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D아동의 언어, 의사소통장애의 이해와 지도 LD 개념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LD아동의 언어 · 의사소통장애의 이해와 지도
Learning Disabilities
Ⅰ장
LD에 대한 개념정의와 유형, 일반적인 특징과 검사절차
Ⅱ장
신경심리학적 관점에서 감각, 지각, 인지
Ⅲ장
언어와 의사소통 문제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언어학적 측면의 네 가지 영역,
즉 음운론, 의미론, 통사론, 화용론과 관련하여 LD를 이해하는 방법
Ⅳ장
LD아동의 말하기, 듣기, 문법, 쓰기, 수학 영역의 지도방법과 효과적 학습방법
Ⅴ장
의사소통과 밀접한 사회성 기술 훈련에 대한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 학생의
사회성 기술 훈련 지도법
Ⅰ장 _ LD아동의 이해를 위하여
원인은 중추신경장애
지적지체가 아니다
톰 크루즈도 학습장애!
LD(학습장애)란 ?
ㅣㅂ자
Learning Disabilities 의 정의
NJCLD(미국학습장애전문가협의회)의 정의
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혹은 산수 계산 등의 능력을 획득하고 사용하는 데 주요한 어려움을 보이는 이질적 장애 집단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 장애는 개인에게 내재된 것으로, 중추신경체계의 역기능에서 기인한다. 자기조절 행동, 사회지각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문제들이 학습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 있으나, 그것들이 학습장애를 유발하지 않는다. 비록 학습장애가 다른 장애 조건(예: 감각손상, 정신지체, 사회적 정서적 불안)과 환경적 영향(예: 문화실조,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교습, 심리위생적 요인)과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지만, 이러한 조건이나 영향의 결과는 아니다.
일본에서 1995년 3월 출간된 『학습장애 및 이와 유사한 학습상의 곤란을 가진 아동의 지도방법에 관한 조사연구협력자회의』에서 정의
학습장애는 기본적으로 전반적인 지적 발달에는 지체가 없지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계산하기, 추론하기 등 특정 능력의 습득과 사용에 현저한 곤란을 보이는 다양한 장애를 가리킨다.
학습장애는 그 배경으로서 중추신경계에 어떠한 기능장애가 있다고 추정되는 것으로 그 장애에서 기인하는 학습상의 특이한 곤란은 주로 학령기에 나타나는데, 학령기를 보낼 때까지 밝혀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학습장애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등의 상태나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환경적인 요인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한 상태나 요인과 함께 생길 가능성이 있다. 또한 행동의 자기조정, 대인관계에 관한 문제가 학습에 수반되는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DSM-Ⅳ 정의
학습장애는 읽기, 산수, 쓰기를 평가하기 위해 일 대 일로 검사하여 나이, 학교, 교육, 그리고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성취도가 현저하게 낮게 나올 때 진단된다. 학습문제는 읽고, 계산하고, 쓰기를 요구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점수의 차이가 유의미함을 밝히기 위해 다양한 통계적 접근이 이용될 수 있다. 현저하게 낮다는 것은 보통 표준화검사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에 2표준편차 이상 차이가 날 때로 정의 된다.
때로는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에 작은 점수 차이가 판단의 근거가 되기도 하는데, 특히 개인의 지능검사 결과가 인지 과정과 연관되는 장애로 인하여 영향을 받았거나 개인의 정신장애,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 또는 개인의 인종적 문화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았을 경우에 그러한 기준이 적용된다. 만약 감각결함이 있다면 학습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나야 한다. 학습장애는 성인기에도 지속될 수 있다.
Special Learning Disability (특정 학습장애) or Dyslexia(난독증)
- 지능은 평균 혹은 그 이상이면서 읽기, 쓰기에 특이하게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지도 방법학습 부진학생정상정상환경적일반 교육(보충지도)특수 교육 대상자학습 장애아(SL)평균적 지능부분적 장애선천적특수교육 (특별지도)학습 지진아(LD)선천적 저지능전반적 장애• 학습부진학생 : 1) 지능은 보통이나 다른 어떤 요인으로 능력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2) 개인의 학습가능성으로 보아 기대되는 성취수준이 낮고 성적이 부진한 학생• 학습지진아 : 지능이 보통이하(IQ70-90)이고 기대되는 성취 수준에 미달되어 있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분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특성과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별교육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지원 및 향후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방향
  •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지원 및 향후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분류와 특성1. 시각장애(Visual Handicaps)2. 청각장애(Hearing Handicaps)3.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4. 지체장애(Physical Handicaps)5.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ance)6. 언어장애(Speech and Language Disorders)7.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Ⅳ.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별교육법1. 학습장애(LD)1) 정의2) 지도법2. 주의집중장애(ADH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아동에 대한 사례사례2 : 정신지체아동의 동일행동의 반복현상(상동증)♠ 정신지체 부분 DSM-Ⅳ 진단 요약자료♠ 사 회 성 숙 도 검 사Ⅱ. 학 습 장 애 ( LD : Learning Disorders )1. 학습장애 정의1) 미국 학습장애 정의2) 국내 학습장애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1) 기질적, 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학습장애 유형1) 언어장애(듣기와 말하기)2) 읽기장애3) 쓰기장애4) 산술장애5) 방향의 혼동6) 순서 및 계열화의 곤란성7) 셈하기 곤란

  • [아동교육] 발달장애 운동발달
  • 장애에서는 사회적 상호교류의 질적인 장해가 항상 있고 의사소통에서의 질적인 장해 역시 보편적인 현상으로 나타난다. 또한 이러한 상태들이 행태, 관심 및 활동의 제약된 상동적 양식이라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자폐증과 관련하여 모든 수준의 지능수준이 있을 수 있으나 이들 전체의 3/4이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정신지체이다. 1. ICD-10 진단지침자폐 아동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다음 16개 항목 중 적어도 8개를 충족하여야 한다. A.

  • [특수교육]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 장애아동의 사례를 바탕으로 어떻게 음악치료를 할 것인지 살펴보겠다. 본 론Ⅰ 학습장애1. 학습장애의 정의 Kirk(1963)는 다양한 명칭으로 불려오던 장애들을 학습장애로 명명하고 하나의 개념 산하로 집약시키고자 했다. 미국 연방정부는 공법 94-142에 통일된 정의를 규정함으로써 교육적 접근을 가속시켰다. 이 법은 학습장애 분야의 법적 근거로 이용되면서 세계 특수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쳤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특정 학습장애란 언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