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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행정이란 무엇인가?제2장행정학의 발달제5장 공공조직의 이해제6장 공공조직의 운영과 발전제13장 공공갈등의 이해와 극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행정이란 무엇인가?1. 행정의 정의 1) 행정법학적 개념(규범적 정의)① 삼권분립적 공제설- 입법과 사법 활동을 제외한 모든 국가 활동을 행정이라고 보는 견해임② 국가목적 실현설- 행정은 국가 법질서 아래 국가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활동하는 일체 행위 또는 법의 규제 아래 국가목적의 적극적 실현을 위해 행해지는 통일적이고 계속적인 국가 활동이라고 보는 견해임③ 순수법학적 행정개념- 행정은 일반적 법 규범을 개별화 하는 일련의 법적 작용이라고 보는 관점임 2) 행정학적 개념(기능적 정의)① 행정관리설(경영학적인 행정개념)- 행정의 기술적이고 관리적인 측면을 강조한 학설임- 소위 정치, 행정이원론 또는 기술적 행정학이라고도 지칭됨- 법령이나 정책을 구체화하거나 합리적 집행활동을 하는 것을 행정이라고 보고 있음 - 행정을 사기업의 경영과 동질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음 ② 통치기능설(정치학적인 행정개념)- 1930년 대 후반 디목, 애플비 등과 같은 학자들에 의해 주장된 것으로 정치, 행정일원론 또는 기능적 행정학에 기반을 둔 학설임 - 행정의 개념을 단순히 관리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었던 행정관리설과 달리 정치와 분리될 수 없는 연속선상의 활동이라는 점을 강조함 ③ 행정행태설(사회심리학적 행정개념)- 1940년대 사이몬 등에 의해 제시된 학설- 행정을 인간의 협동적 집단행위로 보는 입장- 가치와 사실을 분리해서 연구해야 한다는 논리실증주의를 주장함으로써 함- 행동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동하는 인간집단의 합리적인 활동이라고 정의 됨- 공공행정과 사기업 경영간의 본질적인 차이를 인정하지 않으며 오로지 인간집단의 합리적 형태에 대한 과학적이고 사실적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원리를 구현하는 것이 행정이라고 설명함④ 발전기능설-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에스만, 와이드너 등과 같은 발전 행정론자들에 의해 제창된 학설 - 행정을 단순히 정책형성이나 유지를 하는 기능으로 파악하는데 그치지 않고 국가의 발전목표를 설정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전계획을 주도해 나가는 활동으로 보는 입장임- 중략 -

2023.04.21 / 2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학개론, 방통대행정학개론, 방송대행정학개론, 행정학개론시험, 행정학개론요약, 행정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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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2. <세계의 역사> 바람직한 방향 및 방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hwp2. 세계의 역사 학습 방법.hwp3. 세계의 역사 학습 방향.hwp4.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과 이에 대한 내 견해.hwp5. 세계의 역사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hwp6. 세계의 역사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hwp7. 서론 작성시 참조.hwp8. 결론 작성시 참조.hwp9. 서론 작성시 참조2.hwp10.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사람들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꿈꾸며 산다.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을 막론하고 목표의식을 가지고 성공하기를 바란다. 인생을 배움의 자세로 사는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다. 배움의 자세는 무한한 호기심으로 새로움을 찾아 도전하는 것이다. 이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불굴의 탐구 정신이다. 그래서 배움은 그 자체가 즐거움이고 행복이다. 공자도 “배우고 때때로 익히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라고 말하였다.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은 동ㆍ서양의 구별이 사라지고 점차 가치관을 공유하는 세계화된 지구촌 이다. 우리는 원하든 원치 않든 간에 세계문화 속에 살고 있다. 아시아인은 삶의 방식을 서양화하고 서양인은 아시아의 전통과 사상을 평가하고 있다. <세계의 역사>는 가치관을 공유하는 세계화 시대에서는 다른 문화권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역사와 전통을 비교문화의 관점에서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생활환경이 국제적으로 더 확대되고, 국가 간 상호의존과 경쟁이 심화되는 시기에는, 지식과 정보가 질적으로 다양해지고 양적으로 팽창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문화권을 비교하며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다.<세계의 역사>를 학습함으로써 과거를 알고 현재를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다. 비판적 인식은 단순히 정해진 지식내용을 그대로 답습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인간 스스로가 하는 일 그 자체를 포괄적인 안목으로 고찰하고 인식하도록 한다.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끊임없이 형성되어 가는 자기 자신을 깨달아야 하는데, 그것이 역사성에 대한 인식이고, <세계의 역사>를 배움으로써 비로소 이러한 인식에 눈뜨게 된다.방송통신대의 온오프라인 교육방법은 코로나19가 있기 전부터 시행되었다.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방식은 기존의 학교 및 강의실 중심의 교육체제, 학습과정에 변화를 주면서 새로운 모습의 교육 형태들의 발전을 이루어 내고 있다. 요즘 사이버 교육, 비대면 교육 등은 모두 인터넷의 활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이 레포트는 자신이 파악한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였다.II. 본 론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구성<세계의 역사> 교과목은 세계의 거의 전 지역을 망라한 인류의 삶의 과정을 광범위하고 편견 없는 시각으로 검토함으로써 우리 자신이 놓여 있는 위치를 점검하고 다소나마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세계의 역사> 교재는 동아시아의 역사, 유럽과 미국의 역사, 제3세계의 역사 등으로 3부 19장으로 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중국문명, 근현대 중국, 일본사, 고대 지중해 세계, 서양 중세, 유럽 국가체제, 프랑스혁명,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고 계몽주의, 19세기 시민사회, 러시아, 제국주의와 파시즘, 동남아시아와 인도의 역사,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역사,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역사 등으로 구성되었다.<세계의 역사> 강의는 중국문명, 일본사, 지중해 세계, 서양 중세, 유럽 국가체제, 프랑스혁명, 19세기 시민사회, 러시아, 제국주의와 파시즘, 동남아시아와 인도의 역사,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역사,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역사 등으로 구성하여 15강의로 이루어져 있다. - 중략 -

2023.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세계의역사과제물, 세계의역사과제, 세계의역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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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를 바라보는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다양한 이론적 스펙트럼2. 탈산업사회론3. 정보경제론4. 사회유기체론5. 공공영역론6. 정보지형론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사회유기체론적 접근.hwp2. 정보경제론.hwp3. 정보사관적 접근.hwp4. 후기산업사회론.hwp5. 후기산업사회에 대한 이론적 대안.hwpI. 서 론오늘날 인간이 과거와는 다르게 삶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정보를 매개로 하여 영위하고, 또 그것을 지향하는 특징적 현상을 지칭하여 현대사회를 정보사회 또는 정보화 사회라고 부른다. 정보사회는 농업혁명과 산업혁명에 이은 또 다른 혁명적 전환기를 일컬으며, 물질공업화 이후의 정보지식화 사회란 의미에서 탈공업사회로 부르기도 한다.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진입은 혁명적인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는 뗄 수 없는 관계라 할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활용을 통하여 인류는 다방면의 생활방식과 패턴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각 분야에서 더 많은 변화를 추동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기존의 산업사회적인 사회질서를 해체하고 새로운 형태의 정보사회 정치 경제 문화구조를 재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정보사회의 이론적 관점에 대해서 설명하였다.II. 본 론1. 다양한 이론적 스펙트럼마르크와 로빈스는 정보자본주의의 불평등 발전, 지역 간 직업간 정보격차의 문제, 정보기술의 불평등 문제를 제기하였다. 기술에 의해 불평등의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다.장 피에르 뒤퓌는 정보사회에서 인간 상호간의 의존도가 높아진다고 하였다. 그러나 관계의 중요도가 약화되는 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제레미 리프킨도 <노동의 종말>에서 정보기술의 발달은 대량실업을 가져올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즉, 소프트웨어가 노동자를 대체하게 되며, 각 기업마다 리엔지니어링을 통해서 일자리를 대폭 삭감하게 됨으로써 결국 노동자가 없는 시대가 올 것으로 예고한다. 2. 탈산업사회론벨에 의하면 정보와 지식은 과거의 생산수단과 본질적으로 다르다. 정보가 물질과 에너지를 대체하여 정보와 지식이 새로운 생산수단으로 등장하게 될 것이다. 지식노동자가 전통적인 육체노동자를 대체하며, 노동가치설이 지식가치설에 의해 전복될 것이다. 따라서 사회는 사회구조(경제)와 정체성, 그리고 문화가 합해진 형태이다.방법론적 전체주의는 개인주의 관점에 반대한다.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으로 사회가 개인으로 분해될 수 없다. 부분들의 합이 전체의 특성이 아니며, 부분들을 이해하는 것 만으로 전체의 특성을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전체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그러나 모든 사람이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필연적인 사회, 역사법칙에 따라야 한다 개인은 자유롭게 행동할 수 없고, 자신의 행위에 대해 책임질 필요가 없다. 개인들이 전체의 목적을 위한 한 부분일 뿐이라면 개인들은 전체의 목적을 위해 자신을 희생해야 한다는 정치적 전체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하이에크는 자본주의, 경제체계, 제국주의 등은 추상적으로 해석한다. 포퍼는 사회, 정치, 경제현상은 개인의 신념, 태도, 의사결정으로 설명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개인의 행위는 필연적 역사 법칙에 의해 강제된 결과가 아니다. 가변적 상황에 개인이 의식적, 그러나 모든 사회현상이 방법론적 개체주의로 설명될 수 없다. 사회에는 개인으로 환원되지 않는 사회법칙이 존재한다. 역사의 주체가 개인이긴 하나, 사회상황/배경이 개인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가 초개인적 실체이고 역사가 이 사회를 지배하는 사회법칙의 필연적 결과라는 전체주의를 비판한다. 사회과학에서 미시적 요인으로 환원되지 않는 거시적 변수들을 배제해서는 안된다.- 중략 -

2023.04.21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보사회와행정, 방통대정보사회와행정, 방송대정보사회와행정, 정보사회와행정과제물, 정보사회와행정과제, 정보사회와행정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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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Ⅰ 서론Ⅱ 본론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1) 역사란 무엇인가2) 역사의 쓸모3)교과목의 성격2. 『세계의 역사』의 바람직한 학습 방향1) 역사를 배우는 목적2)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3.『세계의 역사』의 바람직한 학습 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역사는 철학만큼 그 기원이 오래된 학문이다. 서양에서는 이미 기원전 5세기 무렵, 그리스의 헤로도토스가 ‘역사’라는 최초의 역사서를 저술했다. 동양에서는 중국의 사마천이 기원전 108년 ~ 기원전 91년 즈음, ‘사기(史記)’라는 역사서를 기록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고려 김부식의 삼국사기(1145년) 이전, 고구려, 백제, 신라 모두 고대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역사를 기록했다고 전해진다. 고구려의 유기(留記) 100권과 신집(新集) 5권, 백제의 서기(書記), 신라의 국사(國史)가 그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수학, 과학, 영어 등의 실용학문에 밀려, 대중으로부터 관심이 줄어들면서 그 가치를 의심받기도 한다. 다만, 일제의 만행을 부정하는 일본의 행태로 인하여, 우리에게 잊지 않아야할 할 역사가 있음을 상기시켜준다. 100여 년 전의 우리의 역사가 오늘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보면, 역사는 단순한 사실의 나열이 아니라, 현재 속에 살아 숨 쉬는 과거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생각된다. 즉, 역사학은 현재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데 필요한 지혜와 안목을 제공하며 그 시대가 요구하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인류의 삶의 긴 궤적에 대한 이해를 통해 미래에 대처하는 통찰력과 반성적 지혜를 갖추게 하고, 이러한 통찰력과 지혜로 남다른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할 수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학교에서 배우는 역사학과의 학문 영역은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사동양사서양사의 3개 분야로 구분한다. 2023년 1학기 공부하는 세계의 역사는 한국사를 제외하고 동양사와 서양사를 중심으로 다룬다.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듯이, 학습 방향에 대한 이해와 학습방법에 따라 동일한 학습 시간을 투자하고도 그 결과는 천양지차가 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세계사를 본격적으로 배우기에 앞서 세계의 역사 교과목 성격,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학습 방법 등을 고민함으로써 장대한 세계사 속에서 길을 잃지 않고 각자가 선택한 목적지에 효율적으로 도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한다. 박구병신성곤원지연윤혜영이광수이한규이혜령이희수조흥국(2016), 세계의역사, 출판문화원.최태성(2019), 역사의 쓸모, 다산초당. E. H. 카, 김택현 옮김(2016), 역사란 무엇인가 개정판 2판, 까치.

2023.02.28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통신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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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2022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과제물일반행정론(공통)법규명령형식의 행정규칙과 법령보충적 행정규칙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라Ⅰ. 서론Ⅱ. 본론1. 법규명령형식의 행정규칙2. 법령보충적 행정규칙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행정규칙이란 행정조직의 내부나 특별권력관계 내에서 법규적인 성질은 가지고 있지 않으나 해당 조직과 조직의 활동을 규율하는 규범을 의미한다. 오늘날 행정규칙은 행적조직 내에서 행정의 사무처리기준으로 정립된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규범으로 이해되고 있다. 행정규칙은 법규명령과는 다르게 대외적 구속력이 없으며 법규적 성질을 갖지는 않는다. 하지만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에 대해선 행정규칙의 종류별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존재한다. 판례에서는 행정규칙의 법규성에 대해 원칙적으로 부정하고 있으나 예외적으로 인정하는 경우도 있으며, 행정관행과 평등원칙이 결합될 경우 대외적 구속력을 갖는다고 보는 등 준법규성을 인정하기도 한다. - 임재홍(2019). 일반행정법(ebook).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호정(2005). 법규명령과 행정규칙. 외법논집 제19권, pp. 223-254- 정남철(2007). 법령보충적 성격의 행정규칙의 정비방향과 위임사항의 한계. 행정판례연구 제12권, pp. 100-138- 김보석(2019). 행정절차법상 입법예고와 법령보충적 행정규칙. 법조 제68권제2호, pp. 399-428쪽- 행정규제기본법 제4조 제2항- 대법원 1997. 12. 26., 선고, 97누15418, 판결- 전원재판부 2001헌마894, 2004. 1. 29.

2023.02.10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반행정법, 방송통신대학교일반행정법, 법규명령형식, 법규명령형식의행정규칙, 행정규칙, 법령보충적행정규칙, 방송대_22학년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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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행정환경의 변동과 이론적 접근제3장 행정변동분석의 이론적 틀: 복잡계 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2장 행정환경의 변동과 이론적 접근1. 행정환경변동의 의의1) 행정환경변동의 의미행정체제와 관계를 가지고 있는 요소들이 변하고 달라지는 현상2) 행정환경변동에 관심을 두는 이유① 개방 체제적 사고방식: 행정이 환경과 상호작용② 창발적 현상- 복잡한 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의 특성과는 전혀 다른 특성이 나타날 수 있는데 행정과 환경과의 관계에서도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2. 행정환경변동의 구성요소1) 정치 환경정부형태의 변화, 행정과 의회와의 관계구조(양식)의 변화, 정당지배구조의 변화, 분권화 등의 참여제도에 변화에 다라 행정체제의 변동에 영향을 미침2) 경제 환경도시화, 생활수준의 변화, 교통통신의 발달, 시장부문에서의 세계화 등은 행정체제에 많은 변화를 야기함3) 사회 환경인구규모의 변화, 직업규모, 규범, 핵가족, 여성의 사회진출확대 등은 행정체제의 변동에 영향을 미침4) 기술 환경① 기술이 체제, 조직, 사회에 일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기술 결정론적 시각과 사회가 그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하는가에 따라 기술의 효과가 결정되는 사회 선택론적 시각도 있음② 기술 그 자체의 논리에 따라 발전하고, 사회와 인간의 발전을 형성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자율적 기술론도 있음③ 기술 환경의 변화는 조직구조, 정책결정과정, 의식행태, 행정관리, 서비스 등에서의 변화를 초래함5) 문화 환경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행정수요가 발생하며, 이에 행정체제가 대응하는 과정에 서 변화를 초래하게 됨6) 이데올로기이데올로기의 변화가 조직구조, 정책결정과정, 의식과 행태, 행정관리, 서비스 등의 변화에 영향을 미침7) 법 &#65381; 제도적 환경정보공개, 행정절차 등에 관한 법률 등이 정책결정과정 등에 영향을 미침8) 생태환경오염, 공해, 재난 등 생태환경의 변화가 정부의 기능과 역할에 영향을 끼침. 또한 기술은 배분, 지원정책에 있어서 변화를 가져옴- 중략 -

2022.10.17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변동론, 방통대행정변동론, 방송대행정변동론, 행정변동론시험, 행정변동론요약, 행정변동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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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기획의 기초제3장 기획이론과 사상적 스펙트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1장 기획의 기초1. 기획의 개념1) 기획과 계획의 차이① 기획은 계획을 수립 &#8228; 집행하는 과정, 계획은 기획을 통해 산출되는 결과 ② 기획은 절차와 과정을 의미, 계획은 대체로 문서화된 활용 목표와 수단을 지칭③ 프로그램은 흔히 사업계획으로 번역되며, 비교적 대단위의 복합적인 계획을 지칭④ 프로젝트는 세부사업계획 또는 단위사업계획2) 기획의 정의 ① 대상수준에 따른 분류- 기획을 단순히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보는 견해- 기획을 관리기능의 한 단계로 보는 견해- 고전적 조직이론에서 관리 또는 경영은 POSDCoRB라는 일곱 단계의 과정으로 설명되었는데, 여기서 기획은 최초이면서 그만큼 중요한 기능인 것- Stone은 장래의 경영을 가능한 한 정확하게 예측하고 통제하려는 신중히 준비된 노력을 기획이라고 봄- 행정은 정치영역에서 수립된 정책을 능률적으로 집행만 하는 기능이라고 보았음- 기획을 사회변화 및 국가발전의 도구로 보는 견해② 강조점에 따른 분류- 기획에 대한 정의의 분류: 기획의 본질은 장래 행동에 대한 사전결정임을 강조하는 부류로서 이미 언급함 Newman의 정의와 Luther Gulick의 정의 등을 들었다. 이들은 계획을‘설계된 행동노선’, ‘지적 산전구성’등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 기획의 특징은 합리성과 지적자정임을 강조하는 부류이다. - Dror는 기획에 대한 정의: 기획이란 보다 나은 수단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장래의 행동에 관한 일단의 결정을 준비하는 과정, Dror는 정책학의 주장차이기도 하지만 기획연구를 정책학의 한 분야로 간주 하였으며, 기획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의사결정이라고 봄 2. 기획의 본질적 요소 1) 본질적 요소 ① Waterston에 의한 기획의 공통적인 속성- 장래를 내다보고(looking, ahead), 선택을 한다(making choices)-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을 강구(arranging actions)- 결과에 어떤 한계를 설정(setting limits)하는 활동 - 중략 -

2022.10.17 / 1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기획론, 방통대기획론, 방송대기획론, 기획론시험, 기획론요약, 기획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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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제2장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제3장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제4장 복지국가의 이념, 역사, 위기제5장 복지국가의 유형과 가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1) 어의적 접근① 사회적의 의미- 사회 내 삶과 관련된 것(사회 내적 관계)- 비 이기적인 상호관계-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의 요소에 대한 관심- 개인의 정신세계 및 국제관계 제외(※ 국제관계의 기본단위는 국가)- 물질적이거나 영리적인 요소보다는 비물질적이거나 비영리적인 이타적 속성② 복지의 의미- 건강, 행복의 조건들이 더할 나위 없이 좋고 만족스러운 안녕의 상태- 오늘날에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공공구제의 뜻- 종교, 교육, 정치, 가족과 같은 주요 사회제도의 하나- 사회정책과 사적서비스 양자의 궁극적 목표라는 의미: 복지국가라는 단어에서 복지는 수단이 아닌, 사회정책과 사적 사회서비스양자의 궁극적으로 성취되어야 할 목표를 의미③ 공공정책의 의미- 정부가 사회적 상태나 조건을 유지, 변경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개입, 관여- 사회적 가치를 배분하는 권위 있는 상호 관련된 의사결정과 행동의 집합- 바람직한 사회 상태를 이룩하려는 공동이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에 대해 권위 있는 정부기관이 공식적으로 결정한 기본 방침④ 공공정책의 성격- 중략 -

2022.10.17 / 3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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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 판결과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을, 민주주의의 본질과 기본조건 및 삼권분립의 원칙에 기초하여 논술하시오(중립적인 시각에서 논평할 것).-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판결1) 위헌판결2) 위헌판결 이후의 진행 내용2.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1)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추진 개요2)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3)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에 대한 의견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세종시 건설.hwp2. 세종시 건설의 기대효과.hwp3. 세종시 수정안과 원안에 대한 여론.hwp4.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찬반입장.hwp5. 세종시 원안과 수정안 비교.hwp6. 행정수도신행정수도건설특별조치법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에 대한.hwp7.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의건설을위한특별조치법 위헌결정에 대한 판례평석.hwpI. 서 론인구와 산업의 수도권 집중이 심화되면서 나타난 주택난과 교통 혼잡, 환경오염 등 우리나라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여정부는 수도권 집중현상으로 인한 비효율을 최소화하고 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지역의 특성화 전략에 기초한 국가균형발전정책을 마련하였다. 국가균형발전의 대표적 사업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추진하게 되었다. 2004년 &#65378;신행정수도특별법&#65379;을 제정하고, ‘주요 국가기관 이전계획’, ‘건설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입지후보지를 선정했다. 그러나 2004년 10월 &#65378;신행정수도특별법&#65379;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위헌결정으로 특별법 및 이전계획, 기본계획 등이 그 효력을 상실하게 되었다. 이후 신속한 후속대책 마련으로 &#65378;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65381;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65379;을 제정&#65381;공포해 건설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2005년 3월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ㆍ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동시에 시작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사업은 2006년 기본계획과 개발계획수립 과정에서 국제공모를 시행하고 도시건설의 수요자를 계획 수립과정에 직접 참여시키는 등 개방형 계획수립체계를 마련하여 도시건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이 리포트는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판결과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판결1) 위헌판결세종시는 2030년 12월까지 인구 50만 도시 건설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행정구역은 충청남도 연기군 남면ㆍ금남면ㆍ동면, 공주시 장기면ㆍ반포면 일원의 72.91㎢(주변지역: 223.77㎢) 면적이다. - 중략 -

2022.10.17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치학개론, 방통대정치학개론, 방송대정치학개론, 정치학개론과제물, 정치학개론과제, 정치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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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A협상 또는 해외파병(택1)과 관련된 국가(정부)와 국민여론간의 관계를, 근대국가의 본질을 설명하는 이론 중에서 특히 다원주의적 국가론과 국가주의적 국가론 및 마르크스주의적 국가론의 세 가지 시각에 근거하여 논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FTA 협상과 다원주의적 국가론2. FTA 협상과 국가주의적 국가론3. FTA 협상과 마르크스주의적 국가론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국가주의적 국가론.hwp2. 다원주의적 국가론.hwp3. 마르크스주의적 국가론.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국가는 일반적으로 일정한 영토와 주민들을 기초로 하여 성립되는 특정한 사회체제의 구성원에 대해 포괄적으로 통제력을 행사하면서 그 사회체제의 유지와 재생산을 총괄하는 지속력을 지닌 강권적 권력체라고 정의된다. 나아가 그러한 강권적 권력체인 국가가 사회과정을 통제하고 매개하는 관계들의 총체를 국가체제라고 부를 수 있다.다원주의 이론은 권력구조의 일원성이나 고정성을 부인하고 그것의 다원성을 주장하는 이론으로, 지배계급이나 통치계급은 존재하지 않으며, 이익집단이 사회의 중요 정치행위자가 되고, 사회의 권력구조는 이러한 조직화된 이익집단 사이에 권력이 분산되어 있어서 유동적이며 다원적 형태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국가주의적 국가론은 제반 사회세력에 대한 국가관료층의 독자적 역할을 강조하며, 관료권력의 작용을 중심으로 국가의 활동을 파악한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다원주의 이론을 단순히 권력지배구조를 은폐하기 위한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의 변형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들은 권력구조를 계급구조에서 찾으며, 고도로 발달된 자본주의사회의 계급구조에서는 피라미드의 상층부는 대부르주아계급이, 그 밑에는 프티 부르주아계급이, 그리고 저변은 노동계급이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1980년대 이후 세계 무역질서의 가장 큰 변화는 특혜무역협정의 지속적인 확산에 있다. 특혜무역협정은 자유무역협정(FTA, Free Trade Agreement)과 관세동맹을 모두 포함하는데, FTA는 역외국에 대한 고유의 무역정책을 유지하면서 역내 무역장벽을 완화 혹은 철폐하는 방식이나 관세동맹은 역외국에 대한 고유의 무역정책을 완전히 철폐하고 공동관세를 적용하는 방식이다이 레포트는 FTA 협상과 관련된 국가(정부)와 국민여론간의 관계를, 근대국가의 본질을 설명하는 이론들 중에서 특히 다원주의적 국가론과 국가주의적 국가론 및 마르크스주의적 국가론의 세 가지 시각에 근거하여 논술하였다.II. 본 론1. FTA 협상과 다원주의적 국가론다원주의(pluralism)란 이익집단들이 자발적으로 무수히 많이 조직되고, 상호 간의 자유로운 경쟁을 통하여 그들 각각의 이익을 실현하는 이익대표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다원주의적 체계하에서는 정부의 역할은 최소화되기 때문에 정부는 소극적으로 무수한 이익집단들 간의 경쟁의 결과를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수행할 뿐 주도적으로 이들 이익집단을 조정·통제하지 않는다.- 중략 -

2022.10.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치학개론, 방통대정치학개론, 방송대정치학개론, 정치학개론과제물, 정치학개론과제, 정치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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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다문화사회의 이해제2장 이민, 이민정책의 개념과 유형제3장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제4장 한국 이민정책의 작동배경제5장 한국 이민정책의 전개(Ⅰ) : 배제 프레임 작동의 이주노동자제6장 한국 이민정책의 전개(Ⅱ): 동화프레임 작동의 여성결혼이민자제7장 배제ㆍ동화로 작동한 정책 충돌의 결과제8장 이민자와의 사회통합을 위한 성찰적 제안제9장 차이를 인정하고 포용하는 열린 공동체를 향하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다문화사회의 이해 1. 다문화주의1) 다문화주의 개념① 다문화주의 개념의 사전적 정의는 다양한 문화와 유형의 서로 다른 주문화를 모두 제도권 안으로 수용하자는 입장 또는 서로 다른 문화를 세계주의나 다원주의 입장에서 유용하게 수용하자는 입장을 말함 ② 킴리카는 다문화정책의 기반이 되는 개념인 다문화주의를 논의하면서 문화적 다양성과 차이에 충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음③ 킴리카는 다문화주의를 캐나다 정부가 1960년대 이전에 다문화적이라는 용어의 혼선과 다인종문화적이라는 용어의 애매성, 이민정책의 여러 비판들에 직면하여 이민자들의 동화보다 다인종문화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1970년대 이후의 변화된 정부정책에 대해 사용하는 용어라고 하였음 ④ 오늘날 유럽의 다문화주의는 인종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의미를 가졌던 미국의 다문화주의와는 달리 문화와 정체성을 인정해 준다는 의미임2. 인권과 이민자1) 인권의 개념과 이민자① 인권이란 한 개인이 인간으로서 갖는 일련의 권리를 의미② 인간으로서 갖는 권리란, 한 국가의 국민으로서, 즉 국적을 갖는 시민으로서 갖는 권리와는 구분되는 더 넓은 의미의 권리③ 이민정책 개념이 주목하는 인권 개념은 지구촌의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하게 주어져야 하는 당연하고도 보편적인권리④ 유엔UN의 세계인권선언은 전문에서 ‘모든인류구성원의 천부의 존엄성과 동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 세계의 자유, 정의 및 평화의기초’라고하였음⑤ 국제노동기구는 1919년 제1회 총회에서 내국인과 이주노동자가 평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목적으로 한 규정을 채택⑥ 인권이 기본적으로 보장받아야하는 중요하면서도 빠뜨려서는 안 되는 권리들은 모두에게 평등한 권리, 차별 없는 기회를 주는 권리, 나이나 성별을 구분하지 않는 권리라고할 수 있음⑦ 이민 정책은 이렇게개인과 집단의 인권 그리고 인간존엄성의 본질을 생각하며 개념화하고 탐색하고이를 적용하는 정책임⑧ 이민정책은 다문화주의를 그 이념으로 받아들이면서 한국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국가들에게도 규범적 의미로 이해되고 있음⑨ 킴리카의 주장이 함의하는 의미는 이민자 개인의 권리와 자유의 보편성이 그 자체로 본질적인 가치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한 국가나 사회공동체는 이를 끊임없이 의심하며 본래의 목표를 추구해야 한다는 사실임3. 사회적 소수자1) 사회적 소수자란?① 국경을 넘은 이민자가 마주한 주류사회 속의 다른 정체성, 즉 사회적 소수자의 지위를 갖는 이민자는 한 사회에서 다른 사회 로 이동하게되는 운명을 가진 사람들임② 이민자들은 주류사회에 들어가면서 동시에 그 사회의 소수자가 됨③ 일반적으로 주류사회에서 유형화된 행동방식은 공동체의 구성원이 함께 사는 데 매우 큰 의미를 가짐- 중략 -

2022.05.16 / 3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다문화와이민행정, 방통대다문화와이민행정, 방송대다문화와이민행정, 다문화와이민행정시험, 다문화와이민행정요약, 다문화와이민행정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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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에 대한 기술적 관점의 개념과 경제적 관점의 개념을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기술적 관점의 개념2. 경제적 관점의 개념3. 개념 비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기술적 관점과 경제적 관점의 비교.hwp2. 정보사회에 대한 경제적 관점의 개념.hwp3. 정보사회에 대한 기술적 관점의 개념.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정보는 본질적으로 무형성의 특성, 적시성의 특성, 비밀성의 특성, 비소모성의 특성, 상대적 가치성의 특성, 부가가치의 특성, 누적가치의 특성, 매체의존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정보화는 정보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는 것을 전제로 정보요구가 커지고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그 기술의 사용이 확대되어 결국 의미있는 정보의 생산과 저장, 유통이 확대되는 과정을 말한다. 정보화는 전산화를 포괄하는 보다 넓은 개념이다.정보사회는 인간의 심리적 차원 및 기술의 발전 차원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변화의 요체이다. 정보를 물질, 에너지에 이은 제 3의 요소로 중시하고 이러한 정보를 고도로 이용하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합리화를 추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고도산업사회에의 도달을 촉진함과 더불어 인간의 창의성, 자기실현을 동시에 극대화하는 것이다.정보의 개념과 관련하여 기술적 관점에서는 정보사회를 정보처리와 저장 및 전송기술의 획기적 발전으로 인하여 사회의 거의 모든 부문에 이러한 기술(IT)을 활용하게 되는 상태로 규정하고 있다. 즉 기술적 관점의 개념은 정보의 처리/저장 등에서 과거와 다른 차원의 기술혁신을 의미한다. 슘페터의 ‘창조적 파괴’, 피오레와 세이블의 ‘유연전문화’ 등을 포함한다. 경제적 관점의 개념에서는 정보사회를 교육, 통신매체, 정보기기, 기타 정보활동과 관련된 정보생산산업과 정보유통산업이 국민총생산(GNP)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커지는 사회로 본다. 다시 말해서 정보의 경제적 가치와 비중이 커지는 사회, 즉 지식경제가 지배적인 사회를 정보사회로 규정하고 있다. 즉, 경제적 관점의 개념은 GNP 중 지식산업으로부터의 비율 등 디지털 경제를 의미한다. 이 레포트는 정보사회에 대한 기술적 관점의 개념과 경제적 관점의 개념을 비교 설명하였다.II. 본 론1. 기술적 관점의 개념정보의 처리와 저장 등에 있어서 과거와 다른 차원에서의 기술혁신을 강조하면서 정보사회를 이해하는 입장이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는 통신기술과 컴퓨터의 효율적 활용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저렴한 정보처리와 저장기술의 확산이 결과적으로 통신분야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일련의 과정에 주목하게 된다.따라서 정보사회를 정보처리와 저장 및 전송기술의 획기적 발전으로 인하여 사회의 거의 모든 부문에 이러한 기술(IT)을 활용하게 되는 상태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를 통해 우리는 무엇이 정보사회를 도래케 했는가의 물음에 대한 답을 읽을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정보기술이다. 다시 말해서 정보사회는 컴퓨터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컴퓨터 가격이 하락하고 컴퓨터의 정보처리능력이 크게 향상되어 많은 사람들에 의해 컴퓨터의 활용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사회를 지탱하는 하부구조로서의 종합정보통신망이 구축되고 방송과 통신의 융합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적용이 일반화되어 결과된 사회라는 의미이다. 기술적 관점의 개념에서 정보사회를 이해하는 입장은 바로 이처럼 정보사회가 새로운 기술혁신의 영향으로 등장한 결과임을 강조하고 있다.- 중략 -

2022.04.29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보사회와행정, 방통대정보사회와행정, 방송대정보사회와행정, 정보사회와행정과제물, 정보사회와행정과제, 정보사회와행정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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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관련 인사제도의 차이점을 정리하고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국가공무원 관련 인사제도2. 지방공무원 관련 인사제도3.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관련 인사제도의 차이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관련 인사제도의 차이점.hwp2. 국가공무원의 인사제도.hwp3. 지방공무원의 인사제도.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인간자원이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지식기반경제와 사회 전 부문에서 일고 있는 복잡한 변화들로 인해 개인, 조직, 국가 차원에서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경제활동인구의 고령화&#8228;고학력화 가속화,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증가 및 여성 전문 인력 증가, 직업의 전문화 추세, 비정규직 근로자의 지속적 증가와 함께 정규직과의 차별로 인한 불만 등 기업경영에 대한 고용관리체계의 전략적인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인적자원관리는 일반적으로 인력관리, 종업원 관계, 노사관계를 모두 포함한 의미이다. 이 분야는 재무 분야와 마찬가지로 전문 인사책임자나 전문적인 인사부서에 할당된 특정 기능이나 활동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적 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끔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안정과 발전을 도모하도록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기법의 체계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인사자원관리 활동은 특정 직무가 요구하는 개별인력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인재 모집&#8228;채용&#8228;선발&#8228;교육훈련 및 재훈련&#8228;협상&#8228;자문&#8228;지휘&#8228;감독&#8228;위탁&#8228;보상&#8228;이동&#8228;승진&#8228;해고나 퇴직 등의 관리활동을 전개한다.공무원은 국가 또는 공공단체와 특별한 공법상의 근무관계를 유지하면서 공무를 담당하는 기관의 구성자로서 이는 국가공무원법 제2조 및 지방공무원법 제2조에서 규정하는 공무원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국민의 직접선거에 의하거나 임용권자에 의하여 임용되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업무를 담당하는 자를 총칭한다. 공무원이라 함은 국가공무원법이나 지방공무원법에 의하여 공무원으로서의 신분을 가진 자로 국한하지 않고 널리 공무를 위탁받아 실질적으로 공무에 종사하고 있는 일체의 자를 가리킨다.이 레포트는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관련 인사제도의 차이점을 정리하고 설명하였다.II. 본 론1. 국가공무원 관련 인사제도1) 인력계획 인력계획은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해 향후 필요한 직무와 인력의 수를 미리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국가공무원의 인력계획의 구체적 작업은 기능분야별로 진행하여 그 결과를 누계하는 것이 원칙이다. 조직 전체의 인력수요총수를 우선 설정하는 경우도 있으나 그런 경우에도 인력수요 예측은 기능분야별로 구체화하여야 한다. 2) 임용 국가공무원은 모집 및 선발을 거친 후 임명절차를 밟는다. 현재는 9급-7급-5급 공채제도가 기본적인 공무원 채용의 근간으로 유지되고 있다. 시험실시기관의 장은 시험의 결과에 따라 합격자를 결정하고 이들의 등록을 받아 합격자 명단을 만드는데, 이것이 채용후보자 명부이다. 채용후보자 명부는 직급별로 시험성적순에 의하여 작성하는 것이 보통이며, 합격자로서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임용될 의사가 없는 것으로 본다.- 중략 -

2022.04.29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적자원관리론, 방통대인적자원관리론, 방송대인적자원관리론, 인적자원관리론과제물, 인적자원관리론과제, 인적자원관리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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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방안에 대해서 논의함-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공공성과 기업성2.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공공성·기업성 상충을 해결한 사례.hwp2. 공공성·기업성 상충의 사례.hwp3. 공공성과 기업성의 우선순위 결정기준.hwp4. 공기업의 공공성.hwp5. 공기업의 공공성과 기업성.hwp6. 공기업의 공공성과 기업성의 관계.hwp7. 공기업의 기업성.hwpI. 서 론공기업은 국가경제 발전을 뒷받침하는 주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공기업의 설립 목적에 부응한 건실한 경영과 경영의 효율성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서 정부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 제4조 공공기관에 의거 공기업의 경영평가 제도를 도입&#8228;운영하고 있다. 공기업이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중 기업적 성격을 지닌 사업을 말한다. 공기업은 행정기관에서와 같은 공공성, 공익성과 기업체와 같은 능률성, 기업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공기업은 사회공공복리를 위하여 경영하는 비권력적 사업이며 정부가 직ㆍ간접으로 투자하여 사업운영ㆍ회계 등을 정부가 감독한다. 공기업은 기업성으로 인하여 조직, 운영방식, 예산과정, 인적 충원방식 등에서 일반행정기관과 달리한다.공기업은 정부가 지배권을 행사할 수 있을 만큼의 일정량의 지분을 가지고 있고, 공공성의 확보를 위한 정부의 통제수단과 재화나 서비스의 공급을 통한 수익의 창출이라는 기업적 특성 등 두 가지의 요소를 갖추고 있다. 또한 공기업은 위임자와 대리인 사이에 목표설정과 운영에 있어서 시각의 차이가 발생한다. 위임자는 경영의 합리화ㆍ장기적인 목표를 중시하나 대리인은 단기적 목표에 중점을 둔다.공기업은 공공성, 공익성, 기업성, 능률성을 이념으로 한다. 이러한 이념을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정부의 통제가 따르기 마련이다. 그러나 공기업의 통제는 목표나 법령에 규정되어 있는 정도에 한정되어야 한다. 즉 정책지침을 내리는 것, 일정한 사항에 대해서는 감독청의 승인을 받게 되는 것, 인사권의 행사에서 공기업의 책임자나 이사를 임명하는 것으로 한정되어야 한다. 공기업의 사무영역의 세부사항이나 직원의 인사문제의 간섭을 지양하여야 한다.이 레포트는 공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II. 본 론1. 공공성과 기업성공기업은 정부의 직접 관리하에 있으므로 기업활동에 있어서 자유재량이 좁고 정치적 간섭을 배제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나 자금력이 부족한 사기업에 비해 자본조달이 비교적 쉽고 국가적으로 필요한 기간산업이나 필수적인 공공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생산할 기반이 된다. 이러한 점에서 공기업이 사업에 실패한 경우에 공적인 원조나 무상대부를 기대할 수 있다.공기업의 공공성과 기업성은 공기업의 형태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정부기업은 공공성이 높고 기업성이 낮게 나타나며, 공사는 정부기업보다 기업성은 높으나 공공성이 다소 낮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주식회사 형태의 공기업은 사기업의 창의성과 융통성을 지닐 수 있기 때문에 기업성은 높으나 공공성이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공기업의 형태에 따라 공공성과 기업성이 달라지는 것은 공기업의 형태에 따른 정부의 통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중략 -

2022.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공기업론, 방통대공기업론, 방송대공기업론, 공기업론과제물, 공기업론과제, 공기업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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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정된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의 의의와 내용을 설명하고, 이것이 행정통제와 공직윤리의 확보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설명함-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의 의의와 내용2. 행정통제와 공직윤리의 확보에 미칠 영향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제정의 내용.hwp2. 제정의 의의.hwp3. 행정통제와 공직윤리의 확보에 미칠 영향.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통제는 성과를 점검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실제 이루어진 수준의 성과와 목표한 수준의 성과 차이를 좁히기 위한 일련의 시정조치의 다양한 수단이다. 그리고 행정통제는 행정조직의 목표와 계획의 성취를 확보하는 행정 관리기능이다. 최근에는 정부규제가 증가하고 행정 투명성이 더욱 요구 증가되고 있다.현재 김영란법으로 불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은 공직자에 대한 부정청탁은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공직자가 민간 부분에 대한 부정청탁을 금지하는 부분은 제외되어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이를 위해 이해충돌 방지법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졌고, 2021년 5월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이 제정되었다.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은 공직자의 직무수행과 관련한 사적 이익추구를 금지함으로써 공직자의 직무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이해충돌을 방지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이해충돌이란 공직자가 직무를 수행할 때에 자신의 사적 이해관계가 관련되어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수행이 저해되거나 저해될 우려가 있는 상황을 말한다.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은 내부 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뿐만 아니라 공직자의 권한, 직위를 이용한 특혜 채용비리나 특혜 수의계약 비리 등을 사전 차단할 수 있다.이 레포트는 최근 제정된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의 의의와 내용을 설명하고, 이것이 행정통제와 공직윤리의 확보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설명하였다.II. 본 론1.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의 의의와 내용1) 제정의 의의공직자가 본인이 취득한 정보를 통해 부를 축척하려는 행위는 국민 정서상 용납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인 이해충돌방지법이 2021년 5월 18일 제정되었고, 2022년 5월 19일부터 시행된다.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으로 인해 청탁금지법의 제정 당시 입법에 빠졌던 부분인 이해충돌 부분을 제정함으로써 부패방지에 대해 보다 현실적인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이해충돌방지법은 동법에서 적용되는 이해충돌 개념에 대해 “공직자가 직무를 수행할 때에 자신의 사적 이해관계가 관련되어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수행이 저해되거나 저해될 우려가 있는 상황”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법률상 이해충돌의 개념 자체에서 도출되는 바와 같이 이해충돌방지법은 공직 수행의 공정성과 청렴성 침해를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략 -

2022.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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