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문화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어 문화 교육론
1. 서론
2. 초급 문화 교육
2-1. 초급 문화 교육의 목표 설정
2-2. 초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 방법
3. 고급 문화 교육
3-1. 고급 문화 교육의 목표 설정
3-2. 고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 방법
4. 문화 교육 해결 과제
4-1. 문화 교육용 교재의 부족
4-2. 문화항목과 등급별 학습 목표 간의 비대칭성
4-3. 성취문화에 치우쳐진 문화교육, 교재별 낮은 중복도
4-4. 획일화된 문화교육 교수 방법론
4-5. 교사의 문화교육 능력 부족
5. 결론
1. 서론
문화란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률, 관습 그리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인간이 습득한 다른 모든 능력들과 습관들을 포함하는 바로 그 복합적인 총체물”이다. 그리고 문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언어가 존재한다. 언어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화학에서도 언어와 문화는 분리할 수 없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두 단어를 결합한 용어로 ‘언어와 문화’, ‘언어 문화’, ‘언어문화’등이 있다.
이 중에서 ‘언어와 문화’는 서로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맺고 있는 관계의 맥락에서 결합된 용어이다. 그리고 ‘언어 문화’는 인간의 언어나 언어생활과 관련된 언어의 문화라는 정도의 용어 개념이며, ‘언어문화’는 언어를 통하여 발현되고 소통되는 문화를 총칭하는 것이다. 문화 교육이나 언어 교육에서 이런 개념들이 모두 관계되지만 문화의 소통적, 총체적 특성을 드러낸다는 측면에서 ‘언어문화’가 중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대체로 언어학자나 문화학자 모두 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대해서 언어는 문화의 일부분이며 또한 문화는 언어의 일부분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즉, 언어는 문화의 산물이면서 동시에 문화를 지탱하고 발전시켜나가는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결혼식을 올릴 때 “국수를 먹다”라는 관용어를 사용한다. 이는 전통적 혼례 날에 하객들에게 국수를 대접하는 문화에서 연유한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언어와 문화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언어문화’라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내었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에 주목해 최근의 한국어 교육계에서는 문화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추세이다. 문화 교육이 한국어 교육에 미치는 효과는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우선 교육 내적인 측면으로 문화 교육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문화적 맥락에 맞는 대화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에 크게 기여한다.
두 번째로 문화 교육은 학습자가 이문화 사회에서 겪는 문화 충격을 극복하도록 도와준다. 목표어 사회에 대한 이해는 학습자에게 문화 동화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세 번째로 교육 외적인 측면에서 문화 교육은 한국어 교육의 정체성 확립에 일조한다. 최근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주요 구성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마지막으로 문화 교육은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킴으로써, 학습 동기를 강화시킨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에서 나타나는 문화 교육 관련 논의를 살펴보면 다소 편협적인 양상을 보인다. 대부분의 논의가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당위론적이고 원칙론적인 접근에 치우쳐 있다. 교육 자료 개발, 교육 과정과 교수요목 등은 논의의 밖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특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깊이 고려하지 않은 채 문화 도입을 시도함으로써 한국어 교육과의 유리 현상이 나타난다.
본고는 이러한 문화 교육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인식하고 시작한 논의이다. 따라서 급별 문화 교육의 목표와 방법을 살펴보고, 한국어 문화 교육이 가지고 있는 해결 과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급별 문화 교육에서 중급을 다루지 않는 것은 초급과 고급에 비해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지 않고, 학습자의 학습 상태나 의견에 따라 내용이 많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2. 초급 문화 교육
2-1. 초급 문화 교육의 목표 설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문법 교육론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높임법 교육 방안 연구
  •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한국어 높임법 교육 방안 연구목차서론연구 목적 및 필요성선행연구초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1 교재 분석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높임법 교육 방법 제시결론서론이 장에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높임법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을 밝히고,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대해 살펴본다.연구 목적 및 필요성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접어 들면서 해마다 증가하고 있

  •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목차Ⅰ. 들어가면서Ⅱ. 한국어 교육의 현황1. 교재2. 문화 교육Ⅲ. 지향점 및 개선 방향1. 전문 인력 양성 및 배치2.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적응적 수업3. 규범화 된 교재 모델 제작 4. 만화 및 게임 매체의 개발5. 역할 놀이 교수법 활용 및 연극 대본 교재 개발6. 현장학습 프로그램 활용7. 국가 지원 확충 Ⅳ. 나가면서 - 참고 문헌 -Ⅰ. 들어가면서현재 한국어는 상당한 경제적 문

  • 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Ⅰ. 서론Ⅱ. 본론1. 다문화가정의 개념2.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 교육3.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를 위한 교사의 능력 강화Ⅲ. 결론Ⅰ. 서론오랜만에 시내를 나가서 느낀 점이 있다면 ‘와, 외국인 참 많아졌네!’였다. 예전에는 길에 지나다니는 백인 한, 두 명을 보고 우리 대구 글로벌!이라며 우스갯소리를 하곤 했었는데 요즘은 인종 구분 없이 외국인들이 많아 졌다는 걸 몸소 체험할 수 있다. 많은 외국

  • 한국어 문화 교육론 문화충격
  • 한국어문화교육론문화 충격에 대하여어느새 5개월째. 지난 여름방학 때부터 지금까지 많게는 일주일에 여섯 번, 적게는 한 달에 두 번 정도 이대역을 방문한다. 분명 필자의 학교는 노원구에 있고, 집도 학교에서 차로 십 분정도 거리에 떨어진 곳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족히 한 시간은 떨어진 이대에 이렇게 자주 방문하는 이유는 다름 아닌 어머니의 일터이기 때문이다. 2호선 이대역에서 나와 이대 정문을 거쳐 신촌 기차역까지 가는 길목은 일

  • 한국어 문화의 이해
  • 한국어 문화의 이해-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어 표현 교육론I.들어가기언어활동 중에서 음성(듣기, 말하기)과 문자(읽기, 쓰기)로 나눠져 있다. 그중에서 말하기와 쓰기에 초점을 맞추어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소개 할 것이다.II.말하기 1.일반적 목표 1980년대 이후 새로이 등장한 흐름은 사회적 구성주의자의 관점으로, 인간의 개별적인 인지, 언어 발달보다는 학습자가 타인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갖게 되는 효과에 더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관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