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및 한국어 학습을 목적으로 3주 동안 한국을 방문한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재에 사용될 교수요목을 작성해 보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3 / 2023.05.1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장 서론
교수요목은 무엇이며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교육목표, 3주라는 단기간에 이룰 학습 목적과 관광 목적에 맞게 교수요목을 계획해보려고 한다.

제2장 본론
1. 교수요목이란
- “학교 교육에서 교과목마다 반드시 가르쳐야 할 줄거리”라고 표준 국어사전에서는 정의하고 있다.
- 교수요목은 학생이 숙달해야 할 일들의 목록, 교과과정에 대한 학습 항목을 배열, 구체화한 계획이라고 한다.
결국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교과의 기본 정신, 철학을 단계별 일련의 계획으로 전환하는 상세한 진술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교수요목 설계가 과거에는 문법 중심교육(문법과 어휘목록으로 구성)이어서 난이도와 사용 빈도에 따라 가르칠 순서를 배열했다면, 교수요목의 최근 경향은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이 대두되면서 실제 언어의 사용이 언어체계를 이해하는 것보다 강조되는 시대로 변화되어가고 있다.즉, 언어형식의 정확성보다는 언어사용의 타당성과 유창성이 더 강조되어가고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구현정 외 5인, 한국어초급 (말하기, 듣기) 교재 개발, 문화관광부 세계화 추진위원회, 2000.1.
안용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교안.
신재용,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단기 과정 교수요목 설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 한국어 초급 2 - 쓰기 (1~10과)
  • 교수님께 상담을 신청하는 메일쓰기10과여가생활(1)두부 정식이 별미입니다음식 관련 어휘맛집을 소개하는 글쓰기(2)미술관에 들어가서 전시회도 구경했다관광지 관련 어휘서울 여행 감상문 쓰기(3)날마다 텔레비전을 보니까 도움이 되는 것 같았어텔레비전 프로그램 관련 어휘친구에게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글쓰기대학 한국어 초급 2 ‘쓰기’ 교재 구성표1과 소개 01 일본 나고야에서 온 유키입니다 학습 목표: 자신의 꿈과 가족

  • 한국어 듣기 교재의 분석 -각 대학별 교재를 중심으로
  • 한국어 듣기 교재 현황 및 교재 분석의 필요성 2. 분석 대상3. 분석의 틀3.1. 외적 구성 분석3.2. 내적 구성 분석3.3. 분석 방법4. 분석의 실제4.1. 외적 분석 결과 4.2. 내적 분석 결과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재란 무엇인가? 교재는 교육자와 학습자 양자 모두에게 주요한 교수-학습 도구이며, 그 이면에 교육 목표와 교육 철학, 교육 기간의 교육 정책 등을 포함한다. 조항록(2003)은 ‘교재는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하에서 실제의 교육 내용을 담

  • 한국어 문화 교육론
  • 한국어 문화 교육론1. 서론2. 초급 문화 교육2-1. 초급 문화 교육의 목표 설정2-2. 초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 방법3. 고급 문화 교육3-1. 고급 문화 교육의 목표 설정3-2. 고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 방법4. 문화 교육 해결 과제4-1. 문화 교육용 교재의 부족4-2. 문화항목과 등급별 학습 목표 간의 비대칭성4-3. 성취문화에 치우쳐진 문화교육, 교재별 낮은 중복도4-4. 획일화된 문화교육 교수 방법론4-5. 교사의 문화교육 능력 부족5. 결

  • (레포트A+)(한국어교육과정교수요목) 각기 다른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
  • < 각기 다른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하여 교수요목상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I. 서 론본 과제에서는 서로 다른 출판사의 한국어 초급 교재 4종을 선별하여 각각 교재의 특징과 교재의 구성 및 단원의 구성을 비교해 보고, 이를 통해 다양한 교수요목상의 실제를 소개하고 초급 학습자에 가장 적절한 교수요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각기 다른 교재를 비교하기 전에 먼저 교수요목에 대한 선이해가 필요하다. 교

  • 교수 학습의 과제와 발전 방향
  • 교수법의 모색5.1. 일반 목적을 위한 한국어 교수 학습에 대한 교수법 모색5.2. 특수 목적을 위한 한국어 교수 학습에 대한 교수법 모색5.3. 문화교육이 병행될 수 있는 한국어 교수법의 개발6. 맺음말참고문헌1. 머리말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교수 학습 이론은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변화를 겪었다. 물론 부분적으로는 여전히 과거의 모습을 긍정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하고 유지 하고 있다. 하지만 구조나 형식에 집중하는 교수법 및 교재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