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9 / 2024.02.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중심 상담기법
2. 인간중심 상담 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문제를 선택한다면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 수 있는 것이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문제일 것으로 생각한다. 가족의 기능변화와 해체 등으로 인한 요인과 입시경쟁의 환경 속에 불안과 긴장 속에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들은 약물중독,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 학교폭력 및 가출 등 청소년의 일탈행위에 관련된 문제는 매스컴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들의 문제에 대하여 국가와 유관기관들은 해결책을 찾고자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지만, 청소년들의 일탈행위는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고 있고, 심각성은 더해가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지 못할 경우는 청소년들은 다른 범죄의 주요 대상으로 전락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시점에 청소년들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개별상담기법 중 인간 중심상담기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간중심 상담기법
인간중심의 상담기법은 인간관과 상담이론을 기반으로 수없이 다양한 임상실험 등으로 자리매김한 상담기법 Carl R. Rogers. 인간 중심상담은 초기에는 다른 이름으로 불렸으며, 정신분석의 지시적인 접근과 구별해서 비지시적 상담으로 불렸었다. 로저스는 비지시적 상담을 강조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상담 원리를 발전시켜 제시하였다. 당시 상담의 주류를 이루었던 정신분석학과 지시적 상담이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였고, 1951년 내담자 중심치료라는 책 발간 이후 내담자 중심상담으로 불리게 되었다.
으로 볼 수 있다. 1951년 이후 내담자 중심상담에서 인간중심 상담으로 변화되었다. 이것은 인간과 인간의 동등하고 평등한 관계를 주요하게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로저스는 이러한 것들을 통하여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속성을 이전의 환자와 치료자의 부정적인 관계에서 벗어나고자 노력 노안영, 상담자의 지혜, 219-220 참조
하였다. 따라서 인간중심 상담의 범위와 대상을 심리적인 문제를 지닌 사람들에 국한하지 않고 상담이 필요한 내담자 개인에서 사회안의 인간 전체로 확장되어 해석하였다.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한 대상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인간으로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거나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어디에 문제가 있고 그에 맞는 어떤 치료를 필요로 하는지에 대하여 분석을 하게 되고 이것을 기본으로 하여 상담을 진행하고 최종적인 결과를 끌어내는 것이다. 그리고 대상의 정확한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맞는 해결방안을 적용하여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1) 권두승, 조아미, 청소년 세계의 이해, 문음사, 2006
2) 김동일 외, 청소년 상담학 개론, 학지사, 2014
3) 이장호 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05
4) 노안영, 상담자의 지혜, 학지사,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