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 아래의 문항을 모두(2문항) 작성하시오. (총 30점만점)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2022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유아교육과 2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과제에 맞게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했습니다.
- 학교폭력 중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다양한 자료를 기반으로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 2022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중간과제물
Ⅰ.서 론

Ⅱ.본 론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1) 학교폭력
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
3) 학교 폭력의 종류
4) 언어폭력 개입전략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문제행동이란
2)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중간과제물
Ⅰ.서 론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 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최근 학교폭력의 내용을 살펴보면 발생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어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학교폭력을 자주 경험하고 있다. 또한 어린 아동들의 경우 폭력을 범죄로 인정하지 않고 이유 없이 타인을 괴롭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 폭력에 대한 교육은 유아교육기관 및 학교 환경에서 시급한 우선순위이다. 유치원 교실에서 아이들 사이에 폭력이 발생하면 교사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유아교육기관의 태만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의 학교폭력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예방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유아학교폭력의 원인과 중요성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고 기초교육을 준비하여야 한다.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을 위해. 더 큰 문제는 폭력을 많이 본 학생들이 폭력적인 행동을 모방하고 배운다는 것이다. 폭력을 경험한 사람들은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공격적이고 폭력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이 관계는 학습 효과 또는 모방 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폭력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공격성은 학습된 행동이며 폭력으로 인한 좌절과 불행과 같은 다양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결국 폭력이 폭력을 낳는다는 점에서 예방과 대책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서는 과제 논제에 맞게 학교 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 전략에 대해 논의해 볼 것이다. 그리고 유아기의 문제행동을 설명하고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 발달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Ⅱ.본 론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1) 학교폭력

학교 폭력을 생각할 때, 우리는 종종 '학교'라는 장소를 떠올게 된다. 폭력이 발생하는 장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교 폭력을 위치 개념으로 이해하면, 그것은 학교의 단순한 '건물'을 중심으로 학교 내 및 학교 주변에서 발생하는 폭력의 상황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가 얼마나 "주변"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곧, 매우 모호한 문제가 발생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르면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참고문헌
김진경? 김헤라(2022).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제3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 요약. 교육부
송재홍, 김광수 외 8명(201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지사
김종기(2001). 학교폭력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Zorushi. J(2020). The Reason of Academic Violence & Solving. Normic : Free
박병식, 김대유 외 3명(2014).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 시간여행
황혜경, 윤희경 외 3명(201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임은정 <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129p~149p
고효순(2003), 초등학교 학생들의 또래집단 형성과 학교생활만족도 및 학교 폭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류영숙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615p~636p
청소년폭력 예방 및 지도대책 ? 2002 비행 및 폭력분과위원회 정책보고서, 청소년보소위원회
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정존진(2012). 생태학적 측면에서 본 학교폭력의 유발 요인.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서경희(2019). 영유아기 자녀의 외현적, 내재적 문제행동 지도를 중심으로 한 부모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배재대학교 논문.
R. Davenport(2019). Violent, Children, School. New York: plea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27845***
    (2022.11.23 21:20:03)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