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프로그램 -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아동 프로그램
목 차
Ⅰ. 서론
① 장애아동의 이론적 배경
1. 장애아동의 정의
2. 장애아동의 유형
3. 장애아동의 특성
4. 장애아동의 현황
5. 장애아동 및 가족의 어려움
6. 장애아동 관련 법률 및 관련기관
Ⅱ. 본론
① 장애아동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장애아동 진단 프로그램의 종류와 검사
2.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배경
3.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개념
4.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목표 및 원리
5.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당위성
6.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긍정적 영향
7.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환경구성
8.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교사역할
② 장애아동 프로그램의 실제
1. 통합보육 실시 어린이집
① 서울시 곡교 어린이집
2. 시각장애아의 통합교육 사례
Ⅲ. 결론
1. 기사
2. 토론
3. 활동계획안
Ⅰ. 서론
① 장애아동의 이론적 배경
1. 장애아동의 정의
① 세계보건기구(WHO)
- 장애는 질병 등에 의한 손상과 손상으로 인한 기능 저하, 사회적 불리를 포함하는 것.
② 장애인 복지법
-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시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자로 서, 대통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
2. 장애아동의 유형
① 시각장애 : 물체를 식별하는 시각의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
② 청각장애 : 귀에서부터 뇌에 으르기까지 청각 전달에 관여하는 기관 중 어느 부분에 이상이 생겨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들은 소리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③ 정신지체 : 정신발달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 처리 와 사회생활에서의 적응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④ 지체장애 : 사람의 몸 중의 골격, 근육, 신경 중 그 어느 하나의 일부나 전체에 질병, 외상 등으로 그 기능 에 장애가 있는 경우
⑤ 정서. 행동장애 : 읽기와 셈하기 등에 많은 문제를 나타내며 과잉행동, 산만성, 충동성을 보이는 경우
⑥ 언어장애 : 선천적,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의사소통 과정에 문제가 생겨 언어 습득 및 발달에 지장을 초래 한 경우
⑦ 발달장애 :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문제를 겪는 장애.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
  • 장애인의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는 요인1)장애인과의 접촉2)정보3)접촉과 정보(4)반편견 교육 (이론적 배경의 필요성)1) 반편견 교육의 개념2) 반편견 교육의 내용3) 유아교육에서의 반편견 교육의 적용근거4) 장애인에 대한 반편견 교육(5)장애아동에 대한 비 장애 아동의 태도1) 장애 아동에 대한 비 장애 아동의 태도2) 비 장애 아동 태도변화의 중요성(6)프로그램 실제-장애 아동의 태도 변화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의 예1) 비 장애 아동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아동의 긴장(스트레스) 문제1. 스트레스의 개념 2. 장애아 가족의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3. 장애아 가정의 긴장원제 2 장 장애아동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과 중재제 1 절 가족참여의 이론적 배경1. 가족참여의 정의2. 가족 참여의 중요성 제 2 절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 및 중재1. 가족의 필요 인식2. 가족이 참여해야 하는 프로그램의 특성 인식3. 가족 - 교사간의 효율적인 협력 관계 형성4. 가족 강화제 3 절 가족지원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

  • 정신지체 지역사회중심 교육
  •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우리는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하는 기능적 생활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아동과 직접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고자 한다.1. 이론적 개괄기능적 생활기술이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현재의 삶과 미래생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로, 스스로 행하지 못할 경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해야만 하는 기술로써 탈시설화 및 정상화의 원리에 따라 그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장애 아동은 이러한 기능적 생활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지역사회

  • [교육재활]장애인 교육재활의 필요성
  • 장애아동 개개인의 장애유형, 정도, 특징에 따라 개별화된 목표로 설정되어야 함을 말한다. 4. 교육재활의 대상교육재활의 주 대상은 특수아동로서 미국의 국립교육협회(National Society for the Education Study)에 의하면 “특수아동이란 신체적, 정신적, 정서 및 사회적 특성에서 소위 정상이라고 간주되는 성장발달의 정도와 속도가 어느 정도 이탈되며, 이로 인해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기 위한 특별한 교육적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 [생활지도] ADHD(정서와 성격)
  • 목 차Ⅰ. 조원소개 및 역할Ⅱ. 들어가며 ( 보고서에 대한 소개글 )Ⅲ. ADHD에 대한 이론적 배경1. ADHD란?2. ADHD 아동의 행동 특성3. ADHD의 동반질환4. ADHD 발병률5. ADHD의 윈인과 치료법6. ADHD 진단방법7.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역할과 태도Ⅴ. 학교에서의 ADHD 현황과 사례들1. 학교에서의 ADHD 학생 현황2. 학교와 사회현장에서의 ADHD 사례들Ⅵ. 우리들의 프로그램과 적용 사례1. 의의2. 프로그램 소개4. 실제 적용 사례Ⅴ. 맺는말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