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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문제2.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문제3. 경력직 공무원들은 재직 중 정치적 중립의무를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 정무직 공무원은 어떠한지 적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2.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과 차이점 3. 정치적 중립의무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hwp2. 경력직 공무원과의 차이점.hwp3. 경력직 공무원들은 재직 중 정치적 중립의무.hwp4.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hwp5. 정무직 공무원의 종류.hwpI. 서 론인적자원관리는 일반적으로 인력관리, 종업원 관계, 노사관계를 모두 포함한 의미이다. 이 분야는 재무 분야와 마찬가지로 전문 인사책임자나 전문적인 인사부서에 할당된 특정 기능이나 활동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적 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끔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안정과 발전을 도모하도록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기법의 체계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인사자원관리 활동은 특정 직무가 요구하는 개별인력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인재 모집․채용․선발․교육훈련 및 재훈련․협상․자문․지휘․감독․위탁․보상․이동․승진․해고나 퇴직 등의 관리활동을 전개한다.국가공무원이란 행정수반에 의하여 임명됨으로써 중앙 정부에 소속되고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국가에 대하여 근무의무를 지며, 국가로부터 보수를 받고 국가공무원법의 적용을 받는 공무원을 말한다. 반면 지방공무원이란 지방자치단체의 장에 의하여 임명됨으로써 지방자치단체에 소속되고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근무의무를 지며,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보수를 받고 지방공무원법의 적용을 받는 공무원을 말한다 국가공무원법시행 2023. 4. 11. 법률 제19341호, 2023. 4. 11., 일부개정. 정무직 공무원의 일반적인 정의는 특수경력직 공무원으로서 권한과 책임의 정도가 높고 고도의 정치적 정책적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정무직 공무원에 대한 임명권을 행사하는 것은 국정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대통령 등과 호흡을 같이 할 수 있는 인물을 기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무직 공무원은 정부의 주요 정책과 민생을 책임지는 막중한 소임이 부여된 자리에 해당하므로 임명절차와 방법에 있어서도 그 어느 직위보다도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이 레포트는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과 차이점, 그리고 경력직 공무원들은 재직 중 정치적 중립의무를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 정무직 공무원은 어떠한지 적고 그 이유를 설명하였다.II. 본 론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1) 정의선거로 취임하거나 임명할 때 국회/지방의회의 동의가 필요한 공무원 혹은 고도의 정책결정 업무를 담당하거나 보조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특수경력직공무원에 속하며, 특수경력직 공무원은 임용에 있어 실적과 자격을 반드시 요하지 않으며 신분이 보장되지 않는 공무원이다. 다만, 예외적으로 국회전문위원, 소청심사위원, 감사위원과 같이 자격에 의하여 임용되고 일정 임기동안 신분이 보장되는 공무원도 있다.정무직 공무원은 선거나 국회의 동의 또는 정치적 결정 등에 의하여 임용되는 차관급 이상의 공무원과 기타 다른 법령이 정무직으로 지정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별정직 공무원은 특정업무를 담당하게 하기 위하여 경력직 공무원과는 다른 절차와 방법에 의하여 임용되고 일반직 공무원의 계급에 상당하는 보수를 받는 공무원으로서 다른 법령이 별정직으로 지정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별정직 공무원은 신분보장이 되지 않고 정년이 없으나 일부 직종에는 근무상한연령을 설정하고 있다.2) 종류선거에 의하여 취임하거나 임명에 있어서 지방의회의 동의를 요하는 공무원 또는 고도의 정책결정업무를 담당하거나 이러한 업무를 보조하는 공무원으로서 법령 또는 조례에서 지방정무직공무원으로 지정하는 공무원이다.○선거에 의하여 취임하는 공무원 : 지방의회의원, 시‧도교육감, 지방자치단체의 장○현재 법령 또는 조례에서 지정하는 지방정무직공무원으로는 지방자치법시행령 제39조 제3항에서 규정하는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 1인이 있음-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적자원관리론, 방통대인적자원관리론, 방송대인적자원관리론, 인적자원관리론과제물, 인적자원관리론과제, 인적자원관리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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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패방지를 위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과 권한을 설명하고, 부패방지를 총괄하는 조직으로서 국민권익위원회의 발전방안을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과 권한2. 국민권익위원회의 발전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국민권익위원회의 발전방안.hwp2.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과 권한.hwp3. 서론 작성시 참조.hwp4.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국민권익위원회는 2008년 2월 국민의 권리구제업무와 국가청렴도 향상, 행정과 관련한 쟁송업무 등을 일원화하고 신속하고 충실한 원스톱 서비스 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3개의 기관을 하나로 통합하여 설립된 국무총리 소속 독립행정기관이다.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제12조 기능, 제13조 위원회의 구성에 근거하여 국민권익위원회의 고충민원 및 부패방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국민권익위원회에 소속되어 있는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의 경우 구성 및 기능 등에 대해 별도의 「행정심판법」에 따른다고 명시되어 있어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국가청렴위원회, 국무총리행정심판위원회의 통합은 ‘국민권익위원회’라는 신설된 하나의 조직에 기존의 다른 기능의 세 기관을 통일된 법체계 없이 그대로 통합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국민권익위원회는 3개의 기능을 통합한 하나의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사실상 법률 적용에 따르면 기능상 행정위원회인 국민권익위원회와 준사법적 행정위원회인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의 기관으로 분리되어 볼 수 있으며, 고충민원처리 업무와 부패방지업무는 제한된 권한으로 보조적 기능에 그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복합적 기능을 가진 행정위원회로 분류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상이한 법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행정심판청구 등 위법행위 및 부당한 행정처분에 대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시되고 있다. 고충민원제도는 다른 권리구제기관이 행하지 못하는 것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제도의 개선이라는 기능이 있다. 물론 의회도 정책 및 제도개선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권익구제 측면에서 접근하지도 않으며, 나아가 시간적인 측면과 행정부에게 제도개선의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그 존재 의의는 높다고 볼 수 있다.이 레포트는 부패방지를 위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과 권한을 설명하고, 부패방지를 총괄하는 조직으로서 국민권익위원회의 발전방안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과 권한1) 역할「부패방지권익위법」제1조는 “이 법은 국민권익위원회를 설치하여 고충민원의 처리와 이에 관련된 불합리한 행정제도를 개선하고, 부패의 발생을 예방하며 부패행위를 효율적으로 규제함으로써 국민의 기본적 권익을 보호하고 행정의 적정성을 확보하며 청렴한 공직 및 사회풍토의 확립에 이바지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라고 동법의 목적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국민의 기본적 권익의 보호하고 행정의 적정성을 확보하며 청렴한 공직 및 사회풍토의 확립이 위원회가 수행하여야 할 기능의 방향이다.국민권익위원회는 과거 국민고충처리위원회와 국가청렴위원회, 국무총리행정심판위원회가 해 왔던 기능들을 그대로 수행하고 있다. 현재 고충민원의 처리와 이와 관련된 불합리한 행정제도 개선 업무는 고충처리국에서 담당하며, 공직사회부패예방·부패행위 규제를 통한 청렴한 공직 및 사회풍토 확립은 부패방지국 및 심사보호국, 행정쟁송을 통하여 행정청의 위법·부당한 처분으로부터 국민의 권리를 보호는 행정심판국에서 담당하고 있다.위법·부당한 행정과 부패는 개인의 삶과 관련된 공공행정의 질과 공공서비스의 제공에 있어서 큰 영향력을 미치며, 국가경제 및 사회적 안정에 부정적 영향력을 가져와 결국은 국가발전의 저해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아시아 국가에서 옴부즈만의 부패방지 활동 역시 공공서비스 제공과 공공행정의 질 향상 문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고충민원의 유발요소로 반복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하여 옴부즈만은 각종 법·제도 등에 대한 개선 또는 권고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능은 아시아 지역 옴부즈만 기능에서도 쉽게 발견된다.-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통제와윤리, 방통대행정통제와윤리, 방송대행정통제와윤리, 행정통제와윤리과제물, 행정통제와윤리과제, 행정통제와윤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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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정계량분석」 강의 전체를 통해 해결하기로 설정한 연구문제.2.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다섯 가지.3.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의의, 특징 및 장단점, 산출방법.- 목차 -1. 「행정계량분석」 강의 전체를 통해 해결하기로 설정한 연구문제.2.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다섯 가지.3.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의의, 특징 및 장단점, 산출방법.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강의 전체를 통해 설정한 연구문제 .hwp2. 무작위 표본추출을 하는 다섯 가지 방법 .hwp3.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특징.hwp4. 분산.hwp5. 산술평균.hwp6. 표준편차.hwp1. 「행정계량분석」 강의 전체를 통해 해결하기로 설정한 연구문제형량계량분석을 활용하여 사회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구문제를 설정해야 한다. 이는 학습의 효과성과 능률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하나의 가상적 연구문제를 설정한다. 아울러 개념과 이론 및 기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용성을 납득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다 문병기, 행정계량분석,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 문병기, 행정계량분석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 이 단계의 과업은 명백하면서도 어렵다. 이 단계는 조사 문제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조사문제를 확인하는 점해진 형식은 없으며, 어떤 조사 주제를 선택하게 되는 근거도 다양하다. 보통 리서치의 동기는 2가지인데, 연구자의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경험이다. 아마도 조사연구자가 소유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태도는 지적인 관심일 것이다.조사방법의 첫번째 단계는 연구문제의 선정이다. 연구를 시작할 때 연구자는 우선 어떤 문제를 연구대상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즉, 연구자는 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 그 주제를 다루는 목적, 중요성 및 기여도 등을 논리적으로 정립해야 한다. 그러나 적절한 연구문제를 선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일반적으로 어떤 주제에 대해 연구한다는 것은 그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어렵고 어느 정도 그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연구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따라서 연구문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서적을 많이 읽어야 할 것이며 나름대로의 독창적인 통찰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아동학대와 관련된 조사를 하고자 한다면 먼저 아동학대와 관련된 이론이나 선행된 자료를 많이 읽어야 할 것이며, 아동학대에 대해 평소에 관심을 가졌던 내용들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한 과정에서 기존 연구와 다른 관점에서 연구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연구문제를 인식하는 방법은 현상과 결과를 단순히 있는 것으로만 판단하는 것은 아니다. 그 내면에 있는 관계 조건 및 다양한 원인에 관해 탐색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사회조사연구를 처음 수행하는 이들의 경우 각 방법이 제시하는 대로 결과나 현상을 세분화하여 분석해 보는 훈련을 꾸준하게 해야 하며, 그 속에서 자신의 올바른 가치에 따른 지향점을 정해야 할 것이다.문제인식이 중요한 이유는 자신이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가 왜 수행되어야 하는지, 즉 연구문제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데 기반이 된다는 것이다. 연구문제로 형성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조사하며 누구를 대상으로 조사할지을 명확하게 계획하지 않으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향점이 분명해지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대상의 성격과 특성을 명확하게 규정하는 것은 분석단위를 결정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이를 위한 가설은 연구문제의 미리 정해 둔 해답으로 변수 간의 영향에 대해 명료∙뚜렷하게 규정해 놓아야 한다. 이러한 가설의 규정 내용은 조사연구를 통하여 긍정 또는 부정(기각)이라는 판단(결정)을 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실증적으로 검증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가설은 미리 결론을 내려놓은 후, 이에 대한 증거를 수집해 검증하는 방식을 취하게 되므로 연역적 연구방법을 적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연구문제를 설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하는 게 좋다. 첫째는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들로는 알고자 하는 사항을 충분히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둘째는 기존의 연구결과들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셋째는 현존하고 있는 현상이 기존의 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 등을 연구주제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기존 연구결과들을 통해서 변수간의 관계가 충분히 밝혀진 주제, 이미 다른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진 연구와 일치된 내용의 주제, 기존의 이론이 현상을 적절히 설명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주제는 피하는 게 좋다.-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계량분석, 방통대행정계량분석, 방송대행정계량분석, 행정계량분석과제물, 행정계량분석과제, 행정계량분석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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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외국인 사회통합정책과 자신의 견해2.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hwp2.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hwp3.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나의 견해.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우리나라로 이주해오는 외국인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월보에 따르면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의 숫자는 200만 명을 넘었다. 이들이 국내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고,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격을 부여하는 것을 외국인 정책이라고 한다. 외국인정책위원회는 외국인 정책을 “대한민국으로 이주하고자 하는 외국인에 대해 일시적․영구적 사회구성원 자격을 부여하거나, 국내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제반 환경의 조성에 관한 사항을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종합적 관점에서 다루는 정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외국인 정책은 외국인의 입국・체류・귀화허가 등을 통해 이루어지기에 외국인의 입국 자격과 체류자격을 부여하는 사증(VISA) 발급과 이들이 법적으로 한국인의 신분을 취득하는 귀화 및 국적취득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법무부는 출입국관리법에서 외국인들이 영주자격과 국적을 취득에 필요한 교육을 하는 ‘사회통합프로그램’ 관련 조항을 신설하였다. 이는 외국인들의 체류와 귀화와 관련된 사항으로 외국인 정책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사항이다. 그런데 법무부의 ‘사회통합프로그램’은 기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한국어 교육 및 한국사회이해과정과 내용면에서 유사함을 지니고 있다. 다문화가족지원과 관련하여 많은 이들이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중지원 혹은 중복지원의 논란이 일어나자, 최근 정부는 이를 체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였으며,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였다.II. 본 론1. 외국인 사회통합정책과 자신의 견해1)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내용(1) 개요2000년대 중반 이후 국제결혼의 급증과 외국인 신부와 관련된 인권침해 등 사건들로 인해 결혼이민자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폭되었다. 이에 따라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정책이 각 부처와 지자체별로 경쟁적으로 추진되었고, 다문화 가족에 대한 지원정책을 마치 ‘다문화 정책’ 내지는 ‘이민자 사회통합 정책’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용어의 정의도 중앙 및 지방, 언론 등 사업주체에 따라 제각각 혼용되고 있다.이민자 통합정책의 추진과제는 법무부와 보건복지가족부, 여성가족부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크게 4개 영역으로 다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 결혼이민자의 안정적 정착, 이민자 자녀의 건강한 성장환경 조성, 동포의 역량발휘를 위한 환경 조성 등으로 구분되어 추진되고 있다.이민자 서비스 지원사업은 각 부처가 소관 업무와 관련하여 개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크게는 법무부와 복지부가 관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법무부는 전통적으로 외국인의 입국, 체류, 귀화 등에 관한 정책적 수단을 갖고 있는 부서로서 본질적으로 이민 정책과의 연계성이 강한 부처이나, 복지부(현 여성가족부)는 이민 정책적 관점보다는 복지적 관점에서 이민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볼 수 있다. 향후 한국사회가 이민사회에 대비하여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이민 정책을 포괄하여 추진하기 위해서는 부처별 입장에서의 산발적․대증적 대응보다는 국가성장 미래발전을 위한 전략적이고 이민 정책적 관점에서의 대응이 필요하다.- 중략 -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다문화와이민행정, 방통대다문화와이민행정, 방송대다문화와이민행정, 다문화와이민행정과제물, 다문화와이민행정과제, 다문화와이민행정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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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공공요금의 특성과 개선방향을 공공기관의 공공성과 기업성, 자율성과 책임성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전기, 수도, 가스 등 다양한 공공요금 사례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서술함)-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공공요금(전기요금)의 특성2. 개선방향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공공요금 사례 .hwp2. 공공요금의 개요.hwp3. 나의 의견.hwp4. 우리나라 공공요금의 개선방향.hwp5. 우리나라 공공요금의 특성.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전기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없어선 안 될 필수 재화다. 이를 대신할 대체재를 찾기도 어렵다. 따라서 전기는 안정적인 공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최근 이슈가 된 전기요금 누진제문제는 공공요금 전반에 관한 규제체계를 정비해야 한다는 요구로 이어지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공공요금의 인상여부와 인상폭, 조정방안을 놓고 지속적인 검토를 하고 있고, 국정감사에서는 공익기업의 방만한 경영 내지 이윤추구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들이 지적되곤 한다.전기요금은 가구별 소비지출 비중이나 소비자 물가에 미치는 영향에서 통신비나 기타 비용보다도 비교적 낮음에도 전 국민적 관심도가 높고 전기요금의 조정과 관련한 찬성과 반대 진영 간의 첨예한 갈등 상황을 보인다. 그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이 전기요금 수준에 대한 인식을 언론 보도를 통해 갖게 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중요한 선거철을 앞둔 시점에 전기요금 인상은 금기어가 되었다. 전기사업법과 물가안정법에 명시된 현행 전기요금 결정방식은 한국전력이 전기요금 약관 개정안을 만들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기획재정부 장관이 협의를 거쳐 승인여부를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전기·가스·수도 요금 급등 2023년 첫 달 물가가 5% 넘게 오르며 3개월 만에 상승 폭이 확대됐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110.11로 나타났다. 전기요금은 국제유가 등 연료비와 연동돼 책정돼야 하지만 우리나라 요금체계는 그와 별개로 움직여왔기 때문이다. 요금조정은 정치적 사이클에 의해 좌우돼 왔다. 정부의 정책입안자들은 기회주의적 속성으로 그들을 돕는 결과를 반복해왔다. 결국 원가에 기초하지 않은 전기요금의 가격왜곡은 비효율적 과소비를 부추겼다.이 레포트는 공공요금(전기요금)의 특성과 개선방향을 공공기관의 공공성과 기업성, 자율성과 책임성의 관점에서 서술하였다.II. 본 론1. 공공요금(전기요금)의 특성1) 전기요금의 일반원칙전기요금의 산정에 있어서 한국전력은 3가지 일반원칙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원가주의 원칙이다. 전기요금은 성실하고 창의적인 경영 하에서의 공급 원가를 기준하여 산정하고, 특별손실이나 전력공급과 관련이 없는 사업비용은 원가에서 제외한다.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제4조 제5항에서 “기획재정부장관과 협의하여 공공요금의 산정원칙, 산정기간 및 산정방법 등”에 대하여 정하도록 하고 있고, 동법 시행령 제6조 제1항에 따르면 “공공요금은 해당 사업이나 물품의 제공에 드는 총괄원가를 보상하는 수준에서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제2항에서는 “총괄원가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자가 성실하고 능률적으로 경영한다는 전제하에 해당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드는 적정원가와 해당 공공서비스의 제공에 사용되는 자산에 대한 적정 투자보수를 더한 금액으로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둘째, 공정 보수주의 원칙이다. 배당 및 이자지급과 최소한의 사업 확장에 필요한 보수를 인정하는 것이다. 국민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전력공급을 위해서 전력생산 사업이나 인프라 확장을 위한 비용이 원가에 포함된다는 것이다.마지막으로 공평의 원칙이다. 결정된 종별요금은 모든 고객에게 공정 하고 공평하게 적용하고 특정 고객에 대한 특례요금의 적용은 최대한 배제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국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공평한 전기요금을 산정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중략 -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공기업론, 방통대공기업론, 방송대공기업론, 공기업론과제물, 공기업론과제, 공기업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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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와이민행정4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행정학과 다문화와이민행정4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배점 : 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실시 시대별 변화2)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의 내용(1) 국내 이주정책(2) 국내 이주자 지원(3) 언어 교육(4) 다문화 지원(5) 인권 보호3)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사회통합 정책의 중장기적?종합적 정책추진 미흡(2) 이민정책과의 연계성 미흡(3) 이민자에 대한 온정주의적 정책사업 중심(4) 정책평가 시스템 미흡(5) 나의 제언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배점 : 10점)1)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2) 이주민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3) 한국의 이민정책의 활성화방안Ⅲ. 결 론-나의 제언Ⅰ. 서 론노화를 통한 고령화 사회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큰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저출산(低出産) 또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중의 하나로 국세확보 및 인적자원 등을 확보할 수 없고 또한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소수민족의 전락, 그로 인한 주변 강대국의 위협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런데 출산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데도 우리 정부가 저출산 대책에 손을 놓고 있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너무 늦게 대책마련에 나섰다는 것이다. 지난통계청이 발표한 장래인구 특별추계 결과는 가히 충격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 추세대로 가면 2050년 신생아 수는 현재 49만명의 절반 이하인 22만여명으로 줄어든다는 내용이다. 통계청이 5년마다 발표하는 공식 통계 외에도 특별 추계를 내놓았는데 즉, 이 문제는 심각한 문제, 심각한 위기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미국이나 캐나다는 국가 출범 초기부터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뒤섞여 형성되었다. 유럽에서도 여러 문화가 유입되어 형성된 국가인 네델란드, 영국, 프랑스와 독일 등의 나라에서는, 이주 집단간 상이점을 해소하고, 평등한 노동, 고용, 교육을 통한 기본적인 자질을 키워주는 조치를 통해 경제적 사회 통합 개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1990년대 이후 이주 노동자들의 유입과 2000년대 이후 국제결혼에 따른 결혼 이주 여성 증가, 그리고 북한 경제난으로 인한 북한 새터민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오고 있다. 이러한 저출산과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외국의 이주민을 받아들어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실고 있다. 인구의 이동은 인류의 역사와 궤를 같이하여 왔으며 글로벌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오늘의 세계는 국가간 이동을 보다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민자의 유입을 촉진하는 사회경제적 배경이 있지만 이민자의 유입은 유입국의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민정책의 방향은 매우 논쟁적이다. 한국사회의 경우 인구감소에 따른 이민자들을 받아드려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아. 최근 외국인 근로자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한 외국인 범죄도 점차 증가하고 있어 그들의 재범을 막고 사회통합을 이뤄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와이민행정4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공용, 한국사회문제,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생활 정착을 위한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2020.- 김육훈, 『살아있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휴머니스트, 2011.-웨인 패터슨, 정대화, 『하와이 한인 이민 1세』, 도서출판 들녘, 2003.-김혜순. 2009. “공공질서안전분야 보고서”. 2009~2013년 국가재정운용계획. 기획재정부.-숙명여자대학교. 2007. 다문화사회기반 구축을 위한 사회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연구보고서.-박단 편. 2009. 현대서양사회와 이주민(갈등과 통합 사이에서). 한성대학교 출판부.-법무부. 2008. 출입국통계월보, 8월호.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오경석. 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한승준. 2009. 아시아국가의 다문화 사회 형성과정과 정책추진체계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23.04.2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다문화와이민행정4,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자신의 견해,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 변화, 이민, 사회통합정책, 다문화와이민행정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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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행정론 3학년) 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15점) 2.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15점)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15점) 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 논거2)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반대 논거3) 본인의 입장 – 반대2.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15점) 1)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순기능2)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역기능3) 본인의 입장 – 찬성참고문헌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15점) 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 논거 지방선거에서의 정당참여의 법제는 정치적인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차례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과거에 이어 오늘날에 있어서도 지방선거에서의 정당공천문제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논의가 계속되고 있고, 지방선거에서의 정당공천을 배제하자는 목소리도 높다. 이에 따라 이하에서는 정당참여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이에 대한 그간의 찬반양론의 논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지방선거에서의 정당참여를 허용하는 입장에서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논거를 들고 있다. 첫째, 오늘날과 같은 대의제 민주주의는 정당정치를 의미하므로 주민들의 의사를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데에는 정당정치가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밖에 없고, 둘째, 정당이 지방정치에 개입함으로써 지방차원에서 민주정치교육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정당의 육성, 유능한 정치지도자의 육성 등 정치의 활성화에도 이바지 할 수 있으며, 셋째, 지방선거에 정당이 정세욱. 『지방자치학』. 서울:법문사. 2000.김영우(2007),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광주광역시 동구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심익섭(2012), 주민자치외의 제도화 방안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지방행정연구.곽채기. (2011). 기초자치단체 주민참여예산제도 기초자치단체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성공사례와 발전 방안. 지방재정과 지방세...

2023.04.22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방자치행정론, 정당공천제, 찬성, 반대, 주민참여, 순기능, 역기능, (지방자치행정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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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와이민행정 4학년)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배점 : 10점) Ⅰ. 서론Ⅱ. 본론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1) 법령(2) 부처별 정책(3) 위원회2) 나의 견해(1) 한국의 사회통합정책의 쟁점과 한계(2) 사회통합정책의 개선 방안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배점 : 10점) 1) 1948년 ~ 1980년 : 통제 중심의 현상 대응기2) 1980년 ~ 2007년 : 외국인 정책 태동기3) 2007년 ~ 현재 : 경쟁적인 외국인정책 시행기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인류 문명사 이래 지구촌에서는 사회체제의 지배질서가 바뀔 때마다 개별 국가의 국경을 넘는 대규모의 인구 이동이 있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도래, 상업혁명과 식민경제 체제의 구축, 농업 혁명과 산업 혁명의 대두, 자유시장경제체제의 확산과 현대식 학교교육 시스템의 확장, 과학기술의 발전 등이 범지구적인 인구 이동을 불러온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민 선진국의 경우에도 다문화사회 초창기에는 주류사회에 대한 주변문화의 통합에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사회통합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배경에는 이질적인 문화를 가진 이주민들이 주류문화에 여러 가지 혼란 즉, 정체성의 혼란을 야기한다는 점이 자리하고 있다. 과거 비해 다른 점은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지구촌을 하나의 마을로 삼는다. 그리고 옛날에는 항공은 비싸서 특정한 일부의 사람들의 전유물이었지만 지금은 싸고 누구나 어디든지 연결되어서 빠르게 오고 갈 수 있어 이주시대의 촉매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오경석(2015), “이주민 인권, 동향과 과제”, 이민정책.김기하(2010), 한국 이주민정책의 역사와 미래.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이해과정 교재.노정옥(2012), “한국 다문화사회 통합정책의 추진체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법무부(2012), 사회통합프로그램(KIIP)운영 규정 개정 : 이주민 사회통합프로그램 및 그 운영 등에 관한 규정. 김상천. (2018).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육정책의 현황과 발전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23.04.22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통합정책, 다문화이민행정, 이민정책, 변화, 견해, (다문화와이민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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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론 2학년) 문제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문제2.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문제3. 경력직 공무원들은 재직 중 정치적 중립의무를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 정무직 공무원은 어떠한지 적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10점)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2) 정무직 공무원의 종류(1) 대통령제하의 정무직(2) 장관(3) 차관(급)문제2.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10점)1)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2) 경력직 공무원과의 차이점문제3. 경력직 공무원들은 재직 중 정치적 중립의무를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 정무직 공무원은 어떠한지 적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배점 : 10점)참고문헌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10점)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 우선 정무직 공무원의 일반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정무직 공무원은 특수경력직 공무원으로서 권한과 책임의 정도가 높고, 고도의 정치적․정책적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이러한 정무직 공무원의 법적 개념은 2005년 3월 24일에 개정된 국가공무원법 제2조(공무원의 분류) 제3항의 제1호에 명시되어 있는데, 정무직 공무원은 다음의 두 가지 개념으로 정의된다. 첫째, 선거에 의하여 취임하거나 임명에 있어서 국회의 동의를 요하는 공무원이며, 둘째, 고도의 정책결정업무를 담당하거나 이러한 업무를 보조하는 공무원으로서 법률 또는 대통령령(대통령 비서실의 조직에 관한 대통령령에 한한다)에서 정무직으로 지정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대통령과 국무총리, 각 부처의 장관과 차관,강성철 외.(2007).「새 인사행정론」. 서울:대영문화사.박천외.(2015), 한국 공무원의 공직선택 동기 연구, 한국인사행정학회보.김광수, “공무원과 기본권”, 서강법학 제10권 제1호, 서강대학교, 2008.박홍엽. 2005, 정무고위직 인사시스템의 비교분석, 한국행정학보.이성인. 2005, 정무직 인선시스템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석사), 연세대학교...

2023.04.21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무직, 경력진, 공무원, 유사점, 차이점, 정치적 중립의무, (인적자원관리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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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론 3학년) 우리나라 공공요금의 특성과 개선방향을 공공기관의 공공성과 기업성, 자율성과 책임성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공공요금이란2. 공공요금 중 버스요금3. 우리나라 공공요금의 특성1) 공공성2) 기업성3) 자율성4) 책임성4. 우리나라 버스요금의 특성1) 공공성2) 기업성3) 자율성4) 책임성5. 우리나라 공공요금의 개선방향1) 공공성2) 기업성3) 자율성4) 책임성6. 나의 의견(버스요금의 개선방향)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공공요금은 일반적으로 생존에 필수적인 공공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이해는 자연스레 공공서비스의 공공성에 초점이 맞춰지게 되고, 공공요금 분야를 경제규제가 정당화되는 대표적인 분야로 만드는 데 기여하였다. 오히려 그동안의 공공요금 규제는 정당화되는 것을 넘어서서 지나치게 과도한 통제가 이루어져 왔음이 지적될 정도이다. 지금까지 국가는 공공요금에 대해 사회국가원리와 거시경제적 차원에서 최대한 억제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보고 공공요금의 수준을 최대한 낮게 결정해 왔고, 공공요금 조정 및 규제를 사회국가로서의 임무를 잘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국가활동의 지표로 활용하기도 했다. 이처럼 우리의 공공요금규제정책은 일정한 법적기준 보다는 정치적인 고려에 의해 결정되어 왔던 것 역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공공요금의 특성과 개선방향을 공공기관의 공공성과 기업성, 자율성과 책임성의 관점에서 서술해 보겠다.전수연. (2016). 공공기관 요금체계 평가. 서울: 국회예산정책처. 조택. (2006), “공공요금결정과정과 시민참여”, 한국정책학회보 제15권 제4호.이재림전상민, 「교통요금규제의 운임수준에 미치는 영향분석 연구」, 규제연구제12권, 2003.강원구(2005), “공공요금의 가격결정과 자기자본 보수율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유민수(2010), “공기업 지배구조 개선에 관한 법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3.04.21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공기업론, 공공요금, 특성, 개선방향, 기업성, 자율성, 공공성, 책임성, (공기업론 3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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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와 행정 1학년) 정보사회를 바라보는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보사회란2. 정보사회를 바라보는 이론적 관점1) 탈산업화론2) 정보경제론3) 사회유기체론4) 공론장이론(1) 아렌트의 공론장 이론(2) 하버마스의 공론장 이론5) 정보지형론6) 후기산업사회론3. 정보사회를 전망하는 관점1) 낙관론2) 비관론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토플러(A. Toffler)에 의하면 인류역사의 변화과정이 농업에서 출발한 제 1의 물결을 시작으로 하여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제2의 물결을 거쳐 정보가 사회체제의 중심이 되는 제 3의 물결로 발전되었다고 하였다. 정보화 사회가 산업사회의 뒤를 이어 출현하게 된 동인은 산업사회의 내부적 모순으로 인한 필연성과 함께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다. 즉 산업사회에서 한계에 달한 소비시장, 자원문제, 인구문제와 같은 외적 환경의 변화와 산업사회에서 획일화, 대량화, 물질 추구의 욕구로부터 보다 다양화, 개성화, 분권화, 그리고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게 된 인간의 가치관과 욕구변화라는 내적 요인이 정보에 대한 수요증대를 가져왔다. 또한 광섬유 ․ 인공위성 등의 요소기술의 발전과 컴퓨터, 네트워크 등의 시스템화 기슬의 발전, 기술혁신에 의한 대폭적인 원가 절감 등과 같은 정보관련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등이 정보화 사회로의 촉진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정보사회의 촉진은 컴퓨터와 통신이라는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기존 사회구조체제의 혁신을 초래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보사회를 바라보는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강성남(2019). 정보사회와 행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권건보 김일환, “지능정보시대에 대응한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의 실효적 보장방안”, 미국헌법연구 제30권 제2호, 미국헌법학회, 2019.강성민 (2011). 경제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과 미디어 이용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서울.국토교통부 (2016),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국토교통부 정책 보고서. ..

2023.04.21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보사회, 행정, 정보사회를 바라보는 이론적 관점, 탈산업화론, 정보경제론, 사회유기체론, (정보사회와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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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통제와 윤리 2학년) 부패방지를 위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과 권한을 설명하고, 부패방지를 총괄하는 조직으로서 국민권익위원회의 발전방안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패방지를 위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과 권한1) 부패방지를 위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2) 부패방지를 위한 국민권익위원회의 권한2. 부패방지를 총괄하는 조직으로서 국민권익위원회의 발전방안1) 위원회의 기능 강화2) 위원회의 권한 강화3) 국민권익구제의 실효성 확보4) 사전권익구제 역량 강화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제17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국민을 섬기고 경제를 살리기 위한 정부로 나아가기 위한 정부 기능과 조직개편(안)을 마련하였다. 개편안을 통해 국민의 권리구제 및 권익보호를 위한 기능이 여러 기관으로 나뉘어져 혼란과 불편 초래하고 있다며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국가청렴위원회 및 행정심판위원회를 통합해 국무총리 소속 ‘국민권익위원회’를 신설하는 내용도 포함하였다. 이를 통해 행정쟁송에 의한 권리구제와 행정권고 및 재량에 의한 권리구제 창구를 일원화해 신속하고 충실한 원스톱 서비스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국가청렴위원회의 부패 예방신고조사기능도 궁극적으로는 국민권익의 보호와 직결된다며 권익위에 통합 운영토록 하였다. 다만 행정심판은 헌법상 준 사법작용이므로, 전담위원회를 별도로 설치하게 하였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민의 권익 보호 관련 기능들이 여러 기관으로 나누어져있어 국민에게 혼란과 불편을 초래함에 따라 국민의 권리구제 및 권익보호 기관을 일원화시키고 권익침해행위의 위법한 행정권의 행사에 의해 침해된 권익의 구제제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2008년 임재홍, 『개별행정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김 택, 공직윤리와 관료부패, 한국학술정보(주), 2010.김규현, 「공직부패에 대한 법적 통제 연구」,대전대학교 대학원, 2005.홍성진, “공무원 부패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2018...

2023.04.21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부패방지, 국민권익위원회, 역할, 권한, 발전방안, 행정통제와윤리, (행정통제와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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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징제2장 사회복지행정의 이념과 역사제3장 사회복지행정이론제4장 사회복지조직의 유형과 설계-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징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1) 개요(1) 개념① 사회복지와 행정의 합성어② 사회복지 수행하는 조직에 대한 관리 및 운영에 관한 학문③“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기능 유지 ․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적 개입 수행하는, 사회복지조직 안에서 사회복지재화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행동들의 총체”(2) 협의의 사회복지행정과 광의의 사회복지 행정① 협의의 사회복지행정 - 사회사업실천방법의 하나, 사회사업행정으로 불림 -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 위해 주로 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의존적인 과업 - 조직의 목표설정, 프로그램 기획, 자원의 동원과 유지, 성과의 평가 등의 활동② 광의의 사회복지행정 - 클라이언트기능의 향상 등 사회사업적 기술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과 관리 과업을 강조 - 일반적인 사회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총체적인 활동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1) 사회복지행정과 공공행정의 공통점 ① 문제해결과정: 사회복지조직이 당면한 인력, 재정, 프로그램 및 서비스 전달 상의 문제 규명 → 대안을 모색하여 선택한 후 평가② 조직목표달성을 위한 조력의 과정: 사회복지사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최선의 서비스를 클라이언트 집단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및 직무 만족 유도③ 가치의 고려와 창의적 접근: 효과성과 능률성만 따지지 않고 가치적인 측면도 고려하며 창의적으로 접근④ 인적 ․ 물적 자원의 조직화: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서비스를 산출하도록 적절한 인력배치와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예산을 관리⑤ 공공의지의 실현: 정부는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지원을 통해 공공의 의지를 간접적으로 실현2) 사회복지행정과 공공행정의 차이점① 지역사회와의 깊은 관련성 - 지역사회 내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 - 사회복지조직의 운영에 있어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져야 함② 환경에 대한 고려 강화 - 사회복지조직은 자신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과 지역주민의 욕구충족을 위하여 존재 - 관리의 범위가 환경영역까지 확대되어 지역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관리기술을 요구- 중략 -

2023.04.21 / 3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행정론, 방통대사회복지행정론, 방송대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시험, 사회복지행정론요약, 사회복지행정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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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행정이란 무엇인가?제2장행정학의 발달제5장 공공조직의 이해제6장 공공조직의 운영과 발전제13장 공공갈등의 이해와 극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행정이란 무엇인가?1. 행정의 정의 1) 행정법학적 개념(규범적 정의)① 삼권분립적 공제설- 입법과 사법 활동을 제외한 모든 국가 활동을 행정이라고 보는 견해임② 국가목적 실현설- 행정은 국가 법질서 아래 국가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활동하는 일체 행위 또는 법의 규제 아래 국가목적의 적극적 실현을 위해 행해지는 통일적이고 계속적인 국가 활동이라고 보는 견해임③ 순수법학적 행정개념- 행정은 일반적 법 규범을 개별화 하는 일련의 법적 작용이라고 보는 관점임 2) 행정학적 개념(기능적 정의)① 행정관리설(경영학적인 행정개념)- 행정의 기술적이고 관리적인 측면을 강조한 학설임- 소위 정치, 행정이원론 또는 기술적 행정학이라고도 지칭됨- 법령이나 정책을 구체화하거나 합리적 집행활동을 하는 것을 행정이라고 보고 있음 - 행정을 사기업의 경영과 동질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음 ② 통치기능설(정치학적인 행정개념)- 1930년 대 후반 디목, 애플비 등과 같은 학자들에 의해 주장된 것으로 정치, 행정일원론 또는 기능적 행정학에 기반을 둔 학설임 - 행정의 개념을 단순히 관리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었던 행정관리설과 달리 정치와 분리될 수 없는 연속선상의 활동이라는 점을 강조함 ③ 행정행태설(사회심리학적 행정개념)- 1940년대 사이몬 등에 의해 제시된 학설- 행정을 인간의 협동적 집단행위로 보는 입장- 가치와 사실을 분리해서 연구해야 한다는 논리실증주의를 주장함으로써 함- 행동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동하는 인간집단의 합리적인 활동이라고 정의 됨- 공공행정과 사기업 경영간의 본질적인 차이를 인정하지 않으며 오로지 인간집단의 합리적 형태에 대한 과학적이고 사실적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원리를 구현하는 것이 행정이라고 설명함④ 발전기능설-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에스만, 와이드너 등과 같은 발전 행정론자들에 의해 제창된 학설 - 행정을 단순히 정책형성이나 유지를 하는 기능으로 파악하는데 그치지 않고 국가의 발전목표를 설정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전계획을 주도해 나가는 활동으로 보는 입장임- 중략 -

2023.04.21 / 2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학개론, 방통대행정학개론, 방송대행정학개론, 행정학개론시험, 행정학개론요약, 행정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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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2. <세계의 역사> 바람직한 방향 및 방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hwp2. 세계의 역사 학습 방법.hwp3. 세계의 역사 학습 방향.hwp4.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과 이에 대한 내 견해.hwp5. 세계의 역사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hwp6. 세계의 역사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hwp7. 서론 작성시 참조.hwp8. 결론 작성시 참조.hwp9. 서론 작성시 참조2.hwp10.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사람들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꿈꾸며 산다.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을 막론하고 목표의식을 가지고 성공하기를 바란다. 인생을 배움의 자세로 사는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다. 배움의 자세는 무한한 호기심으로 새로움을 찾아 도전하는 것이다. 이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불굴의 탐구 정신이다. 그래서 배움은 그 자체가 즐거움이고 행복이다. 공자도 “배우고 때때로 익히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라고 말하였다.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은 동ㆍ서양의 구별이 사라지고 점차 가치관을 공유하는 세계화된 지구촌 이다. 우리는 원하든 원치 않든 간에 세계문화 속에 살고 있다. 아시아인은 삶의 방식을 서양화하고 서양인은 아시아의 전통과 사상을 평가하고 있다. <세계의 역사>는 가치관을 공유하는 세계화 시대에서는 다른 문화권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역사와 전통을 비교문화의 관점에서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생활환경이 국제적으로 더 확대되고, 국가 간 상호의존과 경쟁이 심화되는 시기에는, 지식과 정보가 질적으로 다양해지고 양적으로 팽창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문화권을 비교하며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다.<세계의 역사>를 학습함으로써 과거를 알고 현재를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다. 비판적 인식은 단순히 정해진 지식내용을 그대로 답습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인간 스스로가 하는 일 그 자체를 포괄적인 안목으로 고찰하고 인식하도록 한다.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끊임없이 형성되어 가는 자기 자신을 깨달아야 하는데, 그것이 역사성에 대한 인식이고, <세계의 역사>를 배움으로써 비로소 이러한 인식에 눈뜨게 된다.방송통신대의 온오프라인 교육방법은 코로나19가 있기 전부터 시행되었다.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방식은 기존의 학교 및 강의실 중심의 교육체제, 학습과정에 변화를 주면서 새로운 모습의 교육 형태들의 발전을 이루어 내고 있다. 요즘 사이버 교육, 비대면 교육 등은 모두 인터넷의 활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이 레포트는 자신이 파악한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였다.II. 본 론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구성<세계의 역사> 교과목은 세계의 거의 전 지역을 망라한 인류의 삶의 과정을 광범위하고 편견 없는 시각으로 검토함으로써 우리 자신이 놓여 있는 위치를 점검하고 다소나마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세계의 역사> 교재는 동아시아의 역사, 유럽과 미국의 역사, 제3세계의 역사 등으로 3부 19장으로 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중국문명, 근현대 중국, 일본사, 고대 지중해 세계, 서양 중세, 유럽 국가체제, 프랑스혁명,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고 계몽주의, 19세기 시민사회, 러시아, 제국주의와 파시즘, 동남아시아와 인도의 역사,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역사,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역사 등으로 구성되었다.<세계의 역사> 강의는 중국문명, 일본사, 지중해 세계, 서양 중세, 유럽 국가체제, 프랑스혁명, 19세기 시민사회, 러시아, 제국주의와 파시즘, 동남아시아와 인도의 역사,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역사,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역사 등으로 구성하여 15강의로 이루어져 있다. - 중략 -

2023.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세계의역사과제물, 세계의역사과제, 세계의역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