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윤리과 교재연구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차례-
Ⅰ.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
1.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신문활용교육의 특성과 도덕교육적 함의
3. 수업모형의 구조 및 적용
4. 교사의 기본 자질과 학생들이 지켜야 할 기본 규칙
Ⅱ.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에 사용할 수 있는 기법
뉴스 수업기법
신문일기 쓰기
주제 신문 만들기
Ⅲ. NIE 탐구공동체 모형을 이용한 수업 설계 개요
Ⅳ. NIE 탐구공동체 모형을 이용한 수업지도안
Ⅴ. 탐구지
Ⅰ.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
1. 이론적 배경 및 개념
1) 신문활용교육 운동의 유래와 현황
■ NIE(Newspaper In Education) ‘신문활용교육’
1930년 후반 《뉴욕타임스》가 신문 활용을 촉진할 목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
1958년 미국신문발행인협회(ANPA)가 전국적으로 NIC(Newspaper in Classroom) 프로그램 지원
-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문은 절반 값이나 무료로 제공
1976년 NIC에서 NIE로 프로그램 변경 (
- 학교, 병원, 기업체, 감옥에서도 폭넓게 사용
2004년 현재 미국 전체 신문사의 절반 이상이 NIE 프로그램 제공
- 950여 개 신문사, 10만여 개 학교
우리나라의 경우 90년대 중반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대입논술시험이 도입되면서 활용
■ 검증된 교육효과
① 종합적인 사고 및 학습능력 향상 ② 독해 및 쓰기 능력 향상
③ 논리성과 비판력 증진 ④ 창의력 증진
⑤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능력 배양 ⑥ 올바른 인성 함양
⑦ 민주시민의식 고취 ⑧ 공동체에 대한 관심 및 적응능력 제고
⑨ 정보 및 자료의 검색ㆍ분석ㆍ종합ㆍ활용능력 제고 ⑩ 언론ㆍ출판의 자유에 대한 인식 제고
2) 탐구공동체의 개념
■ 탐구공동체(Community of Inquiry)의 성격과 목표
미국의 실용주의자인 피어스(Charles Peirce)와 듀이(John Dewey)가 사용
-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주기 위해 교실은 탐구하는 공동체 즉 탐구공동체가 되어야한다고 주장
; 거대사회(Great society)가 완전히 민주적인 사회가 되려면 거대공동체(Great Society)가 필요
; 교실은 거대 공동체의 축소판
- 거대 사회를 거대 공동체로 전환시키기 위해 자유로운 사회적 탐구와 자유로운 의사소통 필요
; 여론이 잘 표현되기만 하면 국가적인 민주 공동체 건설
1970년대 리프맨(M Lipman)을 비롯한 교육 운동가들이 아동철학교육의 초석으로 삼음
- 삶과 직접 관련되는 생생한 신문 자료를 활용하기 때문에 재미있고 즐거운 수업 분위기 조성
- 공동체는 단순한 정신(mind)의 만남뿐만 아니라 마음(hearts)의 만남을 포함
토마스(John C Thomas)의 탐구공동체의 기본 요소
- 탐구 공동체는 아동의 관심사에서 출발
- 토론하고 말하고 귀 기울임
- 자기가 말한 것에 대해 이유를 제시하고 듣는 사람은 이유를 기대
- 자신과 타인을 존중
- 스스로 생각하되 자신의 생각을 바꿔야할 합리적인 이유가 있으면 고집하지 않음
■ NIE 탐구 공동체
신문활용교육과 탐구공동체의 결합
2. 신문활용교육의 특성과 도덕교육적 함의
■ 신문은 여러 사건과 사고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정보뿐만 아니라 그것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을
독자에게 제공해 주는 기능을 갖는다. 신문은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새로운
정보와 지식의 주요 원천이면서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길러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
신문의 기사나 사설, 칼럼, 독자의견, 광고, 사진, 만화, 인터넷 신문자료, 주간 및 월간지 자료도 포함
1) 특성과 의의
①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현실적이며 생동감 있는 소재 제공
- 살아있는 교과서(living textbook)
-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심을 자극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
② 다양한 문제 상황과 사례를 통해 교과서의 일반적인 이론이나 개념을 실제의 문제 상황에 적용
- 실제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문제 해결 능력 향상
③ 다양하고 잡다한 자료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일반화하는 능력
- 학생 스스로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계발해낼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 향상
④ 신문마다 같은 사건에 대해 다른 표제를 달고 분석하는 것에 대해 비교 평가
- 논리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가치 판단 능력 향상
- 잡다한 정보로부터 의미와 가치가 있는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 향상
2) 탐구공동체 활동의 도덕교육적 함의
■ 윤리적인 판단능력과 윤리적 정서와 실천의지를 동시에 개발하는데 목표
토론활동으로 학생들의 합리적 윤리 판단 능력 개발
탐구지 구성과정에서 윤리적 문제의식이나 윤리적 민감성을 개발
수업과정에서 타인 존중 등의 탐구공동체 규칙을 통해 덕목의 내면화 및 행동의지 강화
3. 수업모형의 구조 및 적용
1) 일반적 절차
주제
선정
모둠구성

토론방식
선정
NIE
탐구지
제작
토론
활동
논술문
작성
평가
교사
교사
학생
교사
학생
학생
학생
교사
학생
수업 전 활동
본 수업
활동
수업 후 활동
2) 모형의 세부적용과정
① 수업 전 활동
〈1단계 : 주제 및 자료의 선정〉
탐구 주제는 교과의 목표 및 수업 계획에 따라 선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사가 선정하고 특별
활동이나 특기 적성교육 활동 등 비교과 활동영역에서는 학생들의 참여를 허용
탐구 주제에 맞춰 자료를 수집하는 일은 학생이 담당하고 탐구지를 만들 자료를 선정하는 일은
교사와 학생이 공동으로 하는 것이 좋음
미담 사례만 다루는 것보다는 불법 비리 사례도 균형 있게 다루는 것이 좋음
수업 3-4주일 전에 학생들에게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주고 1-2주 전에 교사가 수집한 자료 점검
〈2단계 :모둠구성 및 토론방식 선정〉
수업에 앞서 4명 내지 5명으로 구성된 모둠 구성. 모둠별로 서기 1명
모둠별 토론 후 전체 모둠의 패널 토론 혹은 일제 토론
〈3단계 : NIE 탐구지 제작〉
토론과 논술을 연계해 나갈 수 있도록 탐구지 개발
- 탐구 주제는 일상생활에서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고 질문의 내용은
학생들의 흥미를 끌면서도 교육적인 것
- 여러 가지 자료 중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탐구지 작성
-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이나 내용은 부연 설명을 하거나 쉬운 용어로 대체
- 고등학교의 경우 대학입시에 도움이 되는, 논쟁이나 토론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탐구지 재구성
- 탐구지의 질문은 수업목표에 부합하면서도 토론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선정
- 탐구질문의 배열은 단순한 문제로 시작하여 심도 있는 사고로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제시
탐구지 질문을 논술작성 절차에 맞게 구성
② 본 수업활동
〈4단계 : 토론규칙 및 절차 소개〉
탐구공동체 활동은 토론과정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규칙을 준수하여 공동체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
- 토론과정 중에 규칙을 준수하여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함
〈5단계: 토론주제 제시〉
〈6단계 : 모둠별 토론〉
모둠원 모두가 책임감을 갖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역할 분담
〈7단계 : 패널 및 사회자 선정〉
모둠 토론이 끝난 후 각각의 입장을 대변하는 패널 선정
〈8단계 : 패널 토론〉
사회자는 수업 전에 선정하여 사회자의 역할을 미리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