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정책평가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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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실험 설계에 해당되는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의 정책추정 논리와 예시를 각각 설명하세요.

2. 비실험 설계가 진실험 설계와 준실험 설계에 비해 어떤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
2. 비실험 설계의 약점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정책평가란 실천된 정책의 효과성을 규명하는 단계로, 구체적으로 정책의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 ․ 처리함으로써 정책의 효과를 비교하는 활동을 말한다. 특정의 정책이 목표달성이라는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우선 정책수단이 실현되어야 하는데, 정책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정책집행이 효과적으로 그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활동이 정책평가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정책을 평가한다는 것은 정책집행 후의 정책효과의 크기나 집행과정에서의 합리성 여부와 최선의 정책수단을 선택했는지는 물론이고 정책자체의 목표가 바람직하고 현실성 있는 것이었는지에 대해서까지 평가함으로써 정책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책평가를 위한 사회실험을 할 때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미리 확보해 놓고 행하는 실험을 진실험(true experiment), 진사회실험 또는 실험실적 사회실험이라고 부른다. 동질성과 관련하여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는 구성원의 수, 즉 집단의 크기(혹은 표본크기)가 상당히 커야만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크기(구성원수)가 작은 경우에는 동질성 확보가 어려워진다는 사실이다. 실험대상을 무작위로 동질적인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실험집단에는 처리를 가하고 통제집단에는 처리를 가하지 않은 후 일정시간이 지난 후 두 집단에서 나타난 처리효과의 차이를 결과변수로서 파악하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비실험 설계에 해당되는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의 정책추정 논리와 예시를 각각 설명하고, 비실험 설계가 진실험 설계와 준실험 설계에 비해 어떤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사전사후비교방법과 의사비교집단설계방법

1) 사전사후비교방법의 정책추정 논리와 예시
사전사후비교방법은 하나의 정책대상집단에 대해서 정책을 실시하기 전의 상태와 정책을 실시한 후의 상태를 단순하게 비교하여 정책효과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진실험설계에서 비교집단(통제집단)이 없이 실험집단을 전후로 비교하는 방법과 그 논리는 같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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