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펩시 배네수엘라 시장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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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요약
2. 소개
1. 펩시사
2. 베네주엘라
l 문화와 지역
l 경제
3. 철수와 보틀링
1. 철수
l 철수하지 않는다
l 철수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n 글로벌 시장의 선회를 목표로 하는 펩시코의 기업목적을 위해서..
n 1위를 유지하는 것이 2,3위에서 1위로 올라서는 것보다 수월하다.
u BCG매트릭스로 본 1위기업의 장점.
u 브랜드 파워로 본 1위 기업의 이점.
n 남미의 다른 시장에서의 성공은 불확실한 요소이다.
u 불확실한 시장에서의 시장 실패 요소.
n 베네수엘라 시장에서 철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요소
u 국외시장(foreign market)의 진입방법(entry mode)을 설명하라.
u 국제 환경으로 나아가기 위한 펩시의 선택.
u 베네수엘라 시장에서 철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요소
2, 보틀링
l 보틀링 시스템이란?
l 외부요인에 대응하기 위한 보틀링
l polar 와 M&A
l 그외 대안
4. 무젠해결
1. 향후시장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① 미국적 이미지 강조
② 글로벌화의 교도보
③ 저가정책
④ 여론이용
2. 베네수엘라의 정치적 성향
①저가 정책
②미국적 이미지
본문내용
펩시의 끝없는 도전

펩시콜라는 1930년대의 불황으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에게, 동일한 가격(5센트)으로 두 배(12온스)를 마실 수 있다고 강조하며 큰 병을 내 놓으면서 코카 콜라의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른다. 코카콜라가 손에 딱 들어오는 크기인 6.5온스 짜리병을 12온스짜리 큰병으로 바꿀 수 없었기 때문에 펩시의 저가격 공격은 효과를 발휘한다. 펩시는 코카콜라의 최대 강점인 독특한 병 모양에서 그들의 최대 약점을찾아낸 셈이다. 이와 같이 경쟁 제품의 약점을 찾기가 쉽지 않은 경우, 경쟁 제품의 강점을 뒤집어 보면약점이 발견되기도 한다.
2차 대전을 거치면서 펩시는 확고한 기반을 닦아코카콜라의 강력한 위협요소가 된다. 그러나 전쟁이 끝나고 50년대에 이르자 행운은 다시코카콜라에 돌아왔다. 설탕 가격이 오르고 임금이 비싸지면서 펩시콜라는 5센트 짜리 콜라를 6센트, 7센트로 점점 올릴 수밖에 없었다. "5센트에 두 배를 준다(Twice as much for a nickle)"는 말은 더이상 통하지 않았다. 시장 점유율은 코카콜라의 5분의 1로 떨어졌다. 60년대가 되자 펩시는 당시 자판기와 상점의 수요가 대부분이던 콜라를 가정용 포장으로 바꾸었다. 슈퍼마켓을 공략하면서 펩시의 큰 사이즈를 다시 특징으로 내놓게 되었고 이러한 노력은 점차 효과를 발휘하여, 펩시의 시장 점유율이 코카콜라의 거의 절반에 이르게 되었다.
70년대에 들어서면서 펩시는 다시 한번 코카콜라의 강점들을 생각해 보았다. 코카콜라의 강점 중 하나는 펩시보다 역사가 깊다는 점이다. 즉 첫 번째 콜라도 펩시보다 더 오랫동안 시장에 나와 있었던것이다. 이러한 권위가 확실히 코카콜라에는 강점이었지만, 그 또한 뒤집어보면 약점이 될 수도 있었다. 나아가 많은 소비자일수록 코카콜라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젊은 사람들은 펩시를 좋아했던 것이다. 더구나 큰 병은 젊은이들에게 어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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