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제4장 지능검사제5장 진로검사제6장 성격검사제7장 정신건강검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1) 인간이해와 교육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점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성악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 성선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백지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②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 중략 -

2023.11.09 / 6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방통대심리검사및측정, 방송대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요약, 심리검사및측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제4장 지능검사제5장 진로검사제6장 성격검사제7장 정신건강검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1) 인간이해와 교육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점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성악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 성선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백지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②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 중략 -

2023.11.09 / 6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방통대심리검사및측정, 방송대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요약, 심리검사및측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제4장 지능검사제5장 진로검사제6장 성격검사제7장 정신건강검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1) 인간이해와 교육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점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성악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 성선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백지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②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 중략 -

2023.11.09 / 6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방통대심리검사및측정, 방송대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요약, 심리검사및측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Ⅰ부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제1장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제2장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제3장 학교효과 탐색제4장 교육과정사회학제5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제Ⅱ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제6장 근현대 한국교육제도의 변화와 특징제7장 교육과 사회이동제8장 입시제도와 선발방식제9장 한국의 교육열과 학벌사회제10장 학생문화와 학생인권제11장 교사문화와 교권 제Ⅲ부 교육사회학의 담론 확장과 대안 모색제12장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다문화교육제13장 시민사회의 교육참여제14장 세계화시대의 국제교육협력제15장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서의 평생교육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1.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1) 교육의 필요성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교육활동 속에서 살아감② 교육활동이 없으면 우리의 사회와 문화는 연속성을 갖지 못함③ 교육활동은 학교라는 제도가 들어서기 훨씬 이전부터 있었음④ 오늘날 학교를 포함한 전 사회적 영역에서 교육활동이 일어나고 있음2) 존 듀이 교육은 사회의 존속을 위해서 필수적인 과정임3) 에밀 뒤르껭① 교육=사회화(socialization)② 교육은 사회의 영속화를 위해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지식, 가치관, 문화를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을 수행함4) 이홍우① 저서:《교육의 개념》② 인류문명의 발전이 교육을 통해서 연결되며 유유히 개개인의 삶과 생각 속에 녹아 있음③ 교육은 우리 삶과 사회의 유지, 존속에 필수적인 요소임5) 평생교육으로 교육의 개념 확대① ‘요람에서 무덤까지’② 학교교육의 범주를 넘어선 넒은 의미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음6) 학교교육(schooling)①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②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대중적인 형태의 학교 제도는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③ 그 바탕 위에 각국이 국민교육의 필요에 따라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여 학교제도가 급팽창하여 보편화 - 중략 -

2023.11.09 / 10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사회학, 방통대교육사회학, 방송대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시험, 교육사회학요약, 교육사회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Ⅰ부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제1장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제2장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제3장 학교효과 탐색제4장 교육과정사회학제5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제Ⅱ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제6장 근현대 한국교육제도의 변화와 특징제7장 교육과 사회이동제8장 입시제도와 선발방식제9장 한국의 교육열과 학벌사회제10장 학생문화와 학생인권제11장 교사문화와 교권 제Ⅲ부 교육사회학의 담론 확장과 대안 모색제12장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다문화교육제13장 시민사회의 교육참여제14장 세계화시대의 국제교육협력제15장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서의 평생교육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1.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1) 교육의 필요성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교육활동 속에서 살아감② 교육활동이 없으면 우리의 사회와 문화는 연속성을 갖지 못함③ 교육활동은 학교라는 제도가 들어서기 훨씬 이전부터 있었음④ 오늘날 학교를 포함한 전 사회적 영역에서 교육활동이 일어나고 있음2) 존 듀이 교육은 사회의 존속을 위해서 필수적인 과정임3) 에밀 뒤르껭① 교육=사회화(socialization)② 교육은 사회의 영속화를 위해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지식, 가치관, 문화를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을 수행함4) 이홍우① 저서:《교육의 개념》② 인류문명의 발전이 교육을 통해서 연결되며 유유히 개개인의 삶과 생각 속에 녹아 있음③ 교육은 우리 삶과 사회의 유지, 존속에 필수적인 요소임5) 평생교육으로 교육의 개념 확대① ‘요람에서 무덤까지’② 학교교육의 범주를 넘어선 넒은 의미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음6) 학교교육(schooling)①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②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대중적인 형태의 학교 제도는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③ 그 바탕 위에 각국이 국민교육의 필요에 따라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여 학교제도가 급팽창하여 보편화 - 중략 -

2023.11.09 / 10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사회학, 방통대교육사회학, 방송대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시험, 교육사회학요약, 교육사회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제2장 인간 형성 및 발달의 이해제3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제5장 행동주의 학습이론제6장 인지주의 학습이론제7장 기타 학습이론제8장 수업 및 교수 이론제9장 평가의 원리 및 평가도구제10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제11장 학교상담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인간과 교육의 이해 ① 교육의 의미일반적으로 교육은 사회와 문화가 축적해 온 지식, 기술, 도덕적 행위 등을 가르치며, 개인이 지니는 동기, 정서, 태도, 성품 등을 기르는 것을 의미② 인간 존재의 이해 -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라는 질문은 모든 학문의 중요한 관심사- 교육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교육적 존재임 ③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사회적 동물- 사회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교육의 목적은 사회화에 있음 ④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이 세상에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정의적으로나, 완전히 같은 사람은 없음- 개인의 행동이 차이를 성격의 차이로 보통 이해하는데, 성격은 인간행동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힘으로써 이와 관련된 많은 이론적 관점들이 있음 ⑤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이 사고하고 추리하며,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인간이 지니는 지적인 능력 때문- 인지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사건들은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며, 기억 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인지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 인간의 생각하는 능력은 신경생물학적으로 뇌의 활동 결과 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학습하면서 발달함- 학습과 관련된 대표적 이론적 관점: 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구성주의-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을 통해 발달하는 존재⑦ 이상적 인간상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시키기 위한 인간 형성의 과정 2) 교육과 심리: 과학적 탐구①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해서 그동안 있어온 논란의 핵심은 교육심리학이 일반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방법을 교육 장면에서 응용하는 응용학문이 아니냐하는 것임- 교육심리학을 심리학과는 구별되는 독자적인 연구문제와 이론 및 연구방법을 지닌 독립된 학문으로 보기도 함 ② 교육심리학의 구조-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한 하위영역으로서,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 즉 교수-학습의 과정에 관한 개념, 법칙, 이론과 효과적인 실천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임- 교육심리학은 교육 실제에 관한, 교육을 위한 학문임③ 교육심리학 연구방법론- 교육 현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고 교육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처방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생산하기 위하여 교육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동원하고 있음- 연구방법은 사회과학에서 통용되고 있는 방법론을 따름- 연구는 이론을 검증하거나 이론을 발견하는 것과 같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체계적인 절차를 말함 - 연구는 연구의 배경을 이루는 중심적인 인식론이 양적이냐, 질적이냐에 따라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구분할 수 있음 - 양적 인식은 실증주의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의 실체와 법칙인 인간 의식 밖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가설의 부단한 수립과 검증을 통해서 진리를 밝혀낼 수 있다고 보는 관점임- 질적 인식은 현상학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은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저마다 달리 구성되고 해석된다고 보는 방법임 -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하거나 연구가설을 적절하게 검증할 수 있도록 연구수행과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청사진을 그리는 것을 연구설계라고 함 - 실험연구의 목적은 어떤 한정된 조건에서 한정된 변인을 조작하여 변인과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음 - 중략 -

2023.11.09 / 5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심리학, 방통대교육심리학, 방송대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시험, 교육심리학요약, 교육심리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제2장 인간 형성 및 발달의 이해제3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제5장 행동주의 학습이론제6장 인지주의 학습이론제7장 기타 학습이론제8장 수업 및 교수 이론제9장 평가의 원리 및 평가도구제10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제11장 학교상담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인간과 교육의 이해 ① 교육의 의미일반적으로 교육은 사회와 문화가 축적해 온 지식, 기술, 도덕적 행위 등을 가르치며, 개인이 지니는 동기, 정서, 태도, 성품 등을 기르는 것을 의미② 인간 존재의 이해 -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라는 질문은 모든 학문의 중요한 관심사- 교육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교육적 존재임 ③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사회적 동물- 사회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교육의 목적은 사회화에 있음 ④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이 세상에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정의적으로나, 완전히 같은 사람은 없음- 개인의 행동이 차이를 성격의 차이로 보통 이해하는데, 성격은 인간행동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힘으로써 이와 관련된 많은 이론적 관점들이 있음 ⑤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이 사고하고 추리하며,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인간이 지니는 지적인 능력 때문- 인지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사건들은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며, 기억 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인지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 인간의 생각하는 능력은 신경생물학적으로 뇌의 활동 결과 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학습하면서 발달함- 학습과 관련된 대표적 이론적 관점: 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구성주의-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을 통해 발달하는 존재⑦ 이상적 인간상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시키기 위한 인간 형성의 과정 2) 교육과 심리: 과학적 탐구①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해서 그동안 있어온 논란의 핵심은 교육심리학이 일반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방법을 교육 장면에서 응용하는 응용학문이 아니냐하는 것임- 교육심리학을 심리학과는 구별되는 독자적인 연구문제와 이론 및 연구방법을 지닌 독립된 학문으로 보기도 함 ② 교육심리학의 구조-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한 하위영역으로서,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 즉 교수-학습의 과정에 관한 개념, 법칙, 이론과 효과적인 실천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임- 교육심리학은 교육 실제에 관한, 교육을 위한 학문임③ 교육심리학 연구방법론- 교육 현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고 교육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처방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생산하기 위하여 교육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동원하고 있음- 연구방법은 사회과학에서 통용되고 있는 방법론을 따름- 연구는 이론을 검증하거나 이론을 발견하는 것과 같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체계적인 절차를 말함 - 연구는 연구의 배경을 이루는 중심적인 인식론이 양적이냐, 질적이냐에 따라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구분할 수 있음 - 양적 인식은 실증주의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의 실체와 법칙인 인간 의식 밖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가설의 부단한 수립과 검증을 통해서 진리를 밝혀낼 수 있다고 보는 관점임- 질적 인식은 현상학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은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저마다 달리 구성되고 해석된다고 보는 방법임 -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하거나 연구가설을 적절하게 검증할 수 있도록 연구수행과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청사진을 그리는 것을 연구설계라고 함 - 실험연구의 목적은 어떤 한정된 조건에서 한정된 변인을 조작하여 변인과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음 - 중략 -

2023.11.09 / 5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심리학, 방통대교육심리학, 방송대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시험, 교육심리학요약, 교육심리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2장 고분제3장 사찰과 사찰 건축제4장 불상과 법당제7장 대한제국과 경운궁제10장 조선시대 성균관과 학교제11장 조선시대 서원제12장 한국의 전통정원제13장 전통정원 사례제14장 조선시대 왕릉제15장 한국의 근대건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고분 1. 청동기 · 철기시대의 고분1) 고인돌① 탁자식 고인돌- 북방식 고인돌이라고 함- 동서남북 4개의 판석을 굄돌로 세워 널방을 만들고 널방에 시신을 안치한 뒤 그 위에 넓고 커다란 상석을 올려놓은 형태임- 언덕이나 산자락에 우뚝 서 있는 경우가 많음② 바둑판식 고인돌- 남방식 고인돌이라고 함- 땅을 파고 돌방을 만들어 그 안에 시신을 안치한 뒤 그 위에 작은 받침돌을 깔고 다시 그 위에 커다란 상석을 얹는 형태임③ 개석식 고인돌- 바둑판식 고인돌과 비슷하지만 받침돌이 없음- 돌널위에 상석을 직접 올려놓은 형태임- 외관상 상석이 바둑판식 고인돌보다 얇다는 점에서 바둑판식과 구별됨- 우리나라의 거의 전 지역에서 출토됨2) 돌널무덤① 지하에 무덤구덩이을 파고 판돌이나 깬돌, 강돌 등으로 상자 모양의 돌널을 만들고 그 위에 1매이상의 뚜껑돌을 덮은 무덤양식임② 개석식 고인돌의 지하 구조와 비슷3) 돌무지무덤① 돌로 봉분을 쌓아 만든 무덤임② 기원전 8~7세기경에 조성된 요동 반도 남단의 강상과 누상무덤은 당시의 군장 또는 전사의 무덤으로 추정됨③ 부장품이나 무덤의 특징을 볼 때 고조선시대에 계급이 존재했다는 증거자료가 됨4) 널무덤① 땅에 구덩이를 파고 나무로 만든 널을 안치한 무덤을 널무덤, 움무덤 또는 토광묘라고 함② 엄밀하게는 흙을 파서 구덩이를 만들고 널 없이 시체를 바로 매장한 움무덤과 구덩이에 나무로 만든 널을 안치한 널무덤으로 구분할 수 있음③ 널의 외부와 위를 돌로 채운 돌무지널무덤도 대구 팔달동과 경주 조양동 등지에서 발견됨 5) 덧널무덤① 토광에 나무로 만든 널과 덧널을 안치한 무덤을 덧널무덤이라고 함② 덧널무덤은 2중의 나무덧널 시설을 마련하고 매장한 것임③ 널과 이를 덧씌운 덧널을 쓰는 무덤 양식임6) 독무덤① 항아리 하나를 세우거나 두 개 또는 세 개를 뉘어 맞붙여서 관으로 쓰는 무덤양식임② 유아를 매장하거나 화장 후 뼈를 추려 매장한 2차장의 성격이 강함7) 주구묘① 구덩이로 된 매장 주체부 주위에 일정한 형태의 도랑을 파 돌린 무덤 양식임② 매장주체부는 기본적으로 움무덤에 나무덜과 나무덧널이 사용됨 2. 고구려의 고분1) 돌무지무덤(적석총)① 고구려의 재래식 무덤은 돌무지무덤이며 건국시기부터 집안 지방 진출시기의 초기 무덤들은 혼강 유역인 요령성 환인 지방과 압록강 남안인 독로강 유역 등의 강가에 분포함③ 돌무지무덤은 강변 대지나 구릉성 대지 혹은 산기슭에 여러 개가 열을 지어있음④ 돌무지무덤의 형식은 외형 혹은 매장부의 특징을 기준으로 분류됨⑤ 외형은 무기단식, 기단식, 계단식으로 매장방식은 구덩식과 굴식의 돌널, 돌 덧널, 돌방으로 분류하기도 함 ⑥ 대표적인 고분: 태왕릉, 장군총2) 굴식 돌방무덤① 지상이나 반지하에 돌로 널길과 널방을 짜고 그 위에 흙을 덮어 봉분을 만든 무덤임② 널방의 벽과 천장에 벽화를 그리기도 했고 말각 조정이라는 특징적인 천장 결구 방식이 사용되기도 함③ 고구려의 돌방무덤의 출현은 낙랑군을 멸망시키고 평양으로 진출한 4세기 전반부터로 생각됨④ 돌방무덤의 매장부는 단칸 구조, 앞방, 널방의 두칸구조, 세칸이 통로로 연결된 것, 현실이나 전실에 측감이나 측실이 달리 것 등 여러 형태가 있음⑤ 벽화의 고분은 그림 내용에 따라 생활풍속도, 장식도, 사신도 벽화분으로 나눔 ⑥ 대표적인 고분: 안악 3호분, 덕흥리 고분, 쌍영총, 수산리 고분, 무용총, 각저총, 강서고분, 별자리 그림 벽화- 중략 -

2023.11.09 / 4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시험,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요약,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2장 고분제3장 사찰과 사찰 건축제4장 불상과 법당제7장 대한제국과 경운궁제10장 조선시대 성균관과 학교제11장 조선시대 서원제12장 한국의 전통정원제13장 전통정원 사례제14장 조선시대 왕릉제15장 한국의 근대건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고분 1. 청동기 · 철기시대의 고분1) 고인돌① 탁자식 고인돌- 북방식 고인돌이라고 함- 동서남북 4개의 판석을 굄돌로 세워 널방을 만들고 널방에 시신을 안치한 뒤 그 위에 넓고 커다란 상석을 올려놓은 형태임- 언덕이나 산자락에 우뚝 서 있는 경우가 많음② 바둑판식 고인돌- 남방식 고인돌이라고 함- 땅을 파고 돌방을 만들어 그 안에 시신을 안치한 뒤 그 위에 작은 받침돌을 깔고 다시 그 위에 커다란 상석을 얹는 형태임③ 개석식 고인돌- 바둑판식 고인돌과 비슷하지만 받침돌이 없음- 돌널위에 상석을 직접 올려놓은 형태임- 외관상 상석이 바둑판식 고인돌보다 얇다는 점에서 바둑판식과 구별됨- 우리나라의 거의 전 지역에서 출토됨2) 돌널무덤① 지하에 무덤구덩이을 파고 판돌이나 깬돌, 강돌 등으로 상자 모양의 돌널을 만들고 그 위에 1매이상의 뚜껑돌을 덮은 무덤양식임② 개석식 고인돌의 지하 구조와 비슷3) 돌무지무덤① 돌로 봉분을 쌓아 만든 무덤임② 기원전 8~7세기경에 조성된 요동 반도 남단의 강상과 누상무덤은 당시의 군장 또는 전사의 무덤으로 추정됨③ 부장품이나 무덤의 특징을 볼 때 고조선시대에 계급이 존재했다는 증거자료가 됨4) 널무덤① 땅에 구덩이를 파고 나무로 만든 널을 안치한 무덤을 널무덤, 움무덤 또는 토광묘라고 함② 엄밀하게는 흙을 파서 구덩이를 만들고 널 없이 시체를 바로 매장한 움무덤과 구덩이에 나무로 만든 널을 안치한 널무덤으로 구분할 수 있음③ 널의 외부와 위를 돌로 채운 돌무지널무덤도 대구 팔달동과 경주 조양동 등지에서 발견됨 5) 덧널무덤① 토광에 나무로 만든 널과 덧널을 안치한 무덤을 덧널무덤이라고 함② 덧널무덤은 2중의 나무덧널 시설을 마련하고 매장한 것임③ 널과 이를 덧씌운 덧널을 쓰는 무덤 양식임6) 독무덤① 항아리 하나를 세우거나 두 개 또는 세 개를 뉘어 맞붙여서 관으로 쓰는 무덤양식임② 유아를 매장하거나 화장 후 뼈를 추려 매장한 2차장의 성격이 강함7) 주구묘① 구덩이로 된 매장 주체부 주위에 일정한 형태의 도랑을 파 돌린 무덤 양식임② 매장주체부는 기본적으로 움무덤에 나무덜과 나무덧널이 사용됨 2. 고구려의 고분1) 돌무지무덤(적석총)① 고구려의 재래식 무덤은 돌무지무덤이며 건국시기부터 집안 지방 진출시기의 초기 무덤들은 혼강 유역인 요령성 환인 지방과 압록강 남안인 독로강 유역 등의 강가에 분포함③ 돌무지무덤은 강변 대지나 구릉성 대지 혹은 산기슭에 여러 개가 열을 지어있음④ 돌무지무덤의 형식은 외형 혹은 매장부의 특징을 기준으로 분류됨⑤ 외형은 무기단식, 기단식, 계단식으로 매장방식은 구덩식과 굴식의 돌널, 돌 덧널, 돌방으로 분류하기도 함 ⑥ 대표적인 고분: 태왕릉, 장군총2) 굴식 돌방무덤① 지상이나 반지하에 돌로 널길과 널방을 짜고 그 위에 흙을 덮어 봉분을 만든 무덤임② 널방의 벽과 천장에 벽화를 그리기도 했고 말각 조정이라는 특징적인 천장 결구 방식이 사용되기도 함③ 고구려의 돌방무덤의 출현은 낙랑군을 멸망시키고 평양으로 진출한 4세기 전반부터로 생각됨④ 돌방무덤의 매장부는 단칸 구조, 앞방, 널방의 두칸구조, 세칸이 통로로 연결된 것, 현실이나 전실에 측감이나 측실이 달리 것 등 여러 형태가 있음⑤ 벽화의 고분은 그림 내용에 따라 생활풍속도, 장식도, 사신도 벽화분으로 나눔 ⑥ 대표적인 고분: 안악 3호분, 덕흥리 고분, 쌍영총, 수산리 고분, 무용총, 각저총, 강서고분, 별자리 그림 벽화- 중략 -

2023.11.09 / 4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시험,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요약,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 부 경영전략과 경쟁우위제 1 장 경영전략의 개념 1: 전략의 정의와 경쟁우위제 2 장 경영전략의 개념 2: 전략경영 과정과 부상하는 전략제 2 부 환경분석과 전략이론제 3 장 외부환경 중심의 경쟁력 분석: 산업조직론을 중심으로제 4 장 기업자원 중심의 경쟁력 분석 1 : VRIO 모형제 5 장 기업자원 중심의 경쟁력 분석 2 : 모방불가능한 경쟁우위제 6 장 전략이론과 개념들 1: 비즈니스모델캔버스와 핵심역량제 7 장 전략이론과 개념들 2: 지식경영, 블루오션, 파괴적 혁신제3부 개별산업수준의 전략과 그 실행제 8 장 본원적 전략 1: 저비용 전략제 9 장 본원적 전략 2: 차별화 전략제4부 기업이론제 10 장 기업이론 1: 거래비용이론제 11 장 기업이론 2: 실물옵션이론과 자원기반이론제5부 다각화 기업의 전략과 그 실행제 12 장 전략적 제휴 : 협력의 가치제 13 장 다각화 전략 : 범위의 경제제 14 장 기업인수와 유기적 성장 : 성장의 유형제 15 장 전략의 실행 : 지행격차, 브리콜라주, 동태적 역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영전략의 개념 1: 전략의 정의와 경쟁우위1. 전략은 왜 중요한가?1) 전략의 중요성 ① 전략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상황- 경쟁상대가 명확히 정의되고 승부가 뚜렷한 경우(예를 들어 전쟁이나 바둑)- 경쟁상대는 정의되지만 뚜렷한 승부가 중요하지 않는 경우(예를 들어 협상)- 심지어 경쟁상대조차도 뚜렷이 정의되지 않는 경우(예를 들어 수능이나 경력관리)② 이 모든 상황에서 전략적이라는 말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매우 중요함③ 전략적인 선택은 단기적이기보다는 장기적임 ④ 기업이 단기적인 이익률을 높이기 위해 연구개발투자를 전면 중단한다면 그 해의 비용 대비 이익은 급상승하겠지만 불과 몇 년 지나지 않아 기술적 성장 잠재력의 한계로 인한 이익률은 크게 저하됨⑤ 전략적인 선택은 단기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선택이 아니라 장기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선택임 ⑥ 전략적인 선택은 부분적이기보다는 전체적임 ⑦ 전략적인 선택은 광범위한 영역에서 이득을 얻기 위해 부분적인 영역의 이득을 포기하는 선택임⑧ 전략적인 선택은 변동적이기보다는 구조적임 ⑨ 전략 개념이 중요한 이유는 장기적, 전체적, 구조적 속성이 존재하기 때문이고, 그리고 해당 전략을 실행하는 주체에게 단기적, 부분적, 변동적 수단들보다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임2. 전략의 정의1) 정의 ① 목표와 수단이라는 구조를 살펴보면 이제 우리는 모든 조직 또는 개인이 추구하는 전략을 일반적으로 정의할 수 있음② 대한민국의 전략은 대한민국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고, 회계사의 전략은 회계사가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 즉 전략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일반적으로 정의함 3. 기업의 목표1) 목표① 회계적 성과는 기억의 회계정보, 즉 재무제표에 나타나는 성과, 여기에는 매출액, 세전이익, 세후이익, 강종 이익률 및 비율 등이 포함됨② 경제적 성과는 기업에 대한 기대충족도를 반영하는 성과, 특정 기업의 여건을 고려하여 사람들은 해당기업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함 ③ 기대치는 재무제표에 반영되는 회계적 성과④ 기업이 추구할 수 있는 목표는 회계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 외에도 다양하게 존재함 ⑤ 주가는 기업의 상황을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인데,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다양한 관계자가 총체적으로 결정하는 기업의 가치임 ⑥ 생존기간은 흔히 업력이라고 표현되는데, 얼마나 오랫동안 사업을 지속해 왔는가에 대한 것임 ⑦ 기업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포괄적인 방법 중 한 가지는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측정하는 것임 ⑧ 기업의 이해관계자는 해당 기업에 대해 이해관계가 있는 집단 또는 개인을 말하는데, 이해관계란 해당 기업으로 인해 경제적, 사회적, 기타 여러 측면으로 이득을 보거나 해를 입을 수 있는 관계임 4. 경쟁우위의 개념1) 경쟁우위 ① 기업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경쟁우위 개념을 사용함 ② 이 개념은 세부적인 목표의 상위 개념 또는 충분조건으로 간주됨 5. 경영전략의 정의1) 경영전략이란 ① 일반적인 전략의 정의를 살펴볼 때 기업의 목표인 경쟁우위의 획득을 위한 수단이라고 간단하게 정의됨② 피터 드러커의 논문 “The Theory of the Business”(1994)에서 소개된 아이디어를 적용함③ 경영전략: 기업이 지속적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것에 대한 이론- 중략 -

2023.11.09 / 5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경영전략론, 방통대경영전략론, 방송대경영전략론, 경영전략론시험, 경영전략론요약, 경영전략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제2장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방법제3장 자료의 종류와 수집방법: 탐색조사 및 관찰제4장 자료의 수집: 서베이제5장 자료의 수집: 실험제6장 측정과 척도법제7장 타당성과 신뢰성제8장 표본추출제9장 결과분석 및 보고제10장 자료의 특성 찾기( I ): 기술통계제11장 자료의 특성 찾기( II ): 그래픽제12장 두 집단의 평균비교, 교차분석과 분산분석제13장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제14장 요인분석제15장 분류분석: 판별분석과 군집분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 1. 마케팅 조사의 의의1) 마케팅 조사 ① 정의: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해석하여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과정② 의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의 감소 ③ 시장조사는 시장에 관한 조사라는 한정된 의미이므로 마케팅 문제에 관련된 조사라는 의미에서 마케팅 조사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됨 2.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마케팅 전략1) 조사목적에 따른 분류① 문제발견 조사: 당장 혹은 가까운 미래에 위기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를 발견하고 확인하기 위해 시행② 문제해결 조사: 마케팅 문제 또는 기회가 발견되면 해결책을 찾기 위해 행하는 조사, 마케팅 전략 수립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2) 조사 빈도 및 규모에 따른 분류① 애드혹 조사: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의사결정을 위한 조사, 가장 흔한 조사유형② 신디케이트 조사: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정보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 판매하기 위한 조사로서 소비자 패널 혹은 점포조사를 통해 이루어짐 예) TV 시청률 조사, 브랜드 점유율 조사, 경쟁 브랜드 가격조사, 소비자 선호도 조사 ③ 옴니버스 조사: 하나의 조사에 여러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형식의 조사, 현실적으로 매우 드묾3) 전략적 마케팅 과정과 마케팅 조사① plan → do → see② 상황분석→STP→마케팅 믹스 결정→통제과정③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단계- 환경요인 분석 및 변화추세 예측- 기업의 강점과 약점 분석- 소비자 인구특성, 라이프스타일 분석, 매체사용 현황분석, 추구하는 편익 분석- 세분시장별 시장규모, 성장 가능성, 경쟁상황 및 수요예측-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 마련 ④ 제품 관련 조사- 제품개념 설정- 제품 디자인 확정- 브랜드별 포지셔닝- 브랜드별 이미지 분석- 패키지 개발 및 테스트- 시험 마케팅 ⑤ 유통 관련 조사 - 유통방식 결정- 소매상 위치 결정- 상권분석- 시장 커버리지 전략 결정- 유통경로 변경 결정- 물류창고 규모, 위치 등 결정- 적정재고에 관한 결정⑥ 가격 관련 조사 - 가격결정- 가격변경에 따른 소비자 반응- 할인 및 공제 정책- 세분시장별 가격탄력성 분석 ⑦ 프로모션 관련 조사 - 적정 프로모션 예산 결정- 프로모션 수단별 예산 배분- 프로모션 수단별 청중의 반응분석- 세분시장별 광고에 대한 반응 차이 분석- 광고 슬로건, 주제, 매체 등 결정- 광고효과 분석 - 중략 -

2023.11.09 / 8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마케팅조사, 방통대마케팅조사, 방송대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시험, 마케팅조사요약, 마케팅조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창업 입문제1장 중소기업창업론 이해제2장 창업의 이해제3장 창업가와 기업가정신제4장 창업이론 연구제2부 창업 기획제5장 창업기회 탐색제6장 창업 아이디어 평가 및 보호제7장 비즈니스 모델제3부 창업 실행제8장 창업기업 설립제9장 창업자금 조달제4부 창업 경영제10장 창업 재무관리 및 세무관리제11장 창업기업의 가치평가제12장 창업 마케팅제13장 창업성장전략제14장 사업계획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2장 창업의 이해 1. 중소기업의 창업1) 중소기업의 의미① 「중소기업기본법」의 중소기업 범위구분세부요건영리기업규모 요건과 독립성 요건을 충족한 영리기업사회적 기업「사회적 기업 육성법」에 따른 사회적 기업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협동조합「협동조합 기본법」에 따른 협동조합, 협동조합연합회, 사회적 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조합 소비자생활 협동조합「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에 따른 조합, 연합회, 전국연합회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조합②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에 규정된 영리 중소기업의 규모 및 독립성 요건요건세부사항규모 요건(모든 요건 충족 필요)● 평균 매출액 또는 연간매출액(이하 ‘평균 매출액 등’이라 한다)이 업종별 기준에 맞을 것● 자산총액이 5천만원 미만일 것소유와 경영의 독립성 요건(모든 요건 충족 필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 또는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소속회사로 편입·통지된 것으로 보는 회사 중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가 아닐 것● 자산총액 5천억 원 이상의 법인이 주식 등을 30% 이상 소유한 경우로 최다출자자가 아닌 경우● 관계기업에 속하는 기업의 경우 평균 매출액 등이 업종별 기준에 맞을 것2) 창업 및 창업기업의 의미① 창업의 의미구분창업의 의미사전적 의미사업 따위를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함법률적 의미중소기업을 새로 설립하는 것경영적 의미영리를 목적으로 개인기업이나 법인기업을 새로 만드는 일- 중략 -

2023.11.09 / 8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소기업창업론, 방통대중소기업창업론, 방송대중소기업창업론, 중소기업창업론시험, 중소기업창업론요약, 중소기업창업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정보시스템의 개념제2장 경영전략과 정보기술제3장 경영혁신과 정보기술제4장 하드웨어 자원제5장 소프트웨어 자원제6장 데이터 자원제7장 네트워크 자원제8장 인적자원과 정보자원관리제9장 인터넷과 기업제10장 디지털 경제와 정보시스템제11장 의사결정과 관련된 정보시스템제12장 고객 및 협력업체 관련 정보시스템제13장 기업의 디지털화와 인터넷 거래제14장 e–비즈니스 계획 수립 및 실행제15장 정보시스템 개발 및 사회적 이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정보시스템의 개념 1. 정보화시대의 도래1) 시대 변천에 따른 사회 변화① 시대가 바뀌어 기계화와 산업호가 진행이면서부터 또 다른 패러다임이 등장함 ② 20세기 중반부터 나타난 컴퓨터의 도입은 20세기 후반을 거치면서 고도로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빠르게 발전해 가고 있음 ③ 20세기 후반에 등장한 인터넷은 21세기가 되면서 더욱더 고도로 발달하고 이로 인해 새로운 시대인 정보화 시대가 열렸음 2) 기업의 목적과 정보시스템 ① 기업의 목적 달성을 위해 정보기술을 활용함 ② 정보화시대의 정보시스템은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도구이자 기반구조의 역할을 수행함 ③ 정보화 사회에서는 기업이 무형의 제품을 생산하기도 함 ④ 디지털 제품 생산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에게는 정보기술의 활용이 기업 생존의 필수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 2. 시스템의 개념1) 시스템의 정의 ① 시스템이란 용어는 체계로도 번역되는데 1930년 초에 생물학자 버틀란피가 사용하면서 일반적인 용어로 자리 잡음② 특히 경영학 분야에서 기업을 하나의 유기체로 바라보는 시각은 일반 시스템 이론의 영향을 크게 받음③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은 입력, 변화, 출력으로 구성됨 ④ 시스템 4이론을 피드백 기능이 추가되어 자기규제 시스템 혹은 자기통제시스템이라고도 함 ⑤ 시스템의 근원적 특징 - 일련의 기능이 정해진 순서에 따라 처리되고 진행되는 과정임- 목적 지향성이 뚜렷하게 존재함- 목적 달성을 위해 처리되는 각 기능은 정해진 목적에 부합하도록 일정한 값을 유지하게 하는 성질인 항상성을 유지함 - 중략 -

2023.11.09 / 9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IT와경영정보시스템, 방통대IT와경영정보시스템, 방송대IT와경영정보시스템, IT와경영정보시스템시험, IT와경영정보시스템요약, IT와경영정보시스템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국민경제의 순환과 거시경제변수제2장 거시경제학의 의의, 과제, 방법, 관점제3장 소비제4장 투자와 순수출제5장 실업제6장 화폐수요와 이자율제7장 화폐공급과 인플레이션제8장 환율과 국제수지제9장 거시경제의 수요측면제10장 거시경제의 공급측면과 총수요-총공급 모형제11장 총수요-총공급 모형의 응용제12장 총수요-총공급 모형과 거시경제정책Ⅰ제13장 총수요-총공급 모형과 거시경제정책 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국민경제의 순환과 거시경제변수 1. 거시경제학과 거시경제변수1) 거시경제학과 거시경제변수① 미시경제학이 개별 경제주체들의 경제적 선택을 분석하는 반면 거시경제학은 이러한 개별 경제주체들의 의사결정이 집계되어 나타나는, 전체 국민경제의 운행원리를 분석대상으로 함② 거시경제학 : 국가 단위의 국민경제를 대상으로 국민소득, 총소비, 총투자, 총고용, 경상수지, 물가, 환율 등과 같은 거시집계변수 (macroeconomic aggregates), 다른 말로 거시경제변수들의 결정요인과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분야임③ 거시경제학이 추상적인 거시경제변수를 분석대상으로 하는 이유 전체 국민경제의 운행원리를 규명하고 예측하는 데 있어 개별 변수보다는 거시경제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함④ 한 국민경제 내의 개별 시장 또는 산업부문은 대체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개별 변수 대신 거시경제변수만을 사용해도 전체 국민경제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무리가 없음⑤ 개별 시장의 변화와 개별 경제주체의 행동을 단순히 집계한 것만으로는 전체 국민경제의 변화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음 ⑥ 즉, 전체는 단순히 부분의 합이 아님 ⇒ 거시경제변수를 독립적인 대상으로 하여 별도로 분석할 필요성이 존재하는 이유2. 국민소득의 순환1) 소득순환 모형: 가계, 기업, 정부 및 해외 부문① 국민경제에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경제주체는 크게 가계, 기업, 정부, 해외 부문으로 구분됨- 생산물 및 생산요소 시장, 그리고 화폐 및 금융시장을 통해, 생산을 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소득을 분배받으며, 분배받은 소득으로 지출을 하면서 경제활동을 영위함- 국민소득의 순환: 이처럼 국민경제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생산, 분배, 지출의 순환과정을 국민소득의 순환이라고 함- 우선 생산물 시장에서는 생산물, 즉 상품과 서비스가 거래됨- 상품은 쌀, 옷, 주택처럼 물질적인 형태를 가지는 유형의 생산물이며, 용역으로도 불리는 서비스는 운송, 금융, 교육, 의료 등과 같은 무형의 생산물을 의미함- 생산물은 용도에 따라 최종재와 중간재로 구분됨. 최종재는 그 자체로서 최종적으로 사용되기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의미하지만, 중간재는 다른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중간에 소모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의미함- 최종재는 다시 소비재와 자본재로 구분되는데, 소비재는 소비자의 직접적인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인 반면 자본재는 다른 상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생산요소 중 하나인 자본으로써 사용되는 생산물임-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는 점에서 자본재는 중간재와 유사하지만, 중간재와 달리 생산과정에서 바로 소모되는 것이 아니라 독립된 생산요소로서 상당 기간에 걸쳐 생산에 지속적으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이러한 자본재를 새롭게 구매 또는 건설하는 것을 투자라고 함- 한편 생산요소 시장에서는 생산물 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생산요소들이 거래됨- 생산요소는 크게 노동 · 자본 · 토지 · 기업 또는 경영활동으로 구분됨- 화폐 및 금융시장은 경제주체들이 필요한 화폐를 조달 및 운용하기 위해 차입 또는 대부를 하는 시장임- 경제주체들이 생산물 및 생산요소 시장에서 생산물을 구입하고 생산요소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화폐의 지출이 수반되기 때문임- 중략 -

2023.11.09 / 10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기초거시경제론, 방통대기초거시경제론, 방송대기초거시경제론, 기초거시경제론시험, 기초거시경제론요약, 기초거시경제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4차 산업혁명과 서비스지배논리제4장 고객충성도 및 고객 인게이지먼트 관리제6장 체험마케팅과 고객경험관리제7장 문화마케팅제8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제9장 기업 글로벌화에 대한 이해제10장 글로벌화와 문화의 영향제11장 글로벌 마케팅 믹스 관리제12장 하이테크 제품의 특징과 확산과제정제13장 인터랙티브 마케팅과 멀티채널 마케팅제14장 웹/앱 애널리틱스제15장 공급망과 물류 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4차 산업혁명과 서비스지배논리 1. 4차 산업혁명과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1) 4차 산업혁명과 소비자 삶의 변화 ①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로 촉발되는 초연결 기반의 지능화 혁명을 의미함 ② 4차 산업혁명의 혁명적 변화는 산업 구조와 일자리의 재편을 초래하였고 서비스 경제화를 더욱 가속화하였음 2) 4차 산업혁명의 서비스경제 가속화① 제조업이나 농립수산업과 같은 전통적 산업 부문보다 서비스 부문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 큰 경제를 서비스 경제, 그러한 사회를 서비스사회라고 함② 서비스 부문의 비중이 점차 커지는 현상을 서비스 경제화 또는 서비스 사회화라고 함 ③ 정보혁명이 3차 산업혁명을 이끌면서 서비스 경제화 및 서비스 사회화를 지속적으로 견인하여 전체 산업 구조에서 서비스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비약적으로 증대하였음 ④ 또한 4차 산업혁명이 결실도 대체로 혁신 서비스의 도래 또는 기존 서비스의 개선이나 확대,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이나 제품의 서비스화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어 서비스 경제가 가속화되고 있음 3) 현대사회의 서비스 수요① 현대사회에서 서비스가 비약적인 발달을 하게 된 이유는 환경적 요인과 소비자 요인의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음-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출산율 감소- 고령화 진전, 핵가족화, 싱글족 증가, 딩크족 증가 등 인구구성과 가족형태의 변화 - 교통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 규제 완화와 서비스 경쟁의 심화- 제조기업과 서비스기업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 소비자 욕구의 고도화와 사회의 정교화 현상 등2. 서비스의 개념과 서비스지배논리1) 서비스의 개념① 경제학적 관점- 경제학 분야에서는 서비스를 용역일가 부르며 유형재인 재화와 구분되는 개념으로 사용함-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애덤 스미스는 비물질적인 것은 보존하기 어려우므로 부가 아니라고 하였음 - 19세기 중반 이후부터는 경제학자들 사이에 “모든 경제활동은 생산적이며, 모든 생산 활동은 곧 서비스이다”라는 견해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 ② 경영학적 관점- 활동론적 정의 - 속성론적 정의 - 봉사론적 정의- 인간상호관계론적 정의 2) 서비스지배논리① 세계경제를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고 지속적으로 서비스산업이 성장하면서 제품지배논리에 한계가 나타나기 시작함② 전통적인 경제논리로는 서비스가 생산성, 품질 향상, 혁신 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없기 때문임 ③ 대표적인 접근법이 서비스지배논리로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사고구조가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역설하는 것임 ④ 서비스지배논리에서는 서비스를 ‘타 경제 주체의 이익을 위해 한 경제주체가 지식과 역량을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서비스의 개념을 재품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음 3. 서비스의 특성1) 무형성① 서비스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은 형태가 없다는 것임 ② 서비스는 이처럼 본질적으로 무형적이므로, 고객이 쉽게 서비스의 내용을 상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실체적인 단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③ 기업 이미지 관리와 구전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함- 중략 -

2023.11.09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마케팅특강, 방통대마케팅특강, 방송대마케팅특강, 마케팅특강시험, 마케팅특강요약, 마케팅특강기말시험, 2023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