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정보사회와행정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6 / 2021.04.17
  • 1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2장 정보사회의 이론적 관점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2장 정보사회의 이론적 관점

1. 다양한 이론적 스펙트럼
1) 정보사회에 대한 비관론적 견해
① 정보사회는 자본주의 역사의 한 국면에 불과함
② 정보사회에 대한 비관론적 견해를 나타낸 책과 논문:『노동의 종말』(제러미 리프킨), ‘누구의 정보사회인가?’(마르크와 로빈슨의 논문), ‘정보사회의 신화’(장 피에르 뒤퓌)

2)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적 견해
① 정보사회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정보의 유통이 가능
② 정보사회를 사회진화의 새로운 단계로 간주함
③ 정보는 우리 모두에게 공평하고 충분히 이용가능 함
④ 데이터뱅크의 발전: 새로운 문명을 만들어 낼 것

2. 탈산업사회론
1) 대니얼 벨의「탈산업사회의 도래」
① 정보와 지식: 과거의 생산수단과는 본질적으로 다름
② 1980년경에 정보와 지식이라는 용어가 사용됨
③ 탈산업사회의 전망: 전통적인 노동과 자본의 적대관계가 사라질 것임
④ 지배적인 고용의 양식에 따라 사회유형이 달라짐: 전 산업사회에서는 농업노동, 산업사회에서는 산업노동, 탈산업사회에서는 서비스 고용이 지배적
⑤ 탈산업주의 도래에 대한 명백한 증거: 경제에서 공업과 농업부문이 감소하는 반면에 서비스 부문이 확장(노동력의 변화)
⑥ 합리화(효율성)의 원칙: 한 사회에서 다른 성격의 사회로 이행하는 데 있어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
- 효율적인 기술이 개발되어 생산성이 증대
- 생산력의 변화: 탈산업사회의 요소를 증대
⑦ 변동의 메커니즘: 생산력의 증가, 생산성의 증가는 기술혁신에 의해 발생
⑧ 탈산업사회론에 대한 비판: 정보사회에 대한 기술 결정론적 사고에 따른 설명에 의존함

2) 대니얼 벨의 이론 중 중추원리
① 대니얼 벨의 중추원리
- 사회란 다양한 영역들로 구성되고, 각각의 영역에는 그 영역에 규정적이고 규범적인 표준이 되며 정당성의 기준이 되는 행위의 중추원리가 있음
- 반전체주의적(anti-holistic)인 입장에서 사회구조의 변동을 설명
- 현대사회: 사회구조, 정치, 문화의 세 영역으로 구분
② 세 영역에서의 중추원리: 현대경제에서는 효율성, 서유럽정치에서는 평등, 문화영역에서는 자아의 고양 혹은 실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론-원격평생교육의 사례를 찾아, 홈페이지의 구성과 운영 형태와 관련 학과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 사회과학대학으로는 법학, 행정,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미디어 영상, 관광학, 사회복지가 있고 자연과학대학은 농학과, 생활과학부, 컴퓨터학과, 통계 데이터 학과, 보건 환경학과, 간호학과가 있다. 교육과학대학으로 교육학과, 청소년교육과, 유아교육과, 문화교양학과, 생활체육 지도과가 있다. 대학원으로서는 문예 창작콘텐츠학과보다 실용 영어학까지 학부와 연계된 학과가 많이 있다.3. 결론이렇게 원격 평생교육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우리

  • 한국의 원격교육
  • 수업을 받아야 하는 부담도 가지고 있다.일반적 특성원격대학 시범운영기관이 타 기관에 비하여 차별화된 일반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원격대학 시범운영기관 일반적 특성구 분내 용열린사이버대- 열린사이버대 연구시스템 설계 및 독자적 핵심 노하우 보유- 새로운 교수법 개발 및 적용에 따른 연구실적 반영, 인센티브제도 운영- 학위교육, 사회교육 등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유형의 가상대학 운영을 통해 국내 가상대학 정착을 선도- 열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현 학급내에서 사교육을 받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간에 질적 차이가 많이 나서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어렵게 하고 있다.둘째, 반복적 문제풀이식 과외로 인해 학생의 창의성과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이 약화되어, 지식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국가 인재양성이 어렵게 되어 교육의 국가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학생의 수학, 과학, 읽기의 학업성취도는 최고 수준이나 교과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자기주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수업을 위주로 가르쳐 온 일반대학이 정보통신 기술을 도입하여 전 과정을 사이버공간에서 제공하는 형태로, 기존 캠퍼스의 교육과정과 평가방식, 교수 및 행정자원 등을 적극 활용하는 사례들이다. 이는 기존의 캠퍼스를 그대로 존속시키면서 분교 형식의 사이버캠퍼스를 설립하는 것이다.온라인 프로그램의 수업료는 학부 과정이 1학점당 365달러, 대학원 과정이 460달러로 미국의 다른 사립대학과 비슷한 수준이다. 다른 대학들과는 달리 1학기 등록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정보를 창출하고 구성해나가는 지식의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5. 행정의 효율성사이버 교육체제는 교수자나 학습자 양자에게 모두 편리하고 친숙한 행정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학습자들의 학기등록, 수강, 연구과제나 프로젝트 수행, 교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이 물리적 이동 없이 사이버공간에서 가능하다. 교수자 역시 비교적 쉽게 자료를 수정하고 수업시간이나 업무시간 외에도 비 실시간 그리고 실시간으로 학생들을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