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3 / 2020.11.04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아의 수학 관련 놀이 사례 1개를 자세히 기술하고, 개정 누리과정 관련 요소를 적고, 제시한 유아의 수학 관련 놀이에서 근거하여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을 1개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시오.


- 목 차 -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

1. 놀이중심 활동계획안

유아의 일상생활 / 놀이 경험

-놀이상황
새싹반은 3세 13명이 모여 있는 학급으로, 기관 옆에는 모래놀이터로 갈 수 있는 오솔길이 있고 그 오솔길을 자주 산책한다 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놀이실행자료, 2019, p.126.
. 새싹반의 ‘흙 속에 숨은 색깔’ 놀이는 오솔길을 산책하며. 도토리에 대해 생긴 유아들의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산책 중 도토리의 다양한 색을 경험한 유아들에게 어떤 새로운 놀이가 시작될까?
교사는 도토리 관련 동화를 들려주고 유아들과 도토리를 이용한 놀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러한 활동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질 수 있었던 도토리에 대한 관심을 유아들이 즐거운 놀이로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가 도토리의 촉감과 색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것을 지켜보았다. 유아들이 도토리의 변화와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 물질의 변화를 인식하고 다양한 표현을 촉진해 주기 위해 질문하였다.
“무엇을 만지는 것 같아? 어떤 느낌이니? 도토리는 어떻게 다른 것 같아?”
유아들이 농도에 관심을 갖게 되자 색의 변화를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였다.
“물을 더 넣으면 도토리는 어떻게 될까? 넣어볼래?”

-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이해
유아가 처음 접해 보는 수학에 대해서 두려움과 거부감을 가지지 않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정의적 태도를 형성하는 일이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그 이유는 유아기 초기에 획득한 수학에 대한 태도가 계속적으로 이후의 수학 학습에 대한 태도를 형성해 주기 때문이다. 유아 수학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인지 발달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이는 합리적인 생활 자세를 가질 수 있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형성하기 좋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은 유아수학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유아에게 수학 개념에 대한 이해력을 발달시키며 문제 해결력을 발달시켜주는 것이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이고, 풍부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로 인식하고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교육의 중요한 목적은 바람직한 인격을 도야하고 개인의 유전적 소질을 최대한 계발하여 나름대로의 유능한 생활인이 되게 하는 것이다. 최근 교육의 중요한 점은 집단에서 개인으로 전향되었으며, 교육의 주체가 개인이라는 점에서 개인을 교육의 대상 으로 보며 개인에 대한 적절한 교육의 보장이 크게 부각되었다. 개별화 교육은 개인 교수가 아니고 집단 속에서 개인의 극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수업의 중요한 점을 학생 개개인에게 두고 가능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한 검색엔진, 웹 에디터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컨텐츠 쪽에서는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원격강좌, 실시간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지금까지는 시간적, 공간적

  • [아동복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역차별
  • 통합교육의 역차별<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1) 장애아동 및 통합교육의 의미, 개념(2) 통합교육의 도입배경 및 필요성(3)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영역Ⅲ. 우리들의 활동1) 역차별의 문제에 대한 조별토론(1) 역차별의 개념 정의(2) 장애아동 통합교육 역차별 사례의 상황극(2) 장애아동 통합교육 역차별 사례에 대한 토론2) 통합교육학급 방문 및 인터뷰(1) 특수학급 소

  • [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시험절차, 점수부여 준거를 수정하거나 교수 제공 방식, 교수집단의 규모, 피드백의 방법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정의 할 수 있다. (김진환, 2005)교수 적합화는 교수활동의 적합화, 교수-학습활동의 적합화들의 용어로 사용되며 교수활동의 변화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특성과 필요를 충족시켜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통합학급에서 장애학생들의 교수학습과 관련된 성과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장애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유아 연령별 집단구성 66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학급의 유아 인원수 67 혼합연령 집단구성시 가장 어려운 점 68 단일연령 집단구성시 가장 어려운 점 68 오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계획안의 작성유무 69 계획안을 작성하지 못하는 이유 69 오전과 오후 교육활동 운영 70 오후에 특별활동을 계획하는 이유 71 오후 프로그램을 보육 중심으로 운영하는 이유 71 종일제 프로그램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