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집단따돌림 의 원인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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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집단따돌림에 대한 관련 기사
● 기사 ꊱ 광주"학교비리 외부고발"오인 특정학생 집단구타
● 기사 ꊲ 초, 중고생 4명 중 1명 학교폭력에 노출(종합)
● 기사 ꊳ 채팅 문자 통해 후배 금품 갈취, 10대 소녀 무더기 검거
● 기사 ꊴ 무서운 여중생들ꡑ친구 성추행 학교선 제대로 징계 안해
● 기사 ꊵ 왕따 피해 학생에 책임 물을 수 없다
● 기사 ꊷ ‘왕따 초등학생ꡑ 또 자살
● 기사 ꊸ ‘왕따ꡑ중학생 투신…학원서 돈 뺏기고 폭행
● 기사 ꊹ 왕따 투신 초등생 끝내 사망

Ⅱ. 집단 따돌림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집단따돌림의 원인
2. 집단따돌림의 유형
3. 집단따돌림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4. 따돌림 피해학생들의 감별
5. 집단따돌림 극복 방법
6. 따돌림 극복하기 훈련
7.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책
마치면서

Ⅲ. 집단 따돌림 예방 사례
●사례 ꊱ 이렇게 하면 집단 따돌림 학생은 생겨나지 않아요.
● 사례 ꊲ 집단따돌림 예방 지도
● 사례 ꊳ 오고 싶고 있고 싶은 학급운동을 통한 집단 따돌림 예방
● 사례 ꊴ 따돌림받는 외톨이 0 0 0
● 사례 ꊵ 모둠활동을 통한 집단 따돌림 없는 교실 만들기
본문내용
Ⅰ. 집단따돌림에 대한 관련 기사

● 기사 ꊱ 광주"학교비리 외부고발"오인 특정학생 집단구타
지난달 기말고사 정답유출 파문으로 재시험을 치른 광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최근 특정 학생이 내부 고발자로 오인 받아 집단구타를 당한 뒤 정신과 치료까지 받은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24일 광주 S고와 일부 학생들에 따르면 지난달 초 사건 당시 학교홈페이지 게시판에 몇몇 학생들이 'A군의 학부모가 교장에게 부정시험을 항의하는 바람에 재시험을 치렀다'는 불만의 글을 잇따라 올린 뒤 고발자로 지목된 A군을 상대로 집단따돌림과 집단폭행을 일삼았다.
이로 인해 A군은 심한 정신적 충격을 입고 현재 전남대병원에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으며 극도의 심리불안으로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어렵다'는 판정까지 받은 상태다.
이런 가운데 학교측은 '왕따로 더 이상의 생활이 힘들다'며 A군 가족 측이 수 차례 전학요구를 해왔음에도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어 학생 생활지도의 허점과 함께 사건은폐의 의혹까지 받고 있다.
광주지역에서는 지난 한해 4개 사립 고교에서 교내폭력이나 집단따돌림으로 피해를 입은 학생들을 구제하고자 전학이나 휴학 등 피해자 입장을 배려한 조치를 내린 바 있다.
S고 관계자는 그러나 "교무회의와 학급조회를 통해 'A군이 전혀 관련 없다'는 점을 알리고 인터넷 상에서 문제를 제기했던 학생들이 스스로 글을 삭제하고 사과문을 게재해 사태가 일단락 됐다"며 "A군이 학교 수업에도 잘 적응하고 있는 만큼 굳이 전학시킬 이유가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광주 S고는 지난달 10~13일 치러진 기말고사에서 예, 체능계를 중심으로 시험지가 미리 유출되고 일부 과목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출제돼 말썽이 일자 국사, 음악, 미술, 체육 등 4개 과목에 대해 같은 달 18일 재시험을 치른 바 있다. -뉴시스 2003.8.24(일)-

● 기사 ꊲ 초, 중고생 4명 중 1명 학교폭력에 노출(종합)
초중고 학생들은 4명 중 1명 꼴로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왕따) 등 각종 학교폭력에 노출돼 있으며, 피해사례는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최근 전국 150개 초. 중. 고교 1만4천6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 학생의 26.1%가 학교폭력과 왕따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폭력과 왕따 피해 학생 비중은 각각 조사대상자의 19.1%, 7.0%로 작년 조사 때 나타난 5.3%, 1.5%보다 크게 늘어났다. 학교별 폭력피해 현황을 보면 초등학교가 24.3%로 중학 및 고등학교 19.9%, 11.3%보다 오히려 높았다.
폭력 장소는 교내 건물 뒤 28.4%, 교실 27.0%, 화장실 18.3%로 동료학생들에 대 한 폭력이 학교 안에서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조사학생의 24.5%가 `왕따를 목격했을 때 아무 것도 안 한다'고 답하고, 42.5%는 `왕따를 받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나 상당수 학생들이 집단따 돌림에 무감각한 현실을 반영했다. 왕따를 당하는 학생은 잘난 척 하는 학생이 17.2%로 가장 많고, 고자질하는 아 이 11.3%, 멍청해 보이는 아이 8.5%로 나타났다.
왕따를 당한 빈도를 보면 전체 조사학생의 1.5%가 1주일에 1회 이상이라고 답했고 한 달에 한두 번은 4.95%로 조사됐다. 좋아하지 않는 친구의 왕따에 참여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는 31.5%가 그렇다고 답했다. 또 초중고 학생 66.1%가 폭력 예방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고 답변해 학원 안팎에 서 갈수록 악화되는 폭력문제에 대한 학교 차원의 해결 노력이 극히 저조하거나 형식에 치우치고 있음을 보여줬다.
청소년보호위원회는 앞으로 6개월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정례화해 현장을 정확히
참고문헌
1. 박경숙(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2001) 「학교폭력의 최근 동향과 문제점에 대한 고찰」
3. 조혜정(1996).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도서출판 또하나의 문화.
4. 왕따리포트(1999), 가우디.
5. 강진령(2000), 「집단 괴롭힘」, 학지사.
6. 홍봉선 외 (2004)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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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mh1***
    (2008.07.10 16:0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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