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1.행동적 2.사회?정서적 3.의사소통적’ 특성을 조사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19 / 2019.11.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적장애유아의 특성
1) 행동적 특성
2) 사회, 정서적 특성
3) 의사소통적 특성
2, 특성별 중재방안
1) 행동적 특성
2) 사회, 정서적 특성
3) 의사소통적 특성
본문내용
1. 지적장애유아의 특성
지적장애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지적 기능성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여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서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지적장애는 정신적 장애 중 하나로 지능저하와 적응기능의 저하가 나타나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제한이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지능지수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도, 최고도로 나뉘며 이에 따라 적응능력 등에 편차가 있어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재교육이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 목 차Ⅰ. 서 론 11. 주제 선택 배경 12. 연구문제 1Ⅱ. 본 론 11. 영재의 정의 12. 영재의 특성 33. 영재의 심리‧행동‧정서적 특성 3 4. 영재들의 지적욕구와 그에 따른 행동 특성 45. 성격의 5인성 요인 76. 영재의 학교적응 및 사회적 성숙도 127. 영재교육의 필요성 13Ⅲ. 결 론 13표 목 차 Renzulli 세고리 모형 / 3 Gagnĕ 영재성과 재능의 모형 / 3 영재아 판별을 위한 정보 / 4 영재의 인지적‧학문적‧신체적‧행동적‧의사소통적

  • 자폐증 핵심요약정리
  • 1)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 즉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정하는 눈과 눈으로 쳐다보기, 얼굴표정, 몸짓 및 제스처를 보이는데 현저한 장애가 있다.(2) 발달 수준에 적합한 친구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3)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같이 즐거움, 관심 또는 성취감을 공유하고 싶어하는 점이 부족하다. (예 관심을 가지고 물건을 보여주거나 가지고 오거나 지적하는 점이 부족하다)(4)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교환이 부족하다.2. 의사소통의 질적인 장애를 보이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Ⅰ. 서론자폐 장애는 의사소통 능력의 장애, 사회적 관계형성능력에서의 극심한 결함, 특이하거나 제한된 흥미를 핵심적인 증상으로 보이는 복잡한 발달 장애이다. 1943년 Kanner가 처음으로 “정감적 접촉의 자폐적 장애”라는 논문에서 유아 자폐증 아동 11명의 증례를 발표하고 이제까지 아동기 정신분열병으로 간주되던 아동들 중에 유아 자폐증이라는 특이한 증후군 아동이 포함되었을 수 있다는 주장을 함으로써 아동

  •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 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지적한다. 유아가 대인과의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인지, 환경, 정서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된다. 다양한 요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사회적 기술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되어 직접변인으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1) 사회적 기술의 다양한 정의많은 연구자들은 환경적 관계, 대인적 관계, 의사소통적 관계 등 다양한 접근으로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는 대상이 사람이고 사람이 갖

  • 아동기 정신장애와 정신지체
  • 1. 자폐증▶ 걸음마기 유아와 학령전기 : 긍정적인 사회적 반응을 보이지 않음, 언어가 지연, 언어에 대한 이해도 손상.▶ 학령기 : 친구가 없고, 비협조적이며, 공감이 결여되는 경향이 있음, 비의사소통적으로 말함.▶ 청소년기 : 극적인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 중요한 호전의 계기가 될 수 있음. 그러나 어떤 경우는 청소년기 심각한 행동적 및 인지적 퇴행을 보이기도 함.1. 자폐증6) 자폐 아동의 치료▶ 자폐증을 가진 것이 일찍 발견되어 적절한 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