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아동미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미술 관련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3 / 2020.11.04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개성표현이론의 주요 내용
2. 선택한 이유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개성표현 이론.hwp
2. 발생반복 이론 .hwp
3. 인지발달 이론 .hwp
4. 지각발달 이론 .hwp
5. 아동미술 관련 이론 비교.hwp
6. 아동미술 관련 이론.hwp


본문내용
I. 서 론

미술은 조형을 통한 표현으로서 미술교육은 미술작품 자체의 생산을 위해 전개되는 창작교육과 미술을 통해 심미적 인간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개하는 인간성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창작을 위한 미술교육은 미술대학에서 중시하는 것으로 미술작품을 만드는 창조적 기능과 미적인 것을 향수할 수 있는 능력 배양에 목적을 두게 된다. 인간형성을 위한 미술교육은 유아교육에서 중시되는 것으로 미술표현과정과 감상과정 그 자체를 심미적 인간형성의 과정으로 보고 교육적 수단으로 삼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미술교육은 예술적 개념이나 기능을 익히게 하기보다는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활동과정을 중요시 한다.
아동 자신의 생활이고 욕구이며, 표현이자 발달의 반영이며 기록인 아동의 미술활동을 바라보는 관점은 학자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비록 어떠한 관점을 취하는가는 다를 수 있다 하더라도 우리는 미술활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통하여 미술활동에 대한 내용, 과정 등을 실제에 어떻게 적용하는가에 대한 총체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동미술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관점을 클라크(Clark)는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으로 나누었다.
이 레포트는 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중에서 개성표현이론을 선택하고,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개성표현이론의 주요 내용

1) 개념

개성표현이론은 유아들은 강한 정서를 구체화하여 그림으로 표현하므로 유아의 심리적, 인성적 특징이 그림을 통하여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미술은 프로이드의 잠재의식의 표현이며, 정서를 시각적으로 재현하는 형태라고 본다. 정서표현의 결과물인 미술작품을 평가한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는다. 미술치료나 심리적 진단을 위한 하나의 자료로 미술작품을 분석하여 색과 유아의 심리, 형태와 유아의 심리, 표현위치와 유아의 심리의 관계를 분석하기도 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수업의 필요성과 여러 형태
  • 이론(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과 CMC에 의한 수업방식을 채택하여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수업방법 교실수업과 CMC수업을 병행하였습니다. 교수의 강의는 거의없이 대부분 학생 상호간의 Conference를 통한 그룹과제 해결 중심으로 진행. 학생들은 과제해결을 위해 적어도 한차례 이상의 동시적 컴퓨터 컨퍼런싱(즉, 채팅)을 해야 했으며, 비동시적 컴퓨터 컨퍼런싱을 통해 각 팀의 결과물에 대한 개인적 평가를 하며, 그외 팀원간의 과제물 관련 토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미술 등의 교과들을 배우고 공부하였다. 대체로 1 교시는 40분에서 50분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교과별로 1주일 혹은 한 달씩 미리 계획된 진도에 맞춰 수업이 진행되었다. 각 교과목들 사이에는 그 구분이 엄격하여 국어와 음악 등의 교과는 거의 아무런 관련성을 가지지 않은 체 따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동들은 각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자신의 생활이나 체험 등과 연관시키지 못한 체 그저 배우고 익혀야 할 주어진 내용을 받

  • 교육과정의 자율적 편성 운영을 통한 전인적 인성 계발
  • 수업반의 구성원에는 여러 학년이 같이 있으며 이수하는 과목이나 단위수는 저마다 다르게 되었다. ㈏ 다양한 과(科)를 구성하였다. 1학기 과(科) 구성 내역 문화구성과 - 사진, 만화, 비디오, 연극영화 등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과예체능과 - 체육, 운동, 음악, 미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과봉사활동과 - 보은활동, 봉사활동 등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과면학 독서과 - 상급 학교 진학과 양서 읽기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과※ 2학기에는 1학기

  • 단기 중학교 인정을 위한 기준(안)
  • 수업시간 부족으로 학력인정에 어려운 점이 많고, 중도에 그만두는 학생이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실습과목이나 관련교과목은 현장실습 점수로 대체하고, 부족한 교과목이나 시수에 대해서는 첨삭지도 및 보충학습, 과제물을 통한 시수인정의 방안을 모색한다.2) 중등 교육 학제의 보완이 요구된다. 미진학미취업 청소년과 중도탈락생을 위한 대책으로 중등교육 제도의 운영의 개방화유연화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방안은

  • 교육과정의 자율적 편성 운영을 통한 전인적 인성 계발
  • 수업반의 구성원에는 여러 학년이 같이 있으며 이수하는 과목이나 단위수는 저마다 다르게 되었다. ㈏ 다양한 과(科)를 구성하였다. 1학기 과(科) 구성 내역 문화구성과 - 사진, 만화, 비디오, 연극영화 등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과예체능과 - 체육, 운동, 음악, 미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과봉사활동과 - 보은활동, 봉사활동 등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과면학 독서과 - 상급 학교 진학과 양서 읽기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과※ 2학기에는 1학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