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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징제2장 사회복지행정의 이념과 역사제3장 사회복지행정이론제4장 사회복지조직의 유형과 설계-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징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1) 개요(1) 개념① 사회복지와 행정의 합성어② 사회복지 수행하는 조직에 대한 관리 및 운영에 관한 학문③“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기능 유지 ․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적 개입 수행하는, 사회복지조직 안에서 사회복지재화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행동들의 총체”(2) 협의의 사회복지행정과 광의의 사회복지 행정① 협의의 사회복지행정 - 사회사업실천방법의 하나, 사회사업행정으로 불림 -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 위해 주로 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의존적인 과업 - 조직의 목표설정, 프로그램 기획, 자원의 동원과 유지, 성과의 평가 등의 활동② 광의의 사회복지행정 - 클라이언트기능의 향상 등 사회사업적 기술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과 관리 과업을 강조 - 일반적인 사회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총체적인 활동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1) 사회복지행정과 공공행정의 공통점 ① 문제해결과정: 사회복지조직이 당면한 인력, 재정, 프로그램 및 서비스 전달 상의 문제 규명 → 대안을 모색하여 선택한 후 평가② 조직목표달성을 위한 조력의 과정: 사회복지사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최선의 서비스를 클라이언트 집단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및 직무 만족 유도③ 가치의 고려와 창의적 접근: 효과성과 능률성만 따지지 않고 가치적인 측면도 고려하며 창의적으로 접근④ 인적 ․ 물적 자원의 조직화: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서비스를 산출하도록 적절한 인력배치와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예산을 관리⑤ 공공의지의 실현: 정부는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지원을 통해 공공의 의지를 간접적으로 실현2) 사회복지행정과 공공행정의 차이점① 지역사회와의 깊은 관련성 - 지역사회 내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 - 사회복지조직의 운영에 있어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져야 함② 환경에 대한 고려 강화 - 사회복지조직은 자신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과 지역주민의 욕구충족을 위하여 존재 - 관리의 범위가 환경영역까지 확대되어 지역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관리기술을 요구- 중략 -

2022.04.18 / 3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행정론, 방통대사회복지행정론, 방송대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시험, 사회복지행정론요약, 사회복지행정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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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지방자치와 지방행정의 의의제3장 지방자치단체의 기관구성제8장 지방자치와 주민참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지방자치와 지방행정의 의의 1. 지방자치의 의의 1) 주민자치① 지방의 조세로 경비를 지출하고 국가의 법률에 따라 명예직 공무원에 의하여 처리하는 행정② 지방주민의 의사와 책임 하에 자체재원을 가지고 주민 스스로 또는 주민이 선출한 대표자를 통하여 사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함2) 단체자치국가와 별개의 법인격을 가진 지방자치단체가 국가로부터 상대적으로 독립된 지위와 권한을 인정받아 일정한 범위 내에서 중앙의 통제를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행정사무를 처리하는 제도3) 주민자치와 단체자지치의 관계 ① 이론적인 측면에서 주민자치와 단체자치의 양자가 상호 결합됨으로써 완전한 의미의 지방자치가 실시될 수 있음② 실제 지방자치를 도입하고 운영하는 현실에 있어서도 양자는 결합되어 나타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음 4) 지방자치 의 구성요소① 지방자치는 지역과 주민을 기초로 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의해서 이루어짐② 지방자치는 자치권을 가지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또는 지방정부가 그들의 사무를 처리하는 조직형태임③ 지방자치에는 그 지역의 주민들이 공동적으로 처리해야 할 일정한 공동문제가 있어야 함④ 지방자치는 주민들로 구성되는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로부터 독립하여 지역의 공동문제를 독자적으로 처리하는 자치권을 갖고 있음⑤ 지방자치는 주민들 자신의 부담으로 지역 내의 사무를 주민의 자주재정으로 처리함⑥ 지방자치는 지역주민들 스스로 또는 주민들이 선출한 기관을 통하여 지방의 정치, 행정과정에 참여함- 중략 -

2022.04.18 / 1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방자치행정론, 방통대지방자치행정론, 방송대지방자치행정론, 지방자치행정론시험, 지방자치행정론요약, 지방자치행정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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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행정계량분석의 시작 제1장 연구문제와 기초개념 제2장 확률이론 제3장 무작위 표본추출제2부 기술통계학 제4장 도수분포와 대표값 제5장 분산도와 비대칭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행정계량분석의 시작제1장 연구문제와 기초개념1. 행정계량분석의 의의 및 범위1) 행정계량분석의 의의(1) 의의 행정가들이 행정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이를 능률적으로 집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산출하는 활동(2) 필요성① 하나의 학습과정② 전문지식 습득 가능③ 지식과 정보 창출 가능④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⑤ 전문행정인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3) 행정학연구에서 계량분석의 중요성① 정확한 기술② 분명한 가소③ 분석결과의 요약④ 타당한 결론도출⑤ 인과관계의 도출⑥ 대안선택에 도움⑦ 집행결과의 평가2) 행정계량분석의 유형 및 범위(1) 문제해결의 분석틀① 문제의 정의② 목표의 설정③ 최적대안의 선택④ 능률적인 집행⑤ 집행결과 검토⑥ 평가- 중략 -

2022.04.18 / 2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계량분석, 방통대행정계량분석, 방송대행정계량분석, 행정계량분석시험, 행정계량분석요약, 행정계량분석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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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행정이란 무엇인가?제2장행정학의 발달제5장 공공조직의 이해제6장 공공조직의 운영과 발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행정이란 무엇인가?1. 행정의 정의 1) 행정법학적 개념(규범적 정의)① 삼권분립적 공제설- 입법과 사법 활동을 제외한 모든 국가 활동을 행정이라고 보는 견해임② 국가목적 실현설- 행정은 국가 법질서 아래 국가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활동하는 일체 행위 또는 법의 규제 아래 국가목적의 적극적 실현을 위해 행해지는 통일적이고 계속적인 국가 활동이라고 보는 견해임③ 순수법학적 행정개념- 행정은 일반적 법 규범을 개별화 하는 일련의 법적 작용이라고 보는 관점임 2) 행정학적 개념(기능적 정의)① 행정관리설(경영학적인 행정개념)- 행정의 기술적이고 관리적인 측면을 강조한 학설임- 소위 정치, 행정이원론 또는 기술적 행정학이라고도 지칭됨- 법령이나 정책을 구체화하거나 합리적 집행활동을 하는 것을 행정이라고 보고 있음 - 행정을 사기업의 경영과 동질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음 ② 통치기능설(정치학적인 행정개념)- 1930년 대 후반 디목, 애플비 등과 같은 학자들에 의해 주장된 것으로 정치, 행정일원론 또는 기능적 행정학에 기반을 둔 학설임 - 행정의 개념을 단순히 관리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었던 행정관리설과 달리 정치와 분리될 수 없는 연속선상의 활동이라는 점을 강조함 ③ 행정행태설(사회심리학적 행정개념)- 1940년대 사이몬 등에 의해 제시된 학설- 행정을 인간의 협동적 집단행위로 보는 입장- 가치와 사실을 분리해서 연구해야 한다는 논리실증주의를 주장함으로써 함- 행동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동하는 인간집단의 합리적인 활동이라고 정의 됨- 공공행정과 사기업 경영간의 본질적인 차이를 인정하지 않으며 오로지 인간집단의 합리적 형태에 대한 과학적이고 사실적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원리를 구현하는 것이 행정이라고 설명함④ 발전기능설-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에스만, 와이드너 등과 같은 발전 행정론자들에 의해 제창된 학설 - 행정을 단순히 정책형성이나 유지를 하는 기능으로 파악하는데 그치지 않고 국가의 발전목표를 설정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전계획을 주도해 나가는 활동으로 보는 입장임- 중략 -

2022.04.18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학개론, 방통대행정학개론, 방송대행정학개론, 행정학개론시험, 행정학개론요약, 행정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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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론 3학년 공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방안에 대해서 논의함Ⅰ. 서론Ⅱ. 본론1. 공기업의 공공성과 기업성1) 공기업의 공공성2) 공기업의 기업성2. 공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방안1) 사회적 가치 추구2) 공유가치창출3) 사회적 책임(1) 경제적 책임(2) 법적책임(3) 환경보호(4) 사회공헌3. 공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 사례 1) 한국도로공사(경영효율화)2) 대구도시철도공사(자체경영평가)3) 한전KDN(주)(CSV)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공기업은 기업으로서의 이윤 추구와 공공성의 추구라는 두 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종종 딜레마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 최근 한국토지공사, 한국가스공사 또는 한국전력공사 등의 공기업 부채와 적자에 대한 언론 보도로 국민들의 비난이 이어지고 있는데, 공기업이 기업으로서 이윤을 많이 추구하면 공기업설립 목적을 벗어나 공익성이 침해될 수 있고, 공익성을 추구하다보면 앞에 언급된 공기업과 같이 기업이 부실화 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공기업의 공공성과 기업성의 관계에 대하여 유훈은공공성과 기업성이 상호 보완관계에 있을 때는 말 할 것도 없고, 그렇지 않고 상호 대립관계에 있을 때에도 공공성이나 기업성 중 다른 쪽의 지나친 희생 하에 어느 한 쪽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공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방안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유 훈배용수이원희(2011), “공기업론”, 박영사.김준기(2014), “공기업 정책론”, 문우사.김재환(2019)『공공기관 사회적 가치평가, 이대로 좋은가?』, 국회토론회토론문.유미년(2012) “공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공공성과 수익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2.04.15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공기업, 공공성, 기업성, 조화, 조화방안, 공공성과 기업성, 지속 발전, [공기업론 3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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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론 2학년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관련 인사제도의 차이점을 정리하고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공무원 인사제도의 특징 2. 국가공무원의 인사제도 ? 다면평가3. 지방공무원의 인사제도 ? 성과평가4.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관련 인사제도의 차이점1) 국가공무원의 다면평가제(1) 조직의 핵심역량의 강화(2) 고객서비스의 증대(3) 팀 형성 강화(4) 참여문화 유도(5) 계층구조 축소 및 조직 유연성 증대2) 지방공무원의 성과평가제도(1) 타당성(validity)(2) 공정성(justice)(3) 참여성(participation)(4) 실용성(practicality)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대부분의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는 공무원의 근무성적 및 성과평가결과를 승진임용에 상당부분 반영하고 있다. 그런데 자세히 살펴보면 적격자를 찾아내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 보다는 형식적 절차적 필요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표현이 적절하다고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만큼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근무성적 및 성과평가 결과가 보수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 불과 몇 해 전만해도 근무성적 및 성과평가가 보수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었다. 공무원의 보수는 계급과 호봉에 따라 봉급이 정해지고 그 외 근무여건에 따라 다소 수당이 다를 뿐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관련 인사제도의 차이점을 정리하고 설명해 보겠다.이규환, 「한국지방행정론」, (법문사, 2006).유민봉박성민. (2014). 「한국인사행정론」. 서울: 박영사.김진숙, (2010)‘공무원 인사평가 결과 환류 및 활용에 관한 연구: 공무원의근무성적평정제도를 중심으로’. 한국행정 학회 발표논문집.이석환, 조주영, (2010)‘성과평가제도의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연구: 평가체계요인과 내부동기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022.04.15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사제도, 공무원, 공무원 인사제도,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차이점, [인적자원관리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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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와행정 1학년 정보사회에 대한 기술적 관점의 개념과 경제적 관점의 개념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보사회란2. 정보사회의 배경과 특징3. 정보사회에 대한 기술적 관점의 개념과 경제적 관점의 개념1) 정보사회에 대한 기술적 관점의 개념2) 정보사회에 대한 경제적 관점의 개념4. 정보사회에 대한 기술적 관점의 개념과 경제적 관점의 개념을 비교 설명1) 기술적 관점의 개념2) 경제적 관점의 개념(1) 정보화 사회의 노동력(2) 경제계 내에서의 고용문제(3) 부의 편재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정보사회(information society)라는 말은 1968년 일본에서 열렸던 미국과 일본의 미래학자 심포지엄에서 일본 측 학자의 제안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시사적인 용어로서 정보사회가 일반적으로 확산된 것은 1970년대 초반, 컴퓨터 및 정보 통신 기술의 대중화가 가시화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현상을 간파한 일부 미래학자들의 저술을 통해서이다.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세계의 조류를 3개의 물결로 나누어 제1의 물결은 농업혁명, 제2의 물결은 18세기 산업혁명, 그리고 제3의 물결은 컴퓨터에 의한 정보혁명으로 규정하면서 초산업사회(superindustrial society)라는 개념으로 정보사회를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보사회에 대한 기술적 관점의 개념과 경제적 관점의 개념을 비교 설명해 보겠다.권오성. 2004. “정보화 사회의 보편적 서비스 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김구, 2014, “한국에서 정보격차와 사회적 배제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비교 분석”,『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이복자 외. (2011). 세대간 정보활용의 행태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서울 경기 인천을 중심으로.「한국지역정보화학회」.윤성이. (2009).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대의제의 적실성 탐색「21세기정치학회」...

2022.04.15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보사회, 정보화, 기술적 관점, 경제적 관점, 개념, 비교, [정보사회와행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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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론3) 공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방안에 대해서 논의함0K행정 공기업론3공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방안에 대해서 논의함-특정 공기업을 사례로 선정하여 작성하여도 무방함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공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공성과 기업성1) 공공성 2) 기업성2. 공기업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방안1) 상호 조화 2) 상호 대립 3) 양자간의 방향 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대한민국의 공공기관은 지금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 지난 1998년 IMF경제위기로부터 시작된 공공기관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흐름이 이제 10년을 맞이하고 있다. 공부문은 국민 전체가 위임한 권위, 즉 공적 권위를 행사하면서 활동하는 부문이다.공기업은 국민들의 피땀어린 노력으로 만들어진 기업으로서 일반 사기업과는 달이 공기업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하는 비영리기업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시기업에 비하여 강한 윤리적, 도덕적인 면이 강조되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강한 책임의식이 기본적으로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비리가 국민들의 도마위에 오르게 되어 많은 사람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타락된 공기업의 기본적인 모습을 적나라하게 볼 수 있어 공기업 추락의 한 단면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이러한 현상은 다른 기업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국민의료공단의 직원에 대한 무차별 성과금 지급, 국민연금의 무분별한 자산 운영에 의한 국민 연금의 고갈 등 근본적인 책임성이 더욱 중요하게 요구되는 시점에 이르고 있다.공기업 경영의 기본이념에 관하여 디목은 공기업 경영상의 근본문제는 어떻게 하여 경영의 공공성과 기업성을 조화시키느냐 하는데 있다고 하였다(Dimock, 1949). 롭슨은 공기업으로 하여금 기업성도 추구하게 하면서 동시에 “국가이익이 요구할 때에는 정치적ㆍ경제적 목표와 추구”가 전제 되는 공공성이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Robson, 1970). 요컨대 공기업은 공공적 책임(공공성)과 이윤목표를 지속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존속수단으로서의 기업성을 동시에 추구하여야 하는 것이다. 공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사업부문에서 기업성과 공공성이 조화되지는 않는다. 공영개발 사업을 하는 경우, 토지 가격의 상승에 의한 기업성의 추구가 서민주택을 확대 공급하려는 공공성을 저해한다. 그러므로 공공성과 기업성이 상호 보완관계에 있을 때는 다른 쪽의 지나친 희생하에 어느 한쪽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공기업이 공익사업을 주로 경영하는 이론적 근거는 그것의 자연적 독점성 때문이다. 어떤 사업을 하나의 기업이 독점하게 되면 소비자는 공급자를 선택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독점가격이 형성될 수 있다. 이처럼 독점가격이 형성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정부가 직접 공익사업을 경영하게 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공기업론3) 공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방안에 대해서 논의함 -특정 공기업을 사례로 선정하여 작성하여도 무방함-하기로 하자-공용, 2021, 공기업론,공기업의 책임성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의-김준기. 2007,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공공기관의 자율책임 경영 유도해 나가야-구자용(1990), “행정의 책임과 행정통제에 관한 주요 토론 검토”, 한국행정학보 24(2).-김택, 『공기업 윤리경영』, 한국학술정보(주), 2010.-나유성, 「공기업 사업영역 확장 평가와 개선과제」, 국회예산정책처, 2014.-박개성엘리오앤컴퍼니, 『제2의 정부, 공공기업 변화의 조건』, 엘리오앤컴퍼니, 2014.-박홍엽나유성, 「공기업 경영실적평가 운영현황 분석」, 국회예산정책처, 2017.-신범식, 「공기업 CEO의 경영목표 변화 요인에 대한 연구(공공성과 기업성 비중 변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2017.-신정화, 「공기업 공공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연구 : 시장형, 준시장형 공기업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2018.-조혜정, 2018, 한겨례, 공공기관 존재 이유는 공공성본질로 돌아가야 사회적 가치 구현-윤기봉, 2005, 중앙대, 공기업의 공공성과 기업성

2022.04.15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공기업론3, 공기업, 지속적으로 발전, 공공성, 기업성, 조화방안에 대해서 논의함, 공기업의 책임, 특정 공기업사례선정, 공기업론3) 공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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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통제와윤리2) 최근 제정된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의의와 내용설명하고 행정통제와 공직윤리의 확보에 미칠 영향 설명함0k행정 행정통제와윤리2최근 제정된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의 의의와 내용을 설명하고, 이것이 행정통제와 공직윤리의 확보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설명함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최근 제정된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의 의의와 내용 설명1) 이해충돌방지법 제정의 의의2) 이해충돌방지법의 내용(1) 이해충돌 상황의 신고 의무(2) 부정불공정 우려 행위 제한(3) 직무 유관 사항 사적 유용 금지2. 행정통제와 공직윤리의 확보에 미칠 영향 3.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향후과제에 관한 나의 제언1) 각종 부패방지 법령규정의 정비2)공직자를 위한 매뉴얼의 작성3)기관별 업무처리 방안의 마련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한국사회는 아직도 부정부패가 심한 국가로 인식되고 있다. 과거에 비하면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기존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도 투명하고 정직한 사회로 가기에는 많은 비리를 척결해야 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이 한국사회의 현주소다. 이처럼 한국 사회는 세계에 추한 모습으로 알려졌다. 부패공화국, 사고공화국, 폭력공화국이니 하는 것이 바로 그렇다. 1997년 말부터는 IMF금융지원까지 받게 되었으니 우리의 모습이 더욱 추락했음은 분명하다. 그 중 부패공화국(Republic of Corruption) 이라는 표현은 한국사회에 부패가 구조적으로 만연되어 있어서 무엇 하나 정상적으로 행할 수 없는 현실을 두고 일컫는 말로서, 공직사회의 부정부패와 관련된 뇌물수수, 인허가업무나 청탁과 관련된 검은 돈 뒷거래, 이른바 급행료 챙기기 등 고질적인 관행을 빈정거리는 의미라고 볼 수 있다.얼마전 LH공사 사건은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공직자라는 신분을 이용하여 일가친척들이 부동산을 사드려 그들만의 막대한 시세차익을 얻어 부를 누리는 부정을 저지르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1년 4월 29일 제386회 국회 제4차본회의에서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통과 되었다. 해당 법률은많은 시행착오와 우여곡절을 거쳐 발의된 후 8년 만에 제정된 것이다. 그동안 기득권자인 공직자들의 반발로 인하여 차일피일 미루다 LH 부정비리 사건이 재발되자 더 이상 미룰 명분도 없어지게 되어 공직자 약 200만 명에게 적용될 것이다. 기존 부패방지 관련 법령이 사후 통제적 장치인데 반해 이해충돌방지법은 사전 예방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 한국사회의 좀 더 투명한 부패 방지책으로 공정성과 효율화와 투명성공정성을 강화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보고서는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의 입법제정으로 인하여 좀더 성숙하고 공명정대한 사회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이 장에서는 주요 내용과 의의를 정리하고, 해당법률의 시행을 위해 검토해야 할 향후 과제를 중심으로 하여 행정통제와윤리2) 최근 제정된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의 의의와 내용을 설명하고, 이것이 행정통제와 공직윤리의 확보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설명하기로 하자.-공용, 2014, 세상읽기와논술,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공무원 부정부패- 또는 관습0K-노경조, 2021, 공직자 투기 이해충돌방지법 해결책 될까-김호기, 2010. “시민사회의 구조와 변동: 1987-2000.” 『한국사회』, 제 3 집.-신봉호, 2010. “부패이론과 부패방지대책.” 경상대 사회과학연구소 편, 『한국의 부패와 반부패정책』. 한울아카데미.-연성진?김지선. 2008. 『공무원 부정부패의 실태 및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윤태범, 2010. “건축부문의 부패 유형과 방지정책 연구.”경상대 사회과학연구소 편, 『한국의 부패와 반부패정책』. 한울아카데미.-이서행, 2004. “한국사회의 부정부패.” 고영복 편.『현대사회문제』. 사회문화연구소.-임희섭, 2011. “한국사회 시민성의 이론적 고찰.” 고려대 한국사회연구소 정기 심포지움 『한국사회의 시민성』 발표논문(미간행)

2022.04.14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통제와윤리2, 최근 제정, 이해충돌방지법제정의의내용설명, 행정통제와 공직윤리의확보영향, 이해충돌방지법, 부정부패방지, 공무원부정부패, , 행정통제와윤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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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와행정1) 정보사회에 대한 기술적 관점의 개념과 경제적 관점의 개념을 비교 설명하시오0k행정 정보사회와행정1정보사회에 대한 기술적 관점의 개념과 경제적 관점의 개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정보사회에 대한 기술적 관점의 개념과 경제적 관점의 개념 비교 설명1) 기술적 관점의 개념2) 경제적 관점의 개념2. 나의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지구촌 세계는 제 4차 산업혁명의 시작으로 인하여 관심과 기대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존의 1차 산업과 2차 산업 등의 급속한 붕괴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UN보고서에 의하면 제4차 산업혁명에 의한 정보화가 급속하게 진행 될 경우 현재 직업의 60~70%가 사라지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오늘날 우리 사회는 하루하루가 급변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디지털 혁명 통신과 컴퓨터의 결합(네트와 비트의 결합)으로 시작되었으며, 정보 생산과 전송의 `디지털화`와 `멀티미디어화`로 구성된다. 디지털사회가 단순히 아날로그에서 단순히 0과 1의 디지털로의 변화가 아니라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의 변화라고도 할 수 있다.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정보통신의 혁명을 예언한 이후로 세계는 참 많이도 변했다.어떤 격류에 휩쓸리듯 누구의 의지라고 할 것 없이 우리 사회 전체가 디지털 물결에 휩쓸려 온 것이다. 우리나라의 정치도 경제도 사회도 교육도, 다소는 보수적이라고 하는 종교마저도 급격한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하느라 정신이 없다. 행여 새 문명의 물결에 처져서 영원히 도태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조바심으로 우리 사회는 그간 총력 경주를 했다고 해서 결코 넘치는 말이 아니다.특히 디지털 사회의 발전이 빨라진 것은 인터넷의 보급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초고속 통신망이 깔리면서 인터넷 인구 삼천만의 시대가 되었다. 농?어촌, 산골 할 것 없이 누구나 인터넷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로써 우리는 디지털 사회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되었다. 그러나 인류가 농경사회에서 산업문명사회로 진입하여 이룩한 엄청난 물질적 풍요가, 우리에게 반드시 행복을 가져다 주었다고 말할 수 없는 것처럼, 이제 다시 디지털 사회를 당해서 겪고 있는 오늘날의 변화가 과연 우리에게 삶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지는 미지수다. 그러므로 우리는 디지털 사회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그 변화에 발맞춰 가야한다. 이 장에서는 정보사회와행정1) 정보사회에 대한 기술적 관점의 개념과 경제적 관점의 개념을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공용(2018) 정보사회, 미래사회의 정보화사회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방안-김진영(2004). 미디어채택에 관한 연구: 전통적 미디어에 대한 인터넷 이용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4호-김기태(2010). 한국 미디어교육 연구 실태 및 경향분석 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9집, 170-204.-김성벽(2001). 환경으로써의 미디어에 대한 연구 : 미디어 생태학의 연구 경향과 의의. 『언론 연구』, 87-124.-김호기, 2016,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미디어는 정신과 육체의 확장-윤승욱(2004). 모바일 인터넷의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274, 301.-이준호(2003). 디지털방송기술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7권 3호, 87~120.-정동훈(2004). 아바타 아이템 구매의 심리학적 분석. 《한국언론학보》, 48권 6호.

2022.04.12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보사회와행정1, 정보사회, 기술적 관점의 개념, 경제적 관점의 개념, 정보화사회, 정보사회와행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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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행정변동의 개념과 접근방법제2장 행정환경의 변동과 이론적 접근제3장 행정변동분석의 이론적 틀: 복잡계 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1장 행정변동의 개념과 접근방법1. 행정변동의 개념1) 행정변동의 개념① 행정현상의 기존 속성과 형태가 변하는 것 ② 행정은 양적, 질적, 구조적, 관계적, 제도적임.③ 성장, 쇠퇴, 발전, 변화를 총칭하는 것.④ 행정변동은 관료제 시스템에서 행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나타날 수밖에 없는 일상적이 변화를 말하는 것은 아님 2. 행정변동의 구성요소1) 행전변동의 제 측면① 행정변동의 규모- 급격하게 대규모적으로 발생하는 변동이 있는가 하면 아주 세심하게 관찰하지 않으면 변동 내용을 쉽사리 발견할 수 없는 경미한 변동도 있음 - 행정체제의 중심에서 일어나는 변동은 폭과 정도가 큼 - 중앙행정조직의 변동이 더 크면 변동의 확산 정도가 크기 마련임② 행정변동의 시간- 변동기간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소규모 변동과 대규모 변동이 결정됨 ③ 행정변동의 방향- 순환적 변동- 선형적 변동④ 행정변동의 속도- 변동의 정도가 동일하더라도 변동속도에 따라서 변동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음 ⑤ 행정변동의 의도성- 계획적 변동- 계획되지 않은 변동- 중략 -

2021.10.25 / 1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변동론, 방통대행정변동론, 방송대행정변동론, 행정변동론시험, 행정변동론요약, 행정변동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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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기획의 기초제4장 기획과정론제5장 기획과정참여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1장 기획의 기초1. 기획의 개념1) 기획과 계획의 차이① 기획은 계획을 수립 ․ 집행하는 과정, 계획은 기획을 통해 산출되는 결과 ② 기획은 절차와 과정을 의미, 계획은 대체로 문서화된 활용 목표와 수단을 지칭③ 프로그램은 흔히 사업계획으로 번역되며, 비교적 대단위의 복합적인 계획을 지칭④ 프로젝트는 세부사업계획 또는 단위사업계획2) 기획의 정의 ① 대상수준에 따른 분류- 기획을 단순히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보는 견해- 기획을 관리기능의 한 단계로 보는 견해- 고전적 조직이론에서 관리 또는 경영은 POSDCoRB라는 일곱 단계의 과정으로 설명되었는데, 여기서 기획은 최초이면서 그만큼 중요한 기능인 것- Stone은 장래의 경영을 가능한 한 정확하게 예측하고 통제하려는 신중히 준비된 노력을 기획이라고 봄- 행정은 정치영역에서 수립된 정책을 능률적으로 집행만 하는 기능이라고 보았음- 기획을 사회변화 및 국가발전의 도구로 보는 견해② 강조점에 따른 분류- 기획에 대한 정의의 분류: 기획의 본질은 장래 행동에 대한 사전결정임을 강조하는 부류로서 이미 언급함 Newman의 정의와 Luther Gulick의 정의 등을 들었다. 이들은 계획을‘설계된 행동노선’, ‘지적 산전구성’등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 기획의 특징은 합리성과 지적자정임을 강조하는 부류이다. - Dror는 기획에 대한 정의: 기획이란 보다 나은 수단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장래의 행동에 관한 일단의 결정을 준비하는 과정, Dror는 정책학의 주장차이기도 하지만 기획연구를 정책학의 한 분야로 간주 하였으며, 기획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의사결정이라고 봄 2. 기획의 본질적 요소 1) 본질적 요소 ① Waterston에 의한 기획의 공통적인 속성- 장래를 내다보고(looking, ahead), 선택을 한다(making choices)-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을 강구(arranging actions)- 결과에 어떤 한계를 설정(setting limits)하는 활동 - 중략 -

2021.10.25 / 2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기획론, 방통대기획론, 방송대기획론, 기획론시험, 기획론요약, 기획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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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정책과정론(교재 제6장 및 제7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사회복지정책 사례 중 하나를 선별하여 해당 사회복지정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과 정책 결정이 이루어졌으며, 현재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교재 제6장 및 제7장의 내용 요약2. 사회복지정책(아동수당) 사례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교재 제6장 핵심 내용.hwp2. 교재 제7장 핵심 내용.hwp3.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사례.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사회적 동의가 이루어진 가치나 목표의 성취와 관련된 일련의 선택과 결정과정을 포함하는 정책을 말한다.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은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한 인간지향적이다. 따라서 사회의 구성원이면 누구나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 보장되고 그 사회가 지향하는 가치체계 안에서 인간으로서 대우받을 수 있는 생활이 보장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정책은 인간 생활의 질적 개선과 복지의 향상에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있기 때문에, 사회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복지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지니고 있거나 지닐 우려가 있는 개인 또는 집단을 주 대상으로 물질적, 정신적 도움에 관한 행동 지침을 형성하고 집행한다. 사회복지정책에서 목표로 하는 인간 생활의 질적 가치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전문 사회사업적 방법에 의한 도움의 제공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서 복지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사회복지정책의 적용대상은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거나 인간으로서 대우받을 수 있는 환경이 위협받고 있거나 위협받을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된 사람이나 집단이다.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사회복지정책에 어떻게 반영되는가는 그 사회의 관습, 전통, 관념 등에 의해 결정되고 이러한 요인들이 지배적 가치체계를 형성하므로 가치체계에 변화가 생길 경우 사회복지정책의 내용과 지향점도 달라진다.이 레포트는 사회복지 정책과정론(교재 제6장 및 제7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사회복지정책 사례 중 하나를 선별하여 해당 사회복지정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과 정책 결정이 이루어졌으며, 현재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를 설명하였다.II. 본 론1. 교재 제6장 및 제7장의 내용 요약1)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1) 사회복지 정책과정의 개요사회복지정책이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정한 유형의 행동지침이나 대응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사회복지정책이 결정되어 그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까지는 문제의 형성단계에서부터 정책의제형성ㆍ정책결정ㆍ정책집행ㆍ정책평가는 일련의 연속과정을 순환하는데, 이를 정책과정이라 한다. 즉 사회복지문제나 요구가 이슈화되고, 그러한 이슈들이 공적으로 논의됨으로써 정책의제로 설정되며, 여러 대안들 중에서 하나가 선택되어 정책결정이 이루어지면 그 정책은 집행ㆍ평가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평가는 환류(feedback)되는 순환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중략 -

2021.10.25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과제물, 사회복지정책론과제, 사회복지정책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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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판결과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을, 민주주의의 본질과 기본조건 및 삼권분립의 원칙에 기초하여 논술하시오(중립적인 시각에서 논평할 것).-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판결1) 위헌판결2) 위헌판결 이후의 진행 내용2.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1)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추진 개요2)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3)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에 대한 의견III. 결 론참고문헌<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1. 세종시 건설.hwp2. 세종시 건설의 기대효과.hwp3. 세종시 수정안과 원안에 대한 여론.hwp4.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찬반입장.hwp5. 세종시 원안과 수정안 비교.hwp6. 행정수도신행정수도건설특별조치법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에 대한.hwp7.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의건설을위한특별조치법 위헌결정에 대한 판례평석.hwpI. 서 론인구와 산업의 수도권 집중이 심화되면서 나타난 주택난과 교통 혼잡, 환경오염 등 우리나라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여정부는 수도권 집중현상으로 인한 비효율을 최소화하고 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지역의 특성화 전략에 기초한 국가균형발전정책을 마련하였다. 국가균형발전의 대표적 사업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추진하게 되었다. 2004년 &#65378;신행정수도특별법&#65379;을 제정하고, ‘주요 국가기관 이전계획’, ‘건설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입지후보지를 선정했다. 그러나 2004년 10월 &#65378;신행정수도특별법&#65379;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위헌결정으로 특별법 및 이전계획, 기본계획 등이 그 효력을 상실하게 되었다. 이후 신속한 후속대책 마련으로 &#65378;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65381;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65379;을 제정&#65381;공포해 건설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2005년 3월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ㆍ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동시에 시작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사업은 2006년 기본계획과 개발계획수립 과정에서 국제공모를 시행하고 도시건설의 수요자를 계획 수립과정에 직접 참여시키는 등 개방형 계획수립체계를 마련하여 도시건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이 리포트는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판결과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판결1) 위헌판결세종시는 2030년 12월까지 인구 50만 도시 건설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행정구역은 충청남도 연기군 남면ㆍ금남면ㆍ동면, 공주시 장기면ㆍ반포면 일원의 72.91㎢(주변지역: 223.77㎢) 면적이다. - 중략 -

2021.10.25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치학개론, 방통대정치학개론, 방송대정치학개론, 정치학개론과제물, 정치학개론과제, 정치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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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A협상 또는 해외파병(택1)과 관련된 국가(정부)와 국민여론간의 관계를, 근대국가의 본질을 설명하는 이론들 중에서 특히 다원주의적 국가론과 국가주의적 국가론 및 마르크스주의적 국가론의 세 가지 시각에 근거하여 논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FTA 협상과 다원주의적 국가론2. FTA 협상과 국가주의적 국가론3. FTA 협상과 마르크스주의적 국가론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국가주의적 국가론.hwp2. 다원주의적 국가론.hwp3. 마르크스주의적 국가론.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국가는 일반적으로 일정한 영토와 주민들을 기초로 하여 성립되는 특정한 사회체제의 구성원에 대해 포괄적으로 통제력을 행사하면서 그 사회체제의 유지와 재생산을 총괄하는 지속력을 지닌 강권적 권력체라고 정의된다. 나아가 그러한 강권적 권력체인 국가가 사회과정을 통제하고 매개하는 관계들의 총체를 국가체제라고 부를 수 있다.다원주의 이론은 권력구조의 일원성이나 고정성을 부인하고 그것의 다원성을 주장하는 이론으로, 지배계급이나 통치계급은 존재하지 않으며, 이익집단이 사회의 중요 정치행위자가 되고, 사회의 권력구조는 이러한 조직화된 이익집단 사이에 권력이 분산되어 있어서 유동적이며 다원적 형태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국가주의적 국가론은 제반 사회세력에 대한 국가관료층의 독자적 역할을 강조하며, 관료권력의 작용을 중심으로 국가의 활동을 파악한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다원주의 이론을 단순히 권력지배구조를 은폐하기 위한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의 변형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들은 권력구조를 계급구조에서 찾으며, 고도로 발달된 자본주의사회의 계급구조에서는 피라미드의 상층부는 대부르주아계급이, 그 밑에는 프티 부르주아계급이, 그리고 저변은 노동계급이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1980년대 이후 세계 무역질서의 가장 큰 변화는 특혜무역협정의 지속적인 확산에 있다. 특혜무역협정은 자유무역협정(FTA, Free Trade Agreement)과 관세동맹을 모두 포함하는데, FTA는 역외국에 대한 고유의 무역정책을 유지하면서 역내 무역장벽을 완화 혹은 철폐하는 방식이나 관세동맹은 역외국에 대한 고유의 무역정책을 완전히 철폐하고 공동관세를 적용하는 방식이다이 레포트는 FTA 협상과 관련된 국가(정부)와 국민여론간의 관계를, 근대국가의 본질을 설명하는 이론들 중에서 특히 다원주의적 국가론과 국가주의적 국가론 및 마르크스주의적 국가론의 세 가지 시각에 근거하여 논술하였다.II. 본 론1. FTA 협상과 다원주의적 국가론다원주의(pluralism)란 이익집단들이 자발적으로 무수히 많이 조직되고, 상호 간의 자유로운 경쟁을 통하여 그들 각각의 이익을 실현하는 이익대표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다원주의적 체계하에서는 정부의 역할은 최소화되기 때문에 정부는 소극적으로 무수한 이익집단들 간의 경쟁의 결과를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수행할 뿐 주도적으로 이들 이익집단을 조정·통제하지 않는다.- 중략 -

2021.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치학개론, 방통대정치학개론, 방송대정치학개론, 정치학개론과제물, 정치학개론과제, 정치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