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 5 장 영아의 신체와 운동발달 제 7 장 영아의 기질과 정서발달 제 8 장 영아의 인지발달 제 9 장 영아의 언어발달 제 10 장 영아의 자기인식과 사회성 발달 제 12 장 음악과 영아발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5장 영아의 신체와 운동발달1. 영아의 신체발달1) 신체의 성장① 키와 몸무게의 성장② 골격과 근육의 발달③ 치아의 발달2) 신체발달의 순서① 머리에서 발로 발달② 중심에서 말단으로 발달③ 대근육에서 소근육으로 발달3) 생리적 기능① 영아의 수면과 수유② 영아의 배변과 배변훈련③ 영아돌연사증후군2. 영아의 운동능력 발달요인1) 신체구조, 운동적성과 운동능력의 관계① 운동능력이나 운동적성은 감각기관, 호흡과 순환기관, 신경기관 등을 바탕으로 함② 신체구조의 기능으로서 운동능력을 획득하기 위해서 운동적성을 갖추어야 함③ 운동적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신체구조가 튼튼하게 발달되어야 함④ 신체구조, 운동적성, 운동능력은 상호작용을 함 2) 운동능력이 개념① 기본동작능력- 안정 동작은 한 장소에서 움직이는 동작으로 신체탐색으로서의 의미를 가짐- 이동 동작은 몸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 같으나 실제로 경험하지 않으면 성숙적인 발달수준에 이르기 어려움- 영아는 걷기와 같은 기본적인 이동운동을 잘 이행할 뿐만 아니라 걷기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이동 동작을 시도함② 지각운동능력- 신체지각은 신체의 어느 부분이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가를 지각하는 것- 신체 각 부분의 모양이 다르다는 것과 신체를 움직여 보면서 신체를 지각하는 것임 - 중략 -

2021.04.16 / 3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아발달, 방통대영아발달, 방송대영아발달, 영아발달시험, 영아발달요약, 영아발달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1. 국내외 아동문학상 수상 그림책 중 3∼5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3권을 선택하여 문학적,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2. 1번에서 평가한 작품들 중 한 작품에 대해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1)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2) 나의 빨강 책3) 오늘은 무슨 옷을 입을까2.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1) 개요2) 반응활동 계획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그림책 - 괜찮아.hwp2. 그림책 - 세상에서 가장 용감한 소녀.hwp3. 그림책 - 팥죽할멈과 호랑이.hwp4. 그림책 - 헤엄이.hwp5.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 1.hwp6.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 2.hwpI. 서 론옛 이야기 들려주기나 동시 읽어 주기를 제외하면 아동문학교육에서 사용하는 아동문학은 대체로 그림책이다. 처음 접하는 그림책에 대한 경험이 긍정적이라면, 이후 책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 수 있다. 학교에 입학하고 나면, 교과서나 참고서와 같은 책들을 접하게 되는데, 이런 책들은 학습이라는 외적인 목적을 갖고 있는 책들이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자칫 책에 대한 무미건조한 경험을 생성시킬 수 있다. 이와는 달리, 그림책은 그 자체로 즐거움을 주는 책이다. 유아기에 처음 만나는 책으로 그림책을 만나 그것의 즐거움을 알게 된다면, 유아는 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기본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그림책이 글과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은 글과 그림의 단순한 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글이나 그림 중 어느 하나가 없으면 그림책의 내용이나 분위기가 제대로 전달 될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림책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글 언어와 그림 언어를 각각 또는 그것들 간의 관계를 읽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어려서부터 문자 언어, 그림 언어를 통합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그림책과의 만남은 유아에게 중요하다. 이 레포트는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을 분석하고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유아의 사회&#8226;정서 발달에 적합한 그림책1)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1) 문학적 특징칼데콧상을 수상한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 So You Want to be President?>는 조지 워싱턴에서 빌 클린턴까지 미국의 역사를 장식한 41명의 대통령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이다. 미국 대통령들의 성격을 중심으로 이야기 하는 내용이다.교훈적인 내용으로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래서 대통령의 근엄함 보다는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대통령이 어떤 가정 환경에서 자랐고, 같은 이름을 가진 대통령은 몇 명이나 되고 대통령이 되기 전에 어떤 직업을 가졌는지 대통령에 대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통계를 내기도 하고 일화를 싣기도 하면서 대통령에 관한 여러 가지 사실을 알려 주고 있다.- 중략 -

2021.04.1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문학, 방통대아동문학, 방송대아동문학, 아동문학과제물, 아동문학과제, 아동문학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1) 유아들의 놀이상황이나 가족 등 주변사람의 상황 등 관찰행동을 지정하고 30분을 관찰하여 일화기록을 A4 2-3매로 작성하시오.(관찰사진 함께 첨부)2)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빈도사건표집법과 ABC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을 모두 사용하여 관찰기록을 작성하시오(반드시, 다섯 가지 기록양식을 모두 사용할 것).- 목차 -Ⅰ. 30분 관찰하고 일화기록 작성 1. 행동목록법을 활용한 유아 관찰행동 기록 2. 유아 관찰행동 결과Ⅱ. 관찰기록 작성 1. 빈도사건표집법을 사용한 관찰 기록 2. ABC사건표집법을 사용한 관찰 기록 3. 행동목록법을 사용한 관찰 기록 4. 평정척도법을 사용한 관찰 기록 5. 시간표집법을 사용한 관찰 기록<<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일화기록 계획안.hwp2. 일화기록.hwp3. 일화기록의 장점과 단점.hwp4. 일화기록의 정의.hwp5. 일화기록의 특징.hwp6. ABC 사건표집법.hwp7. 시간표집법.hwp8. 평정척도법.hwp9. 행동목록법.hwpⅠ. 30분 관찰하고 일화기록 작성1. 행동목록법을 활용한 유아 관찰행동 기록 유아를 관찰하며 나타나는 행동의 목록을 선정해 기록했다. 현재 상태를 평가하는 행동목록법을 활용해 관찰에 나섰다. 소담이는 쪽쪽이(도구)를 스스로 입에 갖다 물었다. 자신의 의지에 따라 쪽쪽이를 물다가도 빼버리는가 하면, 가져다가 다시 물기도 한다. 5시간 정도 지켜봤을 때, 3~4번 정도 쪽쪽이를 물었다가 빼는 행동을 반복했다. 한번 입에 가져다 물면 약 10~15분 정도 물고 있었고, 길게는 20분 가량 소요됐다. 소담이는 바닥을 기어가다가 의자를 집고 일어섰다. 하지만 싱크대 쪽으로 걸어가면서는 조금 휘청거리며 걸었다. 이에 또 싱크대 벽면을 더듬거나 손잡이를 잡으려는 제스쳐를 취하면서 조금씩 앞으로 걸어나갔다. 혼자 일어서는 것은 힘들어보이고, 어떤 사물이나 도구를 의지해 일어나는 것은 가능했다.소담이와 1M정도의 거리를 두고 과자를 보여주었다. 과자를 향해 힘차게 걷는 모습을 보였다. 파란 트렁크가 보이는 벽면을 집고 일어나면서부터 과자를 집는 데까지 약 3~4분 정도가 소요됐다. 길게는 5분 이상 소요됐다. 급하게 걸을 때는 중심을 잃고 넘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울거나 하는 행동은 취하지 않았다. 2. 유아 관찰행동 결과 관찰한 유아는 생후 320일이 지난 여아 ‘소담’이다. 소담이는 원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급히 행동하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과자를 향해 걸어나가다가 넘어지거나 아직 다리에 힘이 많지 않아 휘청거리며 앞으로 나아가려는 모습이 근거가 될 수 있다. - 중략 -

2021.04.1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관찰및행동연구, 방통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 방송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과제물, 아동관찰및행동연구과제, 아동관찰및행동연구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유아과학교육3)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인 과학적 태도 과학 내용 지식 과학과정 기술의 각각의 정의 과학 관련 놀이 사례를 선택하고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유아교육 유아과학교육31.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인 1) 과학적 태도, 2) 과학 내용 지식, 3) 과학과정 기술의 각각의 정의, 구성요소와 특징을 기술하시오(10점).2. 과학 관련 놀이 사례를 선택하고, 놀이의 확장을 지원하기 위한 놀이중심 과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2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인 1) 과학적 태도, 2) 과학 내용 지식, 3) 과학과정 기술의 각각의 정의, 구성요소와 특징을 기술하시오(10점).1) 과학적 태도2) 과학 내용 지식3) 과학과정 기술2. 과학 관련 놀이 사례를 선택하고, 놀이의 확장을 지원하기 위한 놀이중심 과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20점).3.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영유아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그들의 호기심을 잘 파악하여 지적능력을 신장시켜주면 유아과학교육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유아과학교육이란 유아들이 과학에 대한 기초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호기심과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줌으로써 과학적 소양을 길러주는 것이다. 즉, 유아과학교육이란 유아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알고 싶어 하는 주변 환경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며 결과로서, 과학적 과정을 즐기면서 지식을 심화, 확장해 가는 것이다. 특히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부모의 유아과학에 대한 이해,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 태도, 높은 과학적 소양 등이 필요하다.유아과학 교육의 목적은 유아로 하여금 과학 하는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내고 교육의 원리를 터득해서 과학적 소양은 물론 합리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여 앞으로의 삶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호기심을 자극하고, 질문을 존중하며, 탐색활동을 격려해 주는 것이다.우리나라의 과학교육 프로그램은 자연과 사회현상에 대한 개념, 논리, 수리적 사고에 관한 개념, 표상능력으로 1981년 새 교육과정으로 논리, 수리적 개념으로 흡수, 조정하였다. 1987년도 교육과정은 너무 세분화, 개념상 중복, 목표간 변별이 어려운 목표로 하여 통합, 조정, 초등학교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수준을 더욱 넓고 얕게 조정하였다. 1998년 제 6차 교유과정: 탐구생활 영역은 유아들로 하여금 사물이나 자연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탐구능력과 태도를 기르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이 장에서는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인 1) 과학적 태도, 2) 과학 내용 지식, 3) 과학과정 기술의 각각의 정의, 구성요소와 특징을 기술하시오(10점). 과학 관련 놀이 사례를 선택하고, 놀이의 확장을 지원하기 위한 놀이중심 과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기로 하자.-공용(2020), 유아과학교육, 유아 과학적태도와 과학과정-유은영, 조형숙(2018). 유아과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개정누리과정 놀이 이해 자료집.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12&boardSeq=79420&lev=0&m=03-문미옥외 3인 (2000),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서울 : 교문사-박정민ㆍ유연화 (1999), 유아과학교육, 서울 : 창지사-박윤배외 2인 (1998), 놀이를 통한 과학학습, 서울 : 학지사-신은수외 3인 (1994), 생활과 환경중심의 유아과학교육, 서울 : 양서원-이순희외 3인 (1998), 유아를 위한 과학 및 수학활동, 서울 : 양서원-이영석외 3인 (1994), 유아교육실습, 서울 : 형설출판사

2021.04.14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과학교육3,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과학적 태도, 과학내용, 지식과학과 기술, 각각의 정의, 과학관련놀이사례선택, 활동계획안작성, 유아과학교육3) 유

img

놀이지도1-유아들이 놀고있는 상황극놀이쌓기놀이설정하고 놀이에서 유아교사가 놀이지도를 하는상황과 놀이지도방법이유설명하시오0k유아교육 놀이지도1① 유아들이 놀고 있는 상황(극놀이, 쌓기놀이 등)을 설정하고(5점)② 그 놀이에서 유아교사가 놀이지도를 하는 상황과 놀이지도 방법과 이유를 설명하고(15점)③ 놀이지도를 통해 유아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이나 장점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기술하시오.(1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들이 놀고 있는 상황(극놀이, 쌓기놀이 등)을 설정2. 그 놀이에서 유아교사가 놀이지도를 하는 상황과 놀이지도 방법과 이유를 설명1) 극놀이 유아교사의 지도하는 상황2) 놀이지도 방법과 이유3. 놀이지도를 통해 유아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이나 장점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기술4.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유아는 태어나 놀이를 잘 하는 것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유아의 놀이는 장차 올바른 성년으로서 성장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서 놀이를 통해 지적인 영역, 신체적 영역, 인지적 영역이 골고루 발전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아동에게 놀이란 그 자체가 중요한 일이며, 생활의 전부이다. 아동들은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놀이를 시작하며 놀이를 통해 발달해 간다. 아동에게 놀이는 성인의 언어와 유사하다. 성인은 언어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표현하고 해결하지만 아동는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표현한다. 그러므로 놀이는 아동을 진단 평가하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놀이를 살펴보면 그 아동의 발달정도를 알 수 있으며, 아동의 성격 특성 및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교사는 놀이가 이루어지는 동안 같이 즐기면서 아이들을 살펴야 한다. 보다 더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소외되는 아이가 없도록 신경 쓰면 된다. 놀이의 장면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여러 가지 방법 중에 가장 처음은 놀이를 지도하는 교사가 행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행복하면 아이들에게도 그것이 영향을 미치고 놀이를 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스스로 즐겨야 한다. 놀이를 같이 하는 동안에 아이들은 온전히 자신을 표현하기 때문이다.유아의 극놀이는 극놀이 대상을 설정해 놓고 유아상호간에 극놀이 대상이 되어 역할을 담당하는 가운데 유아가 담당한 그 대상자 입장에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가령 한 친군느 호랑이역할 ,한 친구는 토끼 역할 , 한 친구는 나무꾼 역할을 하여 주어진 상황에 맞춰 극놀이를 하면 극놀이가 훨씬 흥미롭고 긴박하게 진행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놀이지도1 ① 유아들이 놀고 있는 상황(극놀이, 쌓기놀이 등)을 설정하고(5점) ② 그 놀이에서 유아교사가 놀이지도를 하는 상황과 놀이지도 방법과 이유를 설명하고(15점)③ 놀이지도를 통해 유아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이나 장점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기술하기로 하자.1. 공용, 2014, 놀이지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2. 김옥련 외 4인, 유아학습지도, 서울 : 문음사, 19863. 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2004.4. 김제한, 교육심리학, 서원, 1993.5. 신은수 외,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6. 이효영 외, 유아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19957. 유효순, 김희태(2011). 놀이지도.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20.11.17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놀이지도1, 유아들이 놀고있는 상황극, 놀이쌓기, 놀이설정하고, 놀이, 놀이지도, 유아교사가 놀이지도, 상황과 놀이지도방법이유, 놀이지도1-유아들이

img

아동미술1-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발생반복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0k유아교육 아동미술1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3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내용(1) 인물화 검사(2) 인물화 검사의 방법(3) 한국에서의 인물화 검사(4) 인물화검사의 장점(5) 인물화검사의 단점3. 나의 견해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영유아기는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이므로 아무거나 무조건 받아드리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때 미술교육을 실시하면 굉장히 효과적이며 정서발당, 감수성 빌달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 또한 유아기는 일생동안 몸이 가장 빨리 크고 변할 뿐만 아니라 뇌 세포 분열이 가장 활발한 시기라고 할 것이다. 영국의 도빙 박사의 논문의 의하면 생후 2년이면 어른의 뇌 무게의 70%정도로, 3세에는 79%정도로 늘어나며, 10세 경 거의 성인의 상태에 가깝게 늘어난다고 밝혔다. 그러므로 뇌 세포 분열이 가장 활발한 유아기 때 지적 자극이나 영향을 준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특히, 미술 교육은 인간과 교육, 사회에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시지각)을 길러주며 좌우 뇌의 균형을 제공하고 개성과 창의성, 아름다움과 즐거움 등을 자극하고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그러나 현재 미술교육은 기법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여기서 우리는 생각 없고, 형식적이며, 틀에 박힌 기존의 미술교육을 탈피하고, 어린이들이 마음껏 상상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할 수 있도록 미술교육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여야 할 것이다.유아의 미술활동에 관하여 지적인 영역이 성장함에 따라 유아의 고도의 미술창작활동이 가능하다는 인지발달이론과 유아의 각자 나름대로 개성을 표현한다는 개성이론 지각발달에 따른 미술활동이라는 지각이론과 반복활동에 따른 미술표현이라는 반복이론이 대두되고 있다. 필자는 유아의 미술활동은 인지발달이온에 따른 표현이라고 주장하고 싶다. 즉, 고도의 사고체계의 표현의 모습이 인지발달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본다. 즉, 지적인 영역이 발달하지 못하면 고도의 창작미술품이 나올 수 없다고 생각한다. 티비보니 코끼리도 그람을 잘 그리는 것이 나오는데 그것도 일종의 인지발달이 기본적으로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인간처럼 고도의 사고 체계를 갖춘 심오한 그림 그리기에는불가능해 보인다.이 장에서는 아동미술1-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기로 하자.-이규선 김동영 류재만 전성수 최윤재 권준범, 미술교육 , 1994년 2월1일, 교육과학사-이규선, 류재만≪한국미술 교과교육학회지≫ 2000-이수경, 이주연≪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논문집≫p.24-26, 2003-전옥순p.16,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로웬펠드. 브리테인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 1993년 9월 5일, 미진사, , 서울교육대학교 번역

2020.11.15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미술1, 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1가지를 선택하고, , 자신의 견해를 기술, 아동미술1-대표적인

img

영유아교사론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1. 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재 영유아교사로서 본인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자질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며 작성하시오.2.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고, 그 중 현장 적용 사례 한 가지를 기술하시오.참고문헌영유아교사론 목차1. 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재 영유아교사로서 본인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자질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며 작성하시오.2.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고, 그 중 현장 적용 사례 한 가지를 기술하시오.참고문헌서론영유아교사는 영유아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부모와는 달리 영유아를 객관적으로 대하고, 적절한 거리를 두고 관계를 유지한다. 또한 전문직의 속성을 가진 교육전문가로서 부모를 지원하여 궁극적으로 가정 복지 증진에도 기여하는 측면이 있다. 보육과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영유아에게 양성적 성역할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유아기는 성역할 정체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로서 양성평등에 대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가정이나 교육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성역할은 유아의 성 정체감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미래사회의 영유아에게 교사는 생물학적 성차를 바르게 인식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본 과제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재 영유아교사로서 본인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자질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며 작성하며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고, 그 중 현장 적용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참고문헌영유아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11.13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유아교사, 영유아, 반성적사고, 영유아교사론 1.

img

아동복지1. 아동복지의 원칙(5가지)을 설명하고, 각 원칙이 적용된 사례를 제시하시오. 2. UN 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원칙을 기술하고, 우리나라 아동권리협약의 국가이행보고서 심의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수준을 논하시오. 3. 아동복지서비스 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 대처 중심의 서비스 유형(3가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 간 차이점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4. 아동학대의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학대가 발생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참고문헌아동복지 유1목차1. 아동복지의 원칙(5가지)을 설명하고, 각 원칙이 적용된 사례를 제시하시오. 2. UN 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원칙을 기술하고, 우리나라 아동권리협약의 국가이행보고서 심의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수준을 논하시오. 3. 아동복지서비스 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 대처 중심의 서비스 유형(3가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 간 차이점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4. 아동학대의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학대가 발생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참고문헌1, 아동복지의 원칙(5가지)을 설명하고, 각 원칙이 적용된 사례를 제시하시오. 근대 이전 아동을 보는 관점은 아동은 어른으로 부터 크기만 줄인 존재에 불과하다는 19세기 주류를 이루었던 아동관으로 성인이 지니는 신체적. 정신적. 지적. 사회적. 도덕적 특성은 출생 당시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처럼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자 미래의 시민으로 생산계급. 전사계급. 정예계급으로 성장할 미완의 존재인 셈이었다.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보기보다는 존재가치를 미래의 국가사회건설의 수단으로만 인정한 것이다. 아동복지의 기본원칙에는 권리와 책임의 원칙,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개발적 기능의 원칙, 개별성과 종합성의 원칙, 전문성의 원칙이 있다.1, 권리와 책임의 원칙아동을 위한 건전한 육성 대책은 아동, 부모 및 사회 주체 간의 권리와 책임에 기반을 두고 있어야 한다는 원칙으로 균형과 각 주체들의 역할과 범주들의 유기적 관계 중요시 된다. 그러므로 사회와 국가는 사회질서 유지하고 아동복지 증진시킬 권리와 책임이 있다. 아동은 그 사회가 정한 정당한 권리와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부모와 사회는 이러한 요구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양육할 책임이 있다. 특히 교육당국이나 지역사회는 아동들에게서 유해한 영향, 성적 착취나, 학대, 술, 담배 등 유해한 여건으로부터 보호할 책임이 있다. 마트나 편의점에서 청소년에게 유해물을 팔지 않는 것도 이런 이류라 할 수 있다.- 아동복지(2015,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교재

2020.11.13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복지, 아동복지론, 아동권리, 아동학대, 아동복지 1. 아

img

아동미술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30점)목차서론본론1,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구분1) 인지발달이론2) 지각발달이론3) 발생반복이론4) 개성표현이론3, 내가 아동미술관련 중 인지발달이론을 꼽은 이유결론참고문헌아동미술 유1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30점)목차서론본론1,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구분1) 인지발달이론2) 지각발달이론3) 발생반복이론4) 개성표현이론3, 내가 아동미술관련 중 인지발달이론을 꼽은 이유결론참고문헌서론아동기는 미술활동을 시작하는 시기이며, 특히 언어적 의사소통이 활발하지 못한 아동에게 미술활동은 의사소통 수단으로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므로 아동미술은 일반 미술과 구분된 특성과 발달양상을 가진다. 아동미술은 아동이 자신의 감정과 느낌, 사고 등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각적공간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아동미술을 바라보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보면 구디너프(Goodenough, 1958)와 해리스(Harris, 1963)는 개념형성과 일반적인 지적 능력의 지표가 되므로, 그림 그리는 활동은 넓은 의미에서 인지적 활동임. 그림과 지능 사이에 상당한 관계가 있으며, 아동의 개념 획득 수준이 자신이 그린 그림에 반영된다고 보는 관점이다. 이에 비해 로웬펠드와 브리튼(Lowenfeld & Brittain, 1964)은개별 아동이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고, 자연스러운 아이들의 표현에 대해 성인이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미술은 아동의 감수성을 계발하고 협동을 조성하며 창의적인 능력을 키우는 교육적 도구라고 보는 관점이라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인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한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보고자 한다.참고문헌아동미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11.13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미술, 미술, 미술교육, 아동미술 대표적인

img

놀이지도① 유아들이 놀고 있는 상황(극놀이, 쌓기 놀이 등)을 설정하고(5점)② 그 놀이에서 유아교사가 놀이지도를 하는 상황과 놀이지도 방법과 이유를 설명하고(15점)③ 놀이지도를 통해 유아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이나 장점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기술하시오.(10점)문제)① 유아들이 놀고 있는 상황(극놀이, 쌓기 놀이 등)을 설정하고(5점)② 그 놀이에서 유아교사가 놀이지도를 하는 상황과 놀이지도 방법과 이유를 설명하고(15점)③ 놀이지도를 통해 유아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이나 장점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기술하시오.(10점)목차1, 놀이지도의 이해2, 유아들이 놀고 있는 상황(극놀이, 쌓기놀이 등)을 설정하기3, 놀이지도를 하는 상황과 놀이지도 방법과 이유4, 놀이지도를 통해 유아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이나 장점참고문헌1, 놀이지도의 이해성장기의 유아는 놀이의 과정을 통해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한다. 이러한 유아의 기본적인 특성을 토대로 놀이를 진행하면서 교사는 는 유아가 내적으로 풍부한 감수성과 학습 의지를 가지고 놀이의 과정을 탐색하고 그 안에서 즐거움과 규칙이 있으며 친구들과 그 규칙을 지켜가며 사이좋게 놀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이다. 놀이와 탐색의 차이점은 탐색은 주로 자극과 주도적 행동으로 시작하여 그러한 행위로 일정한 정보를 얻는 데 비해 놀이는 단독 혹은 타인과 함께 의도한 목적의 놀이를 통해 일정한 교육적 효과를 얻는 다는데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과정은 자유놀이를 통해 교사가 주도적으로 진행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유아들에게 충분한 기회를 주면서 목적 있는 놀이로 진화할 수도 있다. 인지발달이론가인 피아제는 놀이 과정에서 유아들이 인지놀이와 사회적 놀이를 통해 상징적이고 규칙적인 게임으로 발달해갈 수 있다고도 하였다.참고문헌놀이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11.13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놀이지도, 극놀이, 역할놀이, 쌓기놇이, 놀이지도 ① 유아

img

유아의 수학 관련 놀이 사례 1개를 자세히 기술하고, 개정 누리과정 관련 요소를 적고, 제시한 유아의 수학 관련 놀이에서 근거하여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을 1개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시오.- 목차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참고문헌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1. 놀이중심 활동계획안유아의 일상생활 / 놀이 경험-놀이상황새싹반은 3세 13명이 모여 있는 학급으로, 기관 옆에는 모래놀이터로 갈 수 있는 오솔길이 있고 그 오솔길을 자주 산책한다 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놀이실행자료, 2019, p.126.. 새싹반의 ‘흙 속에 숨은 색깔’ 놀이는 오솔길을 산책하며. 도토리에 대해 생긴 유아들의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2020.11.03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수학교육, 방통대유아수학교육, 방송대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과제물, 유아수학교육과제, 유아수학교육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개성표현이론의 주요 내용2. 선택한 이유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개성표현 이론.hwp2. 발생반복 이론 .hwp3. 인지발달 이론 .hwp4. 지각발달 이론 .hwp5. 아동미술 관련 이론 비교.hwp6. 아동미술 관련 이론.hwpI. 서 론미술은 조형을 통한 표현으

2020.11.03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미술, 방통대아동미술, 방송대아동미술, 아동미술과제물, 아동미술과제, 아동미술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① 유아들이 놀고 있는 상황(극놀이, 쌓기놀이 등)을 설정하고② 그 놀이에서 유아교사가 놀이지도를 하는 상황과 놀이지도 방법과 이유를 설명하고③ 놀이지도를 통해 유아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이나 장점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기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유아들이 놀고 있는 상황2. 유아교사가 놀이지도를 하는 상황과 놀이지도 방법과 이유3. 놀이지도를 통해 유아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이나 장점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놀이는 아동 자신의 내적인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발적인 활동이다. 아동은 그들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놀이를 통해 배우고 놀이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자신감과 주도성을 증진

2020.11.03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놀이지도, 방통대놀이지도, 방송대놀이지도, 놀이지도과제물, 놀이지도과제, 놀이지도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주관식 문제- 목차 -1. 아동복지의 원칙(5가지)을 설명하고, 각 원칙이 적용된 사례를 제시하시오. 2. UN 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원칙을 기술하고, 우리나라 아동권리협약의 국가이행보고서 심의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수준을 논하시오. 3. 아동복지서비스 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 대처 중심의 서비스 유형(3가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 간 차이점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4. 아동학대의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학대가 발생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UN 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원칙.hwp2. UN아동권리위원회의 권고사항의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hwp3. UN의 아동권리협약.hwp4. UN의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hwp5. 아동복지서비스 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hwp6. 아동복지의 원칙.hwp7. 아동학대 원인.hwp8. 아동학대예방서비스의 개선방안.hwp9. 아동학대의 정의와 현황.hwp10.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수준.hwp1. 아동복지의 원칙(5가지)을 설명하고, 각 원칙이 적용된 사례를 제시하시오. 1) 권리와 책임의 원칙아동복지에 있어 권리와 책임의 원칙은 아동, 부모, 국가(사회) 3자 모두의 권리와 책임을 의미하며, 이들 3자간의 권리와 책임간의 조화를 의미한다. 부모는 아동에게 생활방식과 행동 기준을 결정할 권리를 가지며 동시에 아동을 사회에 필요한 인간으로 성장시켜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부모의 책임은 재정적 지원, 신체적 보호, 정서적 보호 등이다. 이와 같은 책임을 부모가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아동에게 많은 갈등과 스트레스를 일으키게 되므로 아동의 최상의 이익을 위하여 부모의 권리가 제한당할 수도 있다.사회 및 국가는 국민의 의사를 수렴하여 아동복지의 방향과 실제를 결정하는 주체이다. 의무교육을 통해 부모의 권리나 의사와 관계없이 아동을 위한 교육권을 보장하고 술이나 담배 등 유해물을 아동에게 팔 수 없도록 규정하고 감독하는 과정에서 그 권리와 책임을 실현한다. 특히 발달의 일차적 환경이 유해하거나 상실된 경우에는 적극 개입하여 아동의 발달을 위한 최선의 결정을 내려야 하는 책임과 권리를 가진다. 즉, 정부는 아동의 복지와 관련된 정책의 개발을 위해 입법하고 법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권리를 행사하고 국민의 의사를 반영하여 미래의 국민을 건전하게 육성할 책임과 의무를 갖는 것이다. 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아동복지에서 보편성과 선별성은 동시에 적용될 수 있는 원칙이다. 보편성은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급여나 서비스를 동일한 수준에서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원칙은 아동을 건강하고 건전하게 육성시키며 이를 통하여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를 예방하고자 하는 평등의 이념이 전제되어 있다. 그 사례로는 아동 수당, 무상 의무교육 등이 해당되며, 보편주의에 의한 제도는 대체로 일반 조세에 의해 재정이 충당된다.그리고 선별성의 원칙은 아동에 대한 복지를 추구하는데 조건이나 기준을 정하고 이에 따라 아동복지의 대상과 사업을 제한하는 원칙을 말한다. 선별성의 원칙에 의한 급여와 서비스는 그 성격에 있어 시혜적이고 일시적·보충적·잔여적 성격이 강하다.3) 개발적 기능의 원칙아동복지에서 개발적 기능의 원칙이란 사후 대책적인 기능이 주가 되는 과거의 복지 지향적인 것이 아니라 예방적이며 의도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개발 지향적아동복지 체계를 형성함을 말한다.- 중략 -

2020.10.3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복지, 방통대아동복지, 방송대아동복지, 아동복지과제물, 아동복지과제, 아동복지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1. 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재 영유아교사로서 본인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자질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며 작성하시오.2.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고, 그 중 현장 적용 사례 한 가지를 기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영유아교사의 자질1) 영유아교사의 자질2) 본인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자질3) 개선하기 위한 방안2.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1) 다양한 방안2) 현장 적용 사례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hwp2.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hwp3. 교사의 자질이란.hwp4. 반성적 사고 해결방안 연구.hwp5. 보육현장에서 딜레마 상황 예시.hwp6. 영유아교사의 자질.hwpI. 서 론 오늘날 유아교사에게는 인격적인 부분과 함께 교사의 지식과 기술 또한 높게 기대된다. 교사자질은 자격과 특성을 포함하는데 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수준과 육체적, 사회적 정신적 특성을 의미하며,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품성 및 태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교사자질이라는 용어는 능력이나 역량의 의미와 유사하며, 교육활동에서 우수한 성취를 이루는 바람직한 교사에게 나타나는 기본적인 내적특성이다. 이러한 교사의 자질은 정확하고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정의내릴 수 없으며, 어떤 자질이 필요하다고 표준화기도 어렵다. 교사의 자질을 일반적 능력, 교과지식·기술, 인성 및 품성, 가치관 및 태도, 심체적 측면의 다섯 가지 요소로 구분하였으며, 교사의 행동과 직접 표현되는 정도에 따라서 교과지식 및 수업기술, 가치관 및 태도·인성 및 품성, 일반적 능력과 심체적 건강으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누었다. 교과지식 및 수업기술은 표면적 특성으로 교육훈련을 통해 개발하기 쉬우나, 가치관 및 태도·인성적 품성은 내적특성이므로 개발이 어렵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조직에서 새로운 구성원을 선발할 때 잘 드러나지 않는 내적 특성인 동기와 특질을 고려하여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일반적 능력이나 심체적 건강은 자아개념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며, 심리치료나 훈련으로 변화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교사의 행동은 자질의 여러 요소가 결합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교육활동의 성공은 교사의 교과지식과 수업기술뿐 아니라 인성태도가 치관 등의 눈에 보이지 않는 내면적 특질과 결합하여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때 가능해진다. 이 레포트는 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재 영유아교사로서 본인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자질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며 작성하였다. 또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고, 그 중 현장 적용 사례 한 가지를 기술하였다.II. 본 론1. 영유아교사의 자질1) 영유아교사의 자질유아 및 가족에 대한 사회적 보호라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던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그리고 어린 자녀양육의 일차적 책임을 모성역할에 기대해 온 사회적 전통 등으로 인하여 오랫동안 유아교육교사에게 교육적 역할보다 보호적 역할을 강조해 왔던 것은 사실이다.- 중략 -

2020.10.30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유아교사론, 방통대영유아교사론, 방송대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사론과제물, 영유아교사론과제, 영유아교사론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