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8.09 / 2021.08.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3가지 이상)에 대해 소개하며, 시설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

2.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3. 시설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
1) 실습단계
2) 평가단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실제 상황에 적용하여 학생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 형성을 통해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를 기르는 가장 중요한 준비과정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 후에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익히기 위해서이며, 이론과 실천을 결합하는 실습과정을 통해서 다른 학문과 차별화되며 전문성을 확보하게 되는 것으로 General Speciallist로서의 사회복지사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 관문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전공에 대한 불만족, 부정적인 실습경험, 이론과 현장의 차이로 인한 갈등, 비교육적인 환경, 단순 봉사자 혹은 업무보조의 반복 등으로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의 지식, 가치, 기술을 겸비하는 준비활동에 대한 의미를 찾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3가지 이상)에 대해 소개하며, 시설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종수, 2012,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 특성이 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권현진, 2004, “사회복지전공학부생의 실습성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은정, 2008,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철수?김정진(2010), 『예비사회복지사를 위한 현장실습 길라잡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론] 부모교육프로그램 문제점의 개선방향
  • 설명을 통한 자기정리; 가정지도방법 실습)-부모들의 사례제시(서적, 비디오)7) 조직 및 수행인력-교육재활부 개별특수교육실-부모교육담당 특수교사 1명8)필요한 시설 및 장비-교육실 공간-시청각자료, 시청각기자재9) 협력관계-대상아동의 부모가 교육적인 욕구 외에 다른 욕구가 있을 때는 해당 전문가의 협조 요청 10) 평가계획-출결사항평가, 교육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시기 교육종료일② 원광장애인종합복지관-영아교육치료실 부모교육

  • 청소년기 개념, 정의, 청소년 전기의 특징, 청소년 후기, 특성,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분석
  •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27p들어가며19세기에 Willian James(1890)는 자기(self)란 한 개인이 자기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으로 정의하고, 사적인 자기(I)와 공적인 자기(Me)를 구분해 설명하였다. 즉 경험하고 생각하는 주체로서의 자기와 영향을 받고 생각되는 대상으로서의 자기가 있다는 것이다.즉, 자아개념이란 내가 누구이며 다른 사람과 어떻게 비슷하고 어떻게 다른지 아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스스로 판단하고 인식하는 자기의 개인적 특

  • 교육학 평생교육지도자와 평생교육사
  • 복지론, 기업교육론, 직업과 윤리, 지역사회교육론, 장애인교육개론, 환경교육론2. 평생교육사의 배치와 연수- 평생교육사의 배치는 평생교육법에 의해 의무로 규정되어 있으나 배치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 특별한 처벌규정이 없다.- 배치기준은 단순노무에 종사하는 자를 제외한 종사자가 10명 이상이고 300명 이상의 학습자를 동시에 교습할 수 있는 시설ㆍ비를 갖춘 평생교육단체 및 시설과 연간 교육인원이 3000명 이상인 평생교육 단체 및 시

  • [의료사회사업론[척수손상]] 의료사회사업론[척수손상]
  • 수장애 실태 31. 척수 장애인2. 척수장애 실태본론-3) 척수손상의 개념 51. 척수손상의 정의2. 척수손상의 발생 정도3. 척수손상의 원인 4. 척수손상의 분류 및 임상적 특징5. 척수손상 정도에 따른 장애 및 합병증6. 척수손상 환자의 예후 및 회복도본론-4) 척수손상 환자의 재활 131. 척수손상 재활의 개념 & 치료2. 척수손상 환자의 재활 서비스본론-5) 척수손상 환자의 심리ㆍ사회적 측면 181. 장애인의 심리ㆍ사회적 영향2. 장애에 대한 적응의 단계

  • [졸업] [집단상담프로그램] 청소년의 의사소통증진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상호작용의 능력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효율적인 의사소통 기술은 가족관계와 또래 관계의 변화 속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매개체로써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가족생활에서의 의사소통은 가족 구성원 간의 정보 공유와 감정 표현을 잘 할 수 있게 해 주고 태도, 생각, 사상 등을 전달해주는 인간관계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개인이 맺게 되는 중요한 사회적 관계는 발달 단계에 따라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