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펩시 Pepsico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case 상황 분석
(1)코카콜라와 펩시의 관계
(2)베네수엘라에서의 사건
(3)보틀링에 관한 이해
(4)당면과제 제시
2. 당면과제 분석
(1) 발생원인 분석
(2) 대안 분석
첫번째 대안:펩시의 베네수엘라시장에서의 철수
두번째 대안:펩시의 베네수엘라시장에서의 비철수
#비철수시 보틀링에 대한 소대안 1: 새로운 보틀러 회사 수립
#비철수시 보틀링에 대한 소대안 2: 인접국가의 보틀러 회사와 제휴
#비철수시 보틀링에 대한 소대안 3: Polar와 제휴
보틀링 문제 해결시 향후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4P분석
#STP 전략
#SWOT분석 및 전략
3.1996년 펩시상황에서 우리조의 의사결정
4.실제 펩시가 내린 의사결정
5.정리
6.reference
- 본문내용
-
1.case 상황분석
(1)코카콜라와 펩시의 관계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전쟁은 긴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 펩시콜라와 코카콜라는 19세기말에 창업되어 경쟁적인 위치를 유지해 왔고 70년대 콜라시장 팽창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기 시작했다. 펩시는 1974년 pepsi challenge를 통해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우위를 점하여 코크의 내수 시장 점유율을 빼앗았다. 이에 대하여 코크는 주첨가물을 바꾸어 New coke를 출시하였으나 소비자의 반발로 과거 제품 coca cola classic을 다시 생산하였다. 이런 펩시의 내수시장 경쟁우위에 대항하여 코크는 사업구조화와 글로벌화를 추진하였다. 쿠바출신 Goizueta 회장은 비관련 사업을 처분하였고 생산가를 절감 하였다. 그리고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상위 메이저 보틀러가 하부 프랜차이즈를 통제하게끔 하여 안정된 가격 정책을 펴는 보틀러 재정립을 하였다. 펩시는 pepsi challenge 이후 내수시장 우위를 바탕으로 추진한 사업다각화(레스토랑, 스낵 등)는 커다란 짐이 되었고 이것을 타개하기 위해 코크에 이어서 보틀러 재정립과 글로벌화를 추진하게 되었다
(2)베네수엘라에서의 사건
Pepsi사는 베네수엘라의 다국적 기업인 Cisneros사와 보틀링 업체로서 파트너 관계를 맺어 베네수엘라 소프트 드링크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Cisneros사가 초창기 Pepsi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Pepsi만이 지역 특성에 맞게 맛을 조절 하는 것을 허용했기 때문이었다. Cisneros사는 자체 개발 음료인 Hit도 생산하고 있었고 넓은 유통망을 가지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베네수엘라에서 Pepsi와 Coca-Cola를 제외한 46.4%의 기타 Soft drink 시장에서는 Hit의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 전체적으로 볼 때 Pepsi가 42%, Hit가 40%, Coke이 12%, 기타가 6%로 Hit 자체로도 No.2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었다. 물론 다른 남미국가들에 비해 베네수엘라의 Soft drink 시장이 큰 것은 아니었다. 인구도 2100만에 불과 하였고 무엇보다 다른 나라들에 비해 1인당 음료 소비량이 적은 나라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사관리][기업사례]LG의 인사제도
- [광고홍보] 여행사 프로모션(판매촉진전략)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광동제약 `비타500` 마케팅전략
- 러시아의 식생활문화) 러시아 음식문화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생산관리론] 생산관리, 공정관리, 자재관리, 구매관리, 설비관리, 재고관리, 품질관리
- 생산관리의 의의와 내용(공정관리, 품질관리, 원가관리, 자재관리, 작업관리, 재고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