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매체]간판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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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2 장 본론

제 1 절 어휘의 종류(우리말, 외래어, 혼합어 등)에 따른 분류, 분석
제 2 절 업종별 분류, 분석
제 3 절 특이 사항
제 3 장 결론

제 1 절 간판 이름짓기 현황의 특징과 문제점
제 2 절 이 연구의 의의와 앞으로 나아갈 길참고 문헌

본문내용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우리말을 더욱 사랑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호를 짓고 사용하는 상인과 일반인의 의식이 깨어있어야 한다. 또한 신문, 방송, 잡지등의 언론매체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이러한 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것들을 규제하고 권고할 수 있는 정부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우리말을 연구하는 교육 기관, 어문 관계인들도 연구한 것을 실천에 옮겨 실생활에 적용되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잘 몰라서 그냥 외국말을 따 사용하는 업주도 있을 것이니 관련 학문을 하는 학자들이 먼저 상점의 업주들을 계몽해야 하고, 또한 그런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언론이나 행정 당국은 학자들에게 계몽 내지 홍보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 우리말을 교육하는 데 모두가 나서야 할 때다. 이 연구를 통해 생각보다 상호에서의 우리말 특히 고유어 사용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다. 앞으로 새로운 세대를 교육할 예비초등교사로서의 필자가 이러한 사실들을 깨닫고 경각심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고싶다. 아쉬운 점은 시대적으로, 지역적으로 상호의 특징이 어떻게 나타나는가에 대해서는 연구하지 못한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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