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발달장애 운동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7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발달장애의 이해
일반적으로 발달장애라 함은 아동이 출생 후 밟게 되는 정상적인 발달이 지연 또는 지체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발달장애라는 분류에는 전반적 발달장애 및 자폐성 장애, 유사자폐, 정신지체, 발달성 언어장애 및 학습장애 등의 특수 발달장애까지 포함될 수 있다. 정신지체는 우리나라에서도 장애로 인정받고 있고 자폐증도 발달장애라는 장애항목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따라서 좁은 의미에서의 발달장애라 함은 전반적 발달장애 및 자폐성 장애(전형적인 자폐증과 자폐증과 유사한 증상을 가지는 유사 자폐증을 포함한 개념)를 포함한 전반적 발달장애를 일컫고 넓은 의미에서의 발달장애는 정신지체, 발달성 언어장애 및 학습장애 등의 특수 발달장애까지 포함될 수 있겠다.

1절 발달장애의 진단기준
정확한 진단이야말로 도움을 주는 가장 중요한 첫걸음이 되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력이나 병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토대로 하여 전문가에 의해 신중하게 이루어져야한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진단기준으로는 DSM-Ⅳ(미국 정신의학회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4판)와 ICD-10(세계 보건기구의 질병분류 체계)이 사용되는 데 진단을 하는데 있어서 증상이 확인된 나이를 제시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명백한 정상 발달 단계를 가진 적이 없는 경우가 보통이나 만일 있다면 이상 증상이 3세 이전에 분명해져야 한다. 이 장애에서는 사회적 상호교류의 질적인 장해가 항상 있고 의사소통에서의 질적인 장해 역시 보편적인 현상으로 나타난다. 또한 이러한 상태들이 행태, 관심 및 활동의 제약된 상동적 양식이라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자폐증과 관련하여 모든 수준의 지능수준이 있을 수 있으나 이들 전체의 3/4이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정신지체이다.
참고문헌
김영희 역, 1997, 아동의 부적응 행동에 관한 이해와 대처. 서울장애인 종합복지관.
박영숙, 1994, 심리평가의 실제, 하나의학사
발달장애 교육치료학회, 2001, 추계학술대회 및 제 1차 Workshop, p. 5-25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언어치료․교육실, 1990, 장애아동의 언어지도Ⅰ, 서울장애인복지관
송명자, 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송영혜, 1997, 놀이치료 원리. 대구대학출판사.
유미숙, 1999, 장애아동의 놀이치료, 현장특수교육.
정대영 외, 1995, 아동기 행동장애, 성예사.
제주도 종합복지관 언어치료실, 언어장애(조음지도)
조수철, 2000, 소아정신약물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한국언어병리학회, 언어장애의 이해와 치료 4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2001, 언어․청능장애 여름연수회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미술활동접근, 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와 역할과 중요성, 미술치료계획
  • 발달 및 운동근육발달, 기능영역 간의 협응능력, 주의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잘 알려진 바이다. 그러나 미술표현에 관한 국내 연구에서 비장애아와 비교하였을 때 나타나는 특성이나 소재 또는 발달단계의 차이에 관한 것은 있으나, 실제 지도에 있어서의 방법론적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흔히 지적능력이 지체된 아동에 대해서는 미술치료하기보다는 미술지도나 교육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 발달 장애 정신지체 자폐장애 아스퍼거장애 운동기술장애 발달협응장애 의사소통장애 말더듬
  • 장애1)자폐장애2)아스퍼거장애Part.3 특정 발달 장애1)학습장애2)운동기술장애: 발달협응장애3)의사소통장애4)말더듬Part.1 정신지체발달정신 병리학이란?Elopmental Disability발달장애정신병리의 형성에 기여하거나 정신병리에 대항해서 보호하는 발달과정에 관한 연구-일생에 걸쳐서 정신병리가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이해하려는 하나의 접근.Developmental Disorder정신병리란?Elopmental Disability발달장애한 때는 괜찮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 아동의

  • [사회복지]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 장애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놀이치료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보상은 자유롭고 안전한 환경 안에서 아동이 자신이 택한 행동을 계속하도록 놔두는 것이다. 그러나 아동이 사회에서 요구하고 기대하는 것과 맞지 않는 대처방식을 보이면 그러한 행동들은 중단시켜야 한다. 놀이치료의 기능은 정신지체와 함께 나타나는 적응 양식을 재교육하는 것이다. 놀이치료 과정은 아동의 발달적 요구에 따라 조정되어져야 하며,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아동과 미숙아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 사례
  • 발달장애아에 대한 초기개입과 전략1. 발달장애아에 대한 초기개입2. 근본적인 문제와 훈련전략Ⅳ. 발달장애아동 가족지원 특성과 양육스트레스1. 양육스트레스2. 가족지원 특성과 양육스트레스Ⅴ. 미숙아동과 그 가족의 개입 사례 < 미숙아동에 대한 사회사업적 접근> 1) 미숙아동에 대한 초기 개입과 전략 2) 근본적인 문제와 훈련 전략 3) 미숙아 가정에 필요한 보건교육 및 지도내용Ⅵ. 미숙아동 사례 소개1. 환아의 출생력2. 경제적 상태3. 의

  •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의 조기교육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을 한다. 또한 매년 3월에 입학하여 다음해 2월에 졸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하지만 기관에 따라 취학연령에 달하지 않거나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한 아동의 경우 계속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대개 신변처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운동발달, 인지발달 등을 돕기 위한 것이며,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야외활동, 현장학습, 캠프 및 운동회 등을 실시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의 조기교육에 대한 자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