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D 아동의 언어 의사소통 장애의 이해와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Ⅲ장. 언어와 의사소통문제를 이해하는 방법
회화에 차질이 있는 아동 - 회화능력을 기른다 -
전달하고자 하는 의욕을 가지고 있다.
전달하기 위한 말을 가지고 있다.
화제를 제공한다. 화제와 문맥의 전제를 이해한다.
화제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이야기하는 사람의 의도를 이해한다.
화제를 공유한다. 화제를 진행시킨다.
듣는 사람의 반응을 확인하며 이야기한다. *고개를 끄덕인다.
듣는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을 이야기하지 *전개한다.
않는다. *이해가 안될 때 질문해서 명확히 한다.
듣는 사람이 화제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는가를 알고 있다.
이야기하는 사람
듣는 사람
교대로 이야기한다
언어학자 A. Graves의 회화성립 조건
Ⅰ장
LD에 대한 개념정의와 유형, 일반적인 특징과 검사절차
Ⅱ장
신경심리학적 관점에서 감각, 지각, 인지
Ⅲ장
언어와 의사소통 문제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언어학적 측면의 네 가지 영역,
즉 음운론, 의미론, 통사론, 화용론과 관련하여 LD를 이해하는 방법
Ⅳ장
LD아동의 말하기, 듣기, 문법, 쓰기, 수학 영역의 지도방법과 효과적 학습방법
Ⅴ장
의사소통과 밀접한 사회성 기술 훈련에 대한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 학생의
사회성 기술 훈련 지도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지도 방법학습 부진학생정상정상환경적일반 교육(보충지도)특수 교육 대상자학습 장애아(SL)평균적 지능부분적 장애선천적특수교육 (특별지도)학습 지진아(LD)선천적 저지능전반적 장애• 학습부진학생 : 1) 지능은 보통이나 다른 어떤 요인으로 능력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2) 개인의 학습가능성으로 보아 기대되는 성취수준이 낮고 성적이 부진한 학생• 학습지진아 : 지능이 보통이하(IQ70-90)이고 기대되는 성취 수준에 미달되어 있

  • [이상심리학] 아동기장애
  • 장애 유아로 볼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Hallahan과 Kaufman(1978)은 장애유아란 일반적인 유아와는 달리 인지․정서․신체․언어․청각․시각․학습문제 등에서 하나 또는 둘 이상의 현저한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교육적 조치를 필요로 하는 유아라고 보았다. 또한 Kirk와 Gallagher(1979)는 장애유아를 정신적 특성, 감각 능력, 신경의 운동이나 신체적인 특성,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능력, 중복장애 등에서 정상

  • [발달장애] 학습 장애아 치료
  • 아동은 일반 아동들과 동일한 교육 과정을 따라갈 수 없게 된다. 학습 장애 아동이 읽기에 어려움을 갖는 이유는 소리와 문자의 관계를 다루는 음운적 기술의 부족과 문법적 구조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이 열악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들은 읽는 것을 이해하는데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읽기 지도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언어경험을 중시하여 언어의 의미를 강조하는 경우이며(하향식

  • [교육행정] 학습장애의 특성과 지원방법0k
  • 장애란 언어, 즉 구어와 문어의 이해 및 사용과 관련된 기본적인 심리 과정상에서 나타나는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의미한다. 이 장애는 듣기, 사고, 말하기, 읽기, 철자법 및 수학적 계산 능력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학습 장애는 지각 장애, 뇌손상, 미소뇌 기능 장애, 난독증 및 발달기 실어증이 포함되나 주로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운동 장애, 정신지체, 정서 장애 및 환경적․문화적 실조로 인한 학습 문제를 지닌 아동은 포함되지 않는다.”학습장애

  • [장애심리학]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LD)
  • 학습장애 (Learning Disability, LD)3. 학습장애 아동의발달적 특성1) 구어능력2) 읽기능력3) 쓰기능력4) 수학능력1. 학습장애의 이해5. 치료2. 학습장애의 원인목차4 . 학습장애의 분류1) 임상적 양상2) DSM-Ⅳ 진단기준3) 유병률4) 검사1) 후천성 뇌 손상2) 유전적 원인3) 생화학적 요인4) 환경적 요인5) 영양실조1) 읽기장애2) 쓰기장애3) 산수장애4) 의사소통 장애1. 학습장애의 이해1) 임상적 양상‘느리다’ ‘다르다’‘떨어진다’학습 이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