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D아동의 언어, 의사소통장애의 이해와 지도 LD 개념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LD아동의 언어 · 의사소통장애의 이해와 지도
Learning Disabilities
Ⅰ장
LD에 대한 개념정의와 유형, 일반적인 특징과 검사절차
Ⅱ장
신경심리학적 관점에서 감각, 지각, 인지
Ⅲ장
언어와 의사소통 문제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언어학적 측면의 네 가지 영역,
즉 음운론, 의미론, 통사론, 화용론과 관련하여 LD를 이해하는 방법
Ⅳ장
LD아동의 말하기, 듣기, 문법, 쓰기, 수학 영역의 지도방법과 효과적 학습방법
Ⅴ장
의사소통과 밀접한 사회성 기술 훈련에 대한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 학생의
사회성 기술 훈련 지도법
Ⅰ장 _ LD아동의 이해를 위하여
원인은 중추신경장애
지적지체가 아니다
톰 크루즈도 학습장애!
LD(학습장애)란 ?
ㅣㅂ자
Learning Disabilities 의 정의
NJCLD(미국학습장애전문가협의회)의 정의
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혹은 산수 계산 등의 능력을 획득하고 사용하는 데 주요한 어려움을 보이는 이질적 장애 집단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 장애는 개인에게 내재된 것으로, 중추신경체계의 역기능에서 기인한다. 자기조절 행동, 사회지각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문제들이 학습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 있으나, 그것들이 학습장애를 유발하지 않는다. 비록 학습장애가 다른 장애 조건(예: 감각손상, 정신지체, 사회적 정서적 불안)과 환경적 영향(예: 문화실조,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교습, 심리위생적 요인)과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지만, 이러한 조건이나 영향의 결과는 아니다.
일본에서 1995년 3월 출간된 『학습장애 및 이와 유사한 학습상의 곤란을 가진 아동의 지도방법에 관한 조사연구협력자회의』에서 정의
학습장애는 기본적으로 전반적인 지적 발달에는 지체가 없지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계산하기, 추론하기 등 특정 능력의 습득과 사용에 현저한 곤란을 보이는 다양한 장애를 가리킨다.
학습장애는 그 배경으로서 중추신경계에 어떠한 기능장애가 있다고 추정되는 것으로 그 장애에서 기인하는 학습상의 특이한 곤란은 주로 학령기에 나타나는데, 학령기를 보낼 때까지 밝혀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학습장애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등의 상태나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환경적인 요인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한 상태나 요인과 함께 생길 가능성이 있다. 또한 행동의 자기조정, 대인관계에 관한 문제가 학습에 수반되는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DSM-Ⅳ 정의
학습장애는 읽기, 산수, 쓰기를 평가하기 위해 일 대 일로 검사하여 나이, 학교, 교육, 그리고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성취도가 현저하게 낮게 나올 때 진단된다. 학습문제는 읽고, 계산하고, 쓰기를 요구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점수의 차이가 유의미함을 밝히기 위해 다양한 통계적 접근이 이용될 수 있다. 현저하게 낮다는 것은 보통 표준화검사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에 2표준편차 이상 차이가 날 때로 정의 된다.
때로는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에 작은 점수 차이가 판단의 근거가 되기도 하는데, 특히 개인의 지능검사 결과가 인지 과정과 연관되는 장애로 인하여 영향을 받았거나 개인의 정신장애,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 또는 개인의 인종적 문화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았을 경우에 그러한 기준이 적용된다. 만약 감각결함이 있다면 학습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나야 한다. 학습장애는 성인기에도 지속될 수 있다.
Special Learning Disability (특정 학습장애) or Dyslexia(난독증)
- 지능은 평균 혹은 그 이상이면서 읽기, 쓰기에 특이하게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