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학습부진
1. 학습부진 및 학습부진아의 정의
2. 학습부진아의 진단
3. 학습부진의 원인
4. 학습부진아의 지도대책
학습관련 장애
1. 학습장애의 시작 및 정의
2. 과잉행동과 주의집중(Attention Deficit - Hyperactive Disorder : ADHD) 장애
3.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학생들
4.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들
5. 정서나 행동장애를 가진 학생들
6. 흔치 않은 문제들과 심각한 장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습부진
1. 학습부진 및 학습부진아의 정의
1) 학습부진의 정의
정상적인 학습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만큼의 학업성취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학습능력이 낮아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습부진아 모두를 포함하는 말이다. 따라서 학습부진이란 학습자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학교의 학습환경 및 수업의 질과 관련지어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학습자들은 학교에 들어가면서 그들의 능력이 밖으로 표출되는데, 이것은 학교의 학습상황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즉, 학습자가 학교에 들어가면서 여러가지 구체적인 문제상황에 부딪히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심리적 기제와 학습능력이 필요하게 되므로, 이때부터 학습부진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지능에 따른 구분]
유 형
지능 정도
인지 능력
발생 원인
지도 방법
학습 부진학생
정상
정상
환경적
일반 교육
(보충지도)
특수 교육 대상자
학습 장애아
(SL)
평균적 지능
부분적 장애
선천적
특수교육
(특별지도)
학습 지진아
(LD)
선천적 저지능
전반적 장애
• 학습부진학생 : 1) 지능은 보통이나 다른 어떤 요인으로 능력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
2) 개인의 학습가능성으로 보아 기대되는 성취수준이 낮고 성적이 부진한 학생
• 학습지진아 : 지능이 보통이하(IQ70-90)이고 기대되는 성취 수준에 미달되어 있는 아동
(학습 지체가 뚜렷, 유전적요인)
• 학습장애아 : 선천적 요인에 의해 학습에 곤란이 나타나는 이질적 장애 군을 지칭
• 정신지체아 : IQ 70이하인 아동
2) 학자별로 살펴본 학습부진아(retarded child, backward child)의 개념
(1) T. J. Frain
학습부진아는 지적 능력이 확실히 보통 이하이며, IQ의 범위로는 70~89에 속해 있는 학생들이라고 지적하고, 학생들의 15~20%가 낮은 지
- 참고문헌
-
김아영외 공역. (2008) 「교육심리학」. 박학사.
박병양. 1990. 「학습부진학생 유형분석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http://blog.naver.com/momojs/80029554444 참조
저서/최신 정신의학 <일조각>에서 발췌한 글
자료평가
- 참고가 많이 되었으나 개념에 대한 정의가 다른 자료들과 통일되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amo***
(2010.03.30 16:30:40)
회원 추천자료
- [학습심리학] 학습장애에 대해서
- [학습부진아교육][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정의, 학습부진아의 원인, 학습부진아의 판별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내용, 학습부진아의 지도사례 및 학습부진아의 학습능력 신장방안 그리고 학습부진아 관련 제언
- [특수교육] 학습장애와 학습부진
- [아동임상심리]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요인, 학습부진아의 특징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학습부진아 지도의 실태, 학습부진아의 문자지도방법, 학습부진아의 철자지도방법, 학습부진아 지도의 사례로 본 제언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