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재연구] 작문영역 교수학습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작문교육의 본질
1. 작문의 성격
2. 작문의 목표
Ⅲ. 고등학교 작문 교과목의 내용체계
1. 작문과목의 내용 체계
2. 작문교육의 내용
3. 작문교육의 실제
Ⅳ. 작문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Ⅴ.작문 교육의 평가
Ⅵ.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최근 10여 년 동안 작문 교육 분야에서는 작문교육의 문제를 다룬 박사학위 논문이 여러 편 배출되었고 현장 교사들 중에서도 작문 교육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급격히 늘어나는 등의 의미 있는 변화가 일어났다. 이러한 점은 그 전의 미비하던 작문교육 연구와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한국어교육학회 편찬위원회 편 박영목 민현식 김종철 외 「국어교육론2」, 2005, 한국문화사
. 앞으로 작문 교육은 지난날에 비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작문교육의 강화 또는 확대와 더불어 작문 교육 연구 역시 이전에 비해 왕성하게 이루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중요한 작문영역과 그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작문교육의 본질

1. 작문의 성격
(1) 작문영역의 성격
작문은 문자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를 소통하며,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기능으로서, 고도로 복잡한 사고과정 및 문제해결 과정을 필요로 하는 고등정신 기능이다 박덕유, 「작문교육의 이론과 실제」
. 작문은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기능 그 이상의 것이다. 작문은 일종의 사회적 활동으로서 공동체와 직장과 학교에서의 사회적 생활을 위한 문화적응 과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작문기능은 문자언어로 표현하는 데 있어서 유창성과 아이디어의 생성에 있어서의 유창성, 작문에 관한 일반적인 규칙 및 관습에 대한 통달, 글을 쓰는 상황을 적절히 고려할 수 있는 사회적 인지능력, 우수한 글에 대한 감상력 및 비판력, 통합적 사고력 및 통찰력 등의 하위 기능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작문 기능은 정보화 시대에 학생들이 보다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기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교육부고시 1997-15호, 1997
박덕유, 「작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 1998
박덕유, 「화법작문교육론」, 역락, 2003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2003
한국어교육학회 편찬위원회, 「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2005
최현섭 최명환 노명완 외, 「국어교육학개론 제 2 증보판」, 삼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개관Ⅱ. 국어과의 평가평가계획평가 목표와 내용평가방법평가 결과의 활용Ⅲ. 요약 및 분석가. 요약나. 분석Ⅴ. 기출문제Ⅵ. 참고문헌교수-학습 방법Ⅰ. 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그 문제점 가.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6차 교육과정은 5차에 비해 교육내용과 방법 면에서 특징을 보인다. 내용 면에서 5차가 언어사용기능의 연습을 강조했다면 6차는 본질과 원리를 새롭게 제시하였는데, 이것은 본질

  • [국어과 교육이론] 말하기. 듣기Ⅱ
  • 교수ㆍ학습모형 공개 연수 자료 국어과 수업에 관한 실태 및 분석내용문항질문내용 구 분인 원(%)결 과 분 석1국어과 수업중 가장 애로가 많은 영역은 무엇입니까?①말하기․듣기②읽기③쓰기110(67.7%)30(18.4%)22(13.8%)가장 애로점이 많은 과목으로 말하기․듣기를 선택했으며 읽기와 쓰기는 비슷한 순으로 나타났다. 2그 이유를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① 도입자료 부족② 목표달성자료부족 ③ 평가자료 부족④ 교재연구 미비49(44.%5)

  • [국어교육론]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교육내용에 접근한 사례와 교과서 분석
  • 교수학습 과정 계획서 >교과명생활 국어1-1단원명6.상황에 맞게 말하기수업 모형협동학습형 수업(교실형)내용영역말하기. 듣기. 국어지식차시2/5활동유형정보 탐색+정보 만들기학습목표주어진 상황에 알맞게 말할 수 있다.듣는 이의 수준을 고려하여 말할 수 있다.분위기에 어울리는 말을 할 수 있다.차시과제(2)상황에 맞게 말하는 연습. 보충심화를 위한 자기 점검수업요약(2)상황에 맞게 말하는 연습을 교과서의 교재를 따라 연습하고,

  • 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목 차1. 머리말2.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 연구의 전제2.1. 한국어 교육학의 성격2.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위상 3.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3.1.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3.1.1. 교재와 수업 3.1.1.1. 교재의 측면3.1.1.2. 수업(구성)의 측면3.2.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4.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4.1. 한국어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읽기」 영역 분석- 목 차 -Ⅰ. 머리말Ⅱ. 읽기영역 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Ⅲ. 독서 영역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Ⅳ. 기출문제 분석 1.독서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 유형2. 독서 태도에 대한 이해 유형3. 텍스트에 대한 이해 유형4. 독서 교육의 원리와 실제 유형5. 독서 과정의 기능 및 전략에 대한 이해 유형Ⅴ. 맺음말Ⅰ. 머리말읽기는 필자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