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6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2. 특수교육의 역사
3. 특수교육 관련 법률
4. 두뇌 성장 발달과 장애 요인
5. 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
6. 유아특수교육(특수아 조기교육)
7. 장애아동 직업교육
8.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9.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10. 정서·행동장애(Learning Disabilities)
11.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s)
12. 시각장애(Visual Disorders)
13. 청각장애(Hearing Disorders)
14. 우수아(Gifted child & talented child)
15.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이론적 배경
16. 가족지원(Family Support)
17. 특수교육진흥법

본문내용
2. 특수아동을 위한 법의 내용
① 미국 장애인 교육법
PL94-142(1975, 전장애아 교육법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 6-21세 아동에게 적절한 무상교육제공, 장애아동과 부모의 권리 보호, 개별화 교육계획안, 최소제한환경
PL101-476(1990, 장애인 교육법 Individual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 장애보다 사람지칭 용어를 먼저 사용, 자폐·뇌손상 범주 포함. 16세 이상 아동에 대해서 개별화 교육계획안에 필요한 전이서비스 포함. 관련서비스에 재활상담과 사회사업가의 서비스 포함.
법의 다른 규정
-만 2세 영유아의 조기중제 장려
1990부터 만 3세부터 5세아동 포함 1997 조기중재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 강조(IFSP, 개별화된 가족 서비스 계획)
-관련서비스와 보조 공학
장애인 교육법에 관련된 법적 논쟁
1. 학교프로그램의 연장운영
2. 관련서비스에 관한 것
3. 장애아동의 징계(정학, 퇴학)-아동의 문제행동이 장애와 관련이 없는 경우 비장애아동과 같은 징계 적용할 수 있으나, 학교는 대안적인 장소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함.
4. 중도장애아들의 교육받을 기본적인 권리
관련법률
-영재아교육법, 재활법, 미국장애인법
② 한국
특수교육진흥법
취학제도
무상교육과 의무교육
특수교육기관
장애인복지법
장애인 고용촉진법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 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97.4.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1장]특수아동과특수교육
  • 특수아동과 특수교육08203003 김 민08203006 남민경08203015 이금순08203022 최현섭I. 특수아동의 이해1. 특수아동의 정의1) 특수아동의 정의⑴ 특정 영역에서 대부분의 다른 아동들과는 다른 아동을 의미⑵ 교육의 목적을 고려할 때에는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의미⑶ Kirk.S.A. : 다음의 항목들에서 평균이나 전형성에서 벗어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의 교수

  • [놀이활동][놀이][학습부진아동][자폐아동][정신지체아동][특수교육아동]학습부진아동 놀이활동, 자폐(자폐범주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 놀이활동, 특수교육아동 놀이활동
  • 학습부진아동 놀이활동, 자폐(자폐범주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 놀이활동, 특수교육아동 놀이활동 분석Ⅰ. 학습부진아동 놀이활동Ⅱ. 자폐(자폐범주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Ⅲ.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 놀이활동Ⅳ. 특수교육아동 놀이활동참고문헌Ⅰ. 학습부진아동 놀이활동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사회라는 테두리 속에서 각자의 능력만큼의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야 하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목 차 -■서 론■본 론■특수아동교육의 정의■특 수 아 동 교 육 의 역 사서양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한국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외 국 의 특 수 아 동 교 육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일본스웨덴벨기에■한국특수아동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시각장애아청각장애아정신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 론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 [방송대,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논의
  •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논의1. 서론우리나라의 4500만 인구 중 장애인구가 100만에 달한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3세에서 17세의 학령기 아동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수가 25만명으로 추정된다. 이들에게 특수교육이 왜 필요할까? 교육이 인간의 자아실현의 욕구충족을 위해 이루어진다면 특수교육도 특수아의 자아실현을 위해 이루어진다. 진정한 의미의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해 획일적인 기회의 부여가 반드시 균등한 교육기회가 아니다. 동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