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인적자원관리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역량평가제도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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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역량평가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역량평가제도의 개념
1) 역량이란
2) 역량평가제도

2.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
1) 개념
2) 유사점
3) 차이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hwp
2.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차이점.hwp
3. 역량평가제도의 개념.hwp
4. 시사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오늘날 인사관리 전문가들은 조직효과성 제고 요인으로 ‘역량'이라는 개념을 연구․발전시키고 있다. 이는 조직에서 성과가 우수한 구성원과 그렇지 않은 구성원 간에 역량의 차이가 크기 때문이며, 역량있는 인적자원을 확보한 조직은 보다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로 인해 역량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발전되어 왔다.
오늘날 공무원들은 대·내외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공직자 역할에 대한 포괄적이며 전문적인 이해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국가행정을 수행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공무원은 정부조직 성과향상에 기여하는 동시에 공공이익에 일조할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우수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정부는 역량을 강화하여 경쟁력 있는 노동인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정부개혁이 시급한 문제라고 여겼다. 궁극적인 목표는 국가 경쟁력 제고였다. 현재 역량관리 시스템을 도입한 국가들은 정부에서 개발한 고유의 역량모델을 가지고 있다. 공공부문에서의 역량관리는 공통적으로 다른 직급에 비해 고위공무원을 우선적으로 시작하여 모든 공무원으로 확산되었고, 역량체계는 주로 공통역량, 핵심역량 등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역량은 기관·부서 수준, 특수성을 고려하여 식별·적용된다. 또한 민간과는 차별화된 헌신과 청렴과 같은 공직가치 등을 강조하기도 한다.
지방자치단체도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지방의회를 비롯한 지역주민, 시민단체 등 수요자 중심으로 행정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공무원의 역량 강화가 새로운 과제로 부각되었다. 또한 전문 분야의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감사, 정책개발, 시설관리, 교육홍보 분야에서 개방형 직위나 계약직 공무원제 도입 등 폐쇄적 임용방식에 개방화가 진전되었다. 이처럼 공직사회에 외부임용이 확대되면서 내부 임용방식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와 인사혁신 방안도 다각도로 모색되기 시작하였다.
이 레포트는 역량평가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역량평가제도의 개념

1) 역량이란
역량은 우수한 성과를 전제로 성립되는 개념으로서, 외적으로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형태의 언행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판단되는 개인의 내적 행동 특성을 의미한다. 역량은 현재의 조직 기능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바람직한 기능과 역할을 고려하는 것으로서, 미래 과업 환경에서 당해 구성원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행동이나 태도를 의미하는 것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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