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학교폭력의 정의
3. 학교폭력의 유형
1) 정신적 학교폭력
2) 신체적 학교폭력
3) 도구적 학교폭력
4) 성적 학교폭력
4. 학교폭력의 실태 및 현황
5. 학교폭력 피해요인
1) 개인 심리적요인
2) 가정 환경적 요인
6. 학교폭력 가해요인
1) 개인 심리적요인
2) 가정 환경적 요인
3) 학교 환경적 요인
4) 사회 환경적 요인
7. 학교폭력 관련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단서
1) 피해학생
2) 가해학생
8. 학교폭력의 부정적 결과
1) 폭력 피해로 인한 결과
2) 폭력 가해로 인한 결과
9. 사례 및 해결방안
10. 느낀점


본문내용
2) 신체적 학교폭력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으로 가해 학생에게 신체적 괴롭힘, 신체적 불쾌감을 유발하는 학교폭력의 형태

․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를 하거나 힘껏 밀어 부치는 행위
․ 흉기, 몽둥이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 집단적으로 구타를 하는 행위

3) 도구적 학교폭력
금품갈취 등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공격행위를 하는 학교폭력의 형태
․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위
․ 하고 싶지 않거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행위

4) 성적 학교폭력
가해 학생에게 성추행, 성희롱 또는 성폭행을 가하는 학교폭력의 형태

․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
․ 외설적인 표현으로 불쾌감을 주는 행위

4. 학교폭력의 실태 및 현황
청소년폭력예방재단(청예단)이 19일 발표한 ‘2006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1년간 ‘한 번이라도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이 전체(전국 3,910명)의 17.3%에 달했다. 2001년 8.6%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 조사에서 초등학생이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초등학생 17.8%로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한 데 이어 2008년에 실시한 조사에서도 초등학생 가운데 15.7%가 학교 폭력 피해를 당했다고 응답하였고, 이는 초·중·고생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초등학교 4학년~6학년 시기가 학교폭력 피해를 처음 접한 시기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청예단의 조사에서 특의 눈에 띄는 것은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이다. 2001년 8.5%에 불과했던 초등학생 피해율은 2006년 17.8%로 늘어났다. 이는 초(17.8%)ㆍ중(16.8%)ㆍ고(8%)를 통틀어 가장 높은 수치다. 또 피해학생의 77%가 초등학생 때 처음 폭력을 경험하는 등 폭력에 대한 조기 노출이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

우리는 실제 초등학교에서 학교폭력이 얼마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2009년 9월 15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D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17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인력 부족과 초등학교 접근의 어려움으로 전 학년의 많은 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지는 못했지만 책이나 논문을 통해 본 학교폭력이 아니라 직접 아이들을 만나서 조사한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설문 조사를 시작했다.


참고문헌
김대유·김현수, 지음 학교폭력 우리아이 지키키, (주)노벨과 개미, 2006
교육인적자원부 <자녀의 중학교 생활지도를 위한 부모용 지침서>, 2008
주은희, '학교폭력의 실태분석과 대책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대학원, 2003
문용린 외 공저,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장지영, '초등학생 학교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상지대 경영대학원, 2004
양석인,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실태 조사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생(초등교육) 인터넷중독예방지도, 초등학생(초등교육) 청소년문화유입예방지도, 초등학생(초등교육) 약물오남용예방지도와 학교폭력예방지도
  • 초등학생(초등교육)의 집단따돌림예방지도, 초등학생(초등교육)의 인터넷중독예방지도, 초등학생(초등교육)의 청소년문화유입예방지도, 초등학생(초등교육)의 약물오남용예방지도, 초등학생(초등교육)의 학교폭력예방지도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생(초등교육)의 집단따돌림예방지도1. 예방법2. 집단 따돌림 발생시 지도 방법3. 학생 스스로 집단 따돌림을 극복하는 방법4. 따돌림을 당하기 쉬운 타입Ⅲ. 초등학생(초등교육)의 인터넷중독예방지도

  • [아동심리 교육] 지식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문제점과 대안
  •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온라인 게임 아이템을 사기로 하고 B군을 만났으나 B군이 팔지 않겠다고 하자 그 같은 짓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관계자는 “게임 아이템을 둘러싼 청소년 범죄를 많이 접해봤지만 초등학생이 흉기까지 휘두른 사건은 처음”이라며 “A군 형제는 만 14세 미만의 형사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조사를 끝내면 집으로 돌려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2. 노컷뉴스 2005-11-10 오전 9:39:57 이젠 초등학교도? 학교폭력 위험

  • [청소년문제] 집단따돌림 의 원인과 해결방안
  •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왕따) 등 각종 학교폭력에 노출돼 있으며, 피해사례는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9일 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최근 전국 150개 초. 중. 고교 1만4천6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 학생의 26.1%가 학교폭력과 왕따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폭력과 왕따 피해 학생 비중은 각각 조사대상자의 19.1%, 7.0%로 작년 조사 때 나타난 5.3%, 1.5%보다 크게 늘어났다. 학교별 폭력피해 현황을 보면 초등학교

  • [생활지도와상담] 최근 3개월간 학교 폭력을 주제로 한 기사를 3개선정하여 스크랩하고, 선정한 이유와 학교폭력 예방법
  • 생활지도와상담 최근 3개월간 학교 폭력을 주제로 한 기사를 3개선정하여 스크랩하고, 선정한 이유와 학교폭력 예방법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 폭력이란2. 최근 3개월간 학교 폭력을 주제로 한 기사1) 학교폭력 피해율, 초등학생 소폭 상승2) 학교폭력 피해 초등학생 가장 높아3) 등교 늘어나자 초등학생 학교폭력 늘어났다3. 선정한 이유 - 저연령화4. 학교폭력 예방법1) 학교폭력전담기구 운영2) 학교폭력 예방 교육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요인별로 분석하고 학교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요인별로 분석하고 학교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20점).2. 학교폭력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에 대해 논하시오(20점).3.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