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의 특징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제Ⅰ부 서 론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Ⅱ부 광고 및 언어
제1장 광고의 개념
1.1 광고의 정의
1.2 광고의 의의
제2장 광고 및 통신언어의 개념
2.1 광고언어의 개념
2.2 PC 통신언어의 개념
제Ⅲ부 광고언어의 특징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1장 광고언어의 특징
1.1 운율론적 고찰
1.2 형태론적 고찰
1.3 통사론적 고찰
1.4 문장론적 고찰
제2장 광고언어의 문제점
2.1 개념적인 면
2.2 형태적인 면
제3장 광고언어의 문제점 해결방안
3.1 광고주나 제작자 측면
3.2 제도적인 측면
제Ⅳ부 PC 통신언어의 특징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1장 PC 통신언어의 특징
1.1 어휘의 특징
1.2 형태적 특징
1.3 통사상의 특징
1.4 텍스트의 특징
제2장 PC 통신언어의 문제점
2.1 교육적 문제
2.2 통신 환경의 문제
2.3 가정 및 사회 생활의 문제
제3장 PC 통신언어의 문제점 해결방안
3.1 교육적 방법]
3.2 통신망 안에서의 방법
3.3 가정 및 사회 생활에서의 방법
제Ⅴ부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과거에는 주로 신문, 그림, 만화, 라디오 등 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가 생활 매체의 주종을 이루어 왔었는데, 현대로 오면서 시청각 매체로 생활 매체의 주종이 바뀌어졌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컴퓨터의 출현 및 대중화로 인하여 멀티미디어 시대가 되었다. 즉 일방향적인 수용자의 입장에서 의사전달의 사용자와 수용자 상호 입장 곧, 쌍방향적 입장에서 의사소통하는 형태로 바뀌어졌다. 그 중에서도 텔레비전과 컴퓨터는 학생들 생활의 전반에 걸쳐 영향력 있게 작용하고 있다.
먼저 텔레비전 매체의 언어가 미치는 영향과 그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면 텔레비전 매체가 제공하는 텍스트는 다양하다. 뉴스, 드라마, 영화, 토론, 강담, 스포츠, 다큐멘터리, 쇼 등등이 모두 텔레비전 텍스트이다. 이들은 언어와 영상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언어·영상적 구조물로서 우리의 언어사용, 의식, 사고, 상상력, 예술적 감수성 등이 투사되고 반영된다. 텔레비전 매체 속에는 언어사용 또는 언어적 실천의 각양각태가 매우 현실감 있게 구축되어 있다. 텔레비전 구조물 중에서 광고는 사회·문화적으로 강력하게 코드화된 대표적인 장르로서 존재한다. 광고는 영상과 언어의 결합물로 독특한 언어사용과 함께 끊임없는 형식의 파괴를 추구하는 창조물이다.
'광고의 홍수'라는 표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기까지 우리는 광고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 눈을 비비며 집어드는 조간 신문의 지면 광고에서, 길거리의 다양한 간판과 전단에서, 무의식적으로 켜는 텔레비전에서, 출근하면서 듣는 라디오에서,
- 참고문헌
-
<단행본 및 자료>
류성기(1999). 국어과 교육의 실제화 연구. 교육과학사.
박인기 외(2000).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전병용(1999).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 글로벌.
김영석(1999).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성기철(1992). 국어 어순 연구. 한글 218호. 한글학회.
유붕노(1982). 신 광고론. 일조각.
맹명관(1999). 초보자와 함께 하는 광고노트. 더난.
김혜숙(1991). 현대 국어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태학사.
정한모 외(1981). 문학개론. 박영사.
이정민·배영남(1987). 언어학 사전. 박영사.
이현우(1998). 광고 슬로건 및 브랜드 네임에 대한 언어학적 접근 연구. 광고연구 제40호.
이현우(1998).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장소원(1991). 문법기술에 있어서의 문어체 연구. 국어연구 제72호. 국어연구회.
강신항(1991). 현대 국어 어휘사용의 양상. 태학사.
민현식(1994). 개화기 국어 문체에 대한 종합적 연구(1). 국어교육 83.84호.
이정복(1997). 컴퓨터 통신 분야의 외래어 및 약어 사용 실태와 순화 방안. 국어학회.
홍윤선(2000) ≪클릭 네티켓≫, 중앙M&B. 연구과제.
박갑수(1998), 「신문·광고의 문체와 표현」, 집문당
조경임(2003), 「광고언어 연구」, 박이정
최명원, 광고에 반영된 시대정신의 언어적 표현에 대한 분석, 서강대학교
한국방언학회(1975). 한국방언학. 형설출판사.
<논문>
이주행(1997). 방송광고 용어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94. 한국국어교육연구회
백봉기(1998). 방송언어의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기택(1999). 국어교육 안에서 TV 광고 다시 읽기. 제12회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 발표집.
김봉섭(1998). PC통신에서의 언어폭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 학원.
박현구
자료평가
- 꼼꼼하니 주석도 제대로 달려있고, 내용도 좋아요.
- asu***
(2004.10.14 13:5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