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언어] 광고언어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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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광고의 정의와 목적
2. 광고의 성격
3. 광고의 유형
3.1. 광고의 목적에 따른 분류
3.2 광고의 매체에 따른 분류

Ⅱ. 본론
1. 광고 언어의 특징
1.1. 음운적 특징
1.2. 어휘적 특징
1.3. 문체적 특징
2. 광고주의 입장에서의 광고 언어
2.1. 유머가 있는 직접언어
2.2. 평범하지만 시즐로 설득력 있는 직접 언어
2.3. 간결하고도 정확한 고급언어
2.4. 은유의 간접언어
2.5. 공시적(共時的) 시각언어
2.6. 속임수(trick) 언어
3. 광고 언어의 문제점
3.1. 어휘
3.1.1. 외국어
3.1.2. 외래어
3.1.3. 신조어
3.1.4. 진부한 단어
3.1.5. 약어
3.2. 문장
3.2.1. 비문법적인 문장
3.2.2. 번역투 문장
3.2.3. 장문(長文)
3.2.4. 경어법에 어긋난 문장
3.3 의미·화용
3.3.1. 과장
3.3.2. 사대주의
3.3.3. 저속·퇴폐
3.4. 맞춤법·띄어쓰기·문장부호
3.4.1. 맞춤법
3.4.2. 띄어쓰기
3.4.3. 문장 부호
4. 광고 언어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우리 주위의 각종 매체들을 살펴보면 '현대는 광고의 시대'라는 말을 실감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광고들을 접할 수 있다. 더구나 최근에는 종이와 잉크를 매개로 한 광고보다도 화려한 동영상과 소리를 담은 방송광고가 그 위세를 떨치고 있으며, 컴퓨터와 인터넷의 확산으로 말미암아 기존의 인쇄 광고나 방송 광고의 장점을 결합한 다양한 유형의 새로운 광고들도 수없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렇게 각종 광고가 넘쳐나는 상황은 불과 수십 년 전만 하더라도 감히 상상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대중매체와 시장경제체제의 발달이 극에 달한 오늘날 목격할 수 있는 하나의 시대적 특징이라고 하겠다.
대중매체의 발달이 가져온 '광고의 홍수'는 달리 말해 '정보의 홍수'라고도 할 만하다. 이른바 정보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는 수많은 정보들 가운데 어떻게 필요한 정보를 적절하게 골라낼 것인가 하는 것이 무척 중요한 문제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광고 역시 다양한 정보들의 결합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광고들 수용, 해석하는 일은 오늘날 우리에게 있어 삶의 한 조각이 되어 버렸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광고의 언어가 어떻게 조직되어 있으며, 그것이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나아가 수용자들에게 어떠한 반응을 일으키는가 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이다.
이 장에서는 문자 및 방송 매체를 통해 수용자들에게 전해지는 광고 언어의 특징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언어'의 측면에 관심을 집중하되 그 개념의 범위를 조금 넓게 적용하여 순수하게 언어적인 것 외의 다른 수단들도 함께 고려해 보도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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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갑수(1998), 「신문·광고의 문체와 표현」, 집문당
Peninou, Geores(1998), 「광고기호 읽기」, 이화여자대학교
마정미(1998), 「광고, 거짓말쟁이」, 살림
김성규(1998), 「이런 말 실수, 저런 글 실수-광고언어 편」, 문화관광부 연구보고서
맹명관(1999), 「광고의 바다 헤드라인 건지기」, 살림
맹명관(1999), 「(초보자와 함께하는)광고노트」, 더난
이영희(1999), 「광고는 과정이다」, 예경
이태영 외(2000), 「언어와 대중매체」, 신아출판사
전병용(2001),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 글로벌
박영준 외(2003), 「광고언어연구」, 박이정
조경임(2003), 「광고언어 연구」, 박이정
최정진, TV 광고 문안 변화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김원식, 광고 텍스트의 언어학적 특성, 한국외국어대학교
최명원, 광고에 반영된 시대정신의 언어적 표현에 대한 분석, 서강대학교
최용기, 광고언어의 외래어 표기, 국립국어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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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본 책 내용이 그대로 옴겨져 있슴 푸~
  • tj3***
    (2005.04.29 14: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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