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1 행동적 2 사회·정서적 3 의사소통적특성을 조사하고 1 행동적 2 사회·정서적 3 의사소통적특성에 대한 중재방안에 대해 연구하여 제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6 / 2023.12.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오늘날 영아기는 인간의 성장 단계 중 발달적 측면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시기라고 한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신체, 인지, 심리 사회적 등의 발달적 측면에 영향을 끼치는 시기이므로 가급적 영아 발달 선별 검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간혹 자신의 자녀가 다른 자녀들보다 발달이 지연되거나 다르게 행동한다면 영유아 발달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할 것이다. 이는 영유아 성장 과정에 훗날 문제가 될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이처럼 영유아는 인생의 기초가 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말을 들었을 것이다. 이는 어릴때의 발달이 성인에 까지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처럼 이러한 인간의 발달은 가장 적절하게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가 있는데 이러한 결정적 시기를 놓치게 되면 발달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더불어 인간에게 있어서 성장 발달은 유아기의 발달에 결손이 생기면 이러한 결손은 누적적으로 다음 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다시는 이 시기의 발달을 보충해 줄 수 없는 문제점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즉, 영유아기때 뇌는 발달의 기회인 동시에 환경이 좋지 못하면 뇌가 더디게 성장할 수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1. 행동적 2. 사회·정서적 3. 의사소통적’특성을 조사하고 ‘1. 행동적 2. 사회·정서적 3. 의사소통적’특성에 대한 중재방안에 대해 연구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립정신건강센터 -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의 문제행동치료 가이드라인
정신지체 : 역사적 관점, 현재의 동향, 그리고 미래의 방향, 신현기 역, 2006
장애여성공감 - 성폭력피해 자녀를 둔 지적장애 부모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2016
조윤경 저,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김형일 저,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4
전경원, 권미은, 최미점 저, 특수아동의 이해, 정민사, 2014
최은아 저,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통합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음악 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정할부분이 많고.. 참고문헌도 적혀있다 만게 있어서 찾아서 적어야하지만 나쁘지않습니다
  • 30431***
    (2024.02.28 16:16:33)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 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지적한다. 유아가 대인과의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인지, 환경, 정서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된다. 다양한 요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사회적 기술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되어 직접변인으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1) 사회적 기술의 다양한 정의많은 연구자들은 환경적 관계, 대인적 관계, 의사소통적 관계 등 다양한 접근으로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는 대상이 사람이고 사람이 갖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장애3)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① 학업 영역의 도움② 행동 통제의 도움③ 사회적 도움④ 신체적 도움2. 특수교육의 이해1) 특수교육의 정의 : 특수아동의 개별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수로 특수아동과 일반교사에게 지원되는 서비스Kirk & Gallagher(1979) 특수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교정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일반학교 프로그램 이상의 보충 서비스를 의미한다Heward & Orlansky(1992)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이 최대한으

  • 장애아동 프로그램 -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실제
  • 장애가 동시에 둘 혹 그 이상 가지고 있는 경우.3. 장애아동의 특성가족은 변화하고 성장하며 항상성을 유지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건강한 가족원은 서로에게 지지적이며 존중해 주지만 가족원 중 한사람이 질병상태에 있게 되면 가족 상호작용의 균형이 깨어져 새로운 적응과 조정이 필요하다. Lindman은 가족이 질병에 대해 지니는 심리 사회적 반응을 여섯 단계로 나누었다. 첫째, 충격으로 인한 정서적 무감각을 나타내며, 질병에 대한 부정의 반

  • [졸업] [집단상담프로그램] 청소년의 의사소통증진에 관한 연구
  • 숭실대학교 기독교학대학원2007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청소년의 의사소통 증진에 관한 연구기독교문화전공 남 해 길2007청소년의 의사소통 증진에 관한 연구지도교수 박 용 삼이 논문을 석사학위논문으로 제출함. 2007년 숭실대학교 기독교학대학원기독교문화전공 남 해 길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문제와 목적 23. 연구가설 34. 연구의 제한점 4Ⅱ. 이론적 배경 61. 청소년의 이해 61) 청소년의 특성 62) 청소년의 사회성 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14.덕 교육론15.구성주의적 도덕교육론 : 개인적 구성주의(피아제),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 태펀-내러티브)16.데이먼 : 도덕적 자아이론17.블라지 : 도덕적 정체성이론18.호프만 : 공감이론19.피터스 : 도덕성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