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분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특성과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별교육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지원 및 향후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분류와 특성
1. 시각장애(Visual Handicaps)
2. 청각장애(Hearing Handicaps)
3.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4. 지체장애(Physical Handicaps)
5.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ance)
6. 언어장애(Speech and Language Disorders)
7.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

Ⅳ.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별교육법
1. 학습장애(LD)
1) 정의
2) 지도법
2. 주의집중장애(ADHD)
1) 정의
2) 주요 원인
3) 지도법
3. 선택적 함묵증(Seletive Mutism)
1) 정의
2) 지도법
4. 적대적 반항장애(ODD)
1) 정의
2) 지도법
5. 반응성 애착장애(RAD)
1) 정의
2) 지도법

Ⅴ.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지원
1. 입학관리 업무
1) 입학정보 및 상담
2)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2. 대학생활지원 업무
1) 학업수행 측면
2) 물리적 시설․설비 측면
3) 정보제공 측면
4) 행정적․제도적 지원 측면
5) 취업․진로지도 측면
6) 인간관계 측면
7) 기타 보조적 지원
3. 졸업 후의 지원관리 업무
1) 졸업 후 지속적인 관리
2) 장애인들의 네트워크 형성

Ⅵ. 향후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방향
1. 일반교사들의 인식 변화
2. 학교 안에서 특수교육 교사의 자리 찾기
3.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의 교육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교육 대상자 대학입학 특별전형제도‘를 통해 대학에 입학한 장애학생들은 고등학교때 적절한 학업지도나 진학지도를 받지 못한 채 대학에 진학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학생들 대부분이 보충수업과 같은 제도가 없는 특수학교에 다녔기 때문에 학업지도나 진학지도를 제대로 받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으나 보충수업이 실시되고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에 다녔던 장애학생이라 할지라도 담임교사나 부모의 무관심 때문에 적절한 학업지도 및 진학지도를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학생들은 비장애학생들에 비해 진학정보를 얻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진학정보를 얻는 데에는 매우 적극적이었다. 장애학생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진학정보를 제공해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담당정부기관에서 ‘특수교육 대상자 대학입학 특별전형제도’에 관한 정보를 장애학생들에게 직접 발송해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응답하였으며 다음으로 진학담당 교사들의 교육을 꼽았다.
이러한 대학 진학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대학에 진학하기를 희망한 장애학생들은 ‘자아만족‘이나 ‘적성과 소질의 개발‘, ‘보다 나은 직업의 획득‘ 을 위해 대학에 진학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진학 목적을 토대로 대학을 선택할 때에는 ‘사회적 지명도‘, ‘장애인에 대한 높은 인식도‘, ‘성적‘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학생들이 학과를 선택하는데 있어서는 ‘자신의 적성과 관심‘을 가장 크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장애의 유형과 정도‘는 학과 선택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쳐, 전체 응답자 중 68.6%가 그들이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았더라면 현재와는 다른 전공을 택할 것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의사나 교사,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 전문직종으로 진출할 수 있는 전공을 선호하였다.
‘자아만족‘, ‘적성과 소질의 개발‘, ‘보다 나은 직업‘을 얻기 위해 대학에 진학한 장애학생들 중 과반수가 학교생활에 만족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공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 김승국편(1993), 특수교육 방법 및 전략, 서울 : 도서출판특수교육
* 김승국외(1989), 학습장애아교육, 서울 : 단국대특수교육학연구소
* 김원경외(1993), 특수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 김병하(1998), 특수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정립과 그 과제, 특수교육학연구
* 교육부(1999), 특수학교 교육과정 연수자료, 서울 : 서울특별시인쇄공업협동조합
* 이태영(1985), 특수교육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 조광순(2000), 유아특수교육의 최상의 실제,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교육행정]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교육
  • 지원하였으며, 장애영역별 특성과 시대에 적합한 직업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122개 특수학교에 직업교육용 교재․교구 구입비를 특별 지원하였다. 또한 특수교육 e-Learning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장애유형별 교수․학습지원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시각장애학생과 청각장애학생의 EBS 수능방송 접근권을 지원하고 있다. 일반학생의 장애인식개선을 위하여 다양한 행사개최, 장애이해교육실시를 연중 추진하고 있으며, 일반교원의 연수과정 및 일반교원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 심층 분석
  • 장애인의 분류와 발생원인1. 장애유형별 개념 정의1) 지체장애2) 시각장애3) 청각장애4) 언어장애5) 정신지체2. 장애의 발생원인 및 발생율Ⅳ. 장애인복지의 개념Ⅴ. 장애인복지의 발전과정1. 근대 이전2. 근대 이후3. 현대Ⅵ.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현실1. 현대 장애인복지의 이념2. 우리나라 장애인의 현황3.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 관련 법률과 제도1) 장애인복지법(1981)2) 특수교육진흥법(1977)3)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1990)4) 산업재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장애아동의 수용 및 이용시설이 확충 되어야 한다.8)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이 확충되어야 한다.9) 특수학교와 특수 학급이 질적으로 향상되어야 한다.10) 양질의 특수교사의 양성을 적극적으로 하여야 한다.11)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12) 조기교육을 활성화하여야 한다.13) 전달 체계가 조정되어야 한다.14) 장애아동복지에 대한 명확한 법적정의가 필요하다. 2. 장애아동 가족의 지원에 대한 요구 37출처 : 논문 『장애아동 가족지원 요구에 대

  • [교육사회] 장애인 평생교육
  • 장애인교육?제1조(목적) 이 법은 「교육기본법」 제18조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장애인 및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사람에게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생애주기에 따라 장애유형 ․장애정도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안 전문』에서 발췌ⅱ. 현황1. 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지원 현황 ① 장애 학생 4명 중 1명만이 특수교육을 받고 있

  • [장애인복지론] 장애아동 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장애인복지의 확대, 특수교육 강화, 고용촉진 등을 통해 장애인이 가족, 이웃,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구현하는 등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의 보장을 장애인복지정책의 기본방향으로 삼고 여러 가지 정책적 노력을 추진하여 왔다. 그러나 경제발전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과 복지에 대한 욕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는 아직도 경제, 보건․의료 및 사회적 측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장애아동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