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집단상담프로그램] 청소년의 의사소통증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8 / 2019.12.24
  • 10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문제와 목적
3. 연구가설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특성
2)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
3) 청소년의 학급체제에서의 사회화
2. 의사소통의 정의와 유형
1) 의사소통의 역동성
2) 상호작용 동안의 행동의 적절성
3)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언어적 행동
4)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비언어적 행동
5) 효과적인 화자에게 필요한 언어적 행동
3.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1) 선행연구와 프로그램 고찰
2)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3)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Ⅲ.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과정 및 절차
3. 연구 설계
4.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흐름
5. 측정도구
6. 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확인
2. 의사소통의 역동성에 미치는 효과
3. 행동의 적절성에 미치는 효과
4. 언어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5. 비언어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6. 화자의 행동의 적절성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3. 목회 현장에서의 적용과 활용을 위한 제언
참 고 문 헌
부록
1.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내용의 흐름
2. 사회적 상호작용 수행 척도
영문초록
국문초록
본문내용
본 연구의 문제는 지역사회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이 또래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 이다.
의사소통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 핵심 요소이다.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은 다음의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언어와 비언어적 행동은 의사소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의사소통의 역동을 올바로 이해하고 적절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관계 개선 능력을 지녀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이 또래 청소년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여 청소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에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청소년 약물중독의 실천과제 청소년의 약물중독을 억제하기 위한 복지실천 방향은 공급 측면과 수요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공급 측면은 유해약물 생산 자체를 억제하거나 생산약물이 유통되는 것을 차단하는 방법으로써 생산이나 유통과 관련된 사람들을 처벌하여 약물중독을 억제하는 방법이다. 수요 측면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예방프로그램과 이미 약물에 노출된 청소년이 만성중독자가 되는 것을 방지하는 상담이나 치료프로그램을 통

  • [보건교육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연구] 보건교육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연구
  • 프로그램 기획, 행정 및 감독, 상담, 교육 및 훈련, 연구 및 평가 등에서 더욱 활발하게 참여하게 되었다. 보건교육사는 항상 개인과 지역사회 보건문제를 고려하면서 일반대중을 교육시키고 보건 분야에서 다른 훈련에 의해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진 기능을 보정하는 것으로(Simmonds, 1976), 주요 역할은 건강증진 행위를 지도하고, 순응을 유도하며, 지식과 통찰력을 증진시키고, 건강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며, 보건인력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 [사회복지] 청소년기 자녀와 아버지의 관계를 위한 아버지 교육프로그램
  • - 목 차 -Ⅰ. 서론1.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2. 이론적 배경(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아버지 교육 정의(2) 아버지의 기능 변화(3) 아버지의 양육(養育) 참여도(4) 청소년과 아버지 의사소통(意思疏通)의 중요성3. 요구도 조사(1) 조사 대상 및 표집 방법(2) 조사 도구 및 내용(3) 자료 분석 방법(4) 결과 및 해석Ⅱ. 프로그램 개발1. 프로그램의 구성(1)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2) 프로그램의 목적(3) 프로그램 대상 및 실시 방법2. 프로그램의 실제 - 각 회

  • [사회복지] 현실치료& 임파워먼트모델
  • 상담환경 가꾸기2)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과정5. 집단 상담프로그램 & 사례 6. 평가 1) 현실치료의 공헌점 2) 현실치료의 한계점 7. 참고문헌 1. 역사 Glasser(1925~)는 1950년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의 현실적 요구에 대처하도록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둔 현실치료적 상담을 창시하였다. Glasser는 28세에 정신과 의사가 되어 Western Los Angeles 재향군인병원과 U.C.L.A에서 Harrington교수 지도아래 수련의 과정을 밟으면서 이 두사람은 서

  • 현대사회 부부치료의 현황과 중요성 고찰
  • 증진과 이혼방지를 위한 예방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킨 덕분인 것으로 분석된다. 권정혜, 채규만. 부부 적응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임상심리학회지19(2), 207-218, (2000) ; Jacobson, N. S., & Addis, M. E. Research on couples and couple therapy: what do we know? where are we going?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1(1), (1993). 사회의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맞춰서 서구 국가들에서는 일찍이 결혼 전 상담과 이혼 전 상담, 결혼예비교육, 부부상담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