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문화 고등학생 논설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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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문화란 현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생활양식 또는 일반적인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행동양식, 사고방식, 심미적 취향, 말투, 의상 등을 통틀어 말한다.
청소년문화의 접근은 성인과 전혀 다른 집단이기 때문에 성인을 보는 시각으로 접근해서는 그 실체를 파악할 수 없다.
청소년문화는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최근 청소년들의 인터넷을 이용한 여러 가지 활동도청소년문화의 하나로 본다. 인터넷을 이용해서 관계 맺기, 음악듣기, 사회와의소통. 필요한 정보 얻기 등 없어서는 안 되는 거의 필수품이 되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그 중 특히 인터넷게임문화가 청소년에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 같다.
게임은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어 지고 있다고 보는데. 하나는 산업적인 측면의 게임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 문제적 측면의 게임이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게임은 미래성장 동력산업으로 선정될 만큼 위상이 높다고 한다.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부가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고. 또 앞으로의 전망도 더욱 밝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더욱 수준 높은 발전을 이루어서 더욱 번창해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말이 나오고 있다. 그 예로 새로운 게임을 개발한 네오위즈 게임즈가 한류의 열풍으로 올 한 해만 1677억 원의 매출을 올릴 정도로 우리 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차므로 긍정적인 측면의 게임문화가 있다.
반면에 언론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게임으로 인한 모방범죄 등 부정적인 측면의 게임문화도 있다. 이때의 내용들이 성인들의 여러 가지 문제를 다루는 내용이 많은데 주로 이용하는 층이 청소년층이어서 게임과 관련하여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때의 문제를 청소년층이 만드는 문제로만 국한시켜 인식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언론의 속성상 사회적 관심을 끌 수 있는 것에 주목 한다는 것을 고려할 때 한국 사회에서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매우 부정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언론에 나오는 부모들의 인터뷰 내용을 들어보면 학부모들 생각 속에 ‘게임은 아이들에게 해로운 것’이고 ‘우리 아이의 미래에 걸림돌이 된다’는 생각으로 무조건 안 좋은 인식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무조건 강제적으로 하지 못하게만 하는데 이는 부정적인 시각에서 나오는 부모들만의 생각 일 수 있다.
하지만 현재 게임은 영화, 음악, 애니메이션 등과 같이 예술의 한 부분이며 같은 문화콘텐츠의 분야임을 알고 인식해야 할 것이다. 이는 세계적인 추세이며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서 개인의 이익과 크게는 나라의 이익을 창출하는 하나의 전망 밝은 직업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게임문화의 문제점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으며 문제를 일으키는 청소년은 극히 소수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고 한다.흔히 들을 수 있는 문제들로는 게임 중독, 사이버 사기, 사이버 테러, 해킹 등이 있으며 가장 크게 방송에 나온 내용을 본다면 현실과 게임을 구분하지 못해 발생하는 폭력과 범죄의 유형들이 있다.질풍노도의 시기에 놓여있는 청소년들의 정서는 불안한 것이 당연한 것이고, 받아들여 이해하는 데에는 주변의 어른의 도움이 꼭 필요한 시기이다.‘무조건 안 된다’ ‘아직 어리다’는 편견으로 청소년들의 게임문화를 문제시 하는 것은 오히려 문제를 발생할 우려를 높이는 것 일 수 있다.
문제점을 미리 예방하고 옳은 판단을 가지고 건전한 문화를 청소년들에게 조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일까? 가장 중요한 사람은 가장 가까이에서 부딪힐 수 있는 부모들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청소년들이 게임을 함으로서 부모들이 생각하는 가장 큰 우려는 공부에 지장을 주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일 것인데.
하지만 공부만큼 중요한 것이 문화적 활동이라는 것을 부모들도 인식했으면 한다.
그만큼 게임문화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고 행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무조건 못 하게 하는 것은 자녀들에게 죄책감을 가지게 할 수도 있고 부모의 눈을 피해 할 수도 있게 해서 우려하는 상황으로 밀고 가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다.
부모와 학교에서는 게임을 문화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야 하고 게임의 속성과 어떻게 해야 게임을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인식하여 게임을 해야 하는지 또는 도움이 되는지를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면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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