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1. 행동적 2. 사회정서적 3. 의사소통적 특성을 조사하고 1. 행동적 2. 사회정서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4 / 2023.03.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지적장애유아의 특성
2) 특성별 중재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적장애 영유아는 비 장애 영유아에 비해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 등 전반적인 발달이 느리고 언어능력 사용에 특별한 결함이 있어 기능적 의사소통 행위 획득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기능적 의사소통 행동 획득이 제한되어 학급 또래와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어렵고 울부짖음으로써 요구를 표현하는 공격적인 행동과 문제 있는 행동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소통을 통해 타인과 교류하고 정보를 전달하며 사회적 존재로 성장합니다. 그만큼 인간 간의 언어 소통은 인간의 사회생활에 필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아기는 태어났을 때 주변의 다양한 자극과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향상시켜 성장하지만 지적장애 아동 대부분이 언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프로그램과 내용에 문제가 있으며, 다양한 의사소통의 맥락에서 언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기에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적장애 영유아의 행동, 사회, 정서, 의사소통 특성을 주체적으로 조사하고 행동, 사회, 정서, 의사소통 특성에 대한 개입 방안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정신지체 : 역사적 관점, 현재의 동향, 그리고 미래의 방향, 신현기 역, 2006
국립정신건강센터 –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의 문제행동치료 가이드라인
장애여성공감 – 성폭력피해 자녀를 둔 지적장애 부모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재교육이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 목 차Ⅰ. 서 론 11. 주제 선택 배경 12. 연구문제 1Ⅱ. 본 론 11. 영재의 정의 12. 영재의 특성 33. 영재의 심리‧행동‧정서적 특성 3 4. 영재들의 지적욕구와 그에 따른 행동 특성 45. 성격의 5인성 요인 76. 영재의 학교적응 및 사회적 성숙도 127. 영재교육의 필요성 13Ⅲ. 결 론 13표 목 차 Renzulli 세고리 모형 / 3 Gagnĕ 영재성과 재능의 모형 / 3 영재아 판별을 위한 정보 / 4 영재의 인지적‧학문적‧신체적‧행동적‧의사소통적

  • 자폐증 핵심요약정리
  • 1)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 즉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정하는 눈과 눈으로 쳐다보기, 얼굴표정, 몸짓 및 제스처를 보이는데 현저한 장애가 있다.(2) 발달 수준에 적합한 친구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3)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같이 즐거움, 관심 또는 성취감을 공유하고 싶어하는 점이 부족하다. (예 관심을 가지고 물건을 보여주거나 가지고 오거나 지적하는 점이 부족하다)(4)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교환이 부족하다.2. 의사소통의 질적인 장애를 보이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Ⅰ. 서론자폐 장애는 의사소통 능력의 장애, 사회적 관계형성능력에서의 극심한 결함, 특이하거나 제한된 흥미를 핵심적인 증상으로 보이는 복잡한 발달 장애이다. 1943년 Kanner가 처음으로 “정감적 접촉의 자폐적 장애”라는 논문에서 유아 자폐증 아동 11명의 증례를 발표하고 이제까지 아동기 정신분열병으로 간주되던 아동들 중에 유아 자폐증이라는 특이한 증후군 아동이 포함되었을 수 있다는 주장을 함으로써 아동

  •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 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지적한다. 유아가 대인과의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인지, 환경, 정서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된다. 다양한 요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사회적 기술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되어 직접변인으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1) 사회적 기술의 다양한 정의많은 연구자들은 환경적 관계, 대인적 관계, 의사소통적 관계 등 다양한 접근으로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는 대상이 사람이고 사람이 갖

  • 아동기 정신장애와 정신지체
  • 1. 자폐증▶ 걸음마기 유아와 학령전기 : 긍정적인 사회적 반응을 보이지 않음, 언어가 지연, 언어에 대한 이해도 손상.▶ 학령기 : 친구가 없고, 비협조적이며, 공감이 결여되는 경향이 있음, 비의사소통적으로 말함.▶ 청소년기 : 극적인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 중요한 호전의 계기가 될 수 있음. 그러나 어떤 경우는 청소년기 심각한 행동적 및 인지적 퇴행을 보이기도 함.1. 자폐증6) 자폐 아동의 치료▶ 자폐증을 가진 것이 일찍 발견되어 적절한 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