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 교육] 지식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면서사건제시
1. 조폭 뺨치는 초등생…동급생 흉기 찔러 중태
2. "이젠 초등학교도?" 학교폭력 위험수위… 멍드는 동심
3. 스트레스 때문에…" 초교 6학년, 7세 아동 '묻지마 폭행
'4. 초등학교마저 스승권위 무너지나
5. '무릎 꿇은 교사' 논란 '추락하는 교권, 날개는 있는가?'
문제제기
1. 부모문제
2. 사회문제
3. 문화문제
4. 교육문제
대안
1. 부모교육
2. 교과의 실천적 적용
3. 인터넷 예절교육끝내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상당수는 대학진학이라는 이름하에 인성교육보다는 지식위주의 교육을 받고 있다. 초등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지식을 주입하고는 있지만, 그에 상응한 인성교육이 병행되지 못한 관계로 초등학생과 관련된 문제는 그 어느 때보다도 심각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시대의 변화와 맞물려있다. 현대의 가정은 과거 농업사회 때의 가정과는 달리, 맞벌이와 외동자녀의 증가로 과거와 같은 인성교육의 기능이 약화되었다. 과거의 가정에서처럼 여러 사람과 함께 살며 서로에 대한 배려가 필요한 환경 속에서 사는 것이 아니라, 혼자만의 공간과 남을 굳이 배려해줄 필요가 없는 환경 속에 살며, 타인과의 교류보다는 컴퓨터와 시간을 보내는 일이 많아졌다. 그리고 전통사회에서처럼 타인과의 어울림을 통한 자연스런 상호작용 대신에, 방과 후에도 학원을 비롯한 여러 가지의 사교육을 받음으로서, 교육현장을 제외한 다른 현장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의 기회가 줄어들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인성의 발달을 막는 심각한 장애가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초등학생을 비롯한 저 연령층에서의 문제가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고, 바로 그러한 이유 때문에 과거의 그 어느 때보다 인성교육에 힘을 기울여야 할 때가 온 것이다.


관련사건

1. [세계일보 2006-04-10 02:15]

󰋮 조폭 뺨치는 초등생…동급생 흉기 찔러 중태

쌍둥이 초등학생이 게임 아이템 문제로 시비를 벌이던 학교 친구를 흉기로 마구 찌른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전주 덕진경찰서는 같은 학교 동급생 친구를 흉기로 수십 차례 찔러 중상을 입힌 쌍둥이 A(10·초등 5년)군 형제를 10일 부모와 함께 불러 조사할 방침이라고 9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군 형제는 8일 오후 3시쯤 자신들이 사는 전주시 송천동 아파트 옥상에서 같은 아파트 동급생 B(11)군의 얼굴과 팔, 다리 등을 평소 갖고 다니던 흉기로 20여 차례 찔러 중상을 입혔다. 번갈아 가며 흉기를 휘두르던 A군 형제는 심한 고통과 충격에 B군이 의식을 잃고 쓰러지자 그대로 달아났다고 경찰은 전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실태 분석 및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안 연구
  • 교육의 의미와 원리 인성교육의 최근의 논의는 주로 성격 심리학적 관점과 도덕 교육론적 관점에서 개인의 성격과 도덕적 덕목의 함양과 계발에 관심을 두고 있다. 그리고 지식교육중심의 교육에서 오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대안으로서 인성교육이 논의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인성교육은 95년 5.31 교육개혁 조치 이후부터 사용되어져 왔다. 지식교육의 입시위주교육의 대안으로 전인교육, 인간교육의 의미로 인성교육이 중요하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_설명, 교육적 시사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우리의 현실은 입신출세나 입시를 위한 하나의 도구라고 생각하여 아동의 본성과 개성을 무시하고 지식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행해지고 있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으로 인하여 입시위주의 경쟁풍토, 그로 인한 나만 잘되면 된다

  • 주요 장애인 복지 시책
  • 교육에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3)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사 2급 이상의 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사회복지사업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4) 위 각호에 준하는 학식과 경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총 무(1)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사 2급 이상의 자격증을 가진 자(2) 제1호에 준하는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사회재활교사(1)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사(2) 고등교육법에 의한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서 심리학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교육, 훈련 없이는 자립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의 생활의 장으로 물적, 심리 사회적 환경 조건을 갖추어 자립생활이 가능하도록 돕는 것이 그 역할이었다. 사회복지시설 중에서도 특히 장애인 또는 정신장애인 등을 수용하는 시설의 경우, 사회안전을 위해 이들을 사회로부터 격리시키는 시설에서 출발하였고(조흥식, 1998:108), 아동복지시설은 전쟁으로 인한 고아, 기아, 미아의 문제에 대한 응급구호적인 성격을 띄고 시작되었다(장인협오정수, 1997:8

  • [교육학] [교육학]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목차 >Ⅰ. 서론Ⅱ. 본론 : 문제점 및 원인분석1. 학벌위주의 사회2. 현재 교육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3.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4. 필요성을 떠난 지식들의 강제적인 주입식 교육5. 실패한 정책들6. 학교 환경과 시설의 문제7. 교사로 인한 문제점Ⅲ. 결론 : 개선방안1. 선진국의 교육 실태2. 열린 교육3. 대안 학교4. 학교 교육의 해결 방안5. 대학을 통한 해결 방안Ⅳ맺음말Ⅴ참고자료I. 서론우리는 학교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