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제 6 장 집단상담제 7 장 가족상담제 3 부 적용영역별 상담의 이해제 8 장 정신건강 문제와 상담제 9 장 교육 및 학업 문제와 상담제10장 진로 문제와 상담제11장 기타 문제와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활동임②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상담 이외의 방법- 권위적인 방법- 이지적 방법- 표현적 방법2)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① 상담과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 장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임-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생활지도와 상담은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른 별개의 활동이라는 것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임 3) 상담의 의미① 상담이란 상식적인 의미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임② 넓은 의미: 상담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인 모든 대화를 의미하는 것임③ 패터슨의 상담의 특징-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서도 상담자의 가치, 철학, 이론, 경험 등에 따라서 한계와 제한점이 있음-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함-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됨2. 상담의 목표와 구조1) 상담의 목표① 일상적 대화에서는 대화 당사자가 목표를 정하고 대화하지 않지만,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목표를 정해 놓고 대화함- 중략 -

2024.05.07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시험,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4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제5장 현대 교육과정의 주요 이론제6장 교육과정 개발 모형제7장 교육과정 사전분석과 목표 설정제8장 교육과정 설계와 학습경험 선정·조직제9장 교육과정의 실행 및 운영제10장 교육과정 평가제11장 교육평가의 개념제12장 교육평가의 유형제13장 평가도구의 유형 및 개발제14장 평가도구의 양호도 및 문항분석제15장 평가결과의 보고 및 해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우리나라 교육과정 1. 국가교육과정의 구조1) 국가교육과정의 구조① 학교교육과정- 교육목표와 경험 혹은 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계획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목적 달성의 수단으로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 실천한 후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 ② 국가교육과정: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목별 교육과정으로 구성- 총론: 국가교육과정의 전체적 구조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교육과정 구성 방향과 학교별 편성, 운영 기준을 제시- 각론: 구조로부터 파생된 세부적인 사항들과 일반적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교과목별 요건을 구체적인 형태로 담고 있음 2)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① 교육과정의 법률적 근거- 국가 수준 및 지역 수준과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에도 영향을 줌- 교육기본법 제2조(교육이념):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사항은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반면 지역 수준 교육과정은 기본사항의 범위 내에서 교육감이 정함- 교과용 도서의 사용,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장학지도, 학교규칙, 학생 자치활동에 관한 규정, 평가 및 학교생활 기록 등이 법률이나 시행령에 명시되어 있음 3) 총론과 각론① 총론: 총론의 방향과 목적과 기준은 대체로 공통적, 일반적, 추상적인 형태로 표현② 각론- 총론에서 제시된 일반적인 목표나 기준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조치들이 포함됨- 각론의 역할이 추상적 총론을 교수-학습의 과정이라는 실제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구체적 적용의 과정에서 총론을 각론으로 옮기는 번역의 작업이 수반될 수밖에 없음 2. 국가교육과정의 역사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① 긴급조치기의 교육과정- 미군정청 학무군의 신조선인을 위한 교육방침과 이 명령을 개정한 법령 제6호를 근거한 교육과정- 의의: 본격적 의미의 교육과정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으나, 내용 면에서 일제 잔재 청산과 자주 교육의 열망을 담고자 노력함 - 중략 -

2024.05.07 / 6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시험,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가족의 이해제2장 가족교육의 이해제3장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제4장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와 평가제5장 결혼준비교육제6장 부부교육제7장 부모교육의 이해제8장 부모교육의 주요 이론제9장 노년기 가족교육제10장 이혼 전후 가족교육제11장 한부모가족교육제12장 재혼가족교육제13장 다문화가족교육제14장 가족상담의 이해제15장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족의 이해1. 가족의 개념1) 가족의 개념을 구분짓는 기준① 성별, 가치관, 자신의 원가족 및 생식가족에서의 경험 등에 따라 사람들마다 가족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형성함② 형태적 의미와 기능적 의미- 형태적 의미: 어떤 관계의 사람들로 가족이 구성되는가(예: 핵가족, 확대가족, 한부모가족 등)- 기능적 의미: 가족이 개인이나 사회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예 : 돌봄, 애정교환, 정서적 지지, 자녀양육, 사회적 재생산 등)2) 가족에 대한 다양한 정의(1)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고, 공동거주, 경제적 협동, 재생산(자녀 출산)을 특징으로 하는 집단 (머독, Murdock) -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 - 가족의 외형적 구성과 기능 등 구조적 측면을 강조함(2) 결혼에 의해 출발하며 부부와 그들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로 구성되지만 이들 외에 가까운 친척이 포함될 수 있다. 가족구성원은 법적 유대, 경제적·종교적·그 밖의 권리와 의무, 성적 권리와 통제, 애정, 존경, 경외 등 다양한 심리적 정서로 결합되어 있다 (레비스트로스, Levi-Strauss) - 넓은 개념으로의 가족 - 가족구성원의 유대, 관계, 결합 등 운명공동체적 특성을 강조함(3) 혼인이나 혈연, 입양에 의해 결합된 집단으로, 하나의 가구를 형성하고, 남편과 아내, 아버지와 어머니, 아들과 딸, 형제와 자매라는 사회적 역할 속에서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하며 공통의 문화를 창조, 유지하는 집단 (버제스, Burgess) - 가족구성원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강조함(4) 가족은 수십 년간 지속되는 영구적인 가구로, 강한 호혜적인 애정, 충성심, 타협을 통해 서로 관련되는 개인들이 만든 소규모의 사회체계 (카터와 맥골드릭, Carter & McGoldrick) - 가족의 장기적 속성을 강조함 - 도움과 애정을 주고받는 호혜적인 관계를 강조함(5) 정서적, 물질적 지지에 기반을 둔 둘 이상의 사람들이 상호간의 기대를 갖고 상호책임감, 친밀감, 지속적인 보호를 주고받는 구성체 (기든스, Giddens) - 결혼을 가족의 출발조건으로 제시하지 않음 - 공동주거, 경제적 협력 등의 기능이나 가족의 구조에 대한 설명이 없음 - 형성된 집단 안에서의 관계와 심리·정서적 측면을 강조함 - 집단 안에서의 관계와 기능이 가족적인 관계인가에 따라 가족인지 아닌지를 판단함 ※ 가족의 정의에 포함된 공통적인 요소들- 혼인, 동거, 출산, 입양을 통해 구성되는 사회집단 ↳ 최근에는, 결혼이나 혈연에 근거하기보다 현재 누구와 어떤 관계로 상호작용하느냐에 초점을 두고, 실제 생활을 공유하는 공동체로 보는 입장이 있음- 장기적인 헌신과 구성원의 역할수행을 통해 유지됨- 애정적인 운명공동체- 사회유지의 기본단위3) 현행법상 가족의 정의(1) 「민법」 제779조(가족의 범위)① 배우자, 직계혈족 및 형제자매② 생계를 같이 하는 직계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혈족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2) 「건강가정기본법」 제3조(정의)① 가족: 혼인, 혈연, 입양으로 이루어진 사회의 기본단위② 가정: 가족구성원이 생계 또는 주거를 함께하는 생활공동체로서 구성원의 일상적인 부양·양육·보호·교육 등이 이루어지는 생활단위- 중략 -

2024.05.07 / 11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교육론, 방통대가족교육론, 방송대가족교육론, 가족교육론시험, 가족교육론요약, 가족교육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진로설계제2장 홀랜드 이론제3장 직업적응 이론제4장 수퍼 이론제5장 사회학습 진로 이론제6장 사회인지 진로 이론제7장 진로정보처리 이론제8장 구성주의 진로 이론제9장 진로교육제10장 진로상담제11장 진로검사제12장 진로정보제13장 진학상담제14장 진로전환제15장 퇴직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 진로설계 1. 진로와 직업1) 진로의 의미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평생직업의 개념이 사라져 가고 있음② 진로란 영어의 ‘Career’에 해당하는 말로 직업과 관련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용어임③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으로 정의됨 ④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비유를 사용하기도 함 ⑤ 전 생애 과정에서 일과 여가, 개인발달, 가족에 대한 헌신 등을 포함함 2) 직업의 의미 ① 직업에 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진로를 이해하기란 어려움② 직업이라는 뜻에는 돈을 버는 활동 이외의 의미도 내포되어 있음 ③ 직업이란 생계의 유지, 사회적 역할이 분담, 개성의 발휘와 자기실현을 목적으로 계속적으로 행하는 노동 또는 일이라고 정의됨④ 경제적 의미로 생계를 유지하고 경제생활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수단이 됨⑤ 사회적 의미로 개인은 직업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 역할을 할 수 있음 ⑥ 심리적 의미로 직업은 개인의 자기실현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어야 함 3) 직업과 구분되는 개념① 어떤 일이 직업이기 위해서는 경제적 수입 수반, 계속성, 노동행위 수반 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함 ② 직무: 어떤 직업에서 수행되는 구체적 일의 내용으로, 생산 활동을 위해 계속적으로 수행되도록 설정, 교육, 훈련된 업무③ 직업: 일반적으로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일로,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 활동이며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의 집합체④ 일: 무엇을 이루려고 몸이나 정신을 쓰는 활동⑤ 진로: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들로 생애의 모든 단계에서 쌓아 가야 할 행로- 중략 -

2024.05.07 / 8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시험, 직업진로설계요약, 직업진로설계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제2장 불안장애제3장 강박장애제4장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해리장애제5장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제6장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제7장 성격장애제8장 신체증상장애와 수면-각성 장애제9장 섭식장애와 물질중독 장애제10장 성기능 장애와 성도착장애제11장 신경발달장애와 기타의 정신장애제12장 정신장애의 치료와 예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1. 인생의 문제: 심리적 고통과 불행1) 이상심리학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함② 이상심리학은 이러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임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기준1) 적응 기능의 저하와 손상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적응임② 이상행동은 개인의 적응을 저해하는 심리적 기능의 손상을 반영함③ 이상행동을 적응적 기능의 손상으로 판단하는 관점의 문제점- 적응과 부적응의 경계가 모호함- 적응과 부적응을 누가 무엇에 근거하여 평가하느냐는 점임 2)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다른 기준은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임② 개인으로 하여금 현저한 불편감과 고통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이상행동이라고 봄③ 주관적 불편감의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점-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음-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불편감과 고통은 경험하는데 얼마나 심한 고통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문제점이 있음 3) 문화적 규범의 일탈① 모든 사회에는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따라야 하는 문화적 규범이 있음②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거나 일탈된 행동을 나타낼 경우에 이상행동으로 규정될 수 있음③ 문화적 기준 역시 문제점을 지님- 문화적 상대성의 문제- 문화적 규범이 바람직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를 따라야 하느냐는 문제가 있음 4) 통계적 평균의 일탈① 평균으로부터 멀리 일탈된 특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통계적 기준임② 통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지적장애임- 중략 -

2024.05.07 / 8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시험, 이상심리학요약, 이상심리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제3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제4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5장 앤드라고지제6장 성인학습 과정론제7장 성인학습 및 상담관련 요인제8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제9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제10장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제11장 성인학습 상담 방법으로서의 멘토링제12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제13장 성인학습 및 상담 촉진 전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1. 성인학습의 개념적 의의1) 성인의 개념 정의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정의: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② 일반적 정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2) 학습의 개념 정의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② 행동의 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③ 경험, 훈련, 연습: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④ 지속적인 효과: 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⑤ 내면적 행동의 습득, 수정: ‘행동의 변화’에서 ‘행동’은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신념,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됨. ‘변화’는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3) 학습의 형태 ①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② 비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③ 무형식적 학습: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4) 성인학습에 대한 개념 정의 ① 메리엄과 브로킷(Merriam & Brockitt)의 정의: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 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② 마이어(Mayer)의 정의: 연습, 훈련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 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5) 성인학습의 특징(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 ① 실생활 가운데 당연하게 되는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활동 ② 성인학습은 의도적인 어떠한 행동의 결과를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 행동안을 대상으로 함 ③ 성인학습은 인간의 제반 욕구를 실현시키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 가능- 중략 -

2024.05.07 / 7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성인학습및상담론, 방통대성인학습및상담론, 방송대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시험, 성인학습및상담론요약, 성인학습및상담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제4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제5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제6장 교육의 과정과 실제제7장 교육행정과 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1) 인간의 특성① 인간이 지닌 특징-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② 인간의 가능성-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자기형성적인 존재’-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1) 교육개념의 다양성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중략 -

2024.05.07 / 6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교육의이해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숲의 이해제1장 숲의 정의제2장 숲의 기능과 가치제3장 숲의 현황제2부 숲의 생태환경제4장 숲과 식물제5장 숲과 야생동물제6장 숲의 관리 제3부 숲과 지구환경제7장 숲과 국제 동향제8장 숲의 보전제9장 도시숲 제4부 숲과 인문환경제10장 숲과 인간제11장 숲과 휴양제12장 숲과 시민사회*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숲의 이해제1장 숲의 정의1. 숲의 의미1) 의미① 숲을 산림과 같이 전통적인 의미로만 해석하기보다는 다양한 공간 속에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해 가는 개념에서 포괄적으로 숲의 의미를 이해② 생태학적 의미: 수목이 다수를 점하는 식물과 동물의 자연적인 집합체③ 생물학적 의미: 나무와 풀 등이 우거져 집단으로 자라고 있으며, 서로 경쟁 상태에 놓여 있음2. ‘숲’과 유사한 용어1) 유사한 용어① 산림- 수목이 밀집하고 있는 장소- 집단의 수목뿐만 아니라 삼림에 존재하는 다양한 생물이나 토양을 포함하여 총체적인 의미를 지님② 임야- 숲과 들을 함께 부르는 말- 주로 법률이나 임업, 생태학 등에서 많이 쓰임③ 식생- 주로 생태학 분야에서 쓰이는 용어- 지구상 육지의 어느 장소에서든 자라고 있는 식물의 집단(식물이 피복되어 있는 것)을 말함④ 수목- 목질로 된 줄기가 있는 여러해살이식물- 식물학적 분류에 해당하는 용어⑤ 공원녹지-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시민의 휴식과 정서함양에 기여하는 공간 또는 시설- 도시공원을 비롯한 다양한 공간에서 나무와 풀이 자라나는 곳을 말함⑥ 녹지자연환경을 지난 오픈 스페이스를 총칭함- 중략 -

2024.05.07 / 7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숲과삶, 방통대숲과삶, 방송대숲과삶, 숲과삶시험, 숲과삶요약, 숲과삶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밭작물의 종류와 기원제2장 밭작물의 생산 및 수급 현황제3장 밭작물의 특성과 생산이론제4장 밭작물 개량과 첨단기술의 응용제5장 콩제6장 감자제7장 고구마제8장 보리제9장 밀제10장 옥수수제11장 기타 콩과작물제12장 메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밭작물의 종류와 기원 1. 밭작물의 분류1) 분류① 밭에서 재배하는 식량 작물을 밭작물이라고 함② 우리나라에서는 밭작물을 맥류, 잡곡류, 두류, 서류로 분류함③ 맥류는 보리, 밀, 호밀, 귀리 등이 있음④ 잡곡류는 옥수수, 수수, 조, 메밀 등이 있음 ⑤ 두류는 식물분류학상 모두 콩과에 속하는 작물로 콩, 팥, 녹두, 강낭콩, 완두 등이 있으며, 여름작물에 속함⑥ 서류는 식물체의 지하 부분을 이용하는 작물로 고구마는 뿌리가 비대한 것이며 감자는 지하 줄기가 비대한 것임 2. 두류의 기원과 전파1) 기원과 전파① 콩과 식물분류학상 Glycine 속에 포함되며 중국의 동북부인 만주 지역을 원산지로 추정하고 있음② 우리나라에서도 야생콩, 중간형 등이 많이 발견되어 콩의 2차 기원지로 추정하고 있음③ 옛 문헌에 콩은 숙으로 기록되어 있음 3. 맥류의 기원과 전파1) 기원과 전파① 재배 보리의 기원설에는 일원설과 이원설 두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선조종으로 두줄 야생종 보리인 Hordeum spontaneum을 인정하고 있음② 보리의 지리적 기원지는 서남아시아로 보고 있음 ③ 우리나라에서 보리 재배가 시작된 시기는 지금으로부터 3,000년 전쯤으로 보고 있음 ④ 밀속은 2배채, 4배체, 6배체로 분류⑤ 보통밀의 게놈 조성은 6배체의 AABBDD임⑥ 보통밀의 원산지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코카서스에 이르는 지역으로 그중 코카서스 남부인 아르메니아 지방을 원산지로 추정하고 있음⑦ 트리티케일은 밀과 호밀의 속간잡종으로 6배체와 8배체가 있음4. 잡곡류의 기원과 전파1) 기원과 전파① 옥수수의 기원설로는 테오신테 기원설과 삼원설이 있음② 옥수수의 선조종은 테오신테로 추정하며, 지리적 기원지는 중앙아메리카로 보고 있음5. 서류의 기원과 전파 1) 기원과 전파① 고구마와 감자의 선조종은 아직 명확하지 않음② 야생종에서 분화했을 것이라는 이론과 상호교잡 및 염색체 배가에 의한 분화 가능성 또는 독자적으로 분화되었을 가능성 등이 제시되고 있음- 중략 -

2024.05.07 / 4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식용작물학2, 방통대식용작물학2, 방송대식용작물학2, 식용작물학2시험, 식용작물학2요약, 식용작물학2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과수 원예제 1 장 과수 원예의 특징제 2 장 과수의 분류와 육종제 3 장 과수의 재배 환경 및 개원제 4 장 토양 관리와 시비제 5 장 과수의 번식과 수체관리기술제 6 장 수체의 생장과 꽃눈 분화 및 결실제 7 장 과실 발육과 수확 및 저장제 8 장 병충해 및 야생 조수해 방제제2부 화훼 원예제 9 장 화훼 원예의 특징과 분류제10장 화훼 작물의 번식제11장 토양과 영양제12장 재배 관리 기술제13장 수확 후 관리와 가공제14장 화훼 작물의 품종 개량제15장 주요 화훼 작물의 재배 기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과수 원예제1장 과수 원예의 특징1. 과수와 과수 원예의 특징1) 원예의 뜻상대적으로 제한된 토지나 공간에서 환금성이 큰 경제 작물을 집약적으로 재배, 생산, 이용하는 농업의 한 분야2) 과수 원예학과수 원예에 관한 학문으로서 과실을 맺는 나무인 과수의 특징을 알아내고 관련 번식, 재배, 육종 등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구명 및 판매와 이용법을 연구하는 응용과학2. 과수 원예의 특성1) 특성① 재배환경에 잘 맞아야 함② 투자 회수가 늦음③ 많은 자본과 노동력이 필요④ 토양 깊은 곳의 물리적 성질이 중요함⑤ 생육 과정의 복잡함⑥ 영양 번식⑦ 수량, 품질, 규격 등의 차이가 큼3. 과수 원예의 가치1) 경제적 가치➀ 원예는 우리나라 농업 총생산액의 33%, 과수는 원예에서 28%의 비중을 차지하는 높은 산업임➁ 국가 간 자유무역과 시장개방 가속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과수 고품질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여 수출 농업을 이끌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2) 식품 영양적 가치➀ 과실은 다른 식량 작물과 육류, 생선류에 비해 적은 열량과 다양한 기능성 물질을 함유하여 식품 영양적 및 보건 약리적 가치를 가지고 있음➁ 사과: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풍부, 항암 및 노화 방지➂ 감귤: 비타민 A, C가 풍부, 신진대사 촉진, 헤스페리딘 성분이 혈관질환 예방➃ 복숭아: 필수아미노산과 유기산이 풍부, 활력 증진과 체내 니코틴 제거➄ 블루베리: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이 신경세포 보호와 활성산소 제거, 암 예방, 노화 방지4. 과수 생산과 소비 현황1) 세계의 과실 생산➀ 유럽의 과실 생산량은 지속적 감소추세, 아시아(중국, 인도, 등)와 아메리카(브라질 등)의 생산량은 급증➁ 열대, 온대, 아열대 과수가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제일 많이 재배되는 과수는 바나나임➂ 우리나라는 경제적 수준과 문화적 성향에 의해 과실소비량이 평균에 미치지 못함- 중략 -

2024.05.07 / 10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원예작물학2, 방통대원예작물학2, 방송대원예작물학2, 원예작물학2시험, 원예작물학2요약, 원예작물학2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서설 및 구조설계론제1장 서설제2장 시설의 종류 및 구조제3장 시설의 자재 제2부 환경관리론제4장 온도환경제5장 광환경제6장 공기환경제7장 수분환경제8장 토양환경제9장 병충해와 생리장해제10장 복합환경조절 제3부 무토양재배론제11장 수경재배제12장 식물공장제13장 우주농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시설1. 시설원예의 의의1) 시설원예란?유리온실이나 플라스틱 하우스와 같은 시설 내에서 여러 가지 환경을 조절해 가면서 채소, 과수, 화훼 등의 원예작물을 집약적으로 재배하는 것2) 시설원예의 중요성① 생산자의 입장- 소득을 증대시킴- 기업적 경영 감각을 익힘- 자동화와 생력화 재배를 가능하게 함② 소비자 입장- 주년 소비로 국민 보건 향상과 정서 함양에 기여- 청정식품을 공급③ 미래지향적 첨단농법이며 폐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농업임2. 시설원예의 역사1) 유럽① 고대 이집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감② 고대 로마나 중국에서도 오래전부터 온실이 이용됨③ greenhouse라는 용어는 유럽의 기후조건과 외래식물의 도입이 온실재배를 유도하면서 생겨남④ 1851년 영국 런던 엑스포를 기념하기 위해 건립한 초대형 유리 건축물인 수정궁은 유리온실의 발전에 크게 기여함2) 동양① 중국은 전한 시대에 이미 가온과 보온시설을 갖추고 겨울철 채소를 재배하였다는 기록이 있음 ② 우리나라의 경우 조선 세종 때 지운 산가요록에 오늘날의 온실과 같은 개념의 시설을 이용한 기록이 있음③ 우리나라 시설원예의 효시는 1920년경 대전 지방의 페이퍼하우스로 보고 있음 ④ 1951년 김해에서 비닐하우스가 처음 건립된 후 급격한 발전을 거듭해 현재에 이름 3. 시설원예의 현황1) 세계의 시설원예① 현대식 시설원예는 유럽을 중심으로 하여 발달② 네덜란드를 위시한 북유럽 국가는 유리온실을 많이 이용하고 주로 화훼작물을 많이 재배함③ 아시아에서는 중국의 시설면적이 급격히 늘어나 현재 세계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갖고 있음④ 일본은 최근 시설면적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역사가 깊고 기술도 상당히 발전한 수준임2) 우리나라의 시설원예우리나라의 시설재배는 대부분이 플라스틱 하우스이고 채소, 과수, 화훼류를 재배하고 있음- 중략 -

2024.05.07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시설원예학, 방통대시설원예학, 방송대시설원예학, 시설원예학시험, 시설원예학요약, 시설원예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료의 분류 및 한국 사료산업의 현황제2장 사료배합표 작성제3장 배합사료의 제조제4장 사료의 가공 기술제5장 사료의 품질관리제6장 농후사료제7장 조사료제8장 건초와 사일리지제9장 사료 첨가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사료의 분류 및 한국 사료산업의 현황1. 사료와 사료학1) 사료의 정의① 정의: 가축의 생명을 유지하고 축산물 생산을 위해 필요한 유기 및 무기 영양소를 제공하는 무질② 양질 사료: 영양소 함량이 높고 무해, 생산량이 많고 쉬게 구할 수 있으며 영양소의 소화율이 높은 것③ 사료학: 사료의 가공이용, 사료가치의 향상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④ 사료가공학: 사료의 배합 저장, 가공 및 공장시설 전반을 연구하는 학문2) 사료선택 시 고려사항① 영양소 공급과 이용성② 기호성 참작③ 소화 용이성④ 안전성 담보⑤ 취급의 간편성⑥ 경제성⑦ 친환경에 기여3) 사료의 분류① 영양 가치에 따른 분류- 조사료: 조섬유 함량 10% 이상, 거칠고 용적이 크며 사료 성분 중 가축이 소화, 이용할 수 있는 성분이 적게 함유된 사료- 농후사료: 가소화양분이 많고 용적이 비교적 적은 것으로, 조사료의 반대개념, 단백질이나 가용 무질소물의 함량이 높음- 보충 사료: 소량으로 특수한 영양소나 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사료② 단미사료와 배합사료- 단미사료: 배합사료에 혼합되는 하나하나의 사료로, 단체 사료라고 함- 배합사료: 가축의 영양소 요구량에 따라 각 단미사료를 배합하는 것2. 가축별 사료 급여방법1) 급여방법초식동물, 단위 동물에 따라 농후사료와 조사료 급여3. 우리나라 사료산업의 과거와 현재 1) 축산형태의 변화① 부업적 축산- 전업적 축산, 유축농업-공장형 축산② 대부분의 사료원료는 수입에 의존- 중략 -

2024.05.07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동물사료학, 방통대동물사료학, 방송대동물사료학, 동물사료학시험, 동물사료학요약, 동물사료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서설제1장 농경과 육종 제1부 육종의 기초제2장 재배식물과 유전자원제3장 식물의 생식과 유전변이제4장 유전자와 형질변이제5장 집단의 유전변이와 선발 제2부 육종방법제6장 육종계획제7장 도입육종과 분리육종제8장 계통육종과 집단육종제9장 여교배육종제10장 하이브리드 육종제11장 돌연변이육종제12장 배수성 육종제13장 바이오테크놀로지에 의한 식물육종 제3부 형질육종제14장 다수성 육종제15장 품질육종제16장 저항성 육종 제4부 품종보호제17장 신품종의 보호와 중식 및 보급 종장제18장 식물육종의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서설제1장 농경과 육종1. 인류와 농경1) 농경과 문명① 농경으로 식량 확보가 용이해지고 생활에 여유가 생기면서 인류의 문명은 싹틈② 오늘날은 농촌과 도시가 분리되어 있어 농경 문명의 관계를 의식하는 기회가 적을 뿐만 아니라 선진국은 도시형 국가라는 인식이 확산됨으로써 농경이 인류문명의 모태라는 사실을 잊어가는 경향③ 농업 생산성이 증가함으로써 인류의 수용 능력을 높이고 문명을 발전시킴2. 농경과 식물육종1) 육종의 성과① 재배식물의 육종은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유전학을 비롯한 여러 관련 학문의 발달에 힘입어서 점차 계획적인 육종과 합리적인 방법으로 품종개량을 하게 되었음② 재배식물의 생산성이 증가한 것은 태양광선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초형의 개량을 비롯하여 내도복성과 내비성이 크고 병해충 저항성을 가진 다수성 품종을 육성함③ 재배식물 육종은 재배식물의 생산성 증가와 함께 농산물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킴④ 식물육종에서는 세포배양기술과 유전자전환 기술 등 바이오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새로운 종의 창설을 시도하고 있음 3. 식물육종과 식물육종학1) 육종과 진화① 육종과정은 생명체의 진화와 같음② 육종내용 또한 생물 진화처럼 유전변이를 추구함 2) 육종기술의 발전① 재배식물의 육종방법은 교배육종을 주로 이룸② 1938년 최초의 교배 육성품종 풍옥과 일진을 농가에 보급하였음③ 1865년 멘델은 완두의 인공교배 실험으로 유전자와 유전법칙을 발견하여 육종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함④ 1927년 뮐러가 x선으로 인위돌연변이를 유발시킨 것을 계기로 방사선, 자외선, 특정 화학약품 등을 이용하는 돌연변이육종이 등장함⑤ 콜히친의 발견은 염색체 수를 조정하는 배수성 육종의 바탕이 됨 ⑥ 20세기에 들어와 형질의 유전적, 생리적, 생태적 연구가 진행되고 이를 기초로 유용 형질을 선발하는 방법을 고안함으로써 육종을 계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음 3) 식물육종학① 육종학은 생명체의 육성에 관한 과학이라는 뜻임② 식물육종의 목표는 배재식물의 유전적 소질을 개량함으로써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며, 병해충과 기타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크게 하여 농업생산의 안정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임4. 육종가1) 육종가란?① 육종을 담당하는 육종기술자로서 그 임무는 품종을 개량하고 유전자원과 육종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② 미래의 육종가를 양성하여 궁극적으로는 인류에게 충분한 식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임 - 중략 -

2024.05.07 / 6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재배식물육종학, 방통대재배식물육종학, 방송대재배식물육종학, 재배식물육종학시험, 재배식물육종학요약, 재배식물육종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식물의학의 이해제1장 식물의학의 개념제2장 병해충, 잡초, 유해동물, 기상재해의 발생현황 및 피해제2부 식물병제3장 식물병의 원인제4장 식물병의 발생제5장 병원의 종류와 특성제6장 식물병의 진단제7장 발병과 환경제8장 병원체와 기주의 상호작용제9장 식물병의 관리제10장 주요 농작물 및 수목의 병해 제3부 곤충의 특성 및 분류제11장 곤충의 기본적 특성제12장 곤충의 분류 제4부 작물의 해충제13장 해충방제의 기초이론제14장 해충방제법제15장 해충 각론 제5부 잡초방제, 생리장해 및 기상재해제16장 잡초방제제17장 무기영양 결핍에 의한 생리장해제18장 기상재해 및 대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식물의학의 이해제1장 식물의학의 개념1. 식물의학의 정의 1) 정의① 식물의학은 식물에 피해를 주는 병해충, 잡초, 약해, 생리장해, 기상재해 등의 원인과 발생 경로를 밝히고 재해의 잔단, 예방, 치료 및 방제를 통하여 식물을 건강하게 생육하는 방법을 연구, 개발하는 학문임② 식물 보호학은 병리학, 해충학, 잡초학, 작물생리학 등에서 연구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재해에 의한 농작물의 손실을 줄여 수량을 증대하도록 지원하는 실용적인 학문 분야임 2. 식물의 피해 원인1) 피해 원인식물을 재배하는 동안 수량감소나 품질 저하 등의 피해를 주는 요인은 병해, 충해, 잡초해, 동물해, 기상재해, 생리장해, 약해, 공해 등임3. 돌발병해충 및 생태계 교란 잡초1) 돌발병해① 시간 장소에 한정되지 않고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농작물이나 산림에 피해를 주는 토착 및 외래 병해를 말함② 돌발병해 중 토착병해로는 탄저병, 역병, 토마토 궤양병, 풋마름병 등이 있음③ 최근의 외래 병해로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순무황화모자이크바이러스, 토마토퇴록바이러스, 박과진딧물매개황화바이러스,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 사탕무황화바이러스, 배나무불마름병균 등이 있음 2) 돌발해충기후와 농업환경 변화에 따라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농작물에 큰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돌발외래해충인 갈색 날개매미충, 꽃매미, 미국선녀벌레, 갈색여치 등이 있음 3) 생태계 교란 외래 잡초① 외국에서 국내에 유입되어 생물다양성 감소, 생태계 교란 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생물종을 생태계 교란 야생동식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음② 생태계 교란 외래잡초는 단풍잎돼지풀, 돼지풀, 서양등골나물, 털물참새피, 물참새피, 도깨비가지, 애기수영, 가시박, 서양금혼초, 미국쑥부쟁이, 양미역취, 가시상추 등 12종임 4. 식물의학의 방향1) 방향① 분자생물학적 기법 등을 활용한 식물병의 효율적인 진단 및 치료, 방제, 예방 등의 첨단 임상기술과 전통임상기술은 병충해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도구가 됨② 전통임상기술과 최근의 첨단임상기술을 통합함과 동시에 체계화하는 것은 식물의학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과제임 - 중략 -

2024.05.07 / 8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식물의학, 방통대식물의학, 방송대식물의학, 식물의학시험, 식물의학요약, 식물의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모재로부터 토양의 생성제2장 토양구성과 물리적 성질제3장 토양의 물제4장 토양 콜로이드의 화학적 성질제5장 산성 토양과 개량제6장 토양 생물과 유기물제7장 토양오염제8장 토양보전제9장 토양조사, 분류 및 흙토람제10장 비료와 식물영양소제11장 무기양분의 흡수와 동화제12장 비료성분의 분류와 성질제13장 비료성분의 토양 중 동태제14장 비료의 종류와 이용(1): 보통비료제15장 비료의 종류와 이용(2): 부산물비료제16장 비료시용의 원리와 시비량제17장 비료시험과 영양진단제18장 대기오염과 식물영양제19장 기후변화와 토양관리제20장 도시농업과 토양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모재로부터 토양의 생성 1. 토양이란 무엇인가1) 토양의 정의 토양이란 지각의 가장 윗부분을 덮고 있는 부드러운 물질로서 암석의 풍화 산물인 작은 무기 성분 입자와 동식물에서 유래된 유기물 및 이들 고체 입자들 사이에 채워진 공기 또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식물을 기계적으로 지지하고 수분과 저장, 공급하여 주는 자연체2. 토양의 형성토양은 암석의 풍화 산물이 용탈, 이동, 집적, 변환 등의 토양생성작용을 거쳐 온 것이며 형태적으로는 몇 개의 층을 갖는 단면이 형성되는 방향으로 변해온 자연체임 3. 토양과 작물생육1) 물의 저장과 공급① 식물체는 70~95%의 수분으로 이루어졌음② 수분은 광합성작용이나 온도를 조절하기 위한 증발에 사용됨③ 작물의 건물 1g을 생산하는 데 소비되는 물의 양을 증산계수라고 함2) 무기 양분의 공급① 필수원소(17 원소): 광합성 과정을 통하여 탄소, 수소, 산소는 물과 공기로부터 얻고 나머지 14 원소는 토양으로부터 얻음② 다량원소(6 원소): 질소, 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황③ 미량원소(8 원소): 망간, 철, 붕소, 아연, 구리, 몰리브덴, 염소, 니켈3) 기계적 지지 토양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작물을 기계적으로 지탱하게 해주어 양분과 수분을 흡수할 수 있게 해줌 4. 토양의 모재 1) 화성암① 구성 광물과 규산 함량에 따라 산성암, 중성암, 염기성암으로 세분② 주요 광물: 석영, 장석, 운모, 각섬석, 휘석2) 퇴적암① 지표면의 약 75%를 덮고 있음② 종류: 사암, 역암, 혈암, 석회암, 응회암3) 변성암① 기존의 화성암과 퇴적암이 고압과 고열에 변성되어 생성② 예: 편성암(화강암의 변성)- 중략 -

2024.05.07 / 9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토양학, 방통대토양학, 방송대토양학, 토양학시험, 토양학요약, 토양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