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새터민 교육 -아우름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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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문
1. 새터민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제기

Ⅱ. 본문
1. 아우름 학교의 의미와 설립 취지 및 위치
2. 학교 운영의 실제
1) 교육 철학 및 교육 이념
2) 교육 목표
3) 교훈, 교목, 교화
4) 학생 및 교직원 선발요건 및 현황
5) 학교시설
3. 교과 운영의 실제
1)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 계획 - 특징적 교과 중심
3) 연간활동계획
4. 교육 평가
5. 기타사항

Ⅲ. 결문
1. 요약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문>
1. 새터민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제기
새터민이란 북한으로부터 탈주해 남한에 정착한 탈북자를 새롭게 이르는 말이다. 최근 들어서 탈북자들의 수는 급증하고 있다. 탈북자들의 연령대는 어느 한 층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층에 걸쳐 분포되어 있고, 이들의 탈북 사유들도 예전에 사회주의 사상에 반감을 가지고 탈출하던 것에 비해서 점점 더 경제적인 이유로 탈북을 시도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탈북자 중에서도 청소년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교육에 있어서 새터민의 경제적 심리적 독립을 위해서 교육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특히나 새터민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은 여러 가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많은 새터민들은 우리 민족과 본래 한 뿌리라는 인도적 측면과 통일과정, 통일 이후의 사회통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정치적 측면의 중요성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교육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방치되어 있는 실정이다. 단적으로 말하면, 남한의 학생들에 비해 학력 수준이 훨씬 낮지만 그들에게 적합한 대안학교와 교육과정이 정비되어 있지 않은 지금의 현실은 시작부터 교육의 기회적 평등이 제공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교육은 개별적인 대안학교의 생활지원과 폭넓은 대입 특별 전형이 아니라, 그들을 남한 사회의 건전한 한 부분으로 포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우선, 현재 새터민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의 실태에 대해서 살펴보면, 모든 새터민들은 모든 새터민들은 입국한 후 2달간 통일부 하나원에 거주하며 사회적응훈련을 받게 된다. 이 기간 동안 새터민 청소년들은 2001년 2월 개교한 하나둘 학교에서 공부를 하게 된다. 하나둘 학교는 남북한 문화통합 방안 마련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실천가 모임인 문화통합교육원이 하나원에 설립한 대안학교이며 학급 구성은 영유아반, 초등반, 청소년반으로 구분되고 이에 따라 교육내용과 교육방식이 달라진다. 하지만 하나원에서의 교육은 학업의 수준 편차를 적절히 고려하지 않고 학령에 따라 분반하기 때문에, 학생이 적절한 수준의 교육을 받기 어렵고, 하나원에서 받는 수업은 교과과정의 학습이라기보다는 남한에 적응하기 위한 체험학습의 성격이 강해서 이후 중·고등학교에서 듣는 수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
참고문헌
김관일, 「정서 행동장애아 음악치료」, 특수교육학회지, 1998.

김영미, 「장애아동의 음악치료에 대한 특수교사, 부모, 음악치료사의 인식도 조사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2000.

이수연,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청소년학회, 2008.

장세면, 「새터민 청소년들을 통한 학교 통일교육 방안 - 북한 이해 개념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정책과학연구소, 2006.

정병호, 「탈북청소년의 현황과 교육지원센터의 필요성」, 국제심포지엄,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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