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학] 아동기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달장애의 의미
1) 발달장애의 개념과 원인
(1) 유전성 장애
(2) 환경성 장애
2) 발달장애의 분류
(1) 분류도식(classification schemes)
2. 유아․아동기 발달장애의 유형
1)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 장애
(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2)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치료와 지도
(3) 품행장애
(4) 품행장애의 치료
2) 섭식장애
(1) 신경성 식욕부진증
(2) 신경성 식욕폭식증
본문내용
1. 발달장애의 의미
1) 발달장애의 개념과 원인
인간은 수정(fertilization)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인 변화과정을 겪게 되는데, 이렇게 양적으로 증대되고 구조가 정밀화하며 기능이 유능화되는 적극적이고 진보적인 변화를 발달(development)라고 한다.
그러나 발달은 단순히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경험과 학습, 인적요인과 물적 요인이라는 환경적 요인에도 크게 영향 받는다. 즉 발달은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라 하겠다. 그런데 정상적으로 발달되어야 할 유아․아동이 여러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때에 따라서 정상적 발달의 한계를 벗어나기도 하고, 회복 곤란한 손상에 의한 능력부진과 적응 곤란 현상을 빗기도 한다. 이와 같이 18세 이전의 나이에 발생하는 아동 발달상 문제가 될만한 신체적, 감각적 혹은 인지적 문제를 포괄하여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y)라 부른다.
그런데 장애는 handicap과 disability로 구분될 수 있는데, 전자는 시각장애, 구개파열, 뇌성마비 등과 같이 구체적인 조건으로 인하여 문제가 생긴 경우이고, 후자는 특별한 능력에 대해 사회가 가지는 반응을 포함하여 개인의 능력에 결함이 생긴 경우로 규정한다(한기정, 1996). 그러나 아직까지 어떤 특성을 지닌 유아를 발달장애 유아로 볼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Hallahan과 Kaufman(1978)은 장애유아란 일반적인 유아와는 달리 인지․정서․신체․언어․청각․시각․학습문제 등에서 하나 또는 둘 이상의 현저한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교육적 조치를 필요로 하는 유아라고 보았다. 또한 Kirk와 Gallagher(1979)는 장애유아를 정신적 특성, 감각 능력, 신경의 운동이나 신체적인 특성,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능력, 중복장애 등에서 정상유아보다 편향되어 있는 유아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이와 같이 장애유아에 대한 정의도 다양한데, 발달살 장애를 가진 유아를 정의하고 그 특성을 알아보는 것은 장애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교육적 처치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를 위한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그 기준은 정상 아동의 발달상황을 기초로 하여 일탈정도가 어느 정도인가를 살펴봄으로써 확인될 수 있다.
한편 발달장애의원인도 간단하지가 않아, 크게 나누어 유전성 장애와 환경성 장애로 분류할 수 있다.

참고문헌
아윈사라손.바바라사라손(2002), 「이상심리학」, 학지사
민성길(2000), 「최신정신의학」,일조각
정명숙 외3(2001), 「아동기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김영숙․이경화(1998), 「유아․아동을 위한 정신건강」, 교육과학사
http://www.yescall.com/heart/
http://plaza1.snu.ac.kr/~psyber/eating.htm
http://www.stopdiet.co.kr/index_ex.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입니다
  • cop***
    (2005.04.08 10:57:06)
회원 추천자료
  • [사회성발달의 비교연구]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공격성 및 친사회성 비교연구
  • 아동과 서로 도와가며 과정을 수행하는 행동이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실험실과 자연관찰을 통하여 친사회적 행동유형은 나누기, 돕기, 위로, 변호, 타협, 동정, 인정, 미소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하였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Iannotti(1985)의 유형분류를 근거로 친사회적 행동을 도움행동, 나눔행동, 협동행동, 위안행동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자 한다.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

  •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Asperger 뚜렛증후군
  • 아동 뇌의 fronto-striatal 연결망 부분이 일반 아동 뇌와 다르거나 이상하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러한 측면에서 연구된 뇌 영역 중 하나가 전전두피질이라는 것이다. 이 영역은 의도적으로 행동을 억제하고 환경 자극에 대한 반응을 매개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이와 함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이 뇌의 특정 부위(예: 전두피질)에서 적게 나타나는 것도 ADHD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가설은 각성제

  • 이상 행동 이상 행동 정의 이상 행동 이론적 배경 물질관련 장애 불안장애 정신
  • 이 상 행 동이 상 행 동1. 정의2. 이론적 배경3. 관련장애 물질관련 장애 불안장애 정신생리 장애 기분장애 성격장애 아동기장애 신체형장애 및 해리장애이상행동이상행동의 정의이상행동의 정의적응을 못하거나 정상적 기준에서 벗어난 행동(네이버 백과사전 검색)정상적이고 건강한 사람과 벗어난 행동을 할 때 이상행동을 한다고 함정상적이고 건강한 사람자신이 처한 주변현실을 정확히 파악하고 인식할수 있다.자신

  • [심리학] 학습장애
  • 아동의 나이와 학교 교육과 지적 능력에 근거해 예상되는 것보다 상당히 낮을 경우 학습장애로 진단할 수 있다.(상당히 낮은 - 지능 검사결과와 성취 검사 결과 간 표준 편차가 2단위 이상) 5.1 임상적 기술 DSM-Ⅳ 학습장애 진단 준거: 읽기장애, 산수장애, 쓰기표현장애 A.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로 측정하여 읽기성취/산수능력/쓰기기능이 그 개인의 생활연정, 측정된 지능, 연령에 적절한 교육에서 기대되는 것보다 대체적으로 낮다. B. 준거 A

  • 청소년의 심리상담
  • 이상의 자극에 주의를 기울일) 가 타 연령에 비해 우수하다. *3)청소년기의 사회인지사회인지의 정의: 자신과 타인의 역할이나 관계를 비롯하여 생각, 감정, 의도 등을 관찰하고 추론하고 개념화하는 개인의 능력.현실속에서의 문재해결, 대인관계속에서의 정보처리와 문제해결에 필수적이기때문에 실용적지능이 필요하다.(1)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자기몰두로 인해 잘못된 가정을 하기쉽다.-상상의 청중, 개인적 우화*①상상의 청중: 가상의 청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