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교양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서울대학교 교양 수업 현황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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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울대학교 교양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목 차
1. 서론
1.1. 연구 취지 …………………………………………………………………
1.2. 연구 방법 …………………………………………………………………
2. 서울대학교 교양 수업의 현황
2.1. 자료집을 통해 알아본 교양 수업의 실제 ……………………………
2.2.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현 교양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
3. 다른 대학 교양 수업의 현황
3.1. 국내 대학의 교양 수업 -연세대학교를 중심으로 …………………
3.2. 국외 대학의 교양 수업 …………………………………………………
4. 서울 대학교 교양 수업의 문제점
4.1. 학생들의 의견을 통해 발견한 문제점 …………………………………
4.2. 다른 대학과 비교를 통해 발견한 문제점 ……………………………
5. 서울 대학교 교양 수업의 개선 방안 ………………………………………
6. 결론 ……………………………………………………………………………
7.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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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 취지
현재 우리는 대학교 신입생으로 처음으로 틀에 짜인 고등학교 수업에서 벗어나 수업 선택이 자유로운 대학 수업을 듣고 있다. 대학 수업은 크게 전공 수업과 교양 수업으로 나뉘는데, 이중 교양 수업은 대학생이 되어 교양인으로써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직접 선택해 그 분야의 수업을 들음으로써 원하는 분야의 지식과 교양을 쌓는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우리가 어느 정도 교양수업을 들어본 결과 많은 학생들이 자신들이 수강 신청한 교양 수업들이 원하던 교양 수업이 아니라고 느껴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이에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이러한 문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기로 했다.
대학 교양교육이 대학 교육에서 어떠한 위치를 가지며 어떤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는 아주 오래전부터 진행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교양교육은 그 내용면에서나 제도 면에서나 어떠한 만족할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교육이란 원래 그 시대의 학문적 발달을 반영하는 것은 물론, 언제나 완성된 형태로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며 항상 변화하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교양교육에 대한 이해는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이영덕, <대학 교양교육 모형개발연구>, 1989, pp.2-3
현재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교양교육은 대학졸업자가 갖추어야 할 지도적 인격을 도야하기 위한 교육이면서 동시에 전문교육의 기초 수단이라는 인식이 지배하고 있다. 또한 대학 교양 수업에서 균형 있는 사고력과 판단력은 물론 올바른 가치관과 세계관을 배양할 수 있는 내용이 더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이 현대사회의 요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대 대학 교육의 교양 수업에 대한 기본적인 요구에 입각해 서울대학교의 현 교양교육의 내용과 제도(수강 신청 등 교양 수업에 관한 전반적인 제도)가 안고 있는 전반적인 문제점을 알아보고 교양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 것인 가를 모색해 볼 것이다.
1.2. 연구 방법
우리는 두 가지 방법으로 서울대학교의 교양 수업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았다. 첫째로, 서울대학교의 교양 수업을 실황을 조사해 봄으로써 서울대학교 자체에서 교양 수업의 문제점을 찾아보았고 둘째로, 타 대학의 교양 수업 실황을 조사해 서울대학교와 비교를 통해서 문제점을 찾아보았다.
위 과정에서 우리는 우리들이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설문 조사와 문헌 조사, 인터넷 조사를 하였다.
우선 설문조사는 서울대학교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문과 대학과 이과 대학의 학생이 수강하는 교양 과목의 특성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되어 한쪽에 편중되지 않은 표본을 얻기 위해 각각 5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하나의 단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경우 단대의 특성만이 반영되어 교양교과 과정의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다양한 단대(약학대, 공대, 법대, 사회과학대, 경영대 등)를 대상으로 하였고, 단대에 배정된 조사자 수도 되도록이면 고르게 한 과당 10명 안팎의 인원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그리고 모든 설문 응답자는 현재 교양 수업을 가장 많이 수강하고 있는 05학번들로 통일하였다.
설문 문항은 교양 수업 선택, 교양 수업 정보, 교양 수업의 만족도, 교양 수업 신청 방법에의 만족도, 교양 수업 개선안 총 5개의 주제로 구성하였다. 질문 문항을 대부분 다지선다형으로 하여 최대한 객관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고, 다지선다형 문항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없는 교양 과목에 대한 개선안과 질문에 대한 세부적인 답변은 서술형으로 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설문지의 주요 구성은 다음과 같다.
<표 > 설문지 주요 구성 내용
구성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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