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A 2021] 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9년]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 2022)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 초등학교 생활교육위원회 운영 규정
- 목차
-
1. 주제 선정 이유
2. 학교폭력의 정의
3. 학교폭력의 유형
1) 정신적 학교폭력
2) 신체적 학교폭력
3) 도구적 학교폭력
4) 성적 학교폭력
4. 학교폭력의 실태 및 현황
5. 학교폭력 피해요인
1) 개인 심리적요인
2) 가정 환경적 요인
6. 학교폭력 가해요인
1) 개인 심리적요인
2) 가정 환경적 요인
3) 학교 환경적 요인
4) 사회 환경적 요인
7. 학교폭력 관련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단서
1) 피해학생
2) 가해학생
8. 학교폭력의 부정적 결과
1) 폭력 피해로 인한 결과
2) 폭력 가해로 인한 결과
9. 사례 및 해결방안
10. 느낀점
- 본문내용
-
2) 신체적 학교폭력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으로 가해 학생에게 신체적 괴롭힘, 신체적 불쾌감을 유발하는 학교폭력의 형태
․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를 하거나 힘껏 밀어 부치는 행위
․ 흉기, 몽둥이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 집단적으로 구타를 하는 행위
3) 도구적 학교폭력
금품갈취 등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공격행위를 하는 학교폭력의 형태
․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위
․ 하고 싶지 않거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행위
4) 성적 학교폭력
가해 학생에게 성추행, 성희롱 또는 성폭행을 가하는 학교폭력의 형태
․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
․ 외설적인 표현으로 불쾌감을 주는 행위
4. 학교폭력의 실태 및 현황
청소년폭력예방재단(청예단)이 19일 발표한 ‘2006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1년간 ‘한 번이라도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이 전체(전국 3,910명)의 17.3%에 달했다. 2001년 8.6%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 조사에서 초등학생이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초등학생 17.8%로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한 데 이어 2008년에 실시한 조사에서도 초등학생 가운데 15.7%가 학교 폭력 피해를 당했다고 응답하였고, 이는 초·중·고생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초등학교 4학년~6학년 시기가 학교폭력 피해를 처음 접한 시기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청예단의 조사에서 특의 눈에 띄는 것은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이다. 2001년 8.5%에 불과했던 초등학생 피해율은 2006년 17.8%로 늘어났다. 이는 초(17.8%)ㆍ중(16.8%)ㆍ고(8%)를 통틀어 가장 높은 수치다. 또 피해학생의 77%가 초등학생 때 처음 폭력을 경험하는 등 폭력에 대한 조기 노출이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
우리는 실제 초등학교에서 학교폭력이 얼마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2009년 9월 15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D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17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인력 부족과 초등학교 접근의 어려움으로 전 학년의 많은 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지는 못했지만 책이나 논문을 통해 본 학교폭력이 아니라 직접 아이들을 만나서 조사한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설문 조사를 시작했다.
- 참고문헌
-
김대유·김현수, 지음 학교폭력 우리아이 지키키, (주)노벨과 개미, 2006
교육인적자원부 <자녀의 중학교 생활지도를 위한 부모용 지침서>, 2008
주은희, '학교폭력의 실태분석과 대책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대학원, 2003
문용린 외 공저,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장지영, '초등학생 학교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상지대 경영대학원, 2004
양석인,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실태 조사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실태와 문제점 나아갈 방향 2 지역사회의 평생학습 활성화 방안 및 사례 3 평생교육관점에서의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기관의 조직문화 형성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와 바람직한 조직문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것을 실현시키고자 할 때 필요한 방안을 수립해 보시오.
- 문화와 공간 - 한중일 삼국의 공간문화의 비교와 분석
- 시장조사론_설문 조사를 위한 조사지를 작성 중이다. 이때 설문지의
- 본인이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상황과 그런 상황에서 주로 사용하는 대처 방법은 무엇인가
- 한중일 전통조경과 누정
- [동양사] 한중일 삼국의 정원문화 비교
- 우리나라 현대화 이전과 이후 노인지위 역할과 변화에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윤리적 쟁점이 발생했을때 해결할 수 있는 준거틀(기준원칙)들을 설명하시오 이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소개하고,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되었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