[경영학] [경영과의사결정]3세대 이동통신시장에서의 SKT와 KTF 마케팅전략 비교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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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경영과의사결정]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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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동기
2. SKT 분석
가. SK Telecom 개요
(1) 기업소개
(2) 연혁
(3) 경영원칙
(4) 윤리경영
(5) 서비스 소개
(6) 매출현황
(7) CEO 경영철학
나. STP 분석
(1) 과거 SKT의 STP 분석
(2) 현재 SKT의 STP 분석
다. 재무분석
(1) 자산
(2) 부채
(3) 자본
(4) 손익계산서
(5) 현금흐름표
라.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마. 7P 전략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5) Process
(6) Physical evidence
(7) People
3. KTF 분석
가. KTF
(1) 기업소개
(2) 연혁
(3) 경영이념
(4) 윤리경영
(5) 매출현황
(6) CEO 경영철학
나. STP 분석
(1) 과거 SKT의 STP 분석
(2) 현제 SKT의 STP 분석
다. 재무분석
(1) 자산
(2) 부채
(3) 자본
(4) 손익계산서
(5) 현금흐름표
라.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마. 7P 전략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5) Process
(6) Physical evidence
(7) People
4. 두 기업간 비교분석(KTF 선두를 차지 하기위한 전략)
5. 결론
- 본문내용
-
마. 7P 전략
1) 개념
마케팅 목표(매출액 증대, 이운 증대, 고객만족도 제고 등)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용할 수 있는 수단들로서 통산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라고 칭하지만 서비스 마케팅은 서비스 재화의 특성상 여기에 3P (PROCESS, PHYSICAL EVIDENCE, PEOPLE)를 더해 확장된 서비스 마케팅으로 구분하고 있다.
2) 상품(PRODUCT)
가) 단말기
WCDMA폰, DMB폰, MP3폰, 3D게임폰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단말기도 많이 있지만 KTF에서 최근에 주력 하고 있는 상품으로는 SHOW 영상통화 폰이다. KTF에서만 독보적으로 영상통화 폰을 출시 한 것은 아니지만 KTF는 독특한 광고와 슬로건, 서비스 마케팅으로 경쟁업체를 추격중이다. 한때 선풍적인 인기와 화제가 되었던 KTF의 광고들은 바이럴 광고로써 사람들의 마음을 자극하면서도 웃음을 주는 주제들로 큰 유행이 되기도 했다. 경쟁업체인 SK의 T는 젊은층을 주로 공략한 ‘나는 나다 나는 T다 ’ 라는 문구로, 역동적이면서도 혁신적인 광고를 밀고 나왔고, KTF에서는 ‘쇼를 하라’ 라는 문구로, 일상생활에서 영상통화를 사용하면서 생길법한 에피소드나, 웃음이 가득한 KTF슬로건인 HAVE A GOOD TIME 이라는 슬로건에 걸 맞는 광고로 인기를 얻으면서 SHOW의 인지도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나) 요금상품
요금상품으로는 일반요금제, 커플 요금제, 시간 장소 맞춤형 요금제, Bigi요금제, SHOW요금제, Big3 요금제 등 고객들의 생활에 맞춘 요금제 종류가 다양하게 실행중이다. SHOW요금제는 영상통화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편의에 맞춘 요금상품과 저렴한 가격에 맞춘상품 등으로 구성되어져 있고, Big3요금제는 음성, 문자, 데이터 요금을 같이 할인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다. 부가서비스 상품
부가서비스 상품으로는 일반적 부가서비스를 포함한 글로벌자동로밍 서비스 Fimm할인상품, K-merce/K-ways할인 상품 등으로 휴대폰으로 생활의 모든 업무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라. 통화 품질
통화 품질에 있어서도 기존에 음성통화에서는 SKT800MHz 주파수대이고, KTF는 1.8GHz로 SKT에 비해 통화 품질이 떨어져서 전국에 많은 기지국을 설치해야만 했다. 그러나 영상통화에 있어서는 두 기업모두 같은 주파수를 사용하면서 기지국이 이미 많이 설치 되어 있는 KTF의 통화 품질이 조금 더 우위에 있다고 보아야 겠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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