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새터민 교육 -아우름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문
1. 새터민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제기
Ⅱ. 본문
1. 아우름 학교의 의미와 설립 취지 및 위치
2. 학교 운영의 실제
1) 교육 철학 및 교육 이념
2) 교육 목표
3) 교훈, 교목, 교화
4) 학생 및 교직원 선발요건 및 현황
5) 학교시설
3. 교과 운영의 실제
1)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 계획 - 특징적 교과 중심
3) 연간활동계획
4. 교육 평가
5. 기타사항
Ⅲ. 결문
1. 요약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 문>
1. 새터민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제기
새터민이란 북한으로부터 탈주해 남한에 정착한 탈북자를 새롭게 이르는 말이다. 최근 들어서 탈북자들의 수는 급증하고 있다. 탈북자들의 연령대는 어느 한 층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층에 걸쳐 분포되어 있고, 이들의 탈북 사유들도 예전에 사회주의 사상에 반감을 가지고 탈출하던 것에 비해서 점점 더 경제적인 이유로 탈북을 시도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탈북자 중에서도 청소년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교육에 있어서 새터민의 경제적 심리적 독립을 위해서 교육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특히나 새터민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은 여러 가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많은 새터민들은 우리 민족과 본래 한 뿌리라는 인도적 측면과 통일과정, 통일 이후의 사회통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정치적 측면의 중요성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교육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방치되어 있는 실정이다. 단적으로 말하면, 남한의 학생들에 비해 학력 수준이 훨씬 낮지만 그들에게 적합한 대안학교와 교육과정이 정비되어 있지 않은 지금의 현실은 시작부터 교육의 기회적 평등이 제공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교육은 개별적인 대안학교의 생활지원과 폭넓은 대입 특별 전형이 아니라, 그들을 남한 사회의 건전한 한 부분으로 포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우선, 현재 새터민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의 실태에 대해서 살펴보면, 모든 새터민들은 모든 새터민들은 입국한 후 2달간 통일부 하나원에 거주하며 사회적응훈련을 받게 된다. 이 기간 동안 새터민 청소년들은 2001년 2월 개교한 하나둘 학교에서 공부를 하게 된다. 하나둘 학교는 남북한 문화통합 방안 마련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실천가 모임인 문화통합교육원이 하나원에 설립한 대안학교이며 학급 구성은 영유아반, 초등반, 청소년반으로 구분되고 이에 따라 교육내용과 교육방식이 달라진다. 하지만 하나원에서의 교육은 학업의 수준 편차를 적절히 고려하지 않고 학령에 따라 분반하기 때문에, 학생이 적절한 수준의 교육을 받기 어렵고, 하나원에서 받는 수업은 교과과정의 학습이라기보다는 남한에 적응하기 위한 체험학습의 성격이 강해서 이후 중·고등학교에서 듣는 수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
- 참고문헌
-
김관일, 「정서 행동장애아 음악치료」, 특수교육학회지, 1998.
김영미, 「장애아동의 음악치료에 대한 특수교사, 부모, 음악치료사의 인식도 조사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2000.
이수연,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청소년학회, 2008.
장세면, 「새터민 청소년들을 통한 학교 통일교육 방안 - 북한 이해 개념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정책과학연구소, 2006.
정병호, 「탈북청소년의 현황과 교육지원센터의 필요성」, 국제심포지엄,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