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1. 사회적 기술
1)사회적 기술의 정의 및 구성 요소
2)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결함
3)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
2. 사회적 상호작용
1)사회적 상호작용 발달
2)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3)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3. 자폐스펙트럼
1)정의 및 발병률
2)유형 및 원인
3)진단
4)지도 및 치료
본문내용
1. 사회적 기술
1)사회적 기술의 정의 및 구성 요소
유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의 환경과 구성원들에 잘 적응하기 위한 사회적 능력의 중요한 요소로서 사회적 기술을 들 수 있다. 사회적 기술은 유아의 발달에서 중요한 측면으로 아동기의 학교생활은 물론 성인이 되었을 때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적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아제와 콜버그는 사회적으로 성숙된 아동은 자아중심성에서 애타적인 사회적 기술양식으로 옮아가면서 사회적, 도덕적 발달은 물론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지적한다.
유아가 대인과의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인지, 환경, 정서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된다. 다양한 요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사회적 기술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되어 직접변인으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1) 사회적 기술의 다양한 정의
많은 연구자들은 환경적 관계, 대인적 관계, 의사소통적 관계 등 다양한 접근으로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는 대상이 사람이고 사람이 갖는 관계의 복잡성 때문에 일치된 이론에 근거한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연구자들이 어떻게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의
⑴사회적 기술이란 타인으로부터 최대한의 ‘사회적 강화를 받는 방식’으로 타인과 관계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말한다(Morrison, 1990: 504).
⑵Sheridan & Walker는 사회적 기술이란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서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 지향’적인 ‘학습된 행동’을 말한다고 한다.(Sheridan & Walker. 1999: 687).
사회적 기술이란 행동을 한 사람에게 ‘바람직한 사회적 성과를 가져다주는 특정 행동’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강화를 받을 가능성을 증가시키고 벌(소멸)을 받을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행동을 말한다(Merrell, 1999: 310).
⑶사회적 기술이란 개인이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없는 타인의 행동을 회피하거나 또는 도피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학습된 행동을 말한다(Gresham, 1998).
사회적 기술이란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하며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성과를 유도하는 행동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Goldstein & McGinnis, 1997; Gresham & Elliott, 1987; McGinnis & Goldstein, 1990, 1997). 이들 행동은 환경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구성한다. 의사소통 기술과 문제 해결아 개인의 사회적 기술 수준에 중심적이다. (중략) 사회적 기술은 환경의 효과와 반응을 성취하기 위한 대인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학습된 행동(외현적 행동과 내면적 행동)을 포함한다(Raymond, 2000: 290 재인용).
⑷사회적 기술은 학습된 것이며, 구체적인 행동들로 구성되고, 개시와 반응을 포함하며, 사회적 강화를 극대화하고, 상호작용적이며 상황 특수적이고, 중재를 위한 표적으로 구체화할 수 있는 것이고 말할 수 있다. (Merrell & Gimpel, 1998: 3, 5).


자신의 어떤 행동에 대해 상대방의 의미 있는 판단이 이루어짐으로써 긍정적인 반응이 조성되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이러한 활동 안에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행동을 습득하는 것을 사회적 기술이라고 정의한다. 워커는 대인관계를 주도적이고 긍정적으로 이끌어 가면서 주어진 사회 환경에 대한 효과적 적응과 타인과의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사회적 기술이라 정의한다. 그는 이러한 사회적 기술에는 상대방의 지시에 따라 행동할 수 있고, 적절한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필요한 것들을 요구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상호작용 기술, 대화 기술, 친구관계 형성 기술, 환경에 대한 적응 기술 등과 같은 구체적 행동을 제시하고 있다(그림1-1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금까지 학습한 주차 중에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
  • 발달에는 수 많은 지원과 노력들이 필요되어진다. 특히나 이들을 교육을 하는 교사들은 전문성과 높은 감수성, 그리고 인내심 등등이 필요되어진다. 하지만 이를 위하여서는 특수아동들의 특성과 교육의 방법을 이해하면서, 그들의 발달에 알맞는 적절한 지도의 방법과 교재 선택을 해야 한다. 이에 따라서, 특수 아동 교육을 하는 교사가 갖추어야하는 자질에 대해서 조사하고 작성을 하고자 한다.Ⅱ. 본론1. 특수아동의 정의- 학업능력, 감각 및 신체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발달2. 혼잣말의 발달과 범주화 체계3. 특수아동의 혼잣말과 과제수행4. 과제의 특성과 자기-조정5. 교수전략의 효과제 8장 특수아동과 조기중재1. 조기중재의 정의 및 중요성2. 장애아 조기중재의 역사3. 조기중재 프로그램4. 조기중재 전문가5. 조기중재 전략제 9장 특수아동과 언어중재1. 언어장애의 개념2. 언어장애의 유형과 원인3. 언어중재 방법4. 최근 언어중재의 흐름제 10장 특수아동의 사회성 발달1. 사회성의 개념2. 사회적 기능의 중

  • [특수학습자] 학습장애아, 학습자진아, 학습부진아, 행동장애아(정서장애아)의 정의(개념)와 원인 및 진단, 지도전략
  • 아동에 대해 신경을 말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최근 통합교육이 실행됨에 따라 거의 모든 교사는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지도방법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2004년도부터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해 대학의 교직과목에서 특수교육 부분을 추가한 점은 이러한 필요성을 반영한 조치라고 볼 수 있다.I. 특수학습자의 개념특수 학습자란 일반적으로 신체적 ․ 지적 ․ 사회적 ․ 정서적인 발달 중 하나 혹은 그 이상 정상에서 현저하게

  • 언어교육] 자폐범주 성장에 아동의 의사소통 특징과 언어적 특징을 제시하고 의사소통 지도방법을 설명하시오_
  • 아동들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데 -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감정적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자폐범주 아동들이 사회적인 상호작용에 제약을 받고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이러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적절한 지도방법과 전 ,략을 활용하여 아동들의 의사소통 발달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방법으로는 극복하기 어려운 학습과 생활상의 문제 를 해결하고 교육하는 것이다. (특수교육 대상자)의 자주적인 생활능력을 기르게 함으로써 그들의 생활 안정과 사회참여에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단순히 지식과 기능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특수교육대상자로 하여금 일상 자림과 경제적 자립 및 사회적 자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2. 특수교육방법 1) 교육내용(1) 시각장애의 교육  시각장애로 인해 지도방법상 특성이 있는데, 먼저, 교수-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