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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실험 설계에 해당되는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의 정책추정 논리와 예시를 각각 설명하세요.2. 비실험 설계가 진실험 설계와 준실험 설계에 비해 어떤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하세요.-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2. 비실험 설계의 약점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정책평가란 실천된 정책의 효과성을 규명하는 단계로, 구체적으로 정책의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 ․ 처리함으로써 정책의 효과를 비교하는 활동을 말한다. 특정의 정책이 목표달성이라는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우선 정책수단이 실현되어야 하는데, 정책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정책집행이 효과적으로 그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활동이 정책평가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정책을 평가한다는 것은 정책집행 후의 정책효과의 크기나 집행과정에서의 합리성 여부와 최선의 정책수단을 선택했는지는 물론이고 정책자체의 목표가 바람직하고 현실성 있는 것이었는지에 대해서까지 평가함으로써 정책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정책평가를 위한 사회실험을 할 때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미리 확보해 놓고 행하는 실험을 진실험(true experiment), 진사회실험 또는 실험실적 사회실험이라고 부른다. 동질성과 관련하여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는 구성원의 수, 즉 집단의 크기(혹은 표본크기)가 상당히 커야만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크기(구성원수)가 작은 경우에는 동질성 확보가 어려워진다는 사실이다. 실험대상을 무작위로 동질적인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실험집단에는 처리를 가하고 통제집단에는 처리를 가하지 않은 후 일정시간이 지난 후 두 집단에서 나타난 처리효과의 차이를 결과변수로서 파악하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비실험 설계에 해당되는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의 정책추정 논리와 예시를 각각 설명하고, 비실험 설계가 진실험 설계와 준실험 설계에 비해 어떤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하였다.II. 본 론1.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1) 사전사후비교방법의 정책추정 논리와 예시사전사후비교방법은 하나의 정책대상집단에 대해서 정책을 실시하기 전의 상태와 정책을 실시한 후의 상태를 단순하게 비교하여 정책효과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진실험설계에서 비교집단(통제집단)이 없이 실험집단을 전후로 비교하는 방법과 그 논리는 같다.- 중략 -

2021.04.29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책평가론, 방통대정책평가론, 방송대정책평가론, 정책평가론과제물, 정책평가론과제, 정책평가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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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정의 정의와 정책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2. 조직이론의 전개 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행정의 정의와 정책의 의의2. 조직이론의 전개 과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정책의 의의.hwp2. 행정의 정의.hwp3. 조직이론의 전개 과정.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행정은 인류문명의 발전과 더불어 존재해 왔다. 고대 중국이나 이집트 그리고 로마제국에서 행정제도가 발달하여 있었다는 점은 행정의 역사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 이러한 행정은 시간과 공간의 변화와 함께 그 개념과 성격, 범위 등이 변천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행정이 무엇인가에 관한 개념정의는 어쩌면 정의할 수 없고 오로지 기술하는 데 그칠지 모른다는 지적과 같이, 행정의 개념을 정의하는 일은 간단치 않다.정책은 정치체제의 산물로서 환경으로부터의 투입내용에 따라 정책내용이 달라진다는 체제론적 접근에서나 행정을 문화적 &#8228; 환경적 조건하에서 고찰하는 생태론적 접근, 그리고 비교행정 &#8228; 비교정치학에서도 모두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정책과정은 ‘정책의제설정 → 결정 → 집행 → 평가’의 일련의 연속된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정책과정에서 나오는 갖가지 산출물(정책문제 &#8228; 정책 &#8228; 정책산출 &#8228; 평가내용 등)은 모든 국민에게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해관계인들이 자신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기 위해 이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민주정치체제에서 당연한 일이다.고전적 조직이론은 조직구성원 개인에 대한 고려 없이 전체 조직의 기능에만 초점을 두었는데 비해 신고전적 조직이론은 개개인 근로자들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신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인간의 지적&#8901;감정적&#8901;동기적 측면을 인정한다.신고전적 조직이론은 Hawthorne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1950년대부터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고전적 조직이론의 경직성을 비판하면서 심리학적이고 행동적인 문제의 중요성을 부각하였다. 이 레포트는 행정의 정의와 정책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조직이론의 전개 과정에 대해 기술하였다.II. 본 론1. 행정의 정의와 정책의 의의1) 행정의 정의행정은 고도의 합리성을 지닌 집단적 협동행위이다. 일반적으로 광의로 보면 고도의 합리성을 수반하는 협동적 인간노력의 한 형태로 정의할 수 있으며, 협의로는 정부관료제를 중심으로 행정부의 구조 및 공무원의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아 그동안 행정학에서 전개되어온 행정관리설, 정치기능설, 행정행태설, 발전기능설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중략 -

2021.04.2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학개론, 방통대행정학개론, 방송대행정학개론, 행정학개론과제물, 행정학개론과제, 행정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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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직자의 윤리 확보를 위한 이해충돌의 관리방안-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공직자의 윤리와 이해충돌2. 공직자의 윤리 확보를 위한 이해충돌의 관리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공직자의 윤리 확보를 위한 나의생각.hwp2. 공직자의 윤리 확보를 위한 이해충돌의 관리방안.hwp3. 공직자의 윤리란.hwp4. 이해충돌의 의의.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행정은 본질적으로 그 기본이념으로서 공익을 달성할 책임이 있으며 이러한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통제가 요구되고 있다. 더욱이 최근의 행정개혁은 부처에 대한 자율과 권한의 위임이 확대되고 행정일선에서의 대응성과 능률성의 동시적인 충족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행정일선에서 활동하는 개별 행정주체들의 재량의 증가는 그 남용 우려와 함께 이를 적절히 통제하기 위한 책임의 문제를 대두시키며 현대 행정의 핵심쟁점중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특히 공직사회의 자정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신문지상에 오르내리는 다양한 비리의혹과 사실의 규명 등은 언론 등에 의해 한국관료제의 치유 불가능한 고질병으로 일컫게 하며, 한국 국가경쟁력의 최대 저해원인이 바로 행정이라는 신랄한 비판을 서슴치 않고 있다.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인한 국민적 공분이 아직 식지 않은 가운데,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제정안이 국회에서 검토되고 있어 추후 재발 방지를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이해충돌방지법 제정안은 공직자가 직무와 이해상충이 발생할 수 있는 부동산을 보유·매수하는 것만으로도 신고의무를 부담하도록 하고 있어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부패방지법은 부당하게 얻은 이익을 몰수하는 수준에 그치지만, 이해충돌방지법은 이익액의 3~배에 이르는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여 공직자의 사적이익추구행위를 강하게 처벌할 수 있다.무엇보다도 바람직한 공직인관의 부재에서 발생하는 행정책임 확보의 미흡이 크다. 즉 바람직하지 않은 것을 하지 말아야 하는 금지적&#8228;소극적 측면에서의 행정윤리의 부재 뿐 아니라 적극적으로 바람직한 공직인상을 정립하는 노력이 전혀 병행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이는 결국 사후적인 행정책임에 대한 고려없는 부정적 공무원 행태를 노정하게 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중의 하나라 할 것이다. 공익달성은 공직사회의 자정노력 뿐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주인의식에 더해 더욱 다양한 참여기제의 확충에 따른 시민적 덕성 등이 동시적으로 요구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진정한 행정책임의 확보는 위&#8228;아래에서의 동시적인 접근이 요구된다.이 레포트는 공직자의 윤리 확보를 위한 이해충돌의 관리방안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공직자의 윤리와 이해충돌1) 공직자의 윤리만연된 부패현상은 엄청난 역기능을 초래하여 마침내 국가의 존립과 공무원으로 하여금 지녀야 할 국가정체성 그 자체를 위협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통제와 개혁의 요청은 공직윤리 확립의 충분조건이라 할 수 있다. 공직자의 윤리은 공직자에게 좋고 바른 행위규범으로 그 사회에서 인정하는 행동기준을 공직자가 실행할 의무를 지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도덕적 책임은 주관적&#8228;내재적인 개인의 양심과 관계되는 것이라 할 것이다. 그것은 단순히 형식적인 적법한 행위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중략 -

2021.04.2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통제와윤리, 방통대행정통제와윤리, 방송대행정통제와윤리, 행정통제와윤리과제물, 행정통제와윤리과제, 행정통제와윤리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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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평가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역량평가제도의 개념1) 역량이란2) 역량평가제도2.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1) 개념2) 유사점3) 차이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hwp2.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차이점.hwp3. 역량평가제도의 개념.hwp4. 시사점.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오늘날 인사관리 전문가들은 조직효과성 제고 요인으로 ‘역량이라는 개념을 연구&#8228;발전시키고 있다. 이는 조직에서 성과가 우수한 구성원과 그렇지 않은 구성원 간에 역량의 차이가 크기 때문이며, 역량있는 인적자원을 확보한 조직은 보다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로 인해 역량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발전되어 왔다.오늘날 공무원들은 대·내외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공직자 역할에 대한 포괄적이며 전문적인 이해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국가행정을 수행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공무원은 정부조직 성과향상에 기여하는 동시에 공공이익에 일조할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우수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정부는 역량을 강화하여 경쟁력 있는 노동인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정부개혁이 시급한 문제라고 여겼다. 궁극적인 목표는 국가 경쟁력 제고였다. 현재 역량관리 시스템을 도입한 국가들은 정부에서 개발한 고유의 역량모델을 가지고 있다. 공공부문에서의 역량관리는 공통적으로 다른 직급에 비해 고위공무원을 우선적으로 시작하여 모든 공무원으로 확산되었고, 역량체계는 주로 공통역량, 핵심역량 등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역량은 기관·부서 수준, 특수성을 고려하여 식별·적용된다. 또한 민간과는 차별화된 헌신과 청렴과 같은 공직가치 등을 강조하기도 한다.지방자치단체도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지방의회를 비롯한 지역주민, 시민단체 등 수요자 중심으로 행정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공무원의 역량 강화가 새로운 과제로 부각되었다. 또한 전문 분야의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감사, 정책개발, 시설관리, 교육홍보 분야에서 개방형 직위나 계약직 공무원제 도입 등 폐쇄적 임용방식에 개방화가 진전되었다. 이처럼 공직사회에 외부임용이 확대되면서 내부 임용방식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와 인사혁신 방안도 다각도로 모색되기 시작하였다. 이 레포트는 역량평가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였다.II. 본 론1. 역량평가제도의 개념1) 역량이란역량은 우수한 성과를 전제로 성립되는 개념으로서, 외적으로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형태의 언행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판단되는 개인의 내적 행동 특성을 의미한다. 역량은 현재의 조직 기능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바람직한 기능과 역할을 고려하는 것으로서, 미래 과업 환경에서 당해 구성원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행동이나 태도를 의미하는 것이다.- 중략 -

2021.04.2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적자원관리론, 방통대인적자원관리론, 방송대인적자원관리론, 인적자원관리론과제물, 인적자원관리론과제, 인적자원관리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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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공공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2. 사회복지행정이론의 개요 및 인간관계이론3. 사회복지조직 부문화의 개념 및 방법-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공공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2. 사회복지행정이론의 개요 및 인간관계이론3. 사회복지조직 부문화의 개념 및 방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사회복지조직 부문화의 개념 및 방법.hwp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공공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hwp3. 사회복지행정이론의 개요.hwp4. 인간관계 이론.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사회복지는 사회생활상의 곤란 또는 장애를 받고 있는 자, 즉 장애인, 노인, 아동 등의 요보호자에 대한 보호, 육성, 지도, 치료, 재활 등의 서비스 시책을 포함해서 모든 국민의 건강과 행복을 보장하는 사회정책, 사회보장, 보건, 의료, 고용, 교육 등의 여러 가지 사회적 서비스를 총칭하는 말이다.사회복지행정은 인간관계 기술을 요구한다. 개별사회사업이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의 한 방법론이라면, 집단사회사업은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방법론이며 지역사회조직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방법론이다. 사회복지행정은 조직과 조직구성원인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직접적 서비스가 효과적으로 제공되도록 지원&#8228;촉진하는 과정으로서 역시 사회사업실천의 하나의 방법론이다.조직 내의 인간관계를 통해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관계는 인간의 내면 그대로를 중시하는 사회복지조직에서 연구되어질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사의 조직 내 인간관계는 사회복지사가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직의도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어진 직무몰입이나 조직만족, 직무스트레스 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여겨지고 있다. 조직 내의 가장 기본적인 대인 관계라고 할 수 있는 상사와의 관계, 동료와의 관계는 사회복지사가 이직의도를 갖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사회복지 조직은 지역사회 내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지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관련있는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고 본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사회복지 조직이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증진하는 데 일익을 담당해 왔다. 앞으로는 사회복지 조직이 전문화되고 효율적이며 체계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이 레포트는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공공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였으며, 사회복지행정이론의 개요 및 인간관계이론, 그리고 사회복지조직 부문화의 개념 및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공공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와 관련된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대인적 사회복지서비스들을 민간 서비스 전달체계에 위탁하거나 의존하고 있다. 여기서 공적(정부)전달체계는 국가나 공공기관이 직접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이며, 민간 전달체계는 민간단체가 직접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 중략 -

2021.04.2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행정론, 방통대사회복지행정론, 방송대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과제물, 사회복지행정론과제, 사회복지행정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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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의함-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공기업의 개념2. 공기업의 책임성3.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 필요성.hwp2.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나의 생각.hwp3.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방안.hwp4. 공기업의 책임성이란.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공기업은 정부가 자본을 투입하여 설립하고 법률에 근거하여 경영권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행사하는 기업 또는 정부가 예산을 지원하는 기업을 말한다. 이처럼 공기업이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중 기업적 성격을 지닌 사업을 말한다. 공기업은 행정기관에서와 같은 공공성, 공익성과 기업체와 같은 능률성, 기업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공기업은 사회공공복리를 위하여 경영하는 비권력적 사업이며 정부가 직ㆍ간접으로 투자하여 사업운영ㆍ회계 등을 정부가 감독한다. 공기업은 기업성으로 인하여 조직, 운영방식, 예산과정, 인적 충원방식 등에서 일반행정기관과 달리한다.공기업은 정부가 지배권을 행사할 수 있을 만큼의 일정량의 지분을 가지고 있고, 공공성의 확보를 위한 정부의 통제수단과 재화나 서비스의 공급을 통한 수익의 창출이라는 기업적 특성 등 두 가지의 요소를 갖추고 있는 것이다. 공기업이 공익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수익성을 등한시한다는 것이다. 또한 공기업은 위임자와 대리인 사이에 목표설정과 운영에 있어서 시각의 차이가 발생한다. 위임자는 경영의 합리화ㆍ장기적인 목표를 중시하나 대리인은 단기적 목표에 중점을 둔다. 민간은 수익성이 약화되면 비효율적인 경영에 대한 문책으로 책임이 따른다. 즉 성과가 나쁘면 책임을 지고 물러난다. 그러나 공기업은 결과에 대한 책임정신이 희박하다. 따라서 정부의 책임성 확보와 공공기관의 책임성도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경영실적에 대한 평가제도이다. 시장의 실패와 경제위기로 공공부문이 확장되며, 확장된 공공부문의 실패로 정부규제완화, 정부규모축소, 공공기관의 민영화 등 다시금 시장의 확대를 야기하는 순환적 구조이다.이 레포트는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공기업의 개념공기업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수행사업 중 기업적 성격을 지닌 기능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공기업의 특징은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에 있다. 공공성은 공기업의 제1차 목표로서 공익의 증진을 추구해야 하기에 민주적 통제가 필요하며, 기업성은 수지적합주의에 따라 공공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이윤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중략 -

2021.04.2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공기업론, 방통대공기업론, 방송대공기업론, 공기업론과제물, 공기업론과제, 공기업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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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계량분석3) 행정계량분석 강의 전체를 통해 설정한 연구문제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다섯가지 산술평균분산표준편차의 개념 및 특징0k행정3행정계량분석1. 행정계량분석 강의 전체를 통해 설정한 연구문제(제1장)2.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다섯 가지(제3장)3.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특징(제4장 및 5장)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행정계량분석 강의 전체를 통해 설정한 연구문제(제1장)1) 행정계량분석의 의의2) 행정계량분석의 기본용어(1) 모집단(2) 표본(3) 모수(4) 통계량3) 변수의 종류4) 측정과 척도2.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다섯 가지(제3장)1) 복원추출법2) 비복원추출법3) 단순 랜덤 추출법4) 단순 임의 추출법5) 단순무작위 표본추출(simple random sampling)6) 계통적 표본추출(systematic sampling)7) 층화표본추출(stratified sampling)8) 집락표본추출(cluster sampling)3.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특징(제4장 및 5장)1) 산술평균의 개념과 특징2) 분산의 개념과 특징3) 표준편차의 개념과 특징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사회과학을 연구하는 과정과 여론을 조사할 때는 통계학이 수시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선거철이 되면 후보들의 당선가능성을 알아볼 경우에고 통계학의 널리 사용되고 있다. 통계학(統計學, 영어: statistics)은 산술적 방법을 기초로 하여, 주로 다량의 데이터를 관찰하고 정리 및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수학의 한 분야이다. 근대 과학으로서의 통계학은 19세기 중반 벨기에의 케틀레가 독일의 국상학(國狀學, Staatenkunde, 넓은 의미의 국가학)과 영국의 정치 산술(Political Arithmetic, 정치 사회에 대한 수량적 연구 방법)을 자연과학의 확률 이론과 결합하여, 수립한 학문에서 발전되었다.조사의 목적은, 물론 전수 조사(census)를 하면 가장 좋겠지만, 시간, 비용, 실제 시행가능성 등의 문제로 시행하기 어려우므로, 모집단을 잘 대표하는 표본을 선정하여 조사한 후 그 결과(sample data)로 모집단을 추론(inference)하고자 하는 것이다. 모집단은 어떻게 결정하나?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어떤 사람들, 어떤 사물들, 어떤 사상들에 적용하려고 하는가?(To what set of people, events, or things do I want my studys conclusion to apply?)에 답을 해보면 쉽게 알게 된다.표본만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경우에도 수집한 자료의 처리결과는 모집단을 대상으로 일반화할 수 있어야 하므로 표본추출에서의 핵심은 표본의 특성이 전체 대상의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지의 여부, 즉 표본의 대표성이다.표본추출 시 유의사항으로 표본추출 시 전체 모집단에 변화가 있어서는 안 되고, 표본추출단위를 임의로 변경해서는 안되며, 모집단의 표출단위는 서로 독립적이어야 한다. 단순무작위표본추출의 장점으로 추출된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한다. 모집단에 대한 사전지식이 필요하지 않으며, 표본오차의 계산이 용이하다. 단점으로는 사전에 반드시 표본추출의 틀이 확보되어야 하며, 조사자가 모집단을 잘 알고 있어도 지식활용이 어렵고, 모집단 중 수가 적은 요소는 표본으로 추출되기 어렵다. 이 장에서는 행정3행정계량분석1. 행정계량분석 강의 전체를 통해 설정한 연구문제(제1장) 2.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다섯 가지(제3장) 3.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특징(제4장 및 5장)하기로 하자.-최창현, 황민철 (2018), 윤성사, 사회복지조사방법론-김해동(2000). 「조사방법론」. 서울: 법문사.-남궁근(2000). 「행정조사방법론」. 서울: 법문사.-채서일(2000).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서울: 학현사.-정상윤, 오경환 (2012). 《알기 쉬운 기초통계학》. 형설출판사.-한승준(2000). 「사회조사방법론」. 서울: 대영문화사.-홍두승 저, 「사회조사분석」, 다산출판사, 2000.-Babbie & Rubin(1989).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ork. California: Wadsworth Publishing Co.

2021.04.24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계량분석3, 행정계량분석, 강의전체를통해설정한연구문제, 무작위 표본추출, 무작위표본추출방법다섯가지, 산술평균분산표준편차개념및특징, 행정계량분석3)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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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론2) 역량평가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행정2 인적자원관리론21. 역량평가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역량평가제도의 개념 설명1) 역량평가제도의 의미2) 실시 연혁3) 평가 대상자2. 역량평가를 통해 검증3.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어느 조직이나 단체에서도 승진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 즉, 사람은 많은데 소수 범위 내에서 인원을 승진시켜야 할 경우에 결국은 여러 가지 객관적인 지표를 통하여 공정하고 타당하게 인사고과에 적용시켜 승진제도를 적용시켜야 승진에 관한 불만이 없어질 것이다.필자가 아는 모 선배의 경우 지방직 사무관에 진급하여 잘 근무하고 있다. 00선배의 경우 성격도 화끈하고, 명확한 일처리를 통해 일체 부정을 저지르지 않는 청렴결백한 공무원 상을 수상하고 우수 논문을 제출하기도 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선배의 뛰어난 역량을 높게 평가 받아 사무관 승진의 계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가까이 근무하는 직원들 말에 의하면 일처리를 물 흐르듯이 시원시원하게 하고 사원들의 문제와 주민들의 민원이 제기되면 문제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 문제점을 정확하게 풀어주니 주민들 사이에 칭송이 높아 행정부 장관 감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인기가 높다. 고위 공무원 역량평가는 문제인식, 전략적 사고, 성과지향, 변화관리, 고객만족, 조정?통합 등 총 6개가지로 다양하게 평가 기준을 만들어 정확하고 합리적인 평가를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그와 관련하여 국가작 공무원과 직방공무원과의 역할평가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대두되고 있다. 같은 공무원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지만 수도권과 지방과의 역량평가는 역간차일르 보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인적자원관리론2) 역량평가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공용, 2019, 행정조직, 조직이론의 발전과정-김운태 강신택 백완기 외, 「한국 정치행정의 체계」, 박영사, 1982년-김찬동, 「행정학개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4년-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

2021.04.22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적자원관리론2, 역량평가제도개념설명,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 역량평가유사점과 차이점, 역량평가제도, , 인적자원관리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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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개론1) 행정의 정의와 정책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조직이론의 전개 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0k행정 행정학개론1.1. 행정의 정의와 정책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2. 조직이론의 전개 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15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행정의 정의와 정책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1) 행정의 정의2) 정책의 의의2. 조직이론의 전개 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1) 조직이론의 구분기준2) 폐쇄-합리적 모형2) 폐쇄-사회적 모형3) 개방-합리적 모형4) 개방-사회적 모형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정책집행자의 행정을 잘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에 따른 국민의 복리증진은 천지차이이기 때문이다. 행정학의 탄생으로 간주하는 최초의 논문(W.Wilson, 1887, The study of Administration 「행정의 연구」)을 발표한 W.Wilson은 「행정의 연구」에서 ‘행정의 분야는 관리의 분야이며, 행정은 정치의 고유 영역 밖에 존재하고 행정문제는 정치문제가 아니다.’라고 주장하였다. Goodnow는 Wilson의 정치ㆍ행정 이원론을 구체화 시켜 를 국가의지 표명으로 을 국가의지의 집행으로 정의하고, 은 정치와 행정의 제도적 분리를 보완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행정은 국민의 복지생활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총괄적인 업무 집행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업무집행이 효율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정책의 올바른 시행이 필요하다.현대 사회의 조직에 있어 유기적으로 잘 융화, 화합되면 조직이 잘 돌아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어느 집단이나 훌륭한 조직을 형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럼 조직이란 무엇인가? 조직은 일정한 환경 하에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관리체계이며, 특정목표를 합리적으로 실현하는 수단이 되며, 분업의 원칙에 따라 편성되고 비정의성 및 보편성을 띤다.조직이란 어떤 기능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결합된 개개의 역할을 지닌 요소들의 집합체. 전문적으로 분화된 기능과 역할을 가진 각 요소가 일정한 원리, 일정한 질서를 바탕으로 하나의 유기적인 전체를 이루고 있는 것을 말한다. 조직의 역동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조직특성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는데, 이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조직이론이라고 부른다. 조직에 대한 이론의 시작은 조직이라는 사회적 실체가 보편화됨에 따라 발달하였다고 볼 수 있다. 조직현상이 보편적 현상이 된 것은 과거와는 다르게 대량생산이 가능해진 기술발전에 의한 것이다. 증기기선과 기계화된 면화작업, 전기모터와 전신, 또한 확대되는 철도와 운하네트워크는 새로운 조직의 탄생과 보편화를 가져왔다. 행정의 실천이론과 원칙들은 공공행정, 병원행정 경영 및 산업관리이론, 그리고 조직행동에 관한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 이론으로부터 도입되었다. 이에 따라 행정에 관하여 다양하고 때로는 상호 모순되는 이론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문헌들은 복지행정을 보다 일반적인 조직이론이 적용되어야 하는 실천분야로서 다루고 있다. 이 장에서는 행정학개론1. 행정의 정의와 정책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조직이론의 전개 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공용, 2019, 행정조직, 조직이론의 발전과정-김운태 강신택 백완기 외, 「한국 정치행정의 체계」, 박영사, 1982년-김찬동, 「행정학개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4년-남기범, 「현대 정책학개론」, 조명문화사, 2009년-문신용,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행정정보 서비스 발전방안”, 한국행정연구원, 1997년-백완기, 「행정학」 1994. (제5전정판), 박영사, 2007년-박용치, 「현대 행정학원론」, 고려원, 1993년-박찬욱, 「21세기 미국의 거버넌스」,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년-신종순, 「행정학」 (전정판), 고시원, 1982년-안해균, 「현대 행정학」 (전정판), 다산출판사, 1987년-유종해, 「현대 행정학」, 박영사, 2001년-정정길, 「정책학원론」 (개정판), 대명출판사, 1997년

2021.04.22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학개론1, 행정의 정의, 정책의 의의, 조직이론의 전개 과정, 조직이론, 행정, 정책, 행정학개론1)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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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통제와윤리2) 공직자의 윤리확보를 위한 이해충돌의 관리방안0k행정2 행정통제와윤리공직자의 윤리 확보를 위한 이해충돌의 관리방안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목차Ⅰ. 서 론Ⅱ. 본 론1. 공직자의 윤리 확보를 위한 이해충돌 방지의 의미와 필요성1) 공직자 이해충돌의 의미2) 공직자 이해충돌방지와 반부패정책3) 공직자 이해충돌방지의 필요성2. 현재 논의 중인 이해충돌방지법안의 주요 내용3. 이해충돌방지 규제 유형 및 현행 제도의 미비점4. 공직자의 윤리확보를 위한 이해충돌의 관리방안1) 이해충돌 방지 수단 및 대상 직무의 구체화2) 고위공직자 가족채용 제한3) 이해충돌방지법과 청탁금지법4) 부패방지 교육시스템 구축해야5) 엄격한 적발과 처벌5.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한 나라가 선진국에 도달하고 깨끗한 사회가 되려면 공직의 청렴도를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선진국에 비하여 공직사회의 공무원, 공직자가 그렇게 청렴결백하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최근의 공직은 과거와 달리 시장과 시민사회를 일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과 함께 협력적 공조를 이루면서 제반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구받고 있다. 그런 만큼 과거 어느 때보다도 유연하고 개방적인 양식에 따라 공직을 운영할 것이 요구된다. 그 결과 공직자가 행사하는 자유재량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공직윤리는 매우 다원적이고 다면적인 것이어서 언제나 모두를 구현하기는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때때로 윤리적 가치들 간에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공직윤리를 가치상대주의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일은 불가피한 선택이자 과제다. 공직자의 지위나 업무의 성격 내지는 기관의 특성에 따라 공직윤리의 우선순위나 내용을 재해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결국 공직자란 바로 이런 공직윤리의 미로를 얼마나 잘 헤쳐 나가느냐에 따라 그의 성과가 좌우되는 존재가 아닐까?공무원 행동강령은 공무원을 통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정반대로 공무원들에게 부여된 본연의 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공무원의 자존심을 세울 수 있도록 안내하는 길잡이로서 인식되고 활용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행동강령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거나 혹은 비현실적이라는 이유로 이를 무시하기보다는, 오히려 행동강령이 공무원의 실제 행동이나 윤리성의 수준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공무원 스스로가 높은 도덕성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미래의 좋은 정부가 요구하는 윤리적 공무원인 것이다.공무원은 국익을 수행하여야 할 공인의 모습을 갖추어 윤리성을 기본으로 하여야 하지만 사적인 이익을 추구할 경우 공인의 본연의 모습에서 벗어나 시익을 추구할 경우 이해충돌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때 공무원의 부정부패와 윤리성 부재라는 문제가 생길수 있다. 이 장에서는 행정통제와윤리) 공직자의 윤리 확보를 위한 이해충돌의 관리방안에 대하여 작성 하기로 하자.-공용, 2014, 한국정부론, 우리나라 공직자 윤리의 실태 및 문제점개선방안-김영종(1997), “세계주요국가의 반 부패입법제도”, 한국부패학회, 창간호: 43-68-남궁근.(2000). 반부패를 위한 국내 NGO 활동 분석. 한국행정학회 2000년도 기획세미나 발표논문.-백완기(1989), 한국의 행정문화 서울: 고려대 출판부-박흥식.(2000)해외 반부패 NGO 활동의 분석. 한국행정학회 2000년도 기획세미나 발표논문-윤태범.(2007). 부패방지를 위한 정부의 역할 및 활동방향. 한국행정학회 특별세미나.-이상안. (2000). 공직윤리봉사론, 서울: 박영사.

2021.04.19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통제와윤리2, 공직자, 공직자윤리확보, , 이해충돌, 이해충돌방지, , 공직자윤리, 행정통제와윤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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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지방자치와 지방행정의 의의제2장 지방자치단체의 의의와 유형제4장 지방자치단체의 구역과 계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지방자치와 지방행정의 의의 1. 지방자치의 의의 1) 주민자치① 지방의 조세로 경비를 지출하고 국가의 법률에 따라 명예직 공무원에 의하여 처리하는 행정② 지방주민의 의사와 책임 하에 자체재원을 가지고 주민 스스로 또는 주민이 선출한 대표자를 통하여 사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함2) 단체자치국가와 별개의 법인격을 가진 지방자치단체가 국가로부터 상대적으로 독립된 지위와 권한을 인정받아 일정한 범위 내에서 중앙의 통제를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행정사무를 처리하는 제도3) 주민자치와 단체자지치의 관계 ① 이론적인 측면에서 주민자치와 단체자치의 양자가 상호 결합됨으로써 완전한 의미의 지방자치가 실시될 수 있음② 실제 지방자치를 도입하고 운영하는 현실에 있어서도 양자는 결합되어 나타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음 4) 지방자치 의 구성요소① 지방자치는 지역과 주민을 기초로 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의해서 이루어짐② 지방자치는 자치권을 가지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또는 지방정부가 그들의 사무를 처리하는 조직형태임③ 지방자치에는 그 지역의 주민들이 공동적으로 처리해야 할 일정한 공동문제가 있어야 함④ 지방자치는 주민들로 구성되는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로부터 독립하여 지역의 공동문제를 독자적으로 처리하는 자치권을 갖고 있음⑤ 지방자치는 주민들 자신의 부담으로 지역 내의 사무를 주민의 자주재정으로 처리함⑥ 지방자치는 지역주민들 스스로 또는 주민들이 선출한 기관을 통하여 지방의 정치, 행정과정에 참여함- 중략 -

2021.04.16 / 1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방자치행정론, 방통대지방자치행정론, 방송대지방자치행정론, 지방자치행정론시험, 지방자치행정론요약, 지방자치행정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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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정보사회의 이론적 관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2장 정보사회의 이론적 관점1. 다양한 이론적 스펙트럼1) 정보사회에 대한 비관론적 견해① 정보사회는 자본주의 역사의 한 국면에 불과함② 정보사회에 대한 비관론적 견해를 나타낸 책과 논문:『노동의 종말』(제러미 리프킨), ‘누구의 정보사회인가?’(마르크와 로빈슨의 논문), ‘정보사회의 신화’(장 피에르 뒤퓌)2)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적 견해① 정보사회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정보의 유통이 가능② 정보사회를 사회진화의 새로운 단계로 간주함③ 정보는 우리 모두에게 공평하고 충분히 이용가능 함④ 데이터뱅크의 발전: 새로운 문명을 만들어 낼 것2. 탈산업사회론1) 대니얼 벨의「탈산업사회의 도래」① 정보와 지식: 과거의 생산수단과는 본질적으로 다름② 1980년경에 정보와 지식이라는 용어가 사용됨③ 탈산업사회의 전망: 전통적인 노동과 자본의 적대관계가 사라질 것임④ 지배적인 고용의 양식에 따라 사회유형이 달라짐: 전 산업사회에서는 농업노동, 산업사회에서는 산업노동, 탈산업사회에서는 서비스 고용이 지배적⑤ 탈산업주의 도래에 대한 명백한 증거: 경제에서 공업과 농업부문이 감소하는 반면에 서비스 부문이 확장(노동력의 변화)⑥ 합리화(효율성)의 원칙: 한 사회에서 다른 성격의 사회로 이행하는 데 있어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 - 효율적인 기술이 개발되어 생산성이 증대 - 생산력의 변화: 탈산업사회의 요소를 증대⑦ 변동의 메커니즘: 생산력의 증가, 생산성의 증가는 기술혁신에 의해 발생⑧ 탈산업사회론에 대한 비판: 정보사회에 대한 기술 결정론적 사고에 따른 설명에 의존함 2) 대니얼 벨의 이론 중 중추원리① 대니얼 벨의 중추원리 - 사회란 다양한 영역들로 구성되고, 각각의 영역에는 그 영역에 규정적이고 규범적인 표준이 되며 정당성의 기준이 되는 행위의 중추원리가 있음 - 반전체주의적(anti-holistic)인 입장에서 사회구조의 변동을 설명 - 현대사회: 사회구조, 정치, 문화의 세 영역으로 구분② 세 영역에서의 중추원리: 현대경제에서는 효율성, 서유럽정치에서는 평등, 문화영역에서는 자아의 고양 혹은 실현- 중략 -

2021.04.16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보사회와행정, 방통대정보사회와행정, 방송대정보사회와행정, 정보사회와행정시험, 정보사회와행정요약, 정보사회와행정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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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행정계량분석」 강의 전체를 통해 설정한 연구문제(제1장)2.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다섯 가지(제3장)3.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특징(제4장 및 5장)- 목차 -I. 서 론II. 본 론1.「행정계량분석」 강의에서 설정한 연구문제2.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다섯 가지1) 추첨에 의한 방법2) 난수표의 이용3) 체계적 표본추출4) 층화표본추출5) 집락표본추출3.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특징1) 산술평균2) 분산3) 표준편차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군집(혹은 집락) 표본추출.hwp2. 체계적 표본추출.hwp3. 층화 표본추출.hwp4. 분산.hwp5. 산술평균.hwp6. 표준편차.hwp7. 강의 전체를 통해 설정한 연구문제 .hwp8. 무작위 표본추출을 하는 다섯 가지 방법.hwp9.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특징.hwp10. 서론 작성시 참조.hwp11.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정부기관이나 기존 연구자료에서 발표된 통계자료를 이용해서 새로운 정보를 얻어내고, 정책을 기획하는 바탕이 된다. 또한 연구자는 자기의 관심사항에 따라 기존 통계자료를 다른 형태로 결합하거나 기존 통계자료 그 자체를 통해 새로운 사실을 찾아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 비행 상태를 조사하고자 할 때 연구자는 정부발표 통계자료를 통해 일정 지역의 청소년(13-19세) 수에 대한 자료를 얻고, 경찰서나 법원 등을 통해 그 지역 청소년 비행에 대한 자료(얼마나 많은 수의 청소년들이 비행과 관련하여 경찰에 연행 또는 구속되었는가)를 얻어 청소년 비행에 대한 비율을 얻을 수 있다.국회의원 선거에서 입후보자별 지지도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으로 타당한 방법에 의해 표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기초로 지지도를 추정하게 된다. 주말의 일기를 예보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많은 자료를 기초로 예측모형을 만들고, 현재 우리 나라 주변의 기상상태를 정보로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인 주말의 일기를 예측해야 한다. 이와 같이 수없이 많은 자료와 정보를 기초로 하여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통계학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된다.이 레포트는 연구문제,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행정계량분석」 강의에서 설정한 연구문제형량계량분석을 활용하여 사회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구문제를 설정해야 한다. 이는 학습의 효과성과 능률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하나의 가상적 연구문제를 설정한다. 아울러 개념과 이론 및 기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용성을 납득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다.조사방법의 첫번째 단계는 연구문제의 선정이다. 연구를 시작할 때 연구자는 우선 어떤 문제를 연구대상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즉, 연구자는 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 그 주제를 다루는 목적, 중요성 및 기여도 등을 논리적으로 정립해야 한다. 그러나 적절한 연구문제를 선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중략 -

2021.04.16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계량분석, 방통대행정계량분석, 방송대행정계량분석, 행정계량분석과제물, 행정계량분석과제, 행정계량분석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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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3공기업론)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의함0k행정3공기업론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의함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공기업의 책임성 의미와 유형1) 공기업의 책임성 의미2) 공기업 책임의 유형2.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의 부재 문제3.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방안4.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한국의 공공기관은 지금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 지난 1998년 IMF경제위기로부터 시작된 공공기관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흐름이 이제 10년을 맞이하고 있다. 공부문은 국민 전체가 위임한 권위, 즉 공적 권위를 행사하면서 활동하는 부문이다.공기업은 국민들의 피땀어린 노력으로 만들어진 기업으로서 일반 사기업과는 달이 공기업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하는 비영리기업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시기업에 비하여 강한 윤리적, 도덕적인 면이 강조되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강한 책임의식이 기본적으로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비리가 국민들의 도마위에 오르게 되어 많은 사람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타락된 공기업의 기본적인 모습을 적나라하게 볼 수 있어 공기업 추락의 한 단면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이러한 현상은 다른 기업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국민의료공단의 직원에 대한 무차별 성과금 지급, 국민연금의 무분별한 자산 운영에 의한 국민 연금의 고갈 등 근본적인 책임성이 더욱 중요하게 요구되는 시점에 이르고 있다.공기업 경영의 기본이념에 관하여 디목은 공기업 경영상의 근본문제는 어떻게 하여 경영의 자주성과 책임성을 조화시키느냐 하는데 있다고 하였다(Dimock, 1949). 롭슨은 공기업으로 하여금 기업성도 추구하게 하면서 동시에 “국가이익이 요구할 때에는 정치적ㆍ경제적 목표와 추구”가 전제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Robson, 1970). 요컨대 공기업은 공공적 책임(공공성)과 이윤목표를 지속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존속수단으로서의 기업성을 동시에 추구하여야 하는 것이다. 공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사업부문에서 기업성과 공공성이 조화되지는 않는다. 공영개발 사업을 하는 경우, 토지 가격의 상승에 의한 기업성의 추구가 서민주택을 확대 공급하려는 공공성을 저해한다. 그러므로 공공성과 기업성이 상호 보완관계에 있을 때는 다른 쪽의 지나친 희생하에 어느 한쪽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공기업이 공익사업을 주로 경영하는 이론적 근거는 그것의 자연적 독점성 때문이다. 어떤 사업을 하나의 기업이 독점하게 되면 소비자는 공급자를 선택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독점가격이 형성될 수 있다. 이처럼 독점가격이 형성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정부가 직접 공익사업을 경영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공기업은 비영리단체로 국민을 위한 공공단체로서의 성격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어느 때보다 강하게 강조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행정3공기업론)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하자.-김준기. 2007,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공공기관의 자율책임 경영 유도해 나가야-구자용(1990), “행정의 책임과 행정통제에 관한 주요 토론 검토”, 한국행정학보 24(2).-김운태(1984), “현대 관료제 조직에 있어서 행정책임에 관한 성찰”, 행정논총 22(2).-모창환(2005), “책무성을 적용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제도에 대한 상위평가: 대구도시철도공사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14권 1호.-박동서(1985), 한국행정론, 법문사.-홍국기, 2021, 연합뉴스, 끊이지 않는 LH 직원 비리 뇌물횡령에 성추행도

2021.04.14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3공기업론, 공기업, 책임성 확보, 공기업의 도덕성, 공기업의 공공성, 행정3공기업론)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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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과 3학년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의함Ⅰ. 서론Ⅱ. 본론1. 공기업의 공공성과 기업성1) 공기업의 공공성2) 공기업의 기업성2. 공기업의 책임성이란3. 공기업의 책임성 유형1) 수직적 책임성2) 내부적 책임성3) 고객에 대한 책임성4) 사회적 책임성4.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 필요성5.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 제약 사례6.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방안1) 공기업 경영자율성 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2) 공기업 지배구조 개선3) 사업규제 완화4) 공기업 운영위원회의 기능 강화5) 직원의 권리와 책임 강화7.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정부가 수행해야 할 일정한 기능을 공공기관 또는 민간기관에 위탁하여 수행함에 따라 공공임무를 수행하는 공공기관 또는 민간기관의 책임성도 매우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를 재정지출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중앙정부가 지방정부 또는 민간부분에 재정을 이전하여 사업을 수행하는 이전지출 규모가 일반회계 세출예산의 54.1%를 상회하고 있어, 이전지출을 받아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에 대한 책임성 강화와 통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공공기관은 정부에 의하여 설립소유되고 정부에 의해 경영되고 있거나 정부에 의해 일정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받고 정부가 수행해야 하는 기능을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는 기관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오석근. (2003). 행정개혁론. 서울 : 박영사.김현조. (2005). 공기업관리론. 서울 : 대영문화사윤성식. (2005). 공기업론. 서울 : 박영사.김종희. (2007).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의 수용도 제고방안 : 시설관리공단의 비계량지표를 중심으로. 지방행정연구.공병천. (2003). 기관평가와 성과주의 예산의 연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연구원.송대희. (2003).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회고와 발전방향. 공기업 논총.

2021.04.13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공기업, 책임성, 책임성 확보, 공기업 책임성, 방안, [행정학과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