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의 과제와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 학습의 과제와 발전 방향
목 차
1. 머리말
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전제
2.1. 한국어 교육학의 성격
2.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위상
3. 외국어 교수법의 종류와 특징
3.1.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
3.2. 직접 교수법(The Direct Method)
3.3. 청각구두식 교수법(The Audiolingual Method)
3.4. 인지주의적 접근법(The Cognitive Approach)
3.5.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3.6. 전신 반응법(Total Physical Response)
3.7.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
3.8. 의사소통적 접근법(Communicative Approach)
4. 한국어 교수 학습의 과제
5. 미래 지향적 교수법의 모색
5.1. 일반 목적을 위한 한국어 교수 학습에 대한 교수법 모색
5.2. 특수 목적을 위한 한국어 교수 학습에 대한 교수법 모색
5.3. 문화교육이 병행될 수 있는 한국어 교수법의 개발
6. 맺음말
참고문헌
1. 머리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교수 학습 이론은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변화를 겪었다. 물론 부분적으로는 여전히 과거의 모습을 긍정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하고 유지 하고 있다. 하지만 구조나 형식에 집중하는 교수법 및 교재가 여전히 선호되기도 하고 의미나 기능에 집중하는 교수법 및 교재가 개발되고 있기도 하다.
교수 학습에 대한 연구는 교수와 학습의 주체인 교수자와 학습자, 교수하고 학습할 내용과 그것을 담고 있는 교재, 어떻게 교수하고 학습하는가의 방법론의 문제, 그리고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나 목적 등에 대한 연구가 모두 포함되는 종합적인 연구여야 한다.
하지만 본 글에서는 교수법에 대한 부분으로 제한하고, 교수법 연구의 전제 및 외국어교수법의 종류와 특징, 교수 학습의 과제, 미래 지향적 교수법의 모색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전제
2.1. 한국어교육학의 성격
한국어 교수법 연구는 ‘한국어교육학’의 한 분야이다. 한국어교육학은, 문자 그대로, 한국어교육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학문의 한 영역으로, 다양한 한국어교육의 장에서 교육 내용과 교사 및 학생의 상호 작용에 관한 이론적 경험적 제 연구를 뜻한다. 즉,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교육 현상을 대상으로, 각각의 경우에 ‘왜 - 무엇을’, ‘언제 - 얼마나 - 어떻게’ 다룰 것이며 ‘누가’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체계적 접근이다.
한국어교육학은 한국어교육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선정하게 한다. 또한 목표 설정이나 내용 선정, 배열 등 한국어교육의 전 과정에 걸쳐서 학문적 배경을 가진 이론 개발을 통해 구체적인 제안이나 지침을 합리적으로 개발하는 바탕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2.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위상
한국어교육학에서 한국어 교수법 연구가 차지하는 위상을 논하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든 영역 구분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한국어교육학의 영역은 한국어사용기능별(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한국어교육내용별(한국어 사용 능력, 한국어 지식, 문학, 문화), 학습자수준별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의 모어별 혹은 학습 지역별 분류나 연구 방법(계량적 연구, 통계적 연구, 질적 연구, 실험 연구 등)에 따른 분류가 가능하며, 교육의 흐름에 따라 한국어교육목표론, 한국어교육내용구조론, 한국어교수학습론, 한국어교재론, 한국어체제론 등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3C)영유아보육프로그램기본방향제시하고보육서비스의질적수준향상위한과제논하시오00
  • 발전기획단, 2006.2. 보육발전기획단, 「보육사업 종합발전계획안에 대한 공청회 자료」, 2005. 3. 변용찬‧서문희‧이상헌‧임유경, 『경기도 보육사업 평가와 발전방향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7.4. 변용찬‧서문희‧이상헌‧임유경‧전도석, 『보육료 지원사업 평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8보건복지부, 「보육통계」, 2008. 5. 서문희‧이상헌‧임유경, 『보육서비스 질 향상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 6. 이옥, 「방과후 보육의 발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습에 집중적인 관심을 갖는다. 수업과 교수도 교육심리학의 큰 관심사다. 학습자와 환경이 만났을 때 환경이 학습자에게 작용하는 것이 수업과 교수이다. 수업과 교수가 교육심리학의 핵심적 관심사가 되는 것은 그것이 교육의 방법 및 실천과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과정이 심리학적인 과정이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의 마지막 관심영역은교육의 평가이다. 교육목적이 인간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며, 교

  • 학습계획서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 외모 중시 풍조에 대한 비판
  • 학습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수업 전반에서 교실의 분위기를 살피며 모든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Ⅳ. 수업의 실제1. 단원명대단원Ⅳ.문화와 도덕중단원1. 진정한 아름다움소단원(3) 외모 중시 풍조에 대한 비판 Ⅴ.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 윤리교육과 한정균 일시2013년 6월 ○일 ○요일 ○교시 학년중학교 도덕2대단원명Ⅳ.문화와 도덕소단원명1-3. 외모 중시 풍조에 대

  • [교육행정] 교내 자율장학의 현실과 발전과제
  • 학습력○ 리더는 직원에게서 가르침을 받을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누군가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그들 또한 리더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허락해야 한다. 그래야 직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배우는 학습력은 지도력 신장의 관건이다.5 . 포용력○ 조건 없는 포용을 경험하고 나면, 우리는 세상에서 그것보다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포용수용용서는

  •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개념,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실태,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자료,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신장방안
  • 학습자 스스로 탐구한 지식이다.”라는 말처럼 기억된 지식의 양보다 방법적 차원의 자기 학습력을 추구하는 입장에서 교육의 방향을 시사하는 것들이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력의 정도에 따라 수준별로 마련된 과정을 선택하여 학습을 진행할 때 학습 효과는 큰 발전을 가져올 것이며 수준별 교수-학습의 실시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향상은 가속화 될 것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지도하고자 하는 교사는 단위 수업 시간 동안 학생에게 무엇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