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집단따돌림 의 원인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청소년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자원봉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 전략을 제시해 보십시오.
- [방통대 교육과(청소년교육) 4학년 자원봉사론 D형]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청소년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자원봉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 전략을 제시해 보십시오.
- [자원봉사론 공통]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봉사 활동이 어떤 기능을 할 수 있는지 기술하고, 앞으로 어떤 점에 더 유의하여 자원봉사를 활성해 나가야 할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보십시오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목차
-
Ⅰ. 집단따돌림에 대한 관련 기사
● 기사 ꊱ 광주"학교비리 외부고발"오인 특정학생 집단구타
● 기사 ꊲ 초, 중고생 4명 중 1명 학교폭력에 노출(종합)
● 기사 ꊳ 채팅 문자 통해 후배 금품 갈취, 10대 소녀 무더기 검거
● 기사 ꊴ 무서운 여중생들ꡑ친구 성추행 학교선 제대로 징계 안해
● 기사 ꊵ 왕따 피해 학생에 책임 물을 수 없다
● 기사 ꊷ ‘왕따 초등학생ꡑ 또 자살
● 기사 ꊸ ‘왕따ꡑ중학생 투신…학원서 돈 뺏기고 폭행
● 기사 ꊹ 왕따 투신 초등생 끝내 사망
Ⅱ. 집단 따돌림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집단따돌림의 원인
2. 집단따돌림의 유형
3. 집단따돌림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4. 따돌림 피해학생들의 감별
5. 집단따돌림 극복 방법
6. 따돌림 극복하기 훈련
7.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책
마치면서
Ⅲ. 집단 따돌림 예방 사례
●사례 ꊱ 이렇게 하면 집단 따돌림 학생은 생겨나지 않아요.
● 사례 ꊲ 집단따돌림 예방 지도
● 사례 ꊳ 오고 싶고 있고 싶은 학급운동을 통한 집단 따돌림 예방
● 사례 ꊴ 따돌림받는 외톨이 0 0 0
● 사례 ꊵ 모둠활동을 통한 집단 따돌림 없는 교실 만들기
- 본문내용
-
Ⅰ. 집단따돌림에 대한 관련 기사
● 기사 ꊱ 광주"학교비리 외부고발"오인 특정학생 집단구타
지난달 기말고사 정답유출 파문으로 재시험을 치른 광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최근 특정 학생이 내부 고발자로 오인 받아 집단구타를 당한 뒤 정신과 치료까지 받은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24일 광주 S고와 일부 학생들에 따르면 지난달 초 사건 당시 학교홈페이지 게시판에 몇몇 학생들이 'A군의 학부모가 교장에게 부정시험을 항의하는 바람에 재시험을 치렀다'는 불만의 글을 잇따라 올린 뒤 고발자로 지목된 A군을 상대로 집단따돌림과 집단폭행을 일삼았다.
이로 인해 A군은 심한 정신적 충격을 입고 현재 전남대병원에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으며 극도의 심리불안으로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어렵다'는 판정까지 받은 상태다.
이런 가운데 학교측은 '왕따로 더 이상의 생활이 힘들다'며 A군 가족 측이 수 차례 전학요구를 해왔음에도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어 학생 생활지도의 허점과 함께 사건은폐의 의혹까지 받고 있다.
광주지역에서는 지난 한해 4개 사립 고교에서 교내폭력이나 집단따돌림으로 피해를 입은 학생들을 구제하고자 전학이나 휴학 등 피해자 입장을 배려한 조치를 내린 바 있다.
S고 관계자는 그러나 "교무회의와 학급조회를 통해 'A군이 전혀 관련 없다'는 점을 알리고 인터넷 상에서 문제를 제기했던 학생들이 스스로 글을 삭제하고 사과문을 게재해 사태가 일단락 됐다"며 "A군이 학교 수업에도 잘 적응하고 있는 만큼 굳이 전학시킬 이유가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광주 S고는 지난달 10~13일 치러진 기말고사에서 예, 체능계를 중심으로 시험지가 미리 유출되고 일부 과목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출제돼 말썽이 일자 국사, 음악, 미술, 체육 등 4개 과목에 대해 같은 달 18일 재시험을 치른 바 있다. -뉴시스 2003.8.24(일)-
● 기사 ꊲ 초, 중고생 4명 중 1명 학교폭력에 노출(종합)
초중고 학생들은 4명 중 1명 꼴로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왕따) 등 각종 학교폭력에 노출돼 있으며, 피해사례는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최근 전국 150개 초. 중. 고교 1만4천6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 학생의 26.1%가 학교폭력과 왕따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폭력과 왕따 피해 학생 비중은 각각 조사대상자의 19.1%, 7.0%로 작년 조사 때 나타난 5.3%, 1.5%보다 크게 늘어났다. 학교별 폭력피해 현황을 보면 초등학교가 24.3%로 중학 및 고등학교 19.9%, 11.3%보다 오히려 높았다.
폭력 장소는 교내 건물 뒤 28.4%, 교실 27.0%, 화장실 18.3%로 동료학생들에 대 한 폭력이 학교 안에서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조사학생의 24.5%가 `왕따를 목격했을 때 아무 것도 안 한다'고 답하고, 42.5%는 `왕따를 받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나 상당수 학생들이 집단따 돌림에 무감각한 현실을 반영했다. 왕따를 당하는 학생은 잘난 척 하는 학생이 17.2%로 가장 많고, 고자질하는 아 이 11.3%, 멍청해 보이는 아이 8.5%로 나타났다.
왕따를 당한 빈도를 보면 전체 조사학생의 1.5%가 1주일에 1회 이상이라고 답했고 한 달에 한두 번은 4.95%로 조사됐다. 좋아하지 않는 친구의 왕따에 참여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는 31.5%가 그렇다고 답했다. 또 초중고 학생 66.1%가 폭력 예방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고 답변해 학원 안팎에 서 갈수록 악화되는 폭력문제에 대한 학교 차원의 해결 노력이 극히 저조하거나 형식에 치우치고 있음을 보여줬다.
청소년보호위원회는 앞으로 6개월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정례화해 현장을 정확히
- 참고문헌
-
1. 박경숙(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2001) 「학교폭력의 최근 동향과 문제점에 대한 고찰」
3. 조혜정(1996).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도서출판 또하나의 문화.
4. 왕따리포트(1999), 가우디.
5. 강진령(2000), 「집단 괴롭힘」, 학지사.
6. 홍봉선 외 (2004)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자료평가
- 내용이 디테일하게 되어있어 좋았음
- kmh1***
(2008.07.10 16:05:43)
- //
- achand***
(2006.06.22 10:09: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