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 사상사 발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남북분단 50년이 넘어서고 있는 지금, 통일문제는 우리의 민족적 과제로 남아있다 한동안은 6개월에서 7세 난 아동들의 16%가 급성 영양실조이며, 62%가 만성 영양실조이고 금년 옥수수와 감자가 나을 때까지 어떻게 먹고 살 것인지 위기에 봉착한 북한 주민들의 식량난1)이야기며, 갑자기 내려온 북한의 경비정으로 인해 전쟁 발발의 위기가 다가온 일이며, 금강산 방문호로 인한 않은 이야기 거리들로 떠들썩하더니 거의 1년이 지난 요즘은 남북한 정상회담으로 인한 않은 일들로 인해 사회면이 떠들썩하다. 북한에 관한 정보를 듣거나 본다는 것은 과거 우리 사회에 있어서 정말 보기 드문 일이었으며 븐 다해도 북한 사람들의 생활이나 문화를 보기보다는 정치적인 문제에 대한 것이 전부였다. 그런데 요즈음은 남북간의 문화 교류의 모습들과 남북간의 합의 사항들은 그간 우리가 가져왔던 편견들을 없애고 통일이라는 문제에 대해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생각을 하게 하는 작은 신호탄의 역할을 하고 있다. 사회의 모든 관심들이 통일의 문제에 집중하고 있는 요즘 그 어느 때 보다도 우리로 하여금 통일을 준비하는 교육의 필요를 절실하게 한다. 남북한의 통일은 이제 정치, 군사적 의미의 단회적 사건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상대방의 체제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바탕 위에서 두 사회가 하나의 민족사회로 결합해 가는 사회통합의 과정으로 인식하고 그에 따른 통일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남북한의 상이한 정치, 경제제도는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행동양식, 규범, 사고방식, 역사해석, 삶의 가치,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이질성을 확산시켰다. 생각해 보아라! 리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남한의 젊은이들은 많은 관심이 자신의 외모를 꾸미는데 있어서 다이어트 방법론 붐이 일어나고 모두들 필수품으로 핸드폰을 소지하고 있으며 자신의 여가선용 비용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한다. 반면에 북한 젊은이들은 지금 식량난으로 굶어가고 있으며 많은 죽음들을 목격하고 있고 사회체제의 혼란 속에서 살고 있다. 이렇게 다른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 젊은이들이 한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만났을 때, 그들 사이에 아무런 갈등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오히려 이상한 이야기로 들릴 것이다. 우리는 흔히 기성세대들과의 대화 속에서 세대차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사고와 생활방식에서 있어서 서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한 문화와 사회 속에서 세대라는 이유로도 이러한 차이를 이야기하는데 행동양식, 규범, 사고방식, 삶의 가치,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다른 두 사회의 구성원들 사이에 이질감은 나타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의 사회가 이렇게 변화하고 필요들을 구하고 있는 때에 기독교교육은 어떠한 통일교육을 하고 있는가? 대부분의 교육현장에서는 부활절이나 감사절과 같이 특별한 날에 언급하는 특별교육으로 행해지고 있으며 혹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영(null)의 교육과정 내용이 되어 버렸다 이에 본 고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를 준비하고 해결하기 위해 교회와 기독교 교육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1)노정선, “전쟁과 동포 사랑” [민족통일과 한국 기독교], 한국 기독학생 출판부,1994, P220
II.남북한의 현황 파악(별첨)<----배준일
III.남북한의 이질성
남북한 사회구조는 크게 네 가지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2) 첫째, 남북한은 자본주의, 사회주의 체제를 대결 구도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 즉 상층이데올로기에 의해 각기 다른세계관과 가치관을 가짐으로서 상대방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왜곡되게 해석하는 관행이 정당화되어 왔다. 둘째, 남북한은 대조적인 계층구조를 이루고 있다. 북한은 주체적 발전 전략을 추진한 결과 계급구조에서 농민이 35%-40%를 차지하는 농민 비대 현상이 나타났으며 사무원, 전문기술자를 포함한, 신 중간계층도 나타났다. 한편 대한민국의 계층구조는 중산층의 인구가 양적으로 확대되긴 하였으나, 부의 편재로 계층의 양극화 현상이 나타났다. 남북한 계층구조를 비교해 보면 북한 주민의 소득수준은 남한의 하위 50%에 해당하는 분포를 형성하고있다. 이는 북한 계층구조의 절대 소득수준이 남한에 비해 매우 왔다는 사실을 말해주며 동시에 상대적으로 평등화된 소득분포를 형성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남북한은 가치, 신념체계에서도 대조적이다. 남한은 개방성과 개인주의를 인정하는 사회인데 반하여, 북한은 극도의 주체성, 즉 폐쇄성을 추구하며 집단주의적 가치를 중시하는 사회이다. 남한의 개방성이 때때로 지나친 서구화 내지는 모방의 위험 요소를 안고 있으면서도 국제적으로 상호 의존하는 적극적인 개방사회를 지향하고 있는데 반하여 북한의 폐쇄성은 자칫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행동가치를 만들어 낼 취약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급자족과 우리식을 원칙으로 하는 주체사회를 지향하고 있다. 넷째, 남북한은 생활양식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앞에서 언급한 집단주의적 가치는 실생활과 깊이 연결되어, 북한 주민들은 집단적으로 사고할 뿐만 아니라 집단적으로 행동한다. 즉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해서‘라는 사회주의 도덕원리를 실제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위에서 살펴본 이질적 사회구조를 통합하는데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제시될 것이다. 첫째, 심리적, 정신적 이질감이 확산될 것이다. 배타적인 상호대결 구도로 인해 남북한은 통합과정에서 결코 상대방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상대방과 접촉한 경험이 부족한데다 그 동안 받아 왔던 양국의 이념교육은 남북한의 사회구성원들에게 편협한 생각을 갖도록할 것이다. 그 결과 북한은 남한을 퇴폐적이고 사대주의적 근성에 사로잡힌 사회라고 비난할 것이며, 남한은 북한을 김일성, 김정일에 의해 로봇처럼 움직이는 헐벗고 굶주리는 사회라고 평가할 것이다. 남한 주도로 통일이 급속히 이루어질 경우를 가정하여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통일에 대하여 북한 주민들 사이에는 기존의 가치관 및 세계관의 붕괴로 심각한 불안 심리 및 좌절감이 팽배할 것이라는 예측이 84.2%를 차지하였고, 남한 주민에 대한 열등감 및 혐오감이 표출될 것이라고 예측한 사람도 57.9%나 되었다. 3)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남북한 사회구성원들간의 심리적 갈등이 얼마나 많은 문제점을 가져올 것인가를 시사한다. 둘째, 계층간 불평등이 증대될 것이다. 현재의 경제상태를 놓고 보더라도 통일이 되었을경우에 북한 사람들은 계층서열에서 분명히 급격한 하향이동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4)북한은 사회주의 체제였기 때문에 북한 사회구성원들은 공동
2) 김병로, "남북 사회통합문제", 「민족통일과 한국기독교」 ,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4,p.220- 222.
3) 한백연구실, "통일한국의 당면과제" 「포럼2lJ , 93. 겨울호, p.21을 김병로, 1994, p.226에서 재인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아동복지학)
- 문화대혁명 정의와 발단배경,전개과정분석및 문화대혁명의 악영향분석과 문화대혁명 결과와 평가 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