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다양한 관점으로 허생전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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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문학 교육론>
다양한 관점으로 허생전 읽기
Ⅰ. 서론
Ⅱ. 수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Ⅲ.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3.1 미리생각해보기, 알아두기
(1차시)
3.2 작품의 이해와 감상, 생각하기
(2~3차시)
3.3 표현하기(4차시)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Ⅰ. 서론
고전문학 교육론을 들으면서 ‘아이들에게 고전문학교육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생각도 들었지만, 나 스스로에게 고전문학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다시금 돌아보게 된 계기가 된 것 같다. 개론서에 들어있는 고전문학에 대한 숱한 중요성이나 의의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나의 삶과 연결되지 못하면서 아이들을 가르치겠다고 준비하는 것이 어불성설(語不成說)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이 수업이 그러한 고민의 시발(始發)이 된 것 같아 기쁘기도 하면서도 예비교사로서 다시 한 번 어깨가 무거움을 느낀다.
지금까지 내가 찾은 고전문학의 의의는 세상을 보는 다양한 인식의 창을 넓혀준다는 데에 있다. 현대문학처럼 ‘지금 여기’ 나의 삶과 관련짓는 다양한 세계의 모습을 드러내 주기는 어렵다. 그러나 과거부터 있어온 사람들의 삶이나 문학적 표출양식이 현재의 오늘날의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의 토대가 되어준다는 점, 그리고 고전문학에 숨들어 있는 ‘인간’과 ‘세상’에 대한 문제가 오늘날에도 유효하다는 점이 아직까지 고전문학을 배워야하고, 가르쳐야 하는 이유가 되는 것 같다.
이러한 관점에서 내가 수업의 글 제재로 삼은 것은 ‘허생전’이다. 허생전은 세상에 대한 문제인식을 가진 한 진보적 실학자가 쓴 짧은 한문소설이다. 논(論)이나 설(說)로 생각을 표출하기 보다, 소설을 통해 그 인식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했다는 것을 고려하여 수업의 제재로 삼았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그것은 조선시대의 삶의 모습을 비판적으로 형상화했을 뿐 아니라, 오늘날의 살아가는 모습에서도 생각해 볼 문제를 제공한다는 점의 초점을 맞추어 수업의 목표로 삼으려고 한다.
Ⅱ. 수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허생전은 고등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에 수록된 두 번째 소단원이다. 첫 번째 소단원은 ‘(1)다매체 시대의 언어 활동’으로 신문, 텔레비젼, 인터넷 읽기를 통한 정보화 문식성(literacy)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 단원이다. 이 단원은 ‘다양한 메체 언어의 특성을 이해한다’, ‘다양한 매체가 전달하는 정보를 재조직하며 듣는다’를 목표로 두고 있다. 소단원(2)의 경우 앞에서 획득한 매체읽기를 통해 ‘문학작품에 반영된 사회적문화적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재조직하여 작품을 감상한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이 단원은 문학에 대한 교육(learning of literature)보다는 문학을 통한 교육(learning through literature)을 강조하는 단원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허생전에 반영된 사회적문화적 상황을 이해하고 재조직하는 과정에서 문학작품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성립될 수 있고, 그 가운데에서 허생전이 당시 사회에서 그리고 오늘날의 독자인 학생에게도 의미있게 다가올 수 있다. 언어가 여러 가지 의미를 갖는다는 것쯤은 경험으로도 족히 아는 일이거니와 이 세상 삼라만상이 한 가지 뜻만을 지닌 것은 없다는 사실도 세상 웬만큼 산 사람이면 다 안다. …(중략)… 김성한(金聲翰)의 「바비도」를 이해한 답시고 15세기 영국의 이단자 명단을 조사하지 않는다. 그것은 소설이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 임의로 만들어낸 상징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것은 15세기 영국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 그리고 21세기 한국의 어느 곳으로 이해될 수 있다. …(중략)… 그래서 김유정(金裕貞)의 「동백꽃)은 저 강원도 어느 농촌의 숫총각이 겪은 주간지적 사건(?)이 아니라 인간의 성장이 어떤 곡절을 겪으면서 이루어지는 가를 넌지시 들려주는 이야기가 되며, 박지원(朴趾原)의 「허생전(許生傳)」은 꾀 많은 당나귀 같은 선비 이야기가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에 인간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만드는 이야기가 되어 준다. 문학교육은 이런 상징을 통하여 삶을 알고 깨닫도록 해 주는 것이라야 한다.(김대행, 2000:59-60)
작가는 상상력을 발휘하여 현실을 변형하여 반영하기 때문에, 작품 속에 반영된 상황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가 사회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지, 무엇을 표현하기 위해 그러한 상황을 제시하였는지를 파악하며 읽어야 한다. 더 나아가 작가의 의도를 넘어서 다양한 관점으로 작품을 읽는 연습은 학생들에게 문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체험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작품읽기를 통해서 궁극적으로는 서사적 추론 능력 우리가 서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이러한 생략된 부분 또는 비지정 영역의 많은 부분을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짐작과정을 서사적 추론이라고 말한다. (중략) 서사읽기의 많은 경우는 이러한 이해로 마감될 수 있다. 그러나 보다 적극적인 서사읽기는 이해를 넘어서서 해석으로 나아간다. 해석이란 이해된 서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독자가 나름대로의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해가 서사의 내용을 충실하게 파악하는 것이라면, 해석은 그것을 바탕으로 해서 독자가 그 서사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해석은 독자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오탁번 외, 2001:41-46)
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원의 목표를 재구성하여 나타내보면 다음과 같다.
<단원의 목표>
(다양한 매체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러한 정보를 재조직하며 듣고 읽는 가운데) 문학 작품에 반영된 사회적문화적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재조직하여 작품을 감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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