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 성취기준 개발
1. 교육과정 분석
1)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
2)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1) 내용 체계
(2) 내용
3) 교육과정 속의 ‘읽기’ 및 ‘문학’ 영역 평가
(1) 목표
(2) 방법
2. 교과서 분석 -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 01. 감상하며 읽기
1. 대단원 개관
2. 소단원 (1) - 문학작품의 감상
3. 소단원 (2) -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4. 소단원 (3) - 소음공해
◎.02 어떻게 읽을까
1. 대단원 개관
2. 소단원 (1) - 읽기란 무엇인가.
3. 소단원 (2) - 개미와 말한다.
4. 소단원 (3) - 축복받은 성격
◎ 03. 우리 고전의 맛과 멋
1. 대단원 개관
2. 소단원 (1) - 서동요
3. 소단원 (2) - 슬견설
4. 소단원 (3) - 토끼전
◎ 04. 삶과 문학
1. 대단원 개관
2. 소단원 (1) - 가정
3. 소단원 (2) - 기억속의 들꽃
◎. 05. 글과 사전
1. 대단원 개관
2. 소단원 (1) - 사전을 찾아가며 읽는 즐거움
3. 소단원 (2) - 잠은 왜 잘까
◎ 06. 작품 속의 말하는 이
1. 대단원 개관
2. 소단원 (1) - 나룻배와 행인
3. 소단원(2) - 사랑손님과 어머니
3.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에 따른 성취기준 개발
Ⅱ. 본론
1. 교육평가란?
1) 교육 평가의 목적과 기능
2) 총괄평가
2. 문항 개발지침
1) 개발 지침과 방향
(1) 검사지 구성 개요
(2) 지문(text) 선정
(3) 주요 개발 결과물
(4) 주의 사항
3. 문항 개발
1) 문항 개발
2) 이원목적 분류표
Ⅲ. 검사 시행과 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성취기준 개발


읽기능력 도구 개발을 위한 성취기준 개발을 위하여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분석을 통하여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본 검사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2학기에 실시될 예정이기 때문에 2학년 1학기 국어의 읽기와 문학 영역의 성취 기준을 대상으로 하였다.

1. 교육과정 분석

1)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국어과 교육을 통해서 학습자가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을 포괄적, 종합적으로 기술한 ‘전문’과 이를 한 단계 구체화한 ‘세부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목표 진술을 통하여 국어과의 지향점이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향상, 정의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태도, 가치, 동기, 습관 등에 대한 학습을 균형 있게 하여 지적으로 성숙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균형 잡힌 한국인을 양성하는 데 있음을 명시하였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인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어 학습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지향점으로서의 국어과의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 활동의 맥락을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 활용하면서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한다.
나. 담화와 글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생산한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미래 지향의 국어 문화를 창조한다.



2)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국어과 교육 내용의 여섯 영역 중 읽기(독서)능력 검사의 대상인 ‘읽기’와 ‘문학’영역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1) 내용 체계

-읽기-
읽기의 실제

- 정보를 전달하는 글 읽기 - 설득하는 글 읽기
- 사회적 상호 작용의 글 읽기 - 정서 표현의 글 읽기
지 식

◦ 소통의 본질
◦ 글의 특성
◦ 매체 특성
기 능

◦ 내용 확인
◦ 추론
◦ 평가와 감상
맥 락

◦ 상황 맥락
◦ 사회ㆍ문화적 맥락

-문학-

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

- 시(시가) - 소설(이야기) - 극(연극, 영화, 드라마) - 수필ㆍ비평
지 식

◦ 문학의 본질과 속성
◦ 문학의 양식과 갈래
◦ 한국 문학의 역사

수용과 생산

◦ 내용 이해
◦ 감상과 비평
◦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 작품 창작
맥 락

◦ 수용ㆍ생산의 주체
◦ 사회ㆍ문화적 맥락
◦ 문학사적 맥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읽기 학습자료 및 학습 프로그램의 적용2)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3) 인터넷 활용 학습의 효과Ⅲ. 중학교 사회과 수준별 지도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Ⅳ. 중학교 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필요성 2. 목적3. 특징1) CD-ROM 1(수업자료, 참고자료)2) 사진자료3) 인쇄자료4. 효과Ⅴ.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 지도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3. 활용1)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2) 홀리스틱

  • [초등과학 교육과정] 한국과 일본의 과학 교육과정비교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교육과정의 개정이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신교육과정은 2000년도부터 초등학교 1,2학년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교육부, 1997)비슷한 시기에 일본에서도 ‘주5일 수업’ 제도 아래에서 각 학교가 여유 있는 가운데 특색 있는 교육을 전개하며 학생들에게 풍부한 인간성과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 등의 ‘삶의 역량’의 육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1998년(초, 중학교)에 각각 개정되었다.(문부과학성, 1998) 이번

  • [국어교육] 듣기, 읽기, 독서의 평가 -학교 현장의 평가현황 분석
  • 교육 과정의 지도 내용을 균형 있게 평가해야 한다.이제까지 국어과 평가는 특정 영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주로 읽기 영역에 한정하여 평가하고 있다는 비판인데, 듣기, 말하기, 쓰기 영역의 평가가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를 요구할 뿐 아니라, 평가의 객관성 시비에서 벗어나기 어려워 기피하는 현상이 있었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여섯 영역을 균형 있게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평가 도구와 평가 문항의 개발,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능력을 기른다. (기능)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태도) 15p.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2. 국어의 내용 교육부 고시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전체적인 내용 체계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16p.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각 영역별 본질은 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 Dick Carey model 국어과 수업지도안 작성 봉산 탈춤 수업지도안 봉산 탈춤
  • 읽기(10분)▷ 본문에 실린 삽화를 보게 하면서, 인물유형의 독특한 생김새를 이야기한다. - 네, 이렇게 봉산탈춤은 각 인물들의 유형에 대한 독특한 특징을 살려 우스꽝스럽게 만든 탈을 쓰고 춤과 연기 노래를 곁들인 민속극이에요. 샌님은 언청이 두 줄의 얼굴, 도련님은 비뚤어진 입, 서방님은 언청이 한 줄의 얼굴을 가지고 있죠. 모습은 양반행세를 하고 있지만, 얼굴에서는 양반의 권위를 느껴지지 않은 모습이죠.▷ 배역을 주고 실감나게 읽도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