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판매자 할인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정 신 지 체 ( MR : Mental Retardation )


1. 약 사

2. 정 의
1) 용어의 변천
2) MR 정의
3) 분류

3. 정신지체의 출현률과 원인

4. 특 성
1) 개체 ․ 동기유발적 특성
2) 사회 행동적 특성
3) 학습 특성
4) 말과 언어특성
5) 신체 ․ 건강상 특성

5. 판 별

6. 교 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학업성취
3) 직업과 작업

7. 교육적 조치
1) 연령단계에 따른 교육적 조치
2)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3) 통합적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
4) 경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
5) 중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

사례1 : 자폐적경향의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사례
사례2 : 정신지체아동의 동일행동의 반복현상(상동증)

♠ 정신지체 부분 DSM-Ⅳ 진단 요약자료
♠ 사 회 성 숙 도 검 사



Ⅱ. 학 습 장 애 ( LD : Learning Disorders )
1. 학습장애 정의
1) 미국 학습장애 정의
2) 국내 학습장애 정의
2. 학습장애의 원인
1) 기질적, 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학습장애 유형
1) 언어장애(듣기와 말하기)
2) 읽기장애
3) 쓰기장애
4) 산술장애
5) 방향의 혼동
6) 순서 및 계열화의 곤란성
7) 셈하기 곤란
8) 주의집중 곤란
9) 사회적 지각곤란
10) 정서문제
4. 학습장애 특성
5. 학습장애 현황 (학습장애의 출현율)
6. 학습장애 아동의 치료와 복지 대책
1) 치료와 예방
(1) 조기발견과 훈련의 중요성
(2) 계열화의 곤란성에 대한 치료
(3) 수학장애 치료
(4) 주의집중 곤란의 치료
(5) 사회적 지각곤란의 치료
(6) 정서장애아동의 치료
① 행동수정을 통한 지도
② 놀이를 통한 지도
③ 음악을 통한 지도
④ 묘화 요법
2)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지각-운동적 접근
(2) 언어적 접근
(3) 다감각적 접근
3) 통합교육
7. 맺음말

♣참고자료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약 사
1800년 이전까지는 정신지체에 관한 과학적 연구가 없었고 특별한 치료나 교육을 제공하려는 노력도 거의 없었다. 19세기 초 선구자들에 의해 정신지체에 대한 관심이 증대 되면서 교육이 이루어졌다. 그 예로 아베롱의 야생아에 대한 Iterd의 교육이나 그의 제자였던 Seguin의 백치교육에 대한 시도와 교재의 저술에 의해 관심이 주어졌고 1850년에 Howe가 정신지체학교를 설립 하였다. 정신지체가 가계에 유전되고 범죄와 부도덕행위에 연관되어 있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가 정신지체의 속성을 점차 분명하게 파악함에 따라 정신지체에 대한 부정적 태도는 서서히 바뀌기 시작하였다. 1930-1950년까지 시설수용이 인간발달에 좋지 않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시설은 축소, 감소되고 특수학급이 증가하면서 1960년대에는 정신지체아의 심리 특성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면서 교육가능성을 확인하기위한 연구도 이루어졌으며, 1970년대에는 정신지체아의 기본권을 인정하는 법원 판결로 미국의 연방주립시설에 수용된 정신지체아도 의료, 심리,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판결 하였다. 1995년 현재 정신지체 학교로 국립이 1개, 공립이 23개 사립이 35개 학교가 있고 현재는 통합교육으로 인해 특수학급이 증가하고 있으며, 질적 양적으로 많은 변화와 발전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2. 정 의
1) 용어의 변천
영국은 1913년에 정신결합법을 제정하였고 “정신결함은 18세 이전에 존재하는 인간의 내재적인 원인 또는 질병과 상해에 의한 불완전한 정신발달 상태”로 정의하였고, 1950년대까지는 정신박약이나 정신 결함으로 사용하다 치료 불가능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낙인찍는 나쁜 인식 때문에 1960년 이후부터 정신지체라는 용어로 사용하였으며, 정신지체를 이해하고 정의 분류하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단체는 미국의 정신지체협회(AAMR)라고 하고 협회에서는 진단 지침인 임상적 판단으로서의 지능지수 상한선을 IQ 75까지 확장하였다.

참고문헌
Ⅰ. 정신지체
1. 구본권 공저 「특수교육학」 敎育科學社 1990년
2. 이봉익, 한성희 공편역 「특수교육학」良書院 1997년
3. Robert Ingalls, 김정휘 옮김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1989년
4. 김정권 등편「정신지체아 교육과 지도의 실제」양서원 1998년
5. 인터넷 싸이트 한국정신지체인애호협회 http://www.kamr.net
서울 정신지체인애호협회 http://www.samr.or.kr
정신지체인 전국부모연합회 http://members.namo.co.kr/~Monjapa
기쁨터 http://www.joyplace.org
Ⅱ. 학습장애
1. 김동일 외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03년
2. Rita Wicks-Nelson 외, 역자 정명숙 등「아동기 행동장애」시그마프레스 2004년
3. 강경미「아동행동수정」학지사 2005년
4. Janet W. Lerner 저 김미숙 역 「학습장애 : 이론, 진단 그리고 교수전략」박학사 2005년
5. 송종용 「학습장애」학지사 2000년
6. 인터넷 싸이트 서울아동발달임상연구소 http://www.ddcenter.net
장애아동과 함께하는 선생님들의 공간 http://henemi.new21.org
서울임상심리연구소 http://www.yesucan.co.kr
꿈나무 인지 언어 연구소 http://www.homet.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아동]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지적장애아동 치료방법, 지적장애아동
  •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안전한 지적장애아동의 경우는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 지적장애 아동은 여러 가지 원인들로 인해 여러 문제행동과 지체된 적응행동을 가져오게 된다. 지적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유형은 과제이탈행동, 주의산만 행동, 상동행동으로서 타인에게 혐오감과 두려움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지적장애 아동의 대인관계기능과 학습과제의 성취, 생활지도에 부정적 영향을

  • 저소득층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학교 적응을 위한 학습, 정서지원 프로그램
  • 지적 기능 아동은 지능의 정상 분포를 고려할 때 인구의 12%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인구 비율을 가진다(Mardis, Michael, & Karen, 2000). 그러나 이들에 대한 선행 연구는 극히 빈약한실정이다. 이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정신지체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인구 비율이 각각 2%, 4%, 4-5% 임을 고려할 때 매우 모순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실제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외국 학술지 검색 기관(ERIC, Pro-Quest)을 통해 경계선 지능을 주

  • [특수교육] 발달장애 개념과 원인, 발생 요인과 특성, 발달장애 치료 및 가족에 미치는 영향 완벽분석
  • 장애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

  • [조사방법론]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아동과 어울리며 수업을 하는 통합교육을 통해 사회성을 키워주어야 한다. 일반아동과 함께 집단을 구성하여 활동하는 과정에서 지적장애아동은 다른 아동들과 협력하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 주체적인 사회구성원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교육은 지적수준을 높이려는 방향보다는 지역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는 사회 통합적 성격을 지녀야 한다. 한국통합교육연구회 본 연구를 통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통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유아에 대한 분류는 연구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나지만 대체적인 경향은 유사하다. 첫째, 지적으로 우수하거나 지체된 유아로서 여기에는 정신지체아, 학습장애아, 영재아가 포함된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주로 언어장애아가 포함된다.셋째, 감각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시각 장애와 청각장애아가 포함된다. 넷째, 행동 이상을 지닌 유아로서 정서 장애와 사회부적응아가 포함된다. 다섯째, 신체 능력의 차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