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행동적, 사회 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에 대한 중재방안에 대해 연구하여 제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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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적, 사회 정서적, 의사소통적’특성을 조사하고 ‘행동적, 사회 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에 대한 중재방안에 대해 연구하여 제출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 유아의 일반적인 인지적 특성
3) 의사소통 행동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보건복지가족부의 2009년도 장애인실태조사에 의하면, 2001년도에는 전체 장애인의 수가 113만4천명 이었으나 2018년에는 213만 7천명으로 거의 2배에 가까운 증가율을 보였다. 지적장애인은 9만4천명에서 14만6천명으로 전체장애인의 증가율에는 미치치 않았지만 해마다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지적장애인의 증가 추세를 통해 앞으로도 지적장애인의 수가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은 누구나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를 살펴보면 각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학문적 관심, 장애를 이해하는 주요 패러다임의 성격, 지적장애인에 대한서비스의 철학과 실제(practices) 등이 상호작용하면서 오랜 역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되어 왔다(박승희, 1994). 이러한 변화의 흐름은 용어의 변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1950년까지는 정신박약(mental deficiency)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어오다가, 60년대 이후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 10월부터 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y)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에 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적, 사회,정서적, 의사소통 특성을 조사하고 중재방안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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